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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기기 *TV·모니터와 같은 영상가전, 생활·주방가전, 차량 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곳입니다.

PaulBasset

차량 미코에선 크게 핫하지 않았던 ev3=니로 논란 감상

1. 발단 

원래는 레이스팀 엔지니어인 모드개러지의 이치프가 ev3 하체를 보면서 내연기관꺼 개조한거같은데? 라고 시작한겁니다

그러고 나서 모트라인의 윤성로가 와서 보고 이거 니로인데? 라는 주장을 하게 된건데

 

 

 

2. 전개 

그걸 오토기어가 물고 와서 이게 맞네 아니네 그러면서 시비걸었죠 

솔직히 양피디 나가고 하도 저래서 구독취소한지 오래됐습니다 

 

 

 

3. 반전

ev3, 그리고 그 이전에 ev5 발표때 기아가 꺼낸 '전륜구동 기반 400v e-gmp'라는 용어에 의문을 품은 김한용기자가 이미 기아 연구원한테 물어봤습니다. 

기아 연구원 답변에 의하면 'ev시리즈는 전부 egmp다. 기아가 말하는 egmp는 플랫폼이 아니라 상품성이 기준이며 상품성을 충족하면 egmp라고 부를거다'

따라서 플랫폼이 이게 맞네 틀리네 하는 논쟁은 사실 의미없었던거였구요... 

그리고 해외에 먼저 출시된 ev5 해외사이트에선 egmp라는 설명 하나도 없음. ev3도 마찬가지 

 

 

 

4. 결론 

원래 플랫폼은 자동차제조사가 개발비 절감을 위해 언더바디, 하체를 돌려쓰고 어퍼바디만 새로 만들어서 새로운 차종을 뽑아내기 위한 설계였습니다 

대표적으로 기아만 봐도 k5와 카니발이 같은 N3플랫폼이고, 여기에 쏘나타 DN8, 투싼 4세대, 그랜저 7세대 등등 중형급의 꽤 많은 차들이 돌려씁니다.

BMW의 CLAR는 무려 2시리즈쿠페부터 7시리즈, XM까지 돌려쓰고 있구요. 하나같이 후륜구동에 zf8단 미션을 공유 

근데 이 기술용어를 갑자기 마케팅용어로 써먹고 고객한테 제대로 설명 안한 기아차가 잘못했다고 생각합니다

켕기는게 있으니 갑자기 egmp라는 설명을 싹 뺏겠죠 

PaulBasset
폴 바셋 에스프레소로 만든 고소한 라떼 위에 우유 본연의 풍미가 매력적인 상하목장 아이스크림을 토핑한 폴 바셋의 스테디 셀러입니다. (우유 변경 옵션 미적용 음료입니다)

영양 정보 (1회 제공량 기준)
Grand
제공량(ml) 4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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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류(g) 33
나트륨(mg) 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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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47
씨샾
1등 씨샾
2024.10.08. 16:02

지금 논란 계속 보면서 느끼는건데

명확하게 잘못된 점이 있다면 한국소비자보호원에 고객기만으로 신고를 넣어서 시정하도록 하면 될것을 계속 영상으로 주거니 받거니 하는게 참...

먼저 의문을 제기한 곳도 명확하지 않으니 신고를 못넣고 조회수만 주구장창 빨고 있는거겠죠..

참 피곤하게 사는거 같네요.

자기들이 생각하는게 맞으면 신고 하고 기업에서 정확하게 고치게 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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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ulBasset
글쓴이
PaulBasset 씨샾 님께
2024.10.08. 16:35

근데 저런걸로 보상이 거의 안될거에요... 

기아차 연구원 말마따나 우리는 플랫폼의 정의가 이렇다 하면 땡이라서 

현기차 기준으로는 광고문구때문에 보상한건 최근에 쏘렌트하브가 거의 유일할걸요? 친환경차라고 했는데 혜택 못받게 되서 보상했던걸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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씨샾
씨샾 PaulBasset 님께
2024.10.08. 16:52

시정 안되도 됩니다

신고 하는 것만으로 기아 입장에선 곤란해지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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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산쟁이
2등 전산쟁이
2024.10.08. 16:03

차체가 플랫폼이다  아니다로  싸우는 것 같던데요?

