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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jkoon

차량 EV3 논란은.. 현기가 자초한거죠

  • sjkoon
  • 조회 수 887
  • 2024.10.04. 20:36

플랫폼을 명명하는건 제조사 마음인건 맞습니다.

 

당연히 모터나 관련 부품도 신형으로 교체 하고 다듬어 내놨죠.

니로를 그대로 팔았다면 그건 소비자 기만이고요.

 

다만, E-GMP 플랫폼이 처음 정의했을때와 달라진게 아쉬울 따름입니다.

이번 시점을 계기로 현기 E-GMP 플랫폼 개념이 혼탁해진건 사실이니까요. 전륜 E-GMP 라고 구분 하긴 합니다만..

 

더불어서 차종 확대를 좀 천천히 했으면 좋겠네요.

 

이런 논란까지 만들어가면서 차종을 확대하고 있는것도 그렇고..

내부적으로 정리가 안되는 듯한 분위기가 밖에서 보이는것 같은 느낌도 있어요.

무리하게 확대하다 BMS 던 S/W던 탈이 한번 날거같은 느낌입니다.

 

검증쪽 인력이 많이 부족하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 완성도 있는 차로 완벽한 플랫폼 개념을 갖추길 기대합니다.

sjko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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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24
MagSafe!
best 1등 MagSafe!
2024.10.04. 21:03

논란의 주요 쟁점인 EV3가 E-GMP 플랫폼 기반이 맞는가 틀린가를 떠나서

기존 현대기아 E-GMP 차량들에서 만족스럽고 칭찬할만한 부분들이었던 점들이 EV3에선 나타나지 않는다는게 문제인 것 같습니다.

 

올 초에 아이오닉5 롱레인지 AWD를 5일 정도 렌트로 타봤는데 제 기준에서 스티어링 필링만을 제외하면 굉장히 좋았거든요... 이 생각만 하고 EV3를 샀으면 굉장히 실망했을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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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rHS
MrHS MagSafe! 님께
2024.10.05. 10:10

단순 샤시 구조만 가지고 그 차량의 상품성을 평가할순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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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gSafe!
MagSafe! MrHS 님께
2024.10.05. 11:13

물론 선생님 말씀이 맞습니다. 공식처럼 존재하는 구성도 실차에 적용시켰을 때는 다르게 나타나는 부분이 많아서 일반적이지 않은 설계로도 충분히 좋은 차를 만들어 낼 수 있다고는 합니다.

 

다만 EV3를 동승해봤을 때 기존 아이오닉5형제가 가지고 있는 BMW+아우디 장점만 모아놓은 것 같은 그런 느낌은 전혀 안 느껴지더라고요... 스포츠성은 전혀 모르겠고 전륜구동 내연기관 느낌이 좀 나서 살짝 실망했습니다.

압도적인 저중심 설계에서 느껴지는 말도 안 되는 그립은 딱히 없는 것 같아요...

 

제가 기존 E-GMP 플랫폼으로 만들어진 차량이 좋았던 이유인데, 그 장점이 없으니 그냥 일반적인 차 같았습니다. 뭐 그걸 더 좋아하시는 분이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상품성이 떨어져서 폭망할 정도는 아니긴 하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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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rHS
MrHS MagSafe! 님께
2024.10.05. 20:58

애초에 EV3가 목표한 방향이 누구나 익숙하게 타기 편한 전기차였으니까요;; 그냥 일반적인 차 처럼 느껴지셨다는게 대성공이라는 의미로 볼수도 있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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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노래
best 2등 아무노래
2024.10.04. 21:26

현대가 솔직히 자초한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모트라인이 자극적으로 강하게 말했더라도 본질적인 의문은 변하지 않죠.

"그래서 너희가 말하는 E-GMP는 정확히 뭔데?"

오토기어같은 유튜버가 (현차 자회사도 아닌데) 답해봐야 딱히 팩트로 인정도 못받을거고요. 현대만이 답할수 있는 문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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갠냑시
갠냑시 아무노래 님께
2024.10.04. 22:40

그냥 모트라인이 EV3가 내연차플랫폼인걸 증명 하면됩니다

 

그리고 E-GMP PE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E-GMP랑 전혀 상관이 없다식의논리는 성립이 안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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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갤럼
슈갤럼 갠냑시 님께
2024.10.04. 22:52

E-GMP PE라는 것도 홍보했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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갠냑시
갠냑시 슈갤럼 님께
2024.10.04. 22:57

네 E-GMP PE시스템의 특징이  모터 감속기 인버터 일체형입니다 EV3도 그렇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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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갤럼
슈갤럼 갠냑시 님께
2024.10.04. 23:17

어디 나와있나요..? 홍보영상들 많이 봤었는데.. 갑자기 튀어나온 용어 같아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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갠냑시
갠냑시 슈갤럼 님께
2024.10.04. 23:27

Screenshot_20241004_232631_YouTube.jpg

갑자기 등장한게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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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갤럼
best 슈갤럼 갠냑시 님께
2024.10.04. 23:31

그냥 power electric이란 건데 저게 ev3에 홍보된게 맞아요?

