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갠냑시

차량 E-GMP관련 제가 아는걸 적습니다

일단 E-GMP 출발 자체가 i-GMP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i-GMP는 내연차 3세대 플랫폼이라고 생각하면됩니다

 

그래서 E-GMP가 개발할때 초기 명칭은 E-GMP도 아니였습니다 흔히 말하는 그러다 E-GMP라고 하자가 된거지요

 

eN eK 뭐 이런식으로 부르던때가 있었고 이걸 E-GMP라고 부르기로 한겁니다 그래서 실제로 아이오닉5 EV6가 내부에서 eN이라고 부르던때가 있습니다

 

K3 N3 이런걸 현대는 통칭해서 3세대 플랫폼이라고 하는데 eK eN을 현대는 E-GMP라고 통칭하기로 한겁니다

 

기존 세분화해서 부르던걸 하나로 통칭해서 부르기로 한것 뿐인거죠.

 

한창 ev3 이슈일때도 나온 내용이긴한데 최근 장진택기자가 같은내용을 다뤘더라고요 그래서 뭐 이제 올려도 될것 같으니 올립니다

 

(참고로 초기 문건엔 eK eN이라고 적혀있어요 )

 

갠냑시
💖미코의 구원자💖 - 당신은 미코의 위기를 막아 냈습니다💫
댓글
35
갠냑시
글쓴이
1등 갠냑시
2024.11.22. 14:09

일부 분들이 말하는 E-GMP K E-GMP N 이런식으로 불렀다면 ㅇㅇ 문제 없었을것 [텐가를 이야기 하며] 말했지만 그렇게 했다가 E-GMP로 통칭 하기로 한겁니다 여기서 소통이 아쉽다고 한다면 몰라도 내연차니 뭐니 할 필요가 없죠 내연 3세대 플랫폼을 전동화한거라 생각해보시면 되는데 생각보다 만들다보니 대공사였다고 보면도 될 수 있겠죠

 

여기서 그렇게 하기로 했다는 ek en 이런걸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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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ydx
2등 Dydx
2024.11.22. 14:23

그러면 우짜다 eK 플랫폼은  배터리 달리는 부분의 완전 평면화를 못했나요? 설계상 어려워서 그랬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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갠냑시
글쓴이
갠냑시 Dydx 님께
2024.11.22. 15:48

스케이트보드 플랫폼이라는 테슬라도 완전 평면이 아닙니다 적층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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갠냑시
글쓴이
갠냑시 Dydx 님께
2024.11.22. 15:56

근본적으로 세그먼트를 보셔야됩니다 소형이기에 물리적으인 한계가 존재합니다 

 

그리고 완전 평면화가 무엇을 의미하는지요?

Screenshot_20241122_155603_YouTube.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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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인트봇
포인트봇 갠냑시 님께
2024.11.22. 15: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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갠냑시
글쓴이
갠냑시 Dydx 님께
2024.11.22. 15:58

gg1gvbreec7fztq1qomv.jpg

 

참고로 이거 모델3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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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ydx
Dydx Dydx 님께
2024.11.22. 16:41

Ev3는 배터리가 섀시랑 뚝 떨어져서 달려있는, 소위 말하는 내연기관 개조 전기차로 보여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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갠냑시
글쓴이
갠냑시 Dydx 님께
2024.11.22. 17:02

자료를 보여드렸는데 이런 소릴 하신다는건 그냥 그러길 바라시는걸로 그냥 생각하겠습니다 윗짤만 봐도 평탄화 잘만되어있습니다 니로는 울퉁불퉁 튀어나와 있고요  오히려 ev6랑 비슷한 부분이죠 바디쪽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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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인트봇
포인트봇 갠냑시 님께
2024.11.22. 17:01
회원님 4포인트 채굴 성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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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갤럼
best 3등 슈갤럼
2024.11.22. 16:56

대중에 홍보도 그렇게 하지 않았고 소비자들도 다르게 알고 있었는데 '사실은 이렇다' 라는 걸 납득할런지 모르겠습니다.

어쨌든 EV3는 좋은 차가 맞고, 한쪽 유튜버는 정신승리만 하고 있고, 저 개인적으론 너무 피곤한 주제라 더이상 보고 싶지 않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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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ngs
best Rangs 슈갤럼 님께
2024.11.22. 17:29

 저도 여기에 동의합니다.

 홍보할 때 E-GMP는 이런이런 특성을 가지고 있는 거다, 라고 열심히 얘기하더니 이제와서는 사실은 E-GMP는 마케팅 용어였답니다, 라는 건 이해가 잘 안되는 부분이네요.