 

 

일단 조회수는 달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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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ulBasset
글쓴이
PaulBasset 전산쟁이 님께
2024.10.08. 16:39

어퍼바디는 사실 비교해봐야 원래 의미가 없는거고

사실 같은 플랫폼이라도 하체도 약간씩 다르긴 할겁니다. 휠베이스 늘리고 줄이면서 약간씩 수정은 원래 하는거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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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홍
3등 콜홍
2024.10.08. 16:03

저도 동의합니다. 어떤 유튜버가 ev3 = 니로 라고 영상 제목을 뽑아놔서 어느 순간 ev3와 니로의 하체 비교로 변질되어 버렸지만, 중요한건 그게 아니었죠.

 

E-GMP 는 원래 플랫폼에 붙였던 이름인데, 갑자기 마케팅 용어로 바꾸면서 고객이 오해를 하게끔 유도를 한게 문제인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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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ulBasset
글쓴이
PaulBasset 콜홍 님께
2024.10.08. 16:43

그쵸 

그래서 사실 모트라인 이전에 올라온 모드개러지 영상을 보는게 정확한것같습니다.

Ev6 ev9 아이오닉5는 공통점이 보였는데 이게 ev3에선 안보인다. 전용플랫폼 치고 내연기관에서 보이던 엔진마운트 등 형상이 있고 빈공간도 많다. 개조플랫폼이라고 보인다 까지가 팩트인듯. 

무슨 배터리팩 설계 이런거 갖고오던데 이건 사실 같은 차종도 상품성개선하면서 바꾸는거라 아무 상관도 없는던데 왜 꺼내는지 모르겠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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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YU
SIYU
2024.10.08. 16:09

애초에 둘다 핀트가 좀 어긋났습니다

니로=EV3라는 전제도 틀렸고 (어퍼바디부터 언더바디, 모터, 배터리 어느 하나 니로랑 공유되는 게 없습니다 전후 멤버 형상 빼면)

그렇다고 기존에 현대차 그룹이 주장하던 E-GMP랑 EV3의 E-GMP는 같은 거냐 하면 그것도 아니라서 (E-GMP가 전륜 기반 애들이 나오면서 많이 희석되었죠 우리가 생각하는 E-GMP의 원래 의미와 지금의 의미가 달라진 건 맞습니다)

그냥 둘이 예전 ID4 브레이크 사태부터 그냥 서로 까고 싶어서 안달이 났었는데, 지금 EV3라는 떡밥 하나 생겼으니 신났구나 하면서 서로 투닥거리는 거라고 밖에는 안느껴지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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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ulBasset
글쓴이
PaulBasset SIYU 님께
2024.10.08. 17:16

저는 애초에 양쪽 영상은 썸네일이랑 커뮤에 돌아다니는 스샷만 보고 영상본건 본문에 있는 모드개러지밖에 없는데 일단 앞뒤 서브프레임은 현기 준중형 내연기관플랫폼에서 일부 수정해서 갖다쓴게 맞습니다. 가운데 배터리부분만 다르구요 

 

그런데 저게 니로냐 아니냐 하는건 사실 핀트가 좀 많이 나간겁니다. 아이오닉5만 봐도 5랑 5n은 서브프레임하고 차축 등등 꽤 많이 수정했거든요. 그러니까 니로랑 같다고 한건 애초에 말이 안되는 주장이고, 이게 다르니 ev3랑 니로랑 다르다! 라고 반박하는것도 사실 말이 안됩니다. 심지어 페이스리프트때 같은차종 외판도 수정해서 바꾸는 시대라서요.

 

하지만 적어도 이번에 기아차가 말하는 e-gmp는 예전에 현기차가 광고하던 e-gmp랑 많이 다른데 해명을 하는게 맞아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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앗이런또
앗이런또
2024.10.08. 16:12

전부터 한쪽은 나르시스트같고 한쪽은 짜증만 내는 느낌이라 둘다 안봅니다.. 모트라인쪽은 사실상 모두의 리뷰가 메인컨텐츠라고 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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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ulBasset
글쓴이
PaulBasset 앗이런또 님께
2024.10.08. 17:17

아 저도 모두의리뷰는 재밌게 보고 있습니다

윤성로씨는 화 안내는 차 찾는게 더 힘들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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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모름직다
아모름직다
2024.10.08. 16:23

