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미니기기 / 음향 게시판 *스마트폰과 PC, 카메라, 스피커 등 IT 미니기기와 음향기기에 관해 교류하는 게시판입니다.

감자해커

미니 갤럭시S20 카메라의 테트라셀, 노나셀에 대한 설명

이미 보신분이 많으실것 같지만, 혹시나 하고 올려봅니다.해당글은 AF수정전 2/19일에 작성된 글입니다. 사실 글쓰면서 공부한게 아까워서 올립니다ㅠㅜ

 

갤럭시S20 카메라 3배줌에 대한 해석글 링크

 

위 링크글, 갤럭시S20 카메라 1.08배 망원줌에 대해 썼을 때 많은 분들이 어렵다, 이해하기 어렵다는 반응이 많았어요. 그래서 제 기준에는 최대한 쉽게 썼는데 왜 그럴까? 고민을 해본 결과로 카메라 이미지센서가 무엇인지, 픽셀이 무엇인지, 크롭이라는 게 무슨 의미인지 기초 내용이 없어서 저와 독자간의 갭이 있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이번엔 생판 기초부터 최대한 설명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하지만, 갤럭시S20 울트라는 전작처럼 단순한 단렌즈 3개를 넣은 것이 아니기 때문에 내용이 어려울 수 있음을 미리 알려드려요

 

이미지 대부분이 원본이 아니라 스크린샷캡처한 겁니다. 원본사진으로 확대나 사진파일 정보를 보실분은 아래링크에서 확인해 주세요. 해당글은 사진, GIF빼고는 원본글을 그대로 옴겼습니다.

 

원본글 링크 - https://blog.naver.com/gamja321/221814818489

 

노나셀 테트라셀에 대한 설명

 

테트라셀이 뭔가요? 라는 질문이 많아서 한번 집고 갑니다. 갤럭시S20 카메라를 설명할 때 가장 기초가 되는 기술이에요.

사람 눈에 보이는 디스플레이는 작은픽셀의 조합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픽셀은 빨간색(R), 초록색(G), 파란색(B)을 표현할 수 있어요. 이를 RGB라고 합니다. R,G,B를 다 켜면 하얀색이 나오고 다 끄면 검은색이 나옵니다. 색의 3원소를 이용해 다양한 컬러를 뽑아내는 거죠.

 

갤럭시S20 작은 거 망원 카메라에는 한 픽셀 안에 4개의 서브 픽셀이 들어있습니다.

(위 이미지 오타, G-B-R-G 서브픽셀)

TV나 모니터에서 FHD, 4K라는 단어를 자주 보셨을 겁니다. FHD라는 것은 가로세로 1920X1080 = 2073,600개(2K)의 픽셀이 모여서 컬러있는 사진과 글자를 보여주는 겁니다. 흔히 해상도가 높다는 말은 픽셀수가 많다는 말이에요. FHD 2K 픽셀보다 4K가 픽셀이 많으니 해상도가 높지요. 

 

 

화면 가까이서 보면 위에처럼 R,G,B색상이 보입니다. 화면 멀리 떨어지면 하나의 색상처럼 보이게 되는거죠. 

 

갤럭시S20 울트라 광각렌즈의 노나셀 

이미지센서로 들어오는 빛이 눈에 보이는 과정 출처 - 삼성반도체이야기 

 

카메라도 디스플레이 화면처럼 픽셀로 구성된 이미지센서가 있습니다. 이미지센서는 카메라 렌즈를 통해 들어오는 빛을 디지털신호로 변환해 주는 반도체이에요. 갤럭시S20 울트라에서 1억만 화소래! 말하는 것은 12000X9000 = 108,000,000개의 픽셀로 구성된 이미지센서를 의미합니다. 이는 108메가 픽셀 = 108MP라는 단어로 통일할게요.

우리는 매일 창문을 통해서 빛을 '수광'하고 있습니다. 

 

카메라는 빛을 많이 받아들일수록 화질이 좋아집니다. 카메라에서 빛을 받아들이는 것을 '수광 한다'라고표현해요. 그럼 빛을 많이 받아들이려면 한 픽셀의 구멍이 커야 합니다. 창문이 크면 집에 빛이 많이 들어오고, 작으면 빛이 적게 들어오는 것과 같습니다. 여기까지 잘 따라오셨나요? 이제 어려워집니다.