 그리고 그 한쪽 유튜버는 이제는 엄한데 시비 좀 그만 걸고 다니셨으면 좋겠네요. 싸움을 안 걸면 조회수가 안 나오나... 옛날부터 대체 왜 그러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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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ulBasset
PaulBasset 슈갤럼 님께
2024.11.23. 23:38

저도 동의합니다. 

오피셜한 설명은 기아차 연구원이 'ev3는 그냥 전부 egmp라고 부르기로 했다' 이거 하나 아닌가요... 

심지어 현대차 상무도 설명을 피하는데 왜 엄한분이 자꾸 이게 맞네 저게 맞네 하는지 모르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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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815S
Q815S
2024.11.22. 17:30

K3 N3 M3는 다 3세대 플랫폼이라 해도 다들 아무말 안하면서 E-GMP의 ek eN는 꼬박꼬박 아니라고 우기는게 이해가 안가긴 합니다. 게다가 기름통 자리도 아니였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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갠냑시
글쓴이
갠냑시 Q815S 님께
2024.11.22. 17:53

댓글들만 봐도 ㅋㅋㅋ 이미 확정해놓는 사람들이 많다는걸 느끼게되죠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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갠냑시
글쓴이
갠냑시 Q815S 님께
2024.11.22. 17:55

왜 E-GMP가 아닌지 증명을 일단 못해요 유튜브 가보면 왜 EV3는 평탄화를 못했냐 는데 도대체 어디가 안되었단건지도 몰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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갠냑시
글쓴이
갠냑시 Q815S 님께
2024.11.22. 18:03

그냥 말꼬리 잡기 하는거에요 ㅋㅋ RN24로 현대는 플랫폼 이슈를 종지부 찍은 수준이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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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uia
best Nuia Q815S 님께
2024.11.22. 18:38

e-gmp를 단순히 세대명으로 치부하려고 했으면 더 명확히 설명했어야죠. 3세대 플랫폼처럼 세대가 명확한 이름도 아니고, 내부적으로도 n플랫폼의 계승이라고 했다가 제대로 된 설명(eK, eN의 구별)도 없이 갑자기 같은 세대의 전기차를 포괄하는 이름이라고 하면 납득하기 어려운게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애초에 논란이 된 것은 'ev3의 플랫폼이 아이오닉, ev6와 같은 플랫폼이냐' 였지 '같은 세대의 플랫폼이냐' 는 아니었습니다. e-gmp의 기준이야 당연히 현대 마음대로 정할 수는 있겠으나 eK와 eN이 다른 플랫폼이다고 하는 것은 충분히 합리적인 비판이라고 생각합니다. k3, n3, m3 모두 3세대 플랫폼이긴 하지만 다 다른 플랫폼이듯이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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갠냑시
글쓴이
갠냑시 Nuia 님께
2024.11.22. 19:00

계속 본질이 흐려지네요 애당초 논란은 니로 개조차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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갠냑시
글쓴이
갠냑시 Nuia 님께
2024.11.22. 19:05

K3 N3 M3는 다 다른 플랫폼이 아닙니다 다 같은 3세대 플랫폼입니다  

 

님이 말한 저 세개는 I-GMP 라고 부릅니다.. 다 다른게 아니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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갠냑시
글쓴이
갠냑시 갠냑시 님께
2024.11.22. 19:09

Screenshot_20241122_190828_Samsung Internet.jpg

중국에선 그냥 I-GMP라고 소개합니다 다 다른게 아니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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갠냑시
글쓴이
갠냑시 갠냑시 님께
2024.11.22. 19:14

쏘나타도 i gmp (n3플랫폼)

아반떼도 i gmp (k3플랫폼)

Screenshot_20241122_191231_Samsung Internet.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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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uia
best Nuia 갠냑시 님께
2024.11.22. 19:11

사다리꼴, 직사각형, 평행사변형이 사각형이라는 공통 카테고리에 있다고 해서 그게 다 동일한 것인가요? 마찬가지로 k3,n3,m3가 3세대 플랫폼이라는 카테고리 안에 묶여있으면 다 같은 것인가요?

 

그리고 ev3의 경우 그 뿌리가 니로의 k플랫폼이 맞는데 k플랫폼의 전기차 개량 버전이라고 하는 것이 왜 잘못된 것인가요? 장진택 기자에 따르면 k, n, m 플랫폼을 전기차에 맞게 개량한거라고 하던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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갠냑시
글쓴이
갠냑시 Nuia 님께
2024.11.22. 19:20

레가 자료 가저다 드렸죠 애당초 i-gmp라고 현대 내연 3세대 플랫폼 3종입니다 k3를 가지고 원가절감한 J6도 있구요.