먼저 문제 던진놈이 나만 맞다고 하고 지가 무슨 독립군이라도 된마냥 지꺼리던데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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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갤럼
best 슈갤럼
2024.10.08. 17:17

김정민, 아니 엽승현씨는 오늘도 리콜 소식이 온 iccu도 제조사는 아무 잘못 없고 충전기 문제라고 하는 분이라,

정당한 문제 제기를 해야 할 것은 당연하고 이번 논란도 무조건적인 쉴드만 치고 있다고,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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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ulBasset
글쓴이
PaulBasset 슈갤럼 님께
2024.10.08. 17:17

아 저 그거 진짜 충격먹었어요 ㅋㅋㅋㅋ

당연히 실명인줄 알았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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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Dcard
SDcard 슈갤럼 님께
2024.10.08. 18:43

맞아요.. 저도 이상해요.. 그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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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ltra′
′Ultra′
2024.10.08. 18:56

누구 말이 맞는지는 모르겠고 소비자 입장에서 말바꾸긴가? 말장난하나? 짜치네? 생각 드는건 어쩔 수 없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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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ulBasset
글쓴이
PaulBasset ′Ultra′ 님께
2024.10.08. 18:58

저도요

차 자체는 좋다고 생각합니다만 괜히 짜치는 느낌 

사실 egmp라고 얘기안했어도 잘팔렸을거같은데 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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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인트봇
포인트봇 PaulBasset 님께
2024.10.08. 18: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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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ngs
Rangs
2024.10.08. 19:10

근데 항상 보면 시비는 한쪽에서만 거는 것 같아요.

간간히 커뮤 올라오는 글 보면 일부러 이슈를 만들고 싶어하는 느낌이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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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되어가시나
잘되어가시나
2024.10.08. 21:03

기아에서 그냥 갑자기 마케팅 용어로 둔갑시켜서 맘대루 쓴거고, 그렇게 마케팅 용어로 바뀌었습니다~라고 정리하면 솔직히 말이 안된다는 생각입니다

 

소비자는 따져야죠 내연기관 섀시 그대로 쓸거면 egmp라고 정의되었던 안전을 위한 구조의 장점이 다 사라져버리는거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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갠냑시
갠냑시
2024.10.09. 05:32

선생님 다른거 다떠나서 해외에서 E-GMP라고 소개 안한다는 잘못된 정보를 퍼드리시면 어찌합니까 당장 기아차 홈페이지에 E-GMP라고 표기하고 판매중인데요.. 그리고 각종 메거진에서도  E-GMP 플랫폼 혹은 아키텍처라고 스펙 정보를 올렸는데요..

 

어디서 E-GMP를 숨겼다고 말씀하시는건지요? 혹시 기아 글로벌 브랜드 사이트 말씀하시는건지요?

만약 거기보면 한글페이지나 영어페이지나 다 E-GMP가 빠져있을건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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갠냑시
갠냑시 갠냑시 님께
2024.10.09. 05:29

화면 캡처 2024-10-09 051801.png

EV5

E-GMP라고 잘만 고지하고 판매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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갠냑시
갠냑시 갠냑시 님께
2024.10.09. 05:26

화면 캡처 2024-10-09 052614.png대놓고 글로벌 홍보영상에도 E-GMP라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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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ulBasset
글쓴이
PaulBasset 갠냑시 님께
2024.10.09. 13:09

그 정보 많이 숨겨놨던데요...

우리나라처럼 메인소개에 egmp라고 박아넣지 않습니다 

제가 어제 ev5 뉴질랜드랑 호주 뒤져봤는데 차량소개에 egmp라는 문구는 없던데요 

 

그리고 무엇보다 egmp가 아니면 안되는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페리하면서 상품성 개선하고 1천만원이나 싸지면 좋은거 아닌가요?