이해가 안 가는데요..ㅋㅋ 홈페이지에도 그렇게 안 나와있어요

Screenshot_20241004_233113_Samsung Internet Beta.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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갠냑시
갠냑시 슈갤럼 님께
2024.10.04. 23:45

결국 계속 도돌이표군요.

님이 도대체 홍보 영상 보셨단걸 뭘보셨나 모르겠는데요.  감속기 모터 인버터 통한걸 E-GMP 부터 사용하고 있습니다.  애초 E-GMP 홍보영상들에서 그런 PE시스템 구조를 당당하게 말했을건데요..?

 

굳이 홈페이지에 특장점으로 광고할 필요가 없죠 허나 이미. 테크 데이에서 공개했을건데요?

화면 캡처 2024-10-04 233813.png

 

PE시스템 이란걸 따로 홍보할필요가 없기에 안하는겁니다.;;      E-GMP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이렇게 홍보할필요 없죠 PE시스템을 E-GMP와 같은거에 딴지걸필요가 없어요..

 

지금  사람들이 말하는데 기존 E-GMP 소개와 달라서 E-GMP가또 아니라고 하는거 아닌가요?? 근데 PE시스템 이 E-GMP랑 동일하다는데 왜 EV3 홈페이지에 그렇게 소개했냐를 물으십니까

 

만약 새로운 PE시스템이 나온다면 그때는 PE시스템을 소개하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따로 자동차 카달로그나 소개페이지에  PE시스템을 홍보할 필요가 없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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갠냑시
갠냑시 슈갤럼 님께
2024.10.04. 23:47

말씀 드릴게요 EV3는 E-GMP 특징이 없다..

근데 EV3는 E-GMP와 같은 PE시스템 이다. 근데 특징이 없는게 맞냐?

 

홍보를 하고 안하고가 중요하지 않습니다.. 홍보를 뭣같이했으면 현기가 까일 부분인것뿐이고..

님과 대화중 E-GMP PE시스템을 EV가 사용하는게 참이냐 아니냐를 논해야하는거죠.

 

조금만 검색해도 EV3 PE시스템은 E-GMP 차량들과동일한  모터,감속기,인버터 일체형입니다 니로는 모터 인버터만 일체형이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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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갤럼
best 슈갤럼 갠냑시 님께
2024.10.04. 23:53

너무 편향적이셔서 어지럽네요 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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갠냑시
갠냑시 슈갤럼 님께
2024.10.04. 23:58

뭐 님이 주장하시는게 맞겠지요... 니로 가저다 택갈이 해놓고 E-GMP라고 사기 쳤을지도요..

 

근데 EV6 GT의 경우 소개 페이지 메인에 E-GMP라고도 적혀있지않고 일체형 PE시스템을 홍보하지도않습니다. 그것 까지 자동차에서 홍보할 필요가 없다고 판단한거겠죠 PE시스템 부분은요 플랫폼 홍보할때 하면 그만이니까요..

--

뭐 기다려보면 결과가 나오겠죠

 

모트라인은 내연차 플랫폼인지를 입증하면 되는 문제고.

현대기아는 이게 E-GMP가 맞음을설명하면 될 문제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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갠냑시
3등 갠냑시
2024.10.04. 22:44

현기가 설명을 잘못했죠 아이오닉5 초기 ev6 초기형 기반으로 설명을 했으니까요 그러니 EV9과도 다릅니다  신기하게 EV9은 지적 안하고 EV5이 EV3보다 먼저 나왔는데 그것또한 지적이 없더라고요

 

E-GMP라면서 니로 부품을 뭐이리 사용했냐 했으면 되었을건데

 

EV3는 그냥 내연차 개조 차(실제로 EV3는 내연차 플랫폼이라 주장)라 해버리니 문제죠 WPC가서 부품 아니 주변에 카센터 사장들 있으니 정비메뉴얼 사이트 들어가볼 수 있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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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jkoon
글쓴이
best sjkoon 갠냑시 님께
2024.10.04. 23:01

저는 이렇게 설명을 해야하는 상황을 만든 것 자체가 문제라고 생각해요. 지나가던 일반인은 정비매뉴얼 들어가서 볼 시간도 없죠.. 이런 논란 자체를 만든게 문제같아요. E-GMP라 안했어도 잘 팔렸을 차 같더라고요. PE 를 부각시켜서 홍보했어야 했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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갠냑시
갠냑시 sjkoon 님께
2024.10.04. 23:05

맞습니다 현기 잘못이에요 우린 보통 사람이고 모트라인은 정보가공해서 제공하는 사람이니까 지금 논란에 중심인 모트라인이든 오토기어든 그러면안되죠

 

