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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jkoon

차량 아이오닉5 포기.. -운명은 그냥 테슬라였나 봅니다.

  • sjkoon
  • 조회 수 617
  • 2021.04.12. 13:05

아이오닉5도 같이 예약 걸었었는데... 오전에 공지가 왔네요.

 

대충 요약해보면.. 

 

1. HTRAC (4륜) 옵션을 넣은 아이오닉5 인증이 늦어지고 있음.

2. 테슬라 물량이 쏟아져 들어오는 중이라 전기차 보조금 여분이 위태위태한 상태.

3. 미리 보조금을 신청해두자니 2달내에 차가 안나오면 보조금 신청이 취소됨.

4. 따라서, 2륜으로 바꾸던지 해야 빨리 차를 받을 수 있음. 4륜 보조금내 출고 여부가 불투명.

 

이런 상태네요.

 

1 번 문제가 제일 큰데....

아마 주행거리가 생각보다 적고 이로인해 인증을 확정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로 보입니다.

거기다가 최근의 반도체 부족 사태로인해 생산에 어려움이 있다죠..

현대의 경우 반도체 사용이 더 많은 편이기도 하네요. (테슬라의경우 ECU MCU 정도면 되는걸로 알고있습니다.)

 

저는 그래서 최종적으로 아이오닉5는 계약포기했습니다.

EV6 예약자분들도 걱정이 되네요. 내년엔 제조사 쿼터제로 바뀔려나요 ㅋㅋㅋ..

 

추가적으로 전기차 보조금 추경안은 최대한 늦게 처리되겠네요.. 연말쯤에나 될거같으니..

대충 7월부터는 소진되고나서 한동안 전기차 출고가 없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아이오닉5 4륜, EV6는 추경안 맞춰서 출고 시작되겠네요.

sjko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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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27
RuBisCO
1등 RuBisCO
2021.04.12. 13:08

이건 그냥 현대차에서 생산계획을 제대로 안잡은게 문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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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jkoon
글쓴이
sjkoon RuBisCO 님께
2021.04.12. 13:09

생산계획도 생산 계획인데 말이죠...

 

인증은 진작에 끝났는데 공개 못하고 있는거보니... 계속 재측정이 아닐까 의심하고있습니다.

느낌이 300km 후반도 못나오는 상황이 아닐까 우려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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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산흑우
2등 LG산흑우
2021.04.12. 13:20

전기차가 정말 많이 발전했지만

아직 기술/제도적으로 갈 길이 멀긴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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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jkoon
글쓴이
sjkoon LG산흑우 님께
2021.04.12. 23:08

일단.. 현대가 미흡한건 알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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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등 야근공돌이
2021.04.12. 13:36

테슬라 부럽습니다 ㅜ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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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jkoon
글쓴이
sjkoon 야근공돌이 님께
2021.04.12. 23:09

무리했습니다.. 근데 현기 전기차는 한번 데이고나서 생산도 뻘뻘 땀빼는거보고선 거르기로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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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니안
2021.04.12. 14:03

전기차 보급을 하겠다는건지 말겠다는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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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jkoon
글쓴이
sjkoon 라니안 님께
2021.04.12. 23:09

보조금때문에 애탈겁니다 현기나 정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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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닉네임2003291156
긴닉네임2003291156
2021.04.12. 14:32

1. HTRAC (4륜) 옵션을 넣은 아이오닉5 인증이 늦어지고 있음.

=> 망한 주행거리 어떻게 커버칠지 고심중이라 늦어짐... 으로 읽히는데요;

[긴닉네임2003291156]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sjkoon
글쓴이
sjkoon 긴닉네임2003291156 님께
2021.04.12. 14:37

저도 그쯤으로 해석중입니다. 아무리봐도 주행거리가 망한거같아요. 디자인이 일단 공기역학적이어 보이지 않는게 큰 문제같습니다. 디자인팀과 사업/기술개발팀싸움에서 디자인팀이 이긴 제품인거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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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갤럼
슈갤럼
2021.04.12. 14:43

모델3오세요. 너무 만족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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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jkoon
글쓴이
sjkoon 슈갤럼 님께
2021.04.12. 23:08

넘어갑니다 Y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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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갤럼
슈갤럼 sjkoon 님께
2021.04.13. 09:41

Y 롱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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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jkoon
글쓴이
sjkoon 슈갤럼 님께
2021.04.13. 1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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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갤럼
슈갤럼 sjkoon 님께
2021.04.13. 12:04

재력 ㄷㄷㄷ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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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프레이
스프레이
2021.04.12. 16:22

저도 모델3 모델Y 아이오닉5 Ev6 모두 고려했다가 

결국 모델3 LR로 결정했구 인도만 기다리고 있습니다 

2월 13일 계약이요ㅠㅠㅠㅠ 아직 못받고있네요 

 

결정해놓고 보니 아이오닉5 주행거리가 너무 짧게 나오는거보고 모델3LR 선택하길 잘했다.......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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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jkoon
글쓴이
sjkoon 스프레이 님께
2021.04.12. 23:07

모3이 재인증 중이라 출고가 늦어질거라는 얘기가 있는데 존버 또 존버하셔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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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프레이
스프레이 sjkoon 님께
2021.04.13. 01:13

네네ㅠㅜ 안그래도 재인증 문자받고 좌절했는데

핸들열선이 들어갈수도 있겠다싶어 열심히 행복회로 굴리고 있습니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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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celsior
Excelsior
2021.04.12. 19:56

저도 당일날 사전예약을 한 사람중 하나로써

 

1. 주행거리 RWD 19인치 430km인데 20인치는 405km입니다. 효율이 확실히 급감하는것을 보고 충전스트레스를 받기는 싫습니다.