심지어 승차감도 아이오닉5, ev6대비 나은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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갠냑시
갠냑시 PaulBasset 님께
2024.10.09. 15:20

그냥 다 중구난방일 뿐이고 독일도 저거 메인이고 중국도 메인입니다   명기 안해놨다고 하지 않으셨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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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ulBasset
글쓴이
PaulBasset 갠냑시 님께
2024.10.09. 15:21

애초에 전륜기반 egmp라는 말부터 허구입니다 

저 말이 처음 나올때 소형~준중형급을 위해 그 급에 맞는 전륜구동+800v 승압시스템만 뺀 정도로 생각했지 저렇게 내연기관 프레임을 갖다쓸거란 생각은 아무도 못했습니다 

저 단어에 왜 사람들이 다 수긍했냐면 다른 회사들은 페리하면서 모터, 배터리 바꾸는게 일상이거든요 

심지어 현기차 연구개발본부장이었던 알버트비어만이 인터뷰도 했더군요. egmp는 나왔지만 작은 세그먼트는 하던것처럼 내연기관의 전륜구동 플랫폼을 앞으로도 계속 쓸거라고. 말한 그대로입니다. 

 

모터가 니로ev랑 다르니까 니로가 아니다? 이런소리 꺼내는거 자체가 차알못입니다 

폴스타2는 페리하면서 출력도 올리고 모터 자리도 바꿨는데 그럼 둘이 껍데기만 같은 다른차겠네요?

차대가 니로랑 다르다? 당연히 똑같진 않죠. 같은 차도 페리하면서 많이 수정하는데 

요즘엔 플라스틱뿐만 아니라 금속외판도 금형 수정해가면서 디자인 바꾸는 시대입니다 

근데 근본적인 프레임이 내연기관꺼 수정한거잖아요? 그 흔적이 수치로 다 증명되는데 

 

저게 니로냐 egmp냐 둘중 하나만 따지면 니로가 훨씬 정답에 가깝습니다

오토기어는 양피디 빠지고 헛소리할때부터 알아봤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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갠냑시
갠냑시 PaulBasset 님께
2024.10.09. 16:29

대댓을 잘못 달아서 여다 다시 달아야 겠네요

 

일단 말좀 바꾸지마세요.. 모트라인도 계속 말바꿔서 짜증나는데 말이죠

제가 님한테 지적한건님이 외국에선 홍보 안하고 있다고 주장한 부분입니다.

뭐 숨겨놨느니 어쩌니 하며 말을 바꾸시는데 애당초 ㅋ 당당하게 홍보 안한다고 하지 않았나요?

--

그리고. 차체랑 차대는 다른겁니다. 그리고.. 그정도로 차대가 다르면은 ㅋㅋ 새로 만든 수준입니다. 부분 수정할빠에 금형을 사실상 새로 짜는게 좋다고 하더라고요..   

다운로드.png

다운로드 (1).png
 

이 두가지가 같다는걸 입증하시면 됩니다. 하나는 니로고하나는 EV3거든요 ㅋㅋ  모트라인이 같은 모터라고 주장 하던데. 같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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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ulBasset
글쓴이
PaulBasset 갠냑시 님께
2024.10.10. 19:31

위에 기아차 연구원 인터뷰 다시 보고 오세요.

배터리랑 모터는 egmp와 상관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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갠냑시
갠냑시 PaulBasset 님께
2024.10.12. 00:49

선생님 설명을 이해 못하셨군요... E-GMP 특성중 하나가.. PE시스템이고, BSA 안에 BMA도 있겠지요..

배터리 시스템 어셈블리. 즉.. BMA를 어찌 배티하고등등이 포함된거고...

 

모터부터 니로랑 다르다는걸 말씀드리는 겁니다..;; 모터가 상관있다를 말씀드리는게 아니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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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ulBasset
글쓴이
PaulBasset 갠냑시 님께
2024.10.12. 01:38

이미 기아 스스로 원래 현기차가 내세웠던 egmp의 기술적인 특성을 다 내다버린 ev5, ev3를 출시하면서 이젠 egmp가 마케팅용 브랜드라고 시인한 판에, 이런 논쟁은 무의미합니다. 위에 기아 연구원 인터뷰 다시 보고 오세요. pe시스템으로 플랫폼을 구분하는건 아니다 라잖아요. 심지어 ev5는 배터리도 byd 블레이드배터리라 조립방식 자체가 전혀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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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노래
아무노래
2024.10.09. 12:46

뭔가 모트라인이 만든 제목에만 집중하는 모양새랄까요 ㅋㅋ "ev3=니로"란건 극단적으로 말한것일뿐 모트라인도 0 to 100으로 같다는 뜻은 아니었죠.