갤럭시S20하나의 픽셀(창문) 길이는 0.8um(마이크로미터) 입니다. 초반에 픽셀이 모여서 FHD, 4K 해상도를 만든다고 설명하였어요.

작은 픽셀들이 모여서 전체 이미지센서 해상도를 정합니다. 같은 크기의 이미지센서 안에 픽셀이 많이 모이면 해상도가 높아지지만, 반대로 픽셀(창문)크기는 작아져서 빛을 받아들이기 힘들어집니다. 화질이 떨어지죠.

 

갤럭시S20 울트라에는 1/1.33인치 이미지센서를 채택했어요. 전작인 갤럭시S10은 1/2.55인치를 썼고요. 위를 보시면 이미지센서 크기가 엄청 커진걸 확인하실 수가 있어요. 센서가 클수록 당연히 화질은 좋아집니다. 빛도 더 많이 받아들일 수 있고요. 이렇게 커졌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유튜버들이 108MP화소를 어이없어하며 사기다. 라고 말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어요. 이미지센서의 전체크기(집으로 비유하면 방)에 비해 해상도를 높이려고 안에 픽셀(창문)을 너무 많이 넣은거에요. 스마트폰 카메라에 비해 이미지센서가 훨씬 큰 DSLR카메라도 24MP정도의 해상도를 가지고 있거든요. 그런데 S20울트라에는 방크기(이미지센서)에 비해 창문(픽셀)을 너무 많이 넣었어요.

 

아까 카메라 화질을 높이려면 빛을 많이 받아들여야 한다고 했어요. 방크기에 어울리는 창문크기가 있듯이, 카메라 이미지센서에도 크기별 어울리는 픽셀이 있거든요. 그럼 삼성이 바보도 아니고 이런일을 왜 벌여서 혼란을 주는가! 바로 테트라셀과 노나셀기술을 믿었기 때문이에요.

 

 테트라셀? 노나셀? 

 

테트라셀 동작모습. 출처 - 삼성뉴스룸 유튜브 헬로칩스 

지금까지 잘 따라오셨나요? ^^; 이제 배운 이론을 써먹을 때 입니다ㅎㅎ

 

왼쪽은 갤럭시S20 망원렌즈 1/1.7인치 이미지센서(=센서)의 픽셀구조입니다. 64MP 고해상도로 센서크기는 작은데 0.8um(마이크로미터)의 픽셀을 너무 많이 넣었어요. 이러면 빛을 원활하게 받아들일 수 없어서 해상도가 높음에도 화질은 떨어질 수 밖에 없거든요. 카메라는 무조건 빛을 많이 받아들여야 합니다. (이를 수광량이라고 함.)

 

그런데 반대로 생각하면굉장히 밝은 대낮에는 작은 픽셀크기(작은 창문)여도 센서안으로 충분한 빛을 수광할 수 있는겁니다. 빛을 많이 받아들일 수 있는 상황만 되면 해상도가 높을수록 당연히 좋아요. TV도 FHD보다 4K 해상도가 화질이 더 좋잖아요.

 

그래서 갤럭시S20의 테트라셀은 밝을 때 고해상도인 64MP, 108MP(울트라) 모드로 촬영을 하면 됩니다. 스마트폰 설정에 있어요.

 

위에처럼 직접 사용자가 선택해 줘야 해요.

빛이 충분한 환경에서는 S20 64MP, 울트라 108MP 선택

빛이 부족한 곳에서는 3:4비율 선택

이유는 아래에 이어서..



그럼 빛이 충분하지 않을 때는 어떡해?

 

빛이 부족하면 바로 테트라셀노나셀이라는 기술로 픽셀을 컬러별로 뭉치도록 재배치해서 빛을 더 받아들입니다. 이를 영어로 리모자이크 = 컬러필터 재배치 알고리즘이라는 용어로 삼성이 설명하고 있어요.

