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리뷰 게시판 *IT 전자제품, 서비스, 가전, 차량 등의 리뷰 또는 강좌(팁)를 올리는 게시판입니다.

Stellist

애플 아이폰11 프로 카메라 사용기

  • Stellist
  • 조회 수 2932
  • 2019.11.09. 01:59

이 글은 제 블로그에 쓴 글을 가져온 것입니다. 미코 용량제한으로 사진이 960p로 축소되고 몇 장 빠졌습니다. 

 

올해 아이폰은 정식으로 발표되기 전부터 큰 화제를 불러모았습니다. 드디어 아이폰에도 상위 모델들에 3개의 카메라가 들어간다는 것은 진작에 알려졌었지만, 루머로 돌던 디자인이 아주 충격적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지난 9월 10일, 그 루머는 사실로 밝혀졌습니다.

 

​아이폰11 프로와 프로 맥스에는 메인카메라(환산화각 26mm), 망원카메라(환산화각 52mm), 그리고 초광각카메라(120도, 환산화각 13~14mm) 세 개의 카메라가 달려있습니다. 그리고 이 세 카메라는 삼각형을 이루며 배치되어 있습니다. 이는 세 개의 카메라의 거리를 균일하게 하므로써 이질감 없는 프로세싱과 전환을 위한 것이라고 합니다. 메인카메라는 센서크기를 비롯하여 하드웨어적인 변화가 없지만, 망원카메라는 조리개가 F/2.0으로 밝아지는 변화가 있었습니다. 초광각카메라는 F/2.4입니다.

 

하드웨어적인 변화 외에도 아이폰 사상 처음으로 별도의 야간모드가 추가되고, 강력한 애플 A13 프로세서를 활용하여 딥퓨전이라는 새로운 소프트웨어 기술이 추가되었습니다. 딥퓨전은 기존의 HDR보다 한층 강화되어 여러장의 사진을 합성해 디테일한 사진을 찍어주는 컴퓨테이셔널 포토그래피 기술입니다. 구글이 픽셀 시리즈에 적극 활용해온 기술이기도 합니다. 이렇게 새로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합쳐진 아이폰의 카메라는 어땠을까요? 지금부터 제가 약 2주간 사용해 본 느낌을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들어가기에 앞서서 : 저는 사진찍는 것을 좋아하지만, 전문적으로 사진을 배우거나 공부해 본 적은 없습니다. 이 글은 어디까지나 일반인의 시선과 느낌을 기반으로 하여 쓰여진 글로, 전문성을 갖고 있지는 않습니다. 평범한 보통 사람의 스마트폰 카메라 사용기로 봐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 제가 주로 사용하는 부분에 대해서만 다루고 있으며 사용하지 않는 기능은 언급이 없거나 짧게 되어있습니다.

 

들어가기에 앞서서2 : iOS 13.2 이후 딥퓨전이 적용되었으나, 딥퓨전은 알아서 작동하고 사용자가 작동 여부를 선택할수는 없습니다. 완전히 밝은 상황에서는 작동하지 않으며(스마트HDR만 작동), 야간모드를 사용하기 전의 약간 저조도 환경이거나 주간에도 직광을 받지 않으면서 암부를 기준으로 노출을 맞출 때 딥퓨전이 작동합니다. 또 메인카메라와 망원카메라에서만 작동합니다. 아이폰11에 새롭게 추가된 '프레임 밖까지 사진 캡쳐'를 켜놨을 경우엔 딥퓨전이 작동하지 않습니다. 딥퓨전이 적용된 것을 확인하려면 사진을 찍은 직후에 미리보기로 들어갔을 때, 글리치가 일어난 것처럼 잠깐 번쩍 하고 흔들리면 적용이 된 것입니다(딥퓨전 프로세싱이 덜 끝나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추정). 저는 이를 일일이 켜고 끄면서 직접 비교해보진 않았습니다.

 

​사진의 순서

메인카메라

메인카메라 (야간모드)

망원카메라 

망원카메라 (인물사진모드)

초광각카메라

 

1_001.jpg

1_002.jpg

 

메인카메라

 

아이폰11 프로의 메인카메라는 1200만화소 1/2.55인치 센서를 사용했으며, 조리개는 F/1.8입니다. 지난해 아이폰XS에 탑재한 것과 물리적으로 동일한 사양입니다.

