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 전기차 시장보면 중국묻으면 이렇게 된다는 것을 제대로 보여주는거 같네요
- 실바누스
- 조회 수 1517
- 2024.04.27. 09:17
전기차시장에서 독보적인 테슬라가 중국전기차의 가격경쟁력을 앞세운 공세에 엄청 고전하고 순이익이 급감하더군요
그에 따라 테슬라 주가는 폭락...테슬라 조차...
스마트폰시장도 마찬가지죠 중국의 정부보조금을 앞세워서 무지성 싼 폰을 무한 공급하면서 수많은 안드로이드 경쟁자들을 도산시키고 중국폰들이 대부분의 점유율을 점령...
그나마 브랜드가치가 있는 삼성정도만 살아남았네요
테슬라조차 저러는데 삼성이 이정도하는 것도 선방하는 것이다라는 생각이 드는...
만약 중국이 없었다면 지금 안드로이드도 삼성말고 다양한 제조사들이 남아있었을거라는 생각이 드네요
뭐 가격은 더 비쌌을라나요?
정부보조금이 큽니다...그리고 보통 기업들이 적자를 우려하기 때문에 어느정도 마진을 생각하는데 중국은 적자봐도 정부가 보전해준다고 생각하니 마음껏 싼 가격과 투자를 하구요
또 대출도 원래대로라면 담보나 혹은 자산을 토대로 대출이 이루어져야 하는데 정부가 명령해서 당장 수익성이 없는 기업조차 대출을 막 해줍니다
중국이 잘하는게 정부가 생각하기에 유망한 산업을 무지성으로 대출 및 보조금 투하해서 말도안되게 싸게 공급하고 경쟁자들 다 죽이고 독점되면 가격을 올리는거죠...
플러스로 어마한 내수시장에서 중국인들의 애국소비성향도 큰 몫을 하구요
애초에 처음부터 1~2년전까지 보조금투하한건 사실이니깐요 그리고 현재 그런 보조금으로 인한 공급과잉으로 인해 엄청나게 싼...어쩌면 원가에 가까운 가격에 팔고 있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테무가 중국내 공급과잉으로 만들어진 제품을 원가에 전세계에 팔고 있는 것처럼 말이죠 결국 중국정부의 보조금이 초래한 일이죠
그리고 외국 제조사들도 중국이나 3세계에 공장세우는건 마찬가지입니다 중국내 차만 해도 대부분 중국공장에서 지어집니다 물론 그래도 중국만큼 쌀 수는 없죠 근데 동시에 지금 중국전기차의 가격만큼 원가 차이가 나는것도 아닙니다
만약 이렇게 손해보면서 팔면서 중국 제조사들이 죄다 망하고 몇개의 회사로 정리되도 지금 가격에 팔 수 있을까요? 전 회의적으로 봅니다
그리고 보조금이 아니더라도 신용안보고 정부명령으로 무지성 기업대출하는 것도 이런 가격이 가능한거구요
제가 보조금외에도 다른 요인도 있다고 설명드렸습니다
아 그리고 중국정부의 묵인하에 특허를 마음대로 도용하고 베끼는 것도 한몫하죠 베끼는 건 비용이 적게 드니깐요
그러니까 그 보조금 거의 2019~2020년오면 대당 보조금이 한국 절반도 채 안나왔습니다. 보조금이 명목상으로라도 남아있던 2022년 마지막해 기준으로 대당 보조금 액수가 한국 4분의 1~5분의 1 수준으로 내려갔어요. 그리고 다들 중국에 공장을 세워서 현지에서 판매를 하지 그걸 자국으로 수입하는건 많이 힘듭니다. 모든 회사들이 다 그렇습니다만 중국 생산분량은 일반적인 노조와의 계약상 자국 생산기지가 있는 경우엔 팔기가 힘듭니다. 그리고 해당 생산시설들에서 나오는 저렴한 차량들은 대체로 현지에서 합작법인의 상표로 저가형 브랜드로 별도로 분리되어 팔려 북미와 유럽쪽 본사의 이름이 노출이 안될 뿐입니다.