 

픽셀크기가 작아서 빛을 충분히 받아들이지 못하니, 빛을 많이 받아들이기 위해 같은색상의 픽셀끼리 모으는 겁니다. 위 가장왼쪽 그림을 보시고 따라와 주세요. 예를 들면 흩어져 있던 빨간색 0.8um 길이 픽셀하나를 4개로 뭉칩니다. 그럼 1.6x1.6 um크기의 빨간색 됩니다.

 

우와 픽셀크기가 4배가 되었어요! 그럼 창문크기가 전보다 커졌으니까 빛을 더 수광할 수 있겠네요? 고럼 사진촬영 장소가 어둡거나 빛이 충분하지 못한 실내에서 이점이 있어요. 밝으면 S20 64MP, S20 울트라 108MP 고해상도로 찍고 어두우면 16MP(테트라), 12MP(노나)로 선택해서 찍는거에요.

 

그럼 픽셀로 구성된 해상도는 어떻게 되는 걸까요? 전에는 0.8um 크기 픽셀이 모여서 6936x9248 = 64mp 해상도를 구현했잖아요.

어두우면테트라셀이 진행되고 같은 색상의 컬러필터 4개가 모여서 하나의 픽셀로 만드는 겁니다. 이해 하셨나요? 이제 다 끝났습니다ㅠ

 

4개가 모여서 한픽셀로 되니까 당연히 해상도도 1/4이 줄어듭니다. 64MP 해상도가 4등분되면 16MP가 되는거죠! 아까 스마트폰 카메라 센서크기가 작은데 픽셀을 많이 넣어서 빛을 충분히 수광하지 못하게 됐다고 설명한적 있죠? 그런데테트라셀로 센서크기는 같은데 해상도가 16MP로 줄여들면 센서크기에 비해 적당한 해상도로 바뀌는 거에요.

 

갤럭시S20 울트라 광각렌즈 1/1.33인치 108MP 센서에 들어간 기술도 방식은 비슷합니다. 노나셀이라 불리는데요. 노나셀은 4등분하는게 아니라 9등분합니다. 주변에 있는 빨간색 9개, 녹색9개, 파란색9개끼리 뭉치는 거에요. 애초에 뭉치는걸 고려하고 스마트폰 카메라 센서를 설계합니다.

 

갤럭시S20 울트라의 노나셀은 108MP를 9등분해서 12MP해상도를 만듭니다. 이론적으로 빛의 수광량이 108MP보다 월등히 늘 수 밖에 없어요.

 

Screenshot_20200228-232836_2.png

노나셀이 되는 과정 

 

물론 테트라셀한 16MP보다 오리지널 16MP가 화질에 더 이점이 있습니다. 테트라셀조차 뭐라 하시는 분들은 이럴거면 왜 필요도 없는 고해상도를 넣었냐는 논리이죠. 애초에 적당한 해상도를 채택했으면 되는거 아니였나? 결국 마케팅으로 홍보하려고 넣은거잖아!

 

문제는 삼성이 이점에 대해 홍보하지 않고 있다는 겁니다. 좋은 기술을 적용해놓고 사용자가 어떻게 써야할지를 전혀 고심하지 않았어요. 지금 100X줌과 108MP 고해상도에만 집중마케팅하고 있더군요. 센서크기가 커졌고 테트라, 노나를 직접 선택해야 한다는 점이 아니라요.

 

왜 고해상도 넣게 되었을까?

 

기존 DSLR 카메라시장 기준으로 생각하면 갤럭시S20ULTRA의 노나셀 108MP 해상도가 억지라고 저도 생각해요. 그런데 스마트폰은 DSLR카메라에 비해 두께도 얇고 크기도 많이 작아요. 카메라는 점점 중요해지고 똑딱이시장까지 진출해야하는데 큰 이미지센서를 물리적으로 넣을 수가 없어서 좋은 화질을 기대하기가 어려워요. 폰이 두꺼워 지는 것에도 한계가 있기 때문이죠.

 

그렇기에 작은폰에서 화질향상을 위해 조금이나마 도움된다면 별짓을 다하는 겁니다. 그 예시로 작은 센서에 엄청난 고해상도를 넣는 발상을 하는거죠. 대신 빛이 부족한 환경에서는 노나셀12MP, 테트라셀16MP로 해상도를 줄여서(픽셀을 뭉쳐서) 빛을 수광하는 거고요.