 

1_main_001.JPG

1_main_002.JPG

1_main_004.JPG

1_main_005.JPG

1_main_006.JPG

1_main_007.JPG

1_main_009.JPG

1_main_012.JPG

1_main_013.JPG

1_main_015.JPG

1_main_016.JPG

1_main_017.JPG

1_main_018.JPG

1_main_021.JPG

1_main_022.JPG

메인카메라의 사진들은... 꽤 인상적입니다. 저는 센서크기가 1/2.55인치로 전작과 동일하고 화웨이를 제외한 타사 제품들과 동일한지라 큰 차이가 없을거라 생각했습니다.

 

​실제로 빛이 강해 딥퓨전이 적용되지 않은 주간에는 그랬습니다. 이런 환경은 타사도 아주 잘 나오는 환경이기도 하고, 아이폰이 예전부터 HDR 성능이 괜찮았기 때문에 주간 사진은 상당히 좋습니다. 가끔 스마트HDR을 켜놨는데도 HDR이 적용되지 않아 하늘이 하얗게 날아가거나 하는 경우도 있었지만 드물었고, 전반적으로 색감이 따뜻하고 다이나믹레인지가 좋은 사진들을 찍어주었습니다. 

 

광량이 약간 줄어서 딥퓨전이 적용될 때 아이폰11의 진가가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실내나 그늘 속 같은 환경에서는 타사 제품들보다 한층 더 날카롭고 해상력이 높은 사진들을 찍어주었습니다. 폰에서 볼 때는 큰 차이를 느끼지 못했지만, 제가 주로 사진을 감상하는 PC 모니터나 태블릿으로 크게 볼때 꽤 차이가 있었습니다. 특히 동물의 털이나 멀리 떨어진 작은 사물들이 상당히 선명하게 찍혔습니다.

 

1n_mainnight_005.JPG

그리고 이번에 추가된 야간모드 역시 인상깊습니다. 애플답지 않게 야간모드는 선택권을 어느정도 주어, 사용자가 야간모드를 선택해서 촬영할 수 있습니다. 물론 완전히 마음대로 선택할수는 없지만 비교적 합리적인 선택권을 제시해 주었습니다. 초광각 카메라에서는 작동하지 않고 망원으로는 어차피 메인카메라로 찍어 크롭하므로, 사실상 메인카메라만 야간모드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1n_mainnight_005s.jpg

야간모드는 꽤 어두운 환경이 되면 플래시 옆에 버튼이 생기면서 사용자가 수동으로 활성화 할 수 있게 해줍니다. 그리고 완전히 어두운 환경이 되면 알아서 야간모드를 활성화시킵니다(이 때 야간모드를 끌 수도 있습니다).

 

​야간모드는 광량에 맞춰 자동으로 적당한 시간을 추천해주지만, 사용자가 시간을 더 늘릴수도 있습니다. 이 시간은 노출시간이 아니라 처리하는데 필요한 장수를 늘리기 위함으로, 실제로 야간 3초로 찍던 야간 6초로 찍던 전체적인 노출은 별로 달라지지 않습니다. 대신 시간이 늘어나고 최대한 손을 떨지 않고 있으면 좀 더 선명한 야간사진을 찍어줍니다. 실제 카메라에서 장노출하듯이 폰을 삼각대로 완전히 고정시킬 필요는 없지만, 그래도 최대한 가만히 있어야 품질이 좋은 야간사진이 찍힙니다.

 

소니 엑스페리아 스마트폰처럼 삼각대를 인식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아주 어두운 환경에서도 손으로 들고 있으면 야간모드는 10초가 한계이지만, 삼각대에 고정되어 완전히 정지한 것을 인식하면 30초까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1n_mainnight_001.JPG

1n_mainnight_002.JPG

 

야간모드를 끈 것과 켠 것의 차이는 이 정도로 큽니다. 어두운 부분이 밝아지면서 동시에 디테일까지 더 향상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n_mainnight_003.JPG

1n_mainnight_004.JPG

 

특히 이렇게 빛이 거의 들어오지 않는 아주 극단적인 환경에서도 야간모드로 어느정도 보이는 사진이 찍힙니다.

