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 나이별 제조사 사용 비율 이야기보고 표로 정리했습니다
- 폴드투를쓰는겁니다
- 조회 수 2904
- 2021.07.23. 21:08
갤럼에서 조사한 결과 표로 정리했습니다.
출처는 여기서 보시면 됩니다.
https://www.gallup.co.kr/gallupdb/report.asp?search_target=2&searchKeyword=%BD%BA%B8%B6%C6%AE%C6%F9
18~29세의 애플 사용자들이 30대 가서는 갤럭시를 쓰게 된다라는 의견이 있었는데
갤럼의 조사 표를 정리해서 그려보면 삼성과 애플의 18~29세, 30대에서의 성장 비율은 분명 다릅니다.
나름의 해석을 해보면
1. 연령이 작을수록 갤럭시 점유율은 눈에 띄게 줄어들며, 최근 몇년동안 경향성은 변하지 않는다. (우상단 1번 차트)
2. 20대와 30대에서의 아이폰 사용비율은 계속해서 증가하나, 갤럭시 점유율은 크게 다르지 않은 것을 보아 LG 또는 기타 사용자들의 이탈이 있었을 수 있다. (우측 차트 2개)
3. 18년을 기점으로 30대의 삼성이탈 / 애플유입의 차이는 비슷한 수준으로 보이고, 이건
1) 삼성을 쓰는 사람이 애플을 갔거나
2) 또는 조사 연도가 달라지면서 20대의 아이폰 사용자들이 30대로 유입되어서이다.
정도인데, 뭐 통계학과가 아닌 그냥 공정엔지니어라 .. 통계적인 접근은 몰겠습니다요.
여튼 저건 20대가 30대를 들어서서도 쓰던걸 유지하는 경우가 아니면 저렇게 기울기가 나올순 없다고 봐야할 것 같은데 말이죠.
삼성 점유율이 크게 변하지 않는걸보면 LG사용자가 애플로 계속해서 이탈했다고 분석하는게 틀린 분석은 아닐것도 같구요.
갤럼조사표를 보니 성별을 나눠서 연령병 점유율을 계산한건 이상하게 19년까지는 안보이네요,
찾는게 귀찮기도해서 그냥 안찾았습니다.
숫자 이상한거 있을수도 있습니다.
갤럭시를 노트랑 S 나눠서 조사를 해놨더라구요? 그래서 귀찮아서 암산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나이 먹었다고 갑자기 아이폰을 쓰는 사람이 갤럭시를 쓰는건 해석이 이상하다고 생각합니다.
익숙해진걸 계속 쓰는 경향성이 더 강하지, 특정 나이가 됐다고 바꾸는건 좀 갸우뚱하네요.
모르죠, 그건 실바누스님도 모르는건 마찬가지시구요.
그래서 저는 제조사별 연령대별 성장 기울기로 봤을 때 두가지 이유가 있을거라고 해석했습니다. 이유도 썼습니다. 제조사별 성장 기울기가 애플에서 20대/30대가 연도가 증가함에 따라 증가하는 비율이 동일하다는 점, 그리고 삼성은 기울기가 변함이 없다는 점 때문에 연도가 변함에 따라 조사분류가 달라져서이거나, 또는 LG이탈자는 애플로 가서이거나 라구요.
누가 삼성에서 애플로 갈아탔고 애플에서 삼성으로 갈아탔는지는 관심없습니다. 연도별 제조사별 나이대별 성장기울기로 해석하는 것 뿐입니다.
뭐 '해석이 틀리셨습니다' 라고 이야기하시는거면 댓글 그만달겠습니다.
저는 실바누스님이 앞선 글에서 쓰신 댓글의 해석은 이상하다고 생각합니다만, 저와 해석의 방향이 다른 것이니 틀렸다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이해되지 않는 부분이야 있습니다만, 관점 차이를 극복할 순 없죠.
그냥 재미난 이야기가 나오길래 한번 해보고싶었던 것이기도 해서 정리해봤습니다
네 맞습니다 2030에서 아이폰 점유율이 높다는걸 전 부정한적 없습니다
그리고 그걸 해석하는게 그대로 유지해서인지 아니면 엘지등 유저들이 갈아탔는지는 해석이 다른겁니다 근데 님은 유지하는게 맞는거처럼 말씀하셨죠 그게 잘못이라는겁니다
2016년 그니깐 5년전 20대 점유율은 40대 41이었습니다
그리고 2021년 30대점유율은 51대43이네요 5년이 지났으니 저중의 절반이 30대가됐겠군요
만약 아이폰유저가 30대되서도 대다수 유지한다면 격차는 더 줄었어야 겠네요
근데 우습게도 격차는 더 늘어났습니다 과연 유지해서일까요? 전 아니라고 해석하는게 맞다고 생각합니
님하고 저의 논점은 결국 30대가 아이폰 비율이 느는 이유가 20대때 아이폰을 30대때 유지하기 때문이라고 하시지 않았는지요
그렇다면 2016년의 20대 점유율과 2021년의 30대점유율을 비교하면 되겠죠
왜냐하면 2016년의 25세 이상의 사람은 2021년에는 모두 30대가 되었을테니깐요
그리고 그것은 대략적으로 각 연령대 모집단의 절반에 해당하지요
근데 2016년의 20대 점유율은 40대41로 오히려 아이폰유저가 많았지만 2021년 30대점유율은 삼성이 51대43으로 훨씬 높습니다
즉 아이폰유저가 30대들어와서 갤럭시로 바꾸는 경우가 많다는걸 반증한다는 말입니
이게 현실이죠. 사람은 나이가 먹는다고 갑자기 성향이 뿅 바뀌지도 않는데다 오히려 나이가 먹을수록 자기가 쓰던 익숙한거를 더 찾게 되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