 

의식의 흐름이 작은 이미지센서로 화질을 높이고 싶다 센서 크기를 늘리는 것만으로는 부족해! -> 픽셀을 늘려서 해상도를 높여볼까? -> 해상도 높아지니까 수광량이 부족하네 -> 테트라셀, 노나셀 (픽셀비닝)을 써서 빛이 부족할 때도 잘 찍게 하자!

 

이러한 기술적인 매커니즘과 스마트폰의 생태계, 새로운 기술에 대한 받아들임을 모두 고려하고 있다면 저는 이번 갤럭시S20의 카메라를 깔 수가 없다고 생각해요. 주변에 누가 카메라까면 이글을 보여주세요.

 

그럼 실제 갤럭시S20울트라의 노나셀 효과는 어떨까? 

 

우선 노나셀이라는 것은 108MP -> 12MP로 해상도 줄이는 단방향을 정의하는 것이 아니라 108MP와 12MP 양방향을 의미합니다. 

좌 - 12MP모드, 우 - 108MP모드

우측위의 가로등이 보이시나요? 12MP로 해상도를 줄여서 빛의 수광량을 늘린 모드로는 불빛을 좀더 작게 표현하고 있지요?

반면 오른쪽 사진 108MP모드는 12MP에 비해 빛을 제대로 받아들이지 못하고 있어요. 

갤럭시S20울트라 야간모드

위 사진은 야간모드입니다. 야간모드는 12MP모드보다 더 강력한 가로등 주변을 잘 표현하고 있는게 보이시나요?

 

좀더 확대해서 보겠습니다. 단순히 해상도 숫자로 보면 108MP가 가장 좋아보여야 정상이잖아요. 그런데 108MP < 12MP < 야간모드 순서대로 화질이 다릅니다. 바로 야간에는 12MP모드가 빛을 더 많이 받아들일 수 있기 때문이죠! 와 끝났어요. 

실내지만 조명빛이 강한곳에서는 108MP모드가 해상력이 훨씬 좋습니다.

여기까지 갤럭시S20의 테트라셀, 노나셀에 대한 정리였어요. 참 쉽죠?ㅎㅎㅎㅎㅎ

밝은 곳은 108mp, 어두운 곳은 3:4 12mp모드를 선택하면 됩니다.

 

한마디로 이번 카메라는 기술적으로 미쳤습니다. 이런건 삼성의 기술력이니 가능하다고 생각해요.

 

 

지금 삼성이 비판받아야 마땅한 것들. 

 

<1. 쓰기 너무 어렵게 만들었다.>

갤럭시S20시리즈는 카메라에 올인한 스마트폰이에요. 지금 AF가 잘 안잡힌다는 등의 미완성에 대한 이슈를 얘기하지 않겠어요. 아직 출시전이기 때문이에요. 사용자에게 엄청 비싸고 카메라 좋은 폰을 판매했으면, 어떻게 써야 가장 좋은 화질을 뽑아내게 할 수 있을까? 에 대해 고민한 흔적이 부족해 보입니다.

 

빛이 충분한 곳에서는 108MP 고해상도 모드를 설정에서 바꿔야하고, 빛이 부족한 곳에서는 12MP 3:4모드로 바꿔야해. 라는걸 홍보하는 점을 보았나요? 이래야 노나셀을 제대로 쓸 수 있어!

 

그리고 사용자가 지금 빛이 충분해서 108MP, 부족해서 12MP 어떤모드로 찍어야 할지 무슨 기준으로 판단해서 찍을까요? 저같은 진성덕후도 정확히 몰라요. 그냥 대충 찍거나 둘다 찍어서 비교해 보는거죠. 그럼 스냅에 용이한 폰카로 매번 2장씩 번갈아가면서 찍어야 할까요? 애초에 스마트폰에서 상황별 인식하고 스스로 선택하게 했어야 합니다. 2020년은 AI시대잖아요.