 

1n_mainnight_006.JPG

1n_mainnight_007.JPG

1n_mainnight_009.JPG

1n_mainnight_010.JPG

1n_mainnight_011.JPG

1n_mainnight_014.JPG

 

아이폰11의 야간모드가 인상적인 것은 화질도 화질이지만 처리시간입니다. 사실 야간모드는 구글 픽셀 시리즈가 명성이 높았던 기능으로, 아이폰11의 야간모드도 상황에 따라서 픽셀4가 더 나을때도 있고 아이폰이 더 나을때도 있고 하는 정도입니다. 또 삼성 갤럭시S10 역시 출시 직후에 추가된 야간모드는 화질이 만족스럽지 못했지만, 안드로이드10 베타에서 보여주는 새로운 야간사진 화질은 아이폰11과도 견줄만합니다.

 

하지만 처리시간은 이야기가 다릅니다. 갤럭시S10은 여전히 야간모드로 사진을 찍으면 폰을 얼마나 오래 들고있어야 하는지 제대로 알려주지 않고, 처리시간도 상당히 깁니다. 픽셀4도 별도의 뉴럴 코어를 탑재했지만 야간사진을 찍을 때 처리시간이 꽤 긴 편입니다. 아이폰11은 야간사진을 처리하는 속도가 굉장히 빠릅니다.

 

​가령 4초동안 야간사진을 촬영한다고 설정했을 때, 4초동안 점점 사진이 밝아지면서 촬영되고, 그 뒤에는 잠깐 처리를 하더니 1-1.5초만에 띠링 하고 처리가 완료됩니다. 10초동안 촬영했어도 처리시간이 그렇게 길지 않습니다. 세 기종의 화질만 보면 서로 엇비슷하게 각각 장단점이 있는 수준인데, 처리시간은 아이폰11이 월등한 상황입니다. 소요시간 대비 화질이라는 비교기준이 있다면 애플의 압승입니다.

 

1n_mainnight_015.JPG

하지만... 아이폰11 시리즈의 야간사진은 고스트(플레어) 현상이 심하다는 꽤 큰 단점이 있습니다.

 

1n_mainnight_015s.jpg

이 현상은 주로 야간에 광원을 포함하는 사진을 찍을 때 발생하는 것으로, 렌즈 안쪽으로 반사되는 빛이 다시 반사되면서 센서에 최종적으로 찍히는 현상입니다.  위 사진에서 하늘에 보이는 것은 UFO나 별이 아니라, 아래쪽 테니스장의 조명과 오른편 가로등이 찍힌 것입니다.

 

1n_mainnight_016.jpg

이 현상은 모든 카메라와 스마트폰에 나타나는 현상이지만, 아이폰이 유독 심하게 나타납니다. 이 사진은 같은 시각 같은 구도로 아이폰11 프로, 갤럭시S10으로 각가 촬영한 사진을 크롭한 것입니다. 갤럭시에서도 조명 일부가 고스트로 나타났지만 흐릿한 반면, 아이폰은 더 선명하게 나타났고 심지어 간판의 글씨마저 보이고 있습니다.

 

1n_mainnight_017.JPG

1n_mainnight_019.JPG

1n_mainnight_020.JPG

1n_mainnight_021.JPG

 

이는 소프트웨어적인 버그가 아니기 때문에 야간모드를 꺼도 발생하며(3번, 4번사진), 피사체가 있는것과 상관 없이 나타납니다. 특히 네번째 사진은 사람이 서 있는것을 카페 간판 고스트가 가려버린 사진입니다. 이 현상을 피하려면 직접적인 광원을 피하거나, 프레임 전체에 골고루 광원이 자리잡아서 눈에 잘 안띄도록 해야합니다.

 

 

망원카메라

 

아이폰11 프로, 프로 맥스의 망원카메라는 1200만화소, 조리개는 F2.0 입니다. 메인카메라 대비 딱 2배줌에 해당하고, 망원카메라에 필수적인 OIS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2_tele_001.JPG

2_tele_002.JPG

 

메인카메라와 비교해보면 이 정도의 느낌입니다.

