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자동차 전문 유튜버들 공부좀하십쇼
- 갠냑시
- 조회 수 1068
- 2023.06.21. 21:51
오늘 커피로 유명한분의 채널에서 레이 LFP 사용한다는 영상이 올라오더군요.
대충 아 LFP 칭찬하겠구나 하면서 그분 영상 잘안보려고 노력하는데 봤습니다.
가관입니다.
1. 배터리는 첨단산업이 아니다.
2. 코발트를 사용하지 않는 LFP가 (삼원계 보다)이론적으로 더 안정적인 기술이다.
3. 배터리 제조 산업은 고만고만하다.
등등의 말을 하네요.
일부를 가지고 전체인냥 포장해서 말한다거나 첨단산업이 아니다라고 하고..
배터리 제조 산업은 고만고만하다 이런 이야기를 한다는게 ㅋㅋ 정말 내가 잘못 들었나 싶습니다.
자동차 전문유튜버 or 자칭 기자라고 하시는분들 전기차 관련해서 모르면 제발 공부를좀 하세요.
1. 배터리가 엄청난 첨단산업이면 중국이 만들지도 못하는 수준이어야 맞는거 아닌가요
2. 이론적으로 NCM보다 LFP가 폭발위험성도 낮고 화재가능성도 낮죠. 이건 팩트인데 뭐가 문제이신건지
3. 틀린말인가요? 지금 배터리산업은 누가 더 고성능배터리를 개발하느냐 하는 싸움보다는 어떻게 더 싸게 많이 만들지 싸우는 판인데
물론 일본은 전고체로 한방에 간다고 난리치고 있지만 그건 파나소닉이 BYD, CATL, 삼성SDI, 엘지엔솔, SK온에 비해 고객사도 적고 물량도 밀리니까 늘 일본이 그렇듯 비장의 무기로 한방에 역전해보겠다고 하는거구요
보신 문제의 영상대로 우리나라기업들도 예전에 LFP배터리는 중국이나 쓰는 폐급취급했다가 요즘 다시 발담그는중입니다.
ㅋㅋ 휴대폰 배터리 조그만거랑 자동차배터리가 같나요? 발화문제 가격문제 때문에 이미 4원계 개발중이구요 어차피 성장성이 큰시장이라 파이를 뺏을걱정은 할필요가없습니다 둘다 만들면 팔리는데
그리고 중국업체들도 다 삼원계만듭니다 착각하시는데 CATL 도 38퍼센트 정도는 삼원계 생산중입니다
미래에 3원계가 지배할지는 모르지만 현재는 가격때문에 태슬라도 절반이상 인산철쓰고요 우리도 쌍용 레이 등등 저가형에 들어가죠
오히려 인산철은 무게 뭐 애너지밀도 이런문제보다 인광석 광물이 부존량한계 때문에 문제가될 가능성이 가장높죠
쉬웠으면 테슬라가 퇴직 엔지니어들 사다 자기들 힘만으로 공장 지었겠죠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