기승전 보조금도르인 이유가 당연합니다 중국의 기술굴기가 모두 그런 방식으로 이루어졌으니깐요
특허 무시는 당연하구요
네 보조금 예산 천조국 수준까지는 아니어도 그 바로밑은 됩니다 당장 화웨이가 살아나는 것도 어마한 보조금을 투하할 수 있기 때문아닌가요?
https://www.chosun.com/economy/weeklybiz/2024/03/21/UZFQZ7S7IZGBTL6CEHWY5YST2M/
여기서도 써있네요
'중국은 2009년부터 시행한 전기차 보급 정책을 바탕으로 자국 내에서 생산된 전기차에 보조금을 쏟아부었다. 한국의 보조금이 전기차를 사는 소비자에게 할인 혜택을 주는 식이라면, 중국은 아예 생산자에게 보조금을 직접 줘서 출고가를 낮췄다.'
중국의 기술발전, 싼가격은 항상 보조금 도르 공식으로 움직였습니다 공식을 무시하면 안되죠
중국에서 진행되는 국가 단위의 보조금 투입을 무시하기 어렵죠.
실제로 중국 내 부동산 사업.. 그걸로 중국 프로축구도 어쩌구하고, 해외 프로 선수 영입 어쩌구도 그렇고 다 이어지는거죠.
완벽한 비유는 당연히 아니겠지만, 적자를 감수하면서 파이를 차지하고 독과점 공급이 되고자 하는 아마존, 쿠팡 그런 운영 형태와 비슷하다고 봅니다.
중국 입장에서 잘 되면 중국만 공급하는 독과점 시장이 되는거지만, 전세계적으로는 중국에만 의존하게 되는거고..
중국 입장에서 잘 안 되면.. 국가 단위로 투입하던 보조금이 휴지 조각이 되니 어떻게 보면 세계 경제 안 좋은 영향이 갈 수도 있고...
이래저래 쉬운 부분이 아닌..
명목은 전기차 / IT 같지만 어떻게 국가 / 세계 무역 / 공급망 / 경제에 관한 이야기인 거 같네요
무조건 덮어놓고 보조금 타령은 저어기 옆동네에서 한국이 기술을 훔쳐갔네 모든게 한국정부가 주도했고 우리는 민간이라 안되네 타령하는거라고 봅니다. 당연히 보조금 영향이 없는건 아니죠. 근데 보조금만으로 이런 결과가 나오는건 아닙니다.
그리고 폰과 별도로 자동차 부문은 어.... 중국 제조사가 안착하려면 생각보다 훨씬 오랜 기간 꾸준히 결과가 나와야 할겁니다. 그만큼 자동차라는게 폰보다 훨씬 까다로워서 타 제조사가 중국차 택갈이 하는거(예시: 르노 오로라 프로젝트) 팔리는게 훨씬 많을겁니다.
덮어놓고 보조금타령이라...그럼 님말대로면 중국의 생산성이 유럽과 미국을 씹어먹을 정도로 좋다는 말이고 기술 또한 어마어마하게 유럽 미국을 압도해서 효율성이 어마하다는 말인데요
그렇지 않습니까? 유럽과 미국이 감히 범접할 수 없을 가격으로 물건을 만드는데 보조금이 큰게 아니면 중국이 이미 기술력으로 세계최고라는 말이나 마찬가지입니다 그것도 큰 격차로 말이죠
제 어디에도 보조금만으로 이러한 결과가 나온다고 한적 없습니다 동남아에 보조금 투하한다고 이런 결과가 나올까요? 아닙니다 중국에 인적자원과 시스템이 합쳐져서 나온거죠
근데요 반대로 말할까요? 유럽과 미국의 정부가 중국처럼 보조금 투하하면 중국과 비슷한 가격에 더 좋은 품질의 제품을 만들 수 있을겁니다 적어도 그 산업에 대해서는 말이죠 물론 동시에 주주들이 최대한 이익을 뽑아가지 않고 적자가 되게 만들구요 금융기관이 신용따지지 말고 정부가 보증할테니 다 대출해주라고 하고 말이죠그렇게 되면 물론 다른 산업이나 복지등이 망가지겠지만 말이죠
지금 중국이 경쟁하는 것은 미국과 유럽기업이니 그 기업들과 비교해서 하는 말입니다
반대로 묻고 싶습니다 보조금이 없었다면 지금 중국이 전기차로 유럽과 미국기업과 경쟁할 수 있었을까요? 이건 명약관화한데요 보조금이 없었으면 결코 중국기업은 유럽과 미국의 상대가 되지 못합니다 그렇다면 보조금타령을 해도 되는거죠
뭔가 큰 착각을 하시는거 같은데요, 보조금 없으면 니네는 개 ㅈ밥 ㅂㅅ이야 라는 생각을 깔고 들어가시면 대화가 성립을 안해요.