 

2_tele_003.JPG

2_tele_004.JPG

2_tele_005.JPG

2_tele_006.JPG

2_tele_008.JPG

2_tele_009.JPG

2_tele_010.JPG

2_tele_011.JPG

2_tele_012.JPG

2_tele_014.JPG

2_tele_015.jpg

망원카메라는 메인카메라보다 더 놀랍습니다. 딥퓨전이 적용되지 않은 사진도 품질이 상당히 괜찮고, 초점잡는 속도도 꽤 빠릅니다. 그리고 딥퓨전이 적용되었을 경우- 정말 좋은 사진을 찍어줍니다. 몇몇 경우에는 메인카메라와 비교해도 거의 화질차이가 느껴지지 않는 정도의 사진을 찍어주었습니다. 노이즈를 잘 억제하면서 해상력이 아주 높은 순간순간들이 있었습니다.

 

이 환산 52mm 화각이 카메라에서는 표준화각으로 불리는 화각대이고, 개인적으로 참 좋아하는 화각대입니다. 허나 스마트폰에 탑재된 52mm 카메라들은 실내에서는 약간 쓰기 꺼려졌는데, 아이폰11 프로에 탑재된 망원카메라는 실내에서 써도 화질이 제법 만족스럽습니다. 그냥 스냅샷을 막 찍기에도 아주 좋습니다.

 

2_tele_016.JPG

2_tele_017.JPG

2_tele_019.JPG

2_tele_020.JPG

2_tele_021.JPG

딥퓨전이 적용되지 않더라도 망원카메라의 품질자체가 괜찮아지면서, 덩달아 인물사진 모드(배경흐림 모드)도 쓰기 좋아졌습니다. 야외는 물론이고, 빛이 적은 실내에서의 음식사진도 이제는 화질 때문에 피하게 되지는 않을듯 합니다. 여기서도 애플답지 않게 선택지 제공이 있어서 이제 망원카메라 뿐만 아니라 메인카메라로 넓게 인물사진을 찍을 수 있는데, 저는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또 망원카메라에서도 아주 어두워지면 야간모드를 선택할 수 있는데, 찍어보면 그냥 메인카메라로 찍고 디지털줌 한 결과물이 나옵니다. 저는 굳이 사용하진 않았습니다.

 

2_tele_022.JPG

2_tele_023.JPG

 

여전히 잔가지 사이사이나 반사가 심한 표면, 유리 등은 잘 검출해내지 못합니다. 잔가지 같은건 모든 제조사가 마찬가지지만, 특히 반사가 있는 표면이나 빨대 등 작은 사물의 검출은 아이폰이 경쟁사보다 약간 더 못한듯 합니다.

 

2_tele_024.jpg

이제 애플도 인물사진에서 흐려짐 강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가상조리개 F1.4부터 F16까지, 사진을 찍을 때 선택할수도 있고 찍은 뒤 갤러리에서 편집할 때 선택할수도 있습니다.

 

 

초광각카메라

 

아이폰11 시리즈의 초광각카메라는 1200만화소, 조리개는 F2.4입니다. 이 카메라는 자동초점을 지원하지 않고 초점거리가 고정되어 있습니다. 이는 초광각에서는 흔한 방식으로, 일정 거리 이상 떨어진 모든 물체에 초점이 맞는 방식입니다. 초광각카메라를 선택하고 화면을 터치하면 그냥 그 부분을 중심으로 노출만 맞출 뿐 초점을 움직이진 않습니다. 일부 중국제조사를 제외하면 삼성과 LG 역시 이 방식으로 초광각카메라를 탑재했습니다.

 

3_ultrawide_001.JPG

3_ultrawide_002.JPG

 

메인카메라와 비교하면 이 정도 차이입니다.

 

3_ultrawide_003.JPG

일반적으로 초광각 렌즈는 외곽부로 갈수록 왜곡이 크게 발생합니다. 아이폰11에서는 별다른 초광각 왜곡 보정옵션은 제공되지 않고, 기본 상태에서 약간만 보정이 들어가는듯 합니다. 모서리 부분이 꽤 휘어집니다.

 

3_ultrawide_004.JPG

3_ultrawide_006.JPG

3_ultrawide_007.JPG

초광각 카메라의 화질은... 그냥 평범합니다. 스마트HDR은 적용되기 때문에 다이나믹레인지는 나쁘지 않은 편이지만, 모서리 왜곡이 보정되지 않고 딥퓨전도 적용되지 않아 화질이 그냥 평범한 수준입니다. 솔직히 메인카메라, 망원카메라와 비교하면 남들도 이제 거의 다 넣었으니까 우리도 넣어야겠다는 구색맞추기급의 느낌마저 듭니다.