 

2. 풍문에 AWD 20인치는 370km대라고 합니다. 이이야기 들으니 충전 어떻게 하지? 이핏에 400v 전기차 있으면 어떻하지? 이런 생각이 너무 듭니다.

 

3. 현재 ncm811 9반반에서 22년 23년경에 나올 배터리는 127입니다. 이로 인해 배터리 가격이 훨씬 더 낮아지고, 각형 배터리가 표준화되어 Cell to pack 형태로 되면 전기차에 들어가는 에너지 밀도가 더 증가될겁니다.

 

4. 니로 하이브리드 풀충전되면 주행가능거리 1050km 뜨는거 보고 주유하는데 2분에 이정도면 이거에 비할 전기차가 나올때까지 하이브리드로 존버하는게 더 낫다고 판단했습니다.

 

추가로, 82kwh 모델3 LR이 재인증하고 있는 상황이라 주행거리 최소 550km는 나올듯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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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jkoon
글쓴이
sjkoon Excelsior 님께
2021.04.12. 23:07

사실 배터리 성능 향상에는 회의적입니다 ㅋㅋ 충전속도는 250~300kW 대 충전기 보급으로 만족할거같습니다.

이미 전기차를 운용중인 입장에선 지금도 불편한건 없거든요.

저는 일단 모Y 정도 성능이면 탈만하다 생각들거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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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celsior
Excelsior sjkoon 님께
2021.04.12. 23:44

어떻게든 코스트 낮출려고 발악을 하고 있는 상태라서....저도 아5 포기하면 당분간 전기차 사기 힘들다는건 아는데 그렇다고 해서 상품성으로 보면 전기차가 아직 미진한 점이 많은 애매한 상태입니다.

 

24 25년경에 합리적인 상품성을 가진 차량들이 대거 출시예정이고, 아5가 상품성 기획시 놓친 부분이 몇가지가 있어서 그 부분을 픽스하고 F/L할 가능성도 너무 높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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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jkoon
글쓴이
sjkoon Excelsior 님께
2021.04.12. 23:57

갠적으론 현대도 단순화해서 ECU 포함 인포테인먼트 OTA기능 넣고  SW 팔이로 전향해야한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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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노래
아무노래
2021.04.13. 19:47

현대 전기차도 as 관련해서는 그냥 일반 내연기관 처럼 블루핸즈 이용하면 되나요? 풍문으로는 현대차도 테슬라마냥 직영? 사업소로 입고시켜야한다고 들었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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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jkoon
글쓴이
sjkoon 아무노래 님께
2021.04.13. 19:56

블루핸즈에서는 간단한 정비만 가능합니다. 물리적 잡소리, 브레이크 패드교환 같은것이죠.

 

운행계통 모터나 배터리에 문제가 생기면 사업소로 넘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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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노래
아무노래 sjkoon 님께
2021.04.13. 19:58

내연기관에서부터 쭉 내려오는 기술들만 정비가 가능하다는 뜻이겠네요ㅠㅠ 

[아무노래]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팝카드있으세요
팝카드있으세요
2021.04.14. 12:07

일단 롱레인지 후륜만 봐도 당초 주장하던 429km가 아닌 405로 찍혔으니... 후륜이 얼마나 처참하려나요 

고압고속충전소가 여기저기 있으면 모르겠습니다만 지금 당장 그런것도 아니고 이거 인프라 까는데 몇년 걸리겠죠?

[팝카드있으세요]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sjkoon
글쓴이
sjkoon 팝카드있으세요 님께
2021.04.14. 13:03

일단 e-pit (고압고속충전) 의 경우 설치가 거의 완료되가는 곳이 있더군요. 주로 고속도로 휴게소입니다. 안성이라던가요..

 

환경부 인증 거리는 코나를 몰아본 제 소감으로는 얼추 체감거리가 맞습니다. 장거리 뛸때 400km 주행거리는 넘어본적이 없습니다.

 

아이오닉5도 사실상 장거리시 중간에 무조건 충전은 필수인거같습니다.

저는 장거리뛰면서 중간충전을 최소화하고싶어서 취소한 것도 있습니다.

 

코나는 출퇴근용으로 쓰면 여름에는 1주일에 한번만 충전해도 되는 경우도 있지만 장거리에서 어려움을 느끼곤 했어요.

아이오닉 사륜이 그거보다 짧다니... 불편함은 필연이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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