 

게다가 이미 사용편리성을 위한 F1.5, F2.4 조도에 따른 자동 듀얼조리개 변경기술을 갤럭시S9, S10에서 적용하였는데 이번 S20엔 자동선택이 안됩니다. 쓰기 어려우니 사용자가 비싼걸 사도 제대로 못쓰는 상황이 올 수 밖에 없어요. 물론 조도별 상황판단에 대한 기술이 굉장히 어렵겠지요.

 

애플이라면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했을까요? 카메라만 비교했을 시 애플은 너희는 카메라 버튼만 눌러, 화질은 우리가 알아서 할게. 모토입니다. 어떻게든 자동비닝기술을 만들거나 도입을 안하지 않았을까요? 사용자의 경험과 편리성을 가장 중시하니까요. 간편히 찍는 스마트폰 카메라에서 사용자가 왜 기술에 대한 이해도를 바탕으로 카메라를 찍어야 할까요?

 

 <업로드용량한계로 GIF파일은 원본글에서 확인

 아이폰11과 갤20 야간모드 촬영되는 과정.GIF 

https://blog.naver.com/gamja321/221814818489>

 

애플이 야간모드를 아이폰11에서 늦게 도입했지만 사용의 편리함은 모두를 놀라게 했어요.

갤럭시S10은 야간모드에 따로 진입해서 찍고 노출시간 + 합성시간까지 총 10초정도 기다려야 했어요. 반면 아이폰은 야간모드에 따로 진입하지 않고도 어두움을 인식하면 자동으로 야간모드로 진입합니다. 그리고 합성시간까지 총 5초정도 기다리면 되고요. 갤럭시보다 2배 빠르고 편리했어요.

 

이번 갤럭시S20의 야간모드는 전작에 비해 많이 편리해 졌어요. 사진모드에서 어두움을 인식하면 야간모드로 이동할래? 라고 물어봅니다. 제가 전에 건의한 내용이 채택되어서 기쁘네요. 여튼 이동 후 4초정도 노출 후에 백그라운드에서 합성이 진행돼요. 사용자는 4초만 기다리고 다음사진을 찍을 수 있게 됐어요. 얼마나 쓰기 좋은가요?

 

갤럭시S20울트라 야간모드 4초노출 ISO 500

갤럭시S20 울트라 삼각대 15초노출 ISO200


갤럭시20에서는 아이폰11처럼 흔들림이 없는 상황을 인식해서 야간모드 촬영 때 더 길게 자동으로 사진노출을 해주는 기능이 있어요. 갤럭시S10에서는 야간모드로 찍으면 손으로 찍어도 ISO를 250근처로 최대한 낮췄거든요. 그런데 이번 갤럭시S20 야간모드는 손으로 찍었을 경우 ISO가 500근처라서 빠르게 찍을 수 있고, 삼각대에서 찍으면 ISO가 200으로 내려갑니다. 역시 좋은건 서로서로 본받아야..

 

 

<2. 기술적 설명이 없이는 논란이 지속될 수 밖에 없다. >



이번 글은 노나셀, 테트라셀에 대한 설명이기 때문에 위 하이브리드 광학줌과 디지털줌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하지 않을거에요. 이는 다음편에 쓰려고 해요. 위에는 갤럭시S20의 카메라별 실제 사용되는 렌즈입니다.

 

삼성은 이번에 갤럭시S20 카메라에 하이브리드 광학줌이라는 용어를 처음쓰기 시작했어요. 해외 샤오미, 화웨이에서는 이미 도입된 기술입니다. 하이브리드 광학줌이라는게 도대체 뭘까요?

 

일반인이 받아들이기에는 광학? 그거 무손실아니야? 근데 앞에 하이브리드는 왜 붙는거지? 그거 결국 4배줌렌즈로 찍어서 크롭하는 거래~ 뭐야 사기잖아. 이런 오해를 하기 정말 좋아요. 그러니 명확하게 삼성공홈 S20 카메라설명에다가 설명을 해줘야 한다고 생각해요.

 

갤럭시S20울트라 줌은 4배줌을 이용해서 10배까진 손실을 최소화한 or 무손실급의 기능을 하이브리드 광학줌이라고 한다. 그리고 10.1x ~ 100배까지는 디지털줌이지만 AI로 후처리까지 한다구 후후.