댓글들보니 오토기어가 기아측에 요청했나보더군요 ev3대한 자료요

 

현대기아의 실수는 ev6와 아이오닉5를 기준으로 e-gmp를 설명해서 그렇습니다  그러면서 모듈러 플랫폼이라 하죠 그래서 이론상  이곳저곳에 우겨넣으려면 넣을 수 있을겁니다

 

위에서 언급드렸다 싶히 e-gmp를 초기 오닉 이랑 6로 설명해서 EV9과도 다른부분이 존재합니다

 

이건 현대의 실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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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gSafe!
best MagSafe! 갠냑시 님께
2024.10.04. 23:35

EV9과 아이오닉5형제차량들이 어떤 부분이 다르다는 말씀인가요?

당연히 차량의 크기와 무게가 달라지면 서스펜션 구성이 달라지는건 맞습니다. 다만 암류의 구성과 형태가 변경된 것이 다른 플랫폼을 사용했다고 하진 않죠.

 

잠깐 확인해봤는데 제가 보기에는...

아이오닉5, EV6와 비교했을 때 암 구성이 바뀐건 맞지만, EV3처럼 완전히 다르다고 할 정도의 차이는 안 보이네요. 오히려 가격대에 맞게 더 좋은 시스템을 적용한 것 같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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갠냑시
갠냑시 MagSafe! 님께
2024.10.06. 14:22

우선 답변들이면 

BSA 다르고 PE시스템 구성이 조금 다르고 근본적으로 초기 e-gmp

소개 영상에 사용된 아이오닉5나 ev6랑도 차대가 다릅니다

 

그리고 근본적으로 ev3랑 니로랑 BSA 부터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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갠냑시
갠냑시 MagSafe! 님께
2024.10.06. 14:24

직접 BSA 보시면 오히려 니로가 아니라 E-GMP 특징이 많이 보일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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갠냑시
갠냑시 MagSafe! 님께
2024.10.06. 14:32

근본적으로 헌기의 설명이 보통 사람들에게 오해를 불러 올 수 있었다는건 공감합니다 일단 왜 이게 논란이냐 라고 생각하고 있는것 같더라고요 저도 그렇게 생각하지만요 왜 논란이지? 라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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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모름직다
아모름직다
2024.10.06. 15:50

이번논란은 그냥 레티나 디스플레이 같은거 같은데 ppi 낮아도 붙였잖아요 그렇다고 이렇게 까지 논란 안됬는데 그냥 무지성 현기 까고 싶으니까 논란 만든거 같음 유투브에서는 현기까면 각광받으니 그런거 같고 별 생각없이 싸지른거 같은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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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ylight
best Daylight
2024.10.06. 20:11

본문의 내용에 지극히 공감합니다.

 

E-GMP는 단순한 브랜드 네임이 아니라, 현대기아 스스로가 '800V 시스템', '전기차 전용' 등등의 특징들로 정의내려둔 일종의 '개념'이라고 봐야 할 것입니다.

 

본인들이 정의내려둔 E-GMP 개념에 기반하여 현대는 소비자들에게 계속해서 홍보를 해왔고, 그러므로 현 시점에서 소비자들은 'E-GMP'라는 네이밍을 들으면 아, 전기차 전용 플랫폼이 들어갔겠구나, 800V 시스템이겠구나 등등의 추측을 하게 되는 상황에 이르렀죠.

 

반면 EV3의 경우엔 기존 E-GMP의 정의에 부합하지 않는 부분들이 한두개가 아닙니다. 800V 시스템도 아니고, 플랫폼이 전기차 전용도 아니었으니까요.

 

그럼에도 사전에 E-GMP의 정의가 바뀌었다는 언급 하나 없이, EV3를 E-GMP라고 홍보하는 것은 소비자 기만의 소지가 충분하다고 봅니다.

 

사례 한 가지를 가정해보면, 엔비디아는 항상 그래픽 네이밍에서 천의 자리 수가 아키텍처 세대를 의미했습니다. 그래서 소비자들은 1080보다 2080에 당연히 최신 아키텍쳐가 들어갔을 거라 생각하게 되었고요.

 

그런데 만약에 엔비디아가 50 시리즈를 출시하면서, 5090/80에는 최신 아키텍처를 넣어준 반면 5070에는 4070 아키텍쳐 그대로에 이름만 바꾸어 팔았다고 가정해 봅시다.

 

사전에 '50 시리즈에는 다양한 아키텍처가 혼용되는 것으로 개념이 확장되었다'는 안내 없이 판매를 하다가, 5070을 구매한 소비자가 기판을 분해해봤더니 다이가 구세대 아키텍처 제품이랑 동일했단 걸 발견했다면, 이건 당연히 비판받아야 할 일이 아닐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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