 

3_ultrawide_008.JPG

3_ultrawide_009.JPG

 

게다가 야간모드가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여행가서 야경사진을 찍기 위한 용도로는 부적합합니다. 어둡고 화질도 떨어지며, 강제로 노출을 올릴 경우 노이즈가 매우 많이 낍니다.

 

4_001.jpg

그 외에. 평소 격자를 이용해 구도를 잡는 분이라도, 음식 항공샷 등을 자주 찍으신다면 격자 기능을 켜놓길 추천드립니다. 격자를 켜놓으면 카메라를 아래로 향했을 때 수평계가 표시되며, 여기에 맞추면 깔끔한 항공샷을 찍을 수 있습니다.

 

그 외에2. 카메라 어플 UI가 한손으로 쓰기 좋아졌습니다. 기존에는 타이머나 플래시 등의 버튼이 모두 위쪽에 자리잡았는데, 이제는 화면을 위로 슥 밀어주면 아래쪽에서 기능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 기존의 '정방형' 모드가 따로 있던 대신에 저기에서 바로 4:3, 1:1 또는 16:9 비율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4_004.jpg

지금까지 아이폰11 프로의 카메라를 살펴봤습니다.

 

​아이폰11 프로의 카메라는... 아주 복합적인 심정입니다. 간과하고 지나치기 어려운 큰 단점들과 함께 그 단점때문에 평가절하하기는 아쉬운 훌륭한 성능이 공존하고 있습니다.

 

​고스트(플레어) 현상과 초광각 카메라는 참 안타까운 부분입니다. 야간에 사진을 주로 찍는다면 굉장히 신경쓰이고, 낮이라도 작은 창을 통해 외부에서 빛이 들어오는 실내라면 사진을 찍었는데 바깥 풍경이 뒤집혀서 사진 한켠에 나타나는 황당한 경험을 하게 됩니다. 스마트폰 야간 사진의 아킬레스건이었던 '빛이 부족한' 환경에서 강해졌더니 아이러니하게도 이제 '빛이 있으면' 문제가 되는 상황입니다. 게다가 초광각카메라는 너무 대놓고 차기작에서 개선하기 좋게 넣어놨습니다. 삼성은 초광각에서의 강력한 왜곡보정과 야간모드 지원을, LG는 초심으로 돌아가 스마트폰들 중 가장 넓은 137도의 화각을, 화웨이는 AF지원과 경쟁사 대비 훨씬 큰 1/1.5인치 센서로 초고화질 초광각을 찍어주는 등 각자의 장점을 갖고 있는데, 아이폰은 뜬금없이 2018년에나 어울리는 초광각 카메라를 탑재했습니다.

 

하지만 그러한 단점들로 아이폰11의 카메라가 나쁘다고 할수는 없습니다. 메인카메라와 망원카메라는 굉장히 훌륭합니다. 특히 딥퓨전을 통해 메인카메라의 화질도 한층 더, 망원카메라의 화질은 두층 더 향상시켰습니다. 그 동안 여러개의 카메라가 탑재된 스마트폰들을 몇 종 써봤지만, 메인카메라가 아닌 카메라가 "이 정도면 쓸만한데" 수준이 아니라 정말로 좋다고 느낀적은 이 (딥퓨전이 적용되었을 때의)망원카메라가 처음입니다. 여기에 야간모드는 화질도 화질이지만 UI 자체가 직관적이고 처리속도가 굉장히 빠릅니다. 삼각대에 물리면 저절로 처리시간을 길게 잡는 똑똑함까지 갖췄습니다.

 

​참 복잡미묘한 감정이 교차하는 제품입니다. 애플이 고스트 현상에 대해 어떻게 대처할지는 모르겠지만 아마 별다른 대응 없이 지나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야간사진을 주로 찍으시는 분은 최대한 광원을 피해 촬영하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초광각카메라를 우선시 하는 분이라면 다른 제품을 찾아보시길 추천드립니다. 