아님 광학앞에 하이브리드라는 단어를 선택한건 기존 카메라 시장에서의 렌즈이동식으로 줌을 구현한 것이 아니라 AI 소프트웨어 기술력으로 새롭게 개척한 시장이야!

 

 <풀리지 않은 의문 1> 1x ~ 3.9x 사이는 단순 디지털 줌일까? 

왼쪽부터 갤럭시S20 울트라로 1배, 2배, 3배, 4배사진을 나열했어요. 4배부터는 망원렌즈로 촬영됩니다. 이번에 4배망원렌즈의 화질은 탈 스마트폰 카메라입니다. DSLR느낌이 날 정도에요. 문제는 기존 폰카에 있던 2배 50mm비율과 3.9x까지의 화질이에요. 

이미 다른곳에서 이슈가 되었겠지만, 1~3.9x까지 화질저하가 있다 없다. 논란이 되어 있습니다. 저에게 주어진 시간이 많지 않았기 때문에 많이 찍지는 못해서 모든 상황을 체킹하진 못했지만, 화밸이 틀어진 적은 있어도 해상도면에서 문제된 적은 없었어요.

 

이에 대한 시나리오를 추론해 보자면, 1.1x~3.9x 구간은 노나셀 12mp로 설정해 놨어도 108mp로 촬영한다. -> 크게 찍고 크롭+ 광학렌즈에 있는 하이브리드줌 기술을 적용을 한게 아닌가 싶어요.

 

문제는 줌에서 가장 많이 쓰던 구간은 기존의 2배줌이었어요. 2,3배줌과 4배줌의 화질차이가 너무 납니다. 4배줌 렌즈 성능이 진짜 좋거든요. 최소 1x~10x 구간까지는 최대한 동일한 사용경험을 하게 해주거나 화밸은 맞춰주었으면 해요.

 

 

<풀리지 않은 의문 2> 2배 50mm의 중요성

위 사진들의 좌측은 갤럭시S10, 우측은 갤럭시S20의 라이브포커스 2X모드입니다.

기존의 라이브포커스 톤밸런스는 강제로 밝기를 올리며 노이즈가 있었던 반면, 이번 갤럭시 S20울트라는 차분하면서도 (어찌보면 어둡고 HDR효과가 적용되지 않아보임) 디카느낌이 납니다.

갤럭시S10은 52mm 2배줌렌즈를 채택했어요. 카메라 50mm 근처로 인물을 찍어야 가장 예쁘게 정물촬영(눈에 보이는 것과 가장 같게 찍힘)이 되거든요. 괜히 DSLR시장에서 50mm렌즈가 여친렌즈가 된게 아니에요.

 

사물을 찍을 때도 50mm로 찍어야 보이는 그대로 예쁘게 나와요. 그런데 이번엔 물리적인 50mm근처 렌즈가 갤럭시S20, S20울트라 둘다 없어요. 그럼 라이브포커스 2배줌은 분명 1배줌을 디지털이든 하이브리드이든 확대한 것일텐데 왜곡된 1X 광학렌즈를 그대로 2배줌 확대하면 왜곡이 있을 수 밖에 없지요.

 

그런데 2배줌 라이브포커스로 찍어보면 광각의 왜곡됨이 없어보입니다. 근데 확실하지가 않네요. 왜곡이 살짝 있는것 같기도 하고 아닌거 같기도 하고.. 확실한건 왜곡보정이 들어갔어요. 물론 소프트웨어로 강제 50mm를 구현한게 진짜 정물촬영이라고 표현할 수 있는가? 에 대한 정의는 제가 감히 판단할 수가 없네요.

 

갤럭시S20 카메라 3배줌에 대한 해석글 링크

 

위 내용중 테트라, 노나셀부분을 이해하셨다면 위 링크 글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겁니다. 갤럭시S20에서 1.08X렌즈로 64MP모드 크게 찍은 후에 2배,3배줌을 크롭하여 잘라쓴다는 내용입니다. 물리적 2배렌즈 없이도 소프트웨어 방식으로 2,3배를 구현하는 갤럭시s20의 비밀에 대한 글이에요.

 

갤럭시S20, S20플러스도 울트라와 마찬가지로 2배줌을 소프트웨어로 구현하기 때문에 라이브포커스 때 정물촬영이 되는지도 개인적으로 궁금하네요.