다시 말 하겠습니다. 중국의 보조금이 큰건 맞지만 그렇다고 보조금만으로 업계를 먹을 수 있다는건 불가능하고 기본적으로 받쳐주는 기술이 어느정도 되니까 그런겁니다.
그리고 구미(歐美)의 실태를 좀 아신 다음에 얘기하셨으면 합니다. 지금 까놓고 말해서 쟤네들은 제조업 기반 자체가 엉망이예요.
죄다 코스트 다운을 명목으로 공장을 아시아로 외주 줘서 아직까지 자국 내 제조 공장을 유지하는 몇몇 자동차 업계 같은것을 제외하면 실질적으로 유럽 미국 양쪽 다 손도 못 대고 중국만 할 수 있는 분야가 생각보다 많습니다. 그리고 이건 한국에도 통하는 말이죠.
최근 한국 무기들이 잘 팔린다 얘기 왜 나오는지 아십니까? 아직까지 냉전형 군대 무기를 제작 및 자체생산하고 심지어 자국군 수요가 많아서 규모의 경제로 코스트 다운까지 되니까 미국산은 비싸거나 없고 러시아꺼는 찝찝한 유럽/중동/동남아 국가들에서 사는겁니다.
이런 현실적인 문제는 생각도 안하고 중국산에 대해서 덮어놓고 보조금 타령을 하시면 안됩니다.
음...오히려 착각은 님이 크게 하시는거 같은데요 전 이미 중국이 ㅈ밥이라고 한적 없는데요?
인적자원과 기술도 어느정도 뒷받침이 되서 그렇게 됐다고 했습니다
님이 말하는 제조업은 유럽내 미국내 제조업이죠
유럽 미국 거대기업들은 이미 제조를 아시아에 다 이전했습니다
중국에 공장 많이 세웠고 동남아 인도에도 많죠
제가 무슨 메이드인미국 메이드인 유럽산을 말하는거라 생각하시나보네요
덮어놓고 보조금타령 아니라고 계속 말했는데요 다만 이미 제조를 개발도상국에 다 이전한 외국기업들 조차 압도하는 가격을 말하는겁니다
한번 외국 기업들 제조국을 보세요 대부분 중국 동남아 인도입니다
이미 해외개발도상국으로 제조공장을 죄다 이전한 외국기업을 중국기업이 가격으로 압도하는데 이게 보조금빨이 아니라구요?
그게 보조금이 크지 않다면 중국의 기술이 유럽 미국을 압도할정도로 뛰어나다는건데 말이 안된다는겁니다
보조금과 주주따위 신경도 안쓰고 영업이익같은건 신경쓰지 않고 찍어내고 중국정부 입김에 따라 무담보로 대출이 일어나니 가능한거죠
메이드인차이나 모델3가 중국기업꺼인가요 미국기업꺼인가요?
메이드인차이나 아이폰은 중국기업꺼인가요?
전 유럽기업 미국기업을 말했지 제조국을 말한적이 없는데 엉뚱한 소리를 하시네요
중국은 무슨 재주로 남들보다 저렇게 싸게 나오는걸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