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과제가 필터버블인데
- sourire
- 조회 수 496
- 2023.04.27. 12:11
대충 레포트를 쓰면서 느끼는게 많습니다.
대략적으로 세 줄요약은 밑이랑 같은데 확실히 도움되긴 했어요.
1. 부정적인 사건은 긍정적인 사건 보다 4배 영향을 끼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를 부정적 편향 이라고 부릅니다.
2. 알고리즘 시대에 부정적인 컨탠츠가 지속적으로 투여되는데, 이는 약물중독의 경향과 동일합니다.
3. 키보드를 치거나 책상을 두드리는 간단한 의식적인 행동을 해도 이러한 심리를 60%나 억제하는 결과가 존재합니다. 의식을 옮겨 무의식적 충동 및 행동을 억제할 수 있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다른 국가들도
둠스크롤링, 필터버블 현상 같은게 문제이며
해결방안을 촉구하고는 있는데 알고리즘 사회에서 참 이게 벗어나기 힘든건 맞습니다.
뉴욕 세인트루크 병원의 리처드 웨일 교수가 쓴 탭핑에 대한 연구 결과입니다.
고도비만 환자 55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실험으로 뇌의 욕구를 이성적으로 돌려 절반가량 줄이는 효과를 보였다고 했습니다. (2014년 보스턴 비만협회 연례회의 결과발표)
마찬가지로 테트리스를 함으로서 집중하게 되어 술, 담배, 약물치료에 효과가 있다는 결과도 있고요(Skorka-Brown, J., Andrade, J., and May, J. (2014). Playing ‘Tetris’ reduces the strength, frequency and vividness of naturally occurring cravings. Appetite, 76, 161-165.)
실제로 의식적인 사고나 행동을 통해 이성적인 신피질로 리소스를 돌려 욕구를 억제한다는 연구논문이니 참고하시는게 좋습니다.
뭔가 했는데 보고 싶은 것만 혹은 보게 되는 것만 사전에 필터되서 보게된다 이런 건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