 

하지만 그 외의 분들에게, 아이폰11 프로는 아주 좋은 카메라입니다.

Stellist
Apple iPhone 13 mini
Apple Watch Series 5
Apple Macbook Air (2020 M1)
Nintendo Switch

Audio Technica ATH-TWX9
Yamaha TW-E3C
Bose QC Earbuds 2
Denon PerL Pro
Audio Technica ATH-M50xBT2 IB
댓글
21
Aimer
1등 Aimer
2019.11.09. 02:03

이상 내년 갤럭시S11+로 넘어가실 분의 아이폰11 Pro카메라 리뷰 였읍니다.

[Aimer]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갤폴드를쓰는겁니다 Aimer 님께
2019.11.09. 03:02

그리고 다시 아이폰12 Pro로 넘어가실 분의 리뷰이기도 합니다.

[갤폴드를쓰는겁니다]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KKualaaaa
KKualaaaa 갤폴드를쓰는겁니다 님께
2019.11.09. 10:04
[KKualaaaa]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Euphoria
2등 Euphoria
2019.11.09. 02:06

너무 길어서 내일 다 읽겠지만 선추 먼저 누르고 자러갑니다

[Euphoria]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감자해커
3등 감자해커
2019.11.09. 03:55

잘 보았습니다. 역시 금손이 젤 중요하네요. 구도가 ㅎㄷㄷ합니다. 사진찍고 보정하는 방법까지 한번 배워봐야 겠습니다 ㄷ 

 

[감자해커]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브니엘
브니엘
2019.11.09. 07:05

장점도 있지만 단점도 많이 보이네요.

노트 10과 비교시 뭐가 낫다고 하기 힘들겠어요.

 

다만 야간모드 처리 속도는 삼성도 개선해야하지 않을까 싶네요.

[브니엘]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감자해커
감자해커 브니엘 님께
2019.11.09. 12:10

야간모드처리속도는 그래도 베타3까지 오면서 점점 줄어들고 있더군요. 처음 4월출시때는 합성시간이 6초도 자주 나오곤 했는데 베타2때는 4초 베타3때는 3초대로 나옵니다.

[감자해커]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브니엘
브니엘 감자해커 님께
2019.11.09. 12:41

와 많이 줄엇네요

[브니엘]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하늘
하늘
2019.11.09. 07:07

평범한 일반사람의 카메라 ㄷㄷㄷ

[하늘]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젬_나비
젬_나비
2019.11.09. 08:01

전체적인 품질은 올라갔는데 고스트가 많이 아쉽네요..

[젬_나비]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만삭이
만삭이
2019.11.09. 09:08

믿고보는 금손 리뷰 잘 봤읍미더

갤 11에서 만나유

[만삭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kkoury
kkoury
2019.11.09. 09:59

•조리개값조절(블러조절) 기능은 xs부터 들어갔어요!

•망원카메라가 조리개값이 낮아진탓인지 인물사진모드 

가 아닌 그냥 일반모드도 잘 조절하면 물리적보케가 곧잘 생기더라구요. f2.4인 x와 xs에서는 못느끼던 부분입니다.

[kkoury]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Stellist
글쓴이
Stellist kkoury 님께
2019.11.09. 10:15

헉... 그렇군요. 사실 제가 아이폰X만 써보고 XS는 안써봤다보니... -0-;; iOS 12에서도 있었나요? 아니면 iOS 13에서 일괄적으로 구기종에도 추가된 것인지..

[Stellist]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kkoury
kkoury Stellist 님께
2019.11.09. 10:19

xs가 ios12 달고 출시되면서 x에는 안주고 xs만 있던 기능이에유 ㅋㅋ

[kkoury]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아삭
아삭
2019.11.09. 10:42


추천!

내년 S11도 기대하겠습니다!

[아삭]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StirFry
StirFry
2019.11.09. 11:29

워낙 금손이시라 이젠 뭘 쥐어드려도 다 잘 나올것만 같습니다

[StirFry]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블랙빈디
2019.11.09. 13:25

아니 이분 뭐 초초초초초금손이시네요.;;;

제가 최근에 본 폰 카메라 리뷰에 나온 사진 중 가장 보기 좋았습니다.