 

그 영상을 다시 잘보시면 좋겠네요 말그대로 내연플랫폼을 기존 k n m을 전동화용으로 설계했다는 말이지요 니로가 k3플랫폼을 가지고 만든것이지  니로(코나)가 K3플랫폼이 전부는 아닙니다.. 즉 K3플랫폼을 가지고 니로를 만든겁니다 고로 니로 개조차는 틀린겁니다

 

그리고 누차 말씀드리면 EGMP는 IGMP에서 온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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갠냑시
글쓴이
갠냑시 Nuia 님께
2024.11.22. 19:21

영상대로 하면 아이오닉5나 ev6도 N플랫폼의 전동화 버전인겁니다  근데 신기하게 eK만 물고 느러지시더라구요 다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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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uia
best Nuia 갠냑시 님께
2024.11.22. 19:29

eK만 물고 늘어지는게 아니라 애초에 eK와 eN이 동일한 플랫폼인 것 처럼 혼란을 주는게 문제가 되니까 화제가 된거죠.

 

그리고 애초에 내연기관 기반이라고 문제 삼은 적이 없습니다. 처음부터 하부구조가 아이오닉5, ev6가 아닌 니로와 유사하다고 문제제기를 한 것이고, 실제로 n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아이오닉,ev6와 달리 니로의 k플랫폼을 개량해 만든 것이 사실확인 된거죠. 

 

'ev3는 n3기반의 아이오닉5, ev6와 달리 니로의 k3플랫폼을 기반으로 만들어졌다' 이 문장에 무슨 문제가 있는건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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갠냑시
글쓴이
갠냑시 Nuia 님께
2024.11.22. 19:58

말씀드리건데 하부도 니로랑 유사한게 많이 없어요...그러니 더 문제인거죠 전륜차가 전륜을 새로 섯계했는데 전륜부분이 어케 같아 보일 수 있겠습니까.

 

같은 E-GMP로 혼동이니 뭐니 해봐야 진짜 말꼬리 잡기가되는 거니까요 

 

제가 그래서 I-GMP에 대해 가지고 왔지요 중국에서 아무런 이슈도 논란도 없어요

 

즉 현재 왜 E-GMP가 가능한지에 대하여 아 이런 내부 사장이 있었구나 하는데도 계속 딴지를 건다는건 ㅇㅇ 말꼬리 잡기인게 되는거죠 그 8볼트 마운팅이니 이런거 나오기전 앞부분 핵심 내용들은 다 무시하더라고요

 

PE와 BSA 그리고 충돌 안전성을 위한 설계 같은거요  E-GMP 요소가 반영되서 전륜쪽 설계되어 있거든요

 

PE이야길 하면 기아가 PE로 구분 안한다는데?  그리유를 Rn24 더욱더 캐스퍼일렉트릭으로 알게 되었는데 왜 PE가 중요하다고 아직도 말하면서 PE로구분 안한다고 했냐면 캐스퍼 일렉트릭도 그들이 말하는 3세대 PE 입니다 즉 이 좋은 3세대PE(E-GMP 최초 적용)를 내연차 기반 전기차에도 안쓸 이유가 없게 된거죠 그러니 뜻을 제대로 해석할려면 PE로만 구분할 수 없다가 맞는게 되버립니다 ST1도 E-GMP기술로 만들었다고 했지만 BSA도 EV9 같더군요 여하간 E-GMP로 만들었다했지만 E-GMP라고 안하죠. RN24도 아이오닉5N을(E-GMP기술과 WRC DNA가 만나면) 소형 WRC랠리카 우겨넣었다 했지만 현대는 E-GMP 플랫폼이 맞다고 하지 않았죠 오히려 새롭게 논의하는 플랫폼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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갠냑시
글쓴이
갠냑시 Nuia 님께
2024.11.22. 20:04

우선 EV3논란의 핵심을 말씀드립니다

최초 주장 니로 개조차 연료통자리 본인이 그렇게 말했고 그렇게 주장을 일관되게 했지요 유튜버 말하는 겁니다

 

딱봐도 연료통 사실 연료통 자리가 아니죠 

 

니로 개조 니로 플랫폼>내연차 플랫폼 >K3 플랫폼 이렇게 주장이 달라지죠 

 

