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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니기기 / 음향 게시판 *스마트폰과 PC, 카메라, 스피커 등 IT 미니기기와 음향기기에 관해 교류하는 게시판입니다.

Alternative

미니 Material YOU 관련 간략한 설명

1. AOSP =/= 픽셀의 UX

둘을 혼동하시는 분이 많습니다만, 구글 픽셀에 탑재되는 건 AOSP가 아닙니다. 

엄격한 의미의 AOSP는 오픈 소스의 Component로만 만들어진 안드로이드 빌드입니다. 플레이스토어나 여타 구글의 앱들이 없는 것은 물론, 배경화면이나 화면의 곡률, 적용할 수 있는 포인트 색상이나 일부 시스템 기능까지 없습니다. 말 그대로 모든 안드로이드에 탑재될 수 있는 기능'만' 있는 빌드입니다.

픽셀에 탑재되는 UX는 애초부터 AOSP와 다릅니다. 픽셀 1세대는 안드로이드 7.1을 탑재하고 출시되었습니다. 해당 버전은 AOSP 안드로이드 7.0과는 달리 Pixel Blue 포인트 색상, Pixel Grey 베이스 색상, 그리고 원형 아이콘 컷아웃이라는 외견상의 특징뿐만 아니라 다양한 시스템 기능들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들 중 일부는 Android One 기기나 추후 안드로이드 버전에 탑재되기도 했지만, 모든 기능이 적어도 어느 정도의 기간 동안은 픽셀 독점이었습니다. 이후의 버전들도 마찬가지의 양상을 보입니다. 특히 구글은 안드로이드의 장점을 십분 활용해 픽셀 기기에서만 작동하는 앱이나(구글 전화, 구글 녹음), 픽셀 기기에서만 추가 기능이 풀리는 방식(구글 포토 무제한 백업, 구글 One, 구글 어시스턴트의 소형UI)등을 통해 다른 제조사와는 다른 방식으로 독자적인 UX를 구축해 나갑니다. 현재의 픽셀 소프트웨어는 AOSP와 시작 마법