오토기어는 왜 저거에 죽자고 달려든건지 모르겠습니다 ㅋㅋ

ev3에 기름통같은 공간도 있다는걸 영상으로 본것같은데 (확실하진 않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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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ulBasset
글쓴이
PaulBasset 아무노래 님께
2024.10.09. 13:10

니로도 같이 쓰는 k3플랫폼의 앞, 뒤 프레임을 갖다쓴게 맞기 때문에 연료통 공간도 그대로 있는게 맞습니다 

제가 본문에 올린 모드개러지 영상은 앞프레임부분이고 연료통은 뒷부분에 나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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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0DMIPS
1200DMIPS
2024.10.09. 14:05

ㅋㅋ 공감합니다 현대가 egmp 강조할 때 모터나 그 소프트 웨어만을 강조한게 아니죠. 전용 스케이트보드 설계나 800v 설계 그리고 충격 분산을 위한 설계 배터리 물리적 내구성을 위한 설계를 강조한 차량이었죠.

 

그래서 저도 처음에 ev3 나올 때 egmp라고 하길래 800v 시스템 들어가는 줄 알고 기대했는데 400v에 니로랑 다를바 없는 충전 속도를 보여줘서 실망했고, 이게 e gmp가 맞는건가 의문을 가졌었는데 다른 자동차 유튜버들도 비슷한 의문을 가지고 있었군요.

 

영상을 다 본 결과 그동안 현대가 말하는 e gmp 기준으로는 ev3는 절대 e gmp가 되지 못한다고 생각합니다. 

 

자꾸 어디는 ev3가 니로랑 완전 같다라는 주장을 모트라인에서 했다고 물타기 하는 것 같은데 해당 플랫폼 가져다가 사용했으면 같은 플랫폼으로 봐야죠. 다만 플랫폼은 같아도 세부 형상은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해야하구요.

 

기아가 저렇게 말 장난해서 고객을 우롱할 줄 몰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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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ulBasset
글쓴이
best PaulBasset 1200DMIPS 님께
2024.10.09. 15:27

저도 800볼트 엄청나게 강조했던게 기억나네요 

솔직히 작은 세그먼트에 원가절감을 위해서 800볼트 승압을 뺀다? 그 자체는 문제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근데 전기차 전용플랫폼의 핵심인 스케이트보드플랫폼 자체가 아닌데 어딜 봐서 플랫폼을 들먹거리냔 말이죠

 

그리고 그 기어는 현기 조금만 비판하는 낌새 보이면 일단 현기까라고 단정내리고 보는거같은데 그 현기까가 현기가 주최하는 n페스티벌에 왜 출전을 해요.. 심지어 레이싱팀 단장까지 한다는게 말이 안되죠 

 

m_20241009024856_JFHUWU0uGZ.png.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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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자
best 감자
2024.10.09. 17:43

미코에서 이 논란은 조용히 구경만 하려 했지만 매우 개인적인 생각을 조심스럽게 적어봅니다..

 

이래저래 특정 반박 영상에서는 핀트가 엇나가는 것 같아서 아쉽습니다. 최초 문제의 영상 제목이 "EV3 = 니로"였던 것 같습니다. 제목은 어그로가 좀 심했다고 생각 하지만 결국 요점은 "E-GMP가 맞냐" 라고 생각됩니다. 그게 의도였다고 봐요.

 

여기서 플랫폼의 정의에 대해 의견이 꽤 충돌하는 것 같습니다. '공식 자료는 오래 전 것이고, 플랫폼의 정의가 확장되었다'와 '현기의 공식 자료와 다르다' 정도인 것 같은데 .. 자동차 현업 종사자로 알고 있는 오디세이님과 자동차 미생님의 영상을 보면 결국 E-GMP가 아니란 평으로 보입니다. (이에 대한 반박으론 오래 전에 배운 내용이라 그렇다는 뉘앙스인 것 같은데.. 은퇴도 아니고 현직자분들인데 이 반응이 맞나 싶습니다.)

그렇다고 플랫폼 정의 확장은 오피셜도 아닌고 추측 단계인 것 같고요.. 이런 방향이었다면 업데이트된 E-GMP 기준을 공식 채널을 통해 알려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야 소비자들이 서로 싸우는 게 아니라 납득을 하든 제조사를 비판을 하든 하죠.. (EV3 공개 발표회에 끼워서 할게 아니라요.)