<요약>

1. 사용자가 최고의 화질을 얻기 위해서는 밝은 곳에서 108mp고해상도 모드로 촬영, 어두운 곳에서는 3:4비율을 써서 12mp 테트라셀 모드로 촬영해야 한다. 더 어두우면 야간모드로 촬영.

2. 삼성의 반도체+소프트웨어는 아무도 못 따라온다. 기술적으로 미쳤다. 그러나 사용 편리성에 대한 고민을 더욱 해줬으면.

 

긴글 따라와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12
감자해커
글쓴이
1등 감자해커
2020.02.28. 22:17

글자수가 많아서 모바일로 보니까 제가봐도 숨이 턱 막히네요ㅜ

가독성을 높이려고 글자색이랑 크기를 바꾸면서 노력했는데

미코에서는 아무것도 먹히지 않...

[감자해커]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난민
2등 난민
2020.02.28. 22:15

개념을 1도 몰랐는데 잘 보겠읍니다 감사합니다

[난민]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Thomasp5675
Thomasp5675
2020.02.28. 22:37

삼성과 애플의 차이가 이건거같아요

삼성은 A 기능을 넣고도 광고에 한번 나온다던가 홍보도 잘 안하고 'A를 쓰려면 여기 들어가서 이걸 눌러서 이걸 활성화하고 저걸 누르면 됩니다' 수준이라면 애플은 A라는 기능을 제대로 홍보하고 알아서 켜져있죠

[Thomasp5675]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감자해커
글쓴이
감자해커 Thomasp5675 님께
2020.02.28. 22:47

맞습니다. 그게 삼성과 애플의 차이..

애플이 그렇게 정리해주면 삼성이 따라가곤 합니다.

물론 애플도 따라하는 부분이 꽤 있고요. 서로 윈윈이죠. 애플도 요새 딥퓨전보면 사용성이 굉장히 떨어지고 까다롭기 때문에 108mp 12mp 비닝과 비슷하게 비교할 수 있을거 같아요ㅎㅎ

[감자해커]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kkoury
kkoury 감자해커 님께
2020.02.28. 23:32

딥퓨전은 따로 사용하고말고가 아니라 

사용자가 적용이 되었는지 안되었는지 쉽게알수없다는 부분이죠.. 

애플이 이를 의도했다고 생각합니다.

넌 셔터버튼 누르기나해. 라는 느낌이죠

[kkoury]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감자해커
글쓴이
감자해커 kkoury 님께
2020.02.28. 23:37

딥퓨잔도 108과 마찬가지로 따로 설정해줘야 합니다.

프레임밖캡처 기능을 꺼야 활성화되는데 일반유저는 이걸꺼야 딥퓨전이된다는 사실을 알기 힘들고요. 설정도 카메라에서 바로 안되고 

폰설정메뉴로 가야하는데

사진한장찍으면 폰설정이 리프레쉬되어서 처음부터 다시 들가야 합니다.

[감자해커]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kkoury
kkoury 감자해커 님께
2020.02.28. 23:46

폰설정이 리프레쉬 된다니요!? ㄷㄷ

[kkoury]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감자해커
글쓴이
감자해커 kkoury 님께
2020.02.28. 23:50

아이폰의 램크루지는 사진한장 찍으면 모든 백그라운드가 '소멸'

된다는 것.

[감자해커]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Thomasp5675
Thomasp5675 감자해커 님께
2020.02.29. 11:12

딥퓨전이 알아서 켜지는줄 알았는데 아닌가 보네요

게다가 저렇게 켜야 한다니...