구도, 색감, 초점, 그리고 갬성 모두 너무 좋네요 ㄷㄷ

[블랙빈디]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Stellist
글쓴이
Stellist
2019.11.09. 13:51

부족한 글과 사진을 좋게 봐주셔서 모두 감사합니다 (_ _)

[Stellist]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취소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리뷰 GILD design 솔리드 아이폰14프로 메탈범퍼 사용기 [5] file Stellist 23.04.18 17 2614
공지 리뷰 게시판 이용 수칙 210623 admin 21.06.23 2 30538
95 3900원만 투자하면 서버 랭킹 1위가 되는 게임이 있다?! 기적의 검 [24] file 영화과부도 20.01.21 1 2480
94 LG Q9 One 개봉기 ::: 핫한 가성비의 세컨폰 [6] file Stellist 20.01.12 8 2370
93 애플 아이폰11프로 가죽 케이스 사용기 [4] file Stellist 20.01.11 4 1082
92 LG Q9 One 3일 사용 소감 [3] file 마카롱채굴기 20.01.11 2 1003
91 소니 넥밴드 WI-1000XM2 상당히 괜찮은데요. (소니노캔 3인방) [11] file 감자해커 20.01.09 0 1225
90 삼성 갤럭시 북 이온 15.6인치 개봉기 file AlieNaTiZ 20.01.04 4 1791
89 트웰브사우스 PowerPic 액자형 무선충전기 사용기 [3] file Stellist 19.12.29 1 401
88 케이스메이트 아이폰11 코닥 콜라보 케이스 사용기 [8] file Stellist 19.12.20 3 833
87 애플 에어팟 프로 엘라고 케이스 [6] file AlieNaTiZ 19.12.12 0 670
86 구름 OS 사용해보았습니다 [1] file 스퀴니 19.12.07 2 779
85 [12] file 정치닉네임23949591 19.12.03 4 492
84 애플 아이폰11 클리어 케이스 사용기 [4] file Stellist 19.12.01 4 2266
83 더 강력해져 돌아온 "TRECENTO" [3] Haze 19.11.29 1 684
82 에어팟 프로, 코드리스 이어폰에서 혁신을 외치다. [23] file 감자해커 19.11.28 12 1245
81 갤럭시 홈 미니 2개 사용기 [6] file HTML5 19.11.23 8 3707
80 에어팟프로 5분리뷰 [6] 범죄자호날두 19.11.21 0 553
79 에어팟 프로 사용기 [3] file EricCartman 19.11.20 5 707
78 애플 에어팟 프로 코드리스 이어폰 사용기 [13] file Stellist 19.11.17 18 1117
77 이번에 직구한 아이폰 케이스 후기입니다. (사진 3장 + 후기) [8] file AlieNaTiZ 19.11.16 0 493
76 갤럭시 워치 액티브 2 리뷰 [18] file 기변증 19.11.12 19 1507
애플 아이폰11 프로 카메라 사용기 [21] file Stellist 19.11.09 25 2932
74 아이폰11프로 간단 일주일 사용기 [23] file 범죄자호날두 19.11.09 5 1026
73 레프릭오디오의 새로운 여정 그 시작, "TRECENTO" [5] file Haze 19.11.08 5 468
72 82인치 QLED TV 한달 후기 [9] file JamesBlake 19.11.08 1 1345
71 엑스박스 엘리트 무선 컨트롤러 시리즈2 개봉기 [5] file Memeko 19.11.07 2 473

스킨 기본정보

colorize02 board
2017-03-02
colorize02 게시판

사용자 정의

1. 게시판 기본 설정

게시판 타이틀 하단에 출력 됩니다.

일반 게시판, 리스트 게시판, 갤러리 게시판에만 해당

2. 글 목록

기본 게시판, 일반 게시판, 썸네일 게시판만 해당

썸네일 게시판만 해당

썸네일 게시판만 해당

썸네일 게시판만 해당

썸네일 게시판만 해당

3. 갤러리 설정

4. 글 읽기 화면

기본 10명 (11명 일 경우, XXXXX 외 1명으로 표시)

5. 댓글 설정

일정 수 이상의 추천을 받은 댓글에 표시를 합니다.

6. 글 쓰기 화면 설정

글 쓰기 폼에 미리 입력해 놓을 문구를 설정합니다.

서버에 요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