---

결국 현기가 E-GMP라는 내용을 유지하고 있는데 어쩌겠나 싶습니다.. E-GMP가 아니라는 외부 리뷰는 현기에게 크게 중요할 것 같지도 않고요.. 그냥 혼자 'E-GMP는 아닌 것 같지만, 그와는 별개로 상품성은 참 대단하다'고 생각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하드웨어적 논란을 무의미하게 만드는 것이 테크 데이 당시의 인터뷰 같습니다. 그 인터뷰 내용을 들으면 '소울EV를 EV2'으로 출시했으면 E-GMP 차종이 된다라고밖에 이해가 되질 않습니다. 담당자의 의도와는 다를 수 있겠지만 적어도 일반인인 저에게는 그렇게 느껴집니다. 그래서 더 힘이 빠져요..

[감자]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PaulBasset
글쓴이
PaulBasset 감자 님께
2024.10.10. 19:35

일부 의견인데 어차피 eM이 곧 나올거라 egmp가 구형취급 되기 전에 네이밍을 하위로 확장해서 단물을 빨아보려는 의도 아니냐는 말도 있더군요 

저도 인터뷰 보고 뒷좌석 바닥 평평하고 프렁크 있으면 egmp라는 말을 돌려서 하는구나 싶었습니다 

 

그리고 웃긴게 여기저기서 시승기의 승차감 평이 기존 egmp보다 승차감 좋다(...) 더군요 

니로가 승차감은 참 좋았죠.. 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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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엔
best 오리엔
2024.10.10. 14:52

그스그청 아니랄까봐 윗분 한분은 말투가 '자칭' 교수인데 이력은 1개도 공개 안되고 실명도 아닌 그분이랑 똑같이 공격적이네요 ㅋㅋㅋㅋㅋㅋㅋ

[오리엔]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PaulBasset
글쓴이
PaulBasset 오리엔 님께
2024.10.10. 19:35

ㅋㅋㅋㅋ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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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0DMIPS
1200DMIPS 오리엔 님께
2024.10.10. 21:32

ㄹㅇ ㅋㅋ

[1200DMIPS]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우리애는물어요
우리애는물어요
2024.10.10. 15:20

오토기어 그분은.. 양피디 나가고 영 아닌거 같아서 안봐요

[우리애는물어요]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PaulBasset
글쓴이
PaulBasset 우리애는물어요 님께
2024.10.10. 19:21

저도 양피디 있을때가 좋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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곰장수
곰장수
2024.10.10. 17:37

기아가 공식으로 대중화된 E-GMP다.. 했으니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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갠냑시
갠냑시
2024.10.12. 00:47

아 참고로 그 기름통자리... 아 아닙니다.. 뭐 시간 조금 더 지나보면 알겠죠.. 

 

저도.. 현기가 솔직히 설명이 부족한 부분이 있다는 완전히 동의를 못하는건 아니기때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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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ulBasset
글쓴이
PaulBasset 갠냑시 님께
2024.10.12. 01:55

내연기관>전기차 컨버팅한 차종은 연료통 흔적이 전부 있으며 그 흔적은 시트자리일수가 없습니다. 시트만을 위해 연료통 보호에나 쓰는 비싼 초고장력강판을 구부리는 브랜드는 없어요. BMW는 물론 현기도 니로, 코나, g80, gv80 등 전동화모델에는 전부 연료통자리가 남아있습니다. 

 

반대로 전용플랫폼 전기차를 생각해보시면, 아이오닉5같은 모델은 그냥 레일달고 끝냈습니다. 테슬라 모델x도 마찬가지구요. 심지어 내연기관을 봐도 3열 이상의 시트가 있는 suv, 미니밴은 시트에 레일만 달렸지 시트를 위해 강판을 구부리지 않습니다. 그 구부린 흔적은 시트가 아니라 원래부터 연료통을 위한 자리입니다. 후방추돌시 연료통이 터지면 위험하니까요. 다만 세단이나 suv는 구조상 연료통 위에 2열승객이 앉는 경우가 많았던거죠 

 

현대에는 아직 아이오닉 5, 6 이후 egmp로 나온 차가 없는데, 유난히 기아가 6. 9 이후 3, 5, 4(예정)까지 달리면서 앞서나가려고 하고 있는데, 이게 이런 무리수를 두는 원인중 하나가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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