[Thomasp5675]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취소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공지 사이트 이용 수칙 230228 수정 file admin 18.08.04 111834 13
핫글 미니 전 One UI 6.1 한달 일찍 쓰고 있었습니다 [13] file LG산흑우 24.03.28 1025 18
핫글 미니 업뎃이 느린 이유가 있긴 했네요. [7] Eomjunsik 24.03.28 1280 18
핫글 미니 s24 사자마자 돌렸었던 생성형 AI [13] updatefile SeoH 24.03.28 935 11
49260 미니 필승! 노트10+로의 복귀를 신고합니다! [19] 후루꾸루 20.02.28 400 2
49259 미니 갤럭시S20 QHD 120hz 강제설정시 렉걸리는게 아닌 것 같네요 [8] Eastinny 20.02.28 1483 1
49258 미니 아 ㅋㅋ 이럼 살수밖에 없자너~~ [12] file 프리즘스톤 20.02.28 752 0
49257 미니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이번 S20 [11] S.C 20.02.28 446 2
49256 미니 저도 실내 울트라 1, 2, 4, 10, 30, 100배줌.jpg [6] file 갤럭시S2 20.02.28 436 1
49255 미니 진짜 S 시리즈도 근미래에 통폐합되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7] Havokrush 20.02.28 364 0
49254 미니 발암주의) 갤럭시 스토어 진짜 개념없네요 [13] file 갤럭시S2 20.02.28 729 0
49253 미니 S20 Ultra 1배부터 100배줌까지 실내 테스트 [13] file 흡혈귀왕 20.02.28 391 0
49252 미니 구글 홈 미니 유튜브 리워드 매진됐습니다. [2] file LG붐은온다 20.02.28 332 0
49251 미니 여러분 만약 지금 폰들이 탈착식 배터리로 돌아가면 어떠실 것 같나요? [6] 단계 20.02.28 273 0
49250 미니 뭘 안전하게 보호해..? [4] file aleji 20.02.28 450 0
49249 미니 s10 128 판매하려고 하는데 중고가를 잘 모르겠네요 [2] 모내비 20.02.28 186 0
49248 미니 BxAction 개발자가 전원버튼 리매핑 앱도 만들었군요 [4] [성공]함께크는성장 20.02.28 577 0
49247 미니 오늘 빌린 갤럭시S20 Ultra 사진들.jpg [10] file 갤럭시S2 20.02.28 626 0
49246 미니 반품했슈.... [19] file 민초빵 20.02.28 635 0
49245 미니 S20 Ultra 108MP 모드와 12MP 노나셀모드 디지털2,3배줌 비교 [13] file 흡혈귀왕 20.02.28 321 0
49244 미니 그냥 브라우저 자체가 108MP 이미지 업로드를 못 버티나보네요 [14] file 갤럭시S2 20.02.28 394 0
49243 미니 노트9 마렵습니다 [8] [성공]함께크는성장 20.02.28 297 0
49242 미니 V60 ufs3.0인거 확실하나요? [4] file 신한대알바 20.02.28 366 0
미니 갤럭시S20 카메라의 테트라셀, 노나셀에 대한 설명 [12] file 감자해커 20.02.28 1609 10
49240 미니 근데 애플페이도 광고 있나요? [9] file 이시우배찌 20.02.28 756 0
49239 미니 엘지가 웃긴게 먼지아시나요 아시아시장에 V60 5G땡큐출시한다네요 [14] 갤럭시S20존버 20.02.28 398 0
49238 미니 갤울 정식출시가 언제인가요? [6] 불쌍한기아맨 20.02.28 173 0
49237 미니 폴드를 팔았습니다 [8] 프리즘스톤 20.02.28 322 1
49236 미니 누비아 게이밍 폰 신제품.jpg [3] file LG알바 20.02.28 494 0

추천 IT 소식 [1/]

스킨 기본정보

colorize02 board
2017-03-02
colorize02 게시판

사용자 정의

1. 게시판 기본 설정

게시판 타이틀 하단에 출력 됩니다.

일반 게시판, 리스트 게시판, 갤러리 게시판에만 해당

2. 글 목록

기본 게시판, 일반 게시판, 썸네일 게시판만 해당

썸네일 게시판만 해당

썸네일 게시판만 해당

썸네일 게시판만 해당

썸네일 게시판만 해당

3. 갤러리 설정

4. 글 읽기 화면

기본 10명 (11명 일 경우, XXXXX 외 1명으로 표시)

5. 댓글 설정

일정 수 이상의 추천을 받은 댓글에 표시를 합니다.

6. 글 쓰기 화면 설정

글 쓰기 폼에 미리 입력해 놓을 문구를 설정합니다.

서버에 요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