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 ARM iOS 앱을 x86 Mac 앱으로 포팅하기(부제: 애플의 ARM맥 빌드업)
- 긴닉네임2003291156
- 조회 수 504
- 2020.04.30. 19:32
Bitcode와 LLVM IR에 대해서는 예전에 잠깐 다룬 적이 있는데, 여기에 적기는 너무 방대한 개념이라 패스하겠습니다. 대충 바이너리인데 소스코드인 뭐 그런 개념입니다.
준비물: Bitcode 기능이 활성화 된 채로 컴파일 된 iOS용 앱
1. ebctool 명령어를 이용해 앱 패키지에서 Bitcode를 추출합니다.
clang -arch x86_64 -mios-version-min=12.0 -isysroot /Applications/Xcode.app/Contents/Developer/Platforms/iPhoneSimulator.platform/Developer/SDKs/iPhoneSimulator.sdk *.o -o path/to/MyApp.app/MyApp
2. 추출한 bitcode를 이용해 x86용 바이너리를 빌드합니다.
for f in *; do clang -arch x86_64 -c -Xclang -disable-llvm-passes -emit-llvm -x ir -isysroot /Applications/Xcode.app/Contents/Developer/Platforms/iPhoneSimulator.platform/Developer/SDKs/iPhoneSimulator.sdk $f -o $f.o; done
3. 빌드한 바이너리를 패키지에 집어넣습니다.
clang -arch x86_64 -mios-version-min=12.0 -isysroot /Applications/Xcode.app/Contents/Developer/Platforms/iPhoneSimulator.platform/Developer/SDKs/iPhoneSimulator.sdk *.o -o path/to/MyApp.app/MyApp
끝입니다. 물론 이대로 실행되는 건 아니고 스토리보드를 다시 짜는 등의 작업이 필요하겠지만 그것마저 작년 WWDC때 발표한 Marzipan 기술을 이용하면 순식간에 끝납니다(macOS의 미리 알림과 주식 등의 앱이 Marzipan을 이용해 설계되었죠).
참고로 이 Bitcode 기술은 15년에 발표되었고, iOS 스토어의 앱은 탑재 권장, tvOS/watchOS 앱은 탑재가 의무화 되어 있습니다. 대충 애플이 빌드업을 몇년전부터 해왔는지가 보여지는 부분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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