RN24도 K3플랫폼이라고 주장하면서 이유가 어퍼바도 혹은 언더바디가 K3플랫폼을 가지고 와서라고 하죠

 

현대 공식 입장은 RN24는 새로운 플랫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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갠냑시
글쓴이
갠냑시 Nuia 님께
2024.11.22. 20:19

또한 하부 이야기 하시길래 말씀드리면 니로랑 쏘렌토랑 겁나 하부 닮았고요

대충 니로 PHEV 트렁크쪽 짤라내고 쏘렌토랑 하부 비교하면 쏘렌토는 사실 k3플랫폼이라고 할걸요

 

ev6 도 결국 기존 내연차 SUV 연장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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갠냑시
글쓴이
갠냑시 Nuia 님께
2024.11.22. 19:23

추가 EV3가 니로 개조차라는게 잘못된건 일단 전륜차가 전륜을 싹다 갈아 엎고 새로 설계했는데 어찌 단순 니로 개조차가 되겠습니까 도한 니로나 코나는 듀얼모터를 고려하지 않은 설계입니다  달라요 태생이 후륜에 모터를 달것을 상정하고 설계한것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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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uia
best Nuia 갠냑시 님께
2024.11.22. 21:39

프론트 서브프레임을 포함한 하체의 볼트 체결 위치 및 그 형상이 유사하기 때문에 논란이 된건데 유사한게 많이 없다고 할 수 있나요..? 말씀하신 쏘렌토와는 수치부터 다르고요(같은 플랫폼인 k5, 카니발은 동일하죠). 그리고 일부분만 유사하다고 하더라도 아이오닉5,ev6와 달리 k3 플랫폼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것이 사실인데 니로와 비슷하다고 하는건 문제가 없죠.

 

또한 i-gmp의 경우 3세대 플랫폼의 리브랜딩일 뿐, 현대가 처음부터 3세대 플랫폼이라고 발표한 이상 논란이 생길 수 없죠. 반면에 e-gmp의 경우 그 설명이 부족하다고 지적할 수 있고요. 원래 eK니, eN이니 하는 것들도 현대가 직접 공개한 것이 아닌 논란이 되니까 내부 사정을 알고 있는 사람들로부터 나온 이야기잖아요? pe시스템으로 구별한다는 얘기도 나윤석 칼럼니스트 같은 분들의 주장이었지 문제제기를 한 모트라인의 의견이 아니었고, 그 이후에 현대측에서 제대로 발표한 것도 없고요. 그럼에도 본문의 내용처럼 eK와 eN을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겐 된 것만으로도 'ev3의 플랫폼이 니로와 유사하다'고 한 것은 의미가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결론적으로 '왜 e-gmp라고 하냐?' 이건 문제가 없습니다. 어떤 이름을 붙이든 현대 마음이니까요. '왜 ev6와 ev3의 플랫폼을 구별하지 않느냐?' 이게 문제였고 이제 내부 소스를 모르는 보통 사람들도 eK와 eN으로 구별할 수 있게 되었으니 모트라인의 주장은 (100% 옳은 것이 아니라 하더라도) 합리적인 비판이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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갠냑시
글쓴이
갠냑시 Nuia 님께
2024.11.22. 20:55

우선 흔히 3세대 플랫폼은 태생이 i-gmp 입니다;;  제가 드리고 싶은말이 뭐냐면 현대가 이렇게 하기로 한걸 왜 계속 자기 마음대로 해석하냐 인겁니다  

 

3세대 플랫폼은 그냥 i -gmp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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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uia
best Nuia 갠냑시 님께
2024.11.22. 21:12

그러니까 i-gmp가 3세대 플랫폼을 브랜딩 한거 아닌가요? 당장 현대의 발표 자료만 하더라도 3rd generation platform이라고 말한게 넘쳐나는데 그것을 i-gmp라 하더라도 논란이 될 여지가 없다는 것이 요지입니다. 반면에 e-gmp는 그 설명이 부족하다는 것이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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갠냑시
글쓴이
갠냑시 흥선대원군 님께
2024.11.23. 15:23

네 일단 그곳이 나랑 같은 주장을 하는거랑 뭔상관인지 모르겠는데요? 저도 심한말 해드리면 되는 부분입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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갠냑시
글쓴이
갠냑시
2024.11.22. 18:02

참고로 그 처음 E-GMP 소개한 영상도 예시를 든겁니다 8볼트 마운팅도 그다히 아이오닉5 롱레인지나 EV6 롱레인지만 해당하죠 스텐다느는 8볼트 아니고 EV9도 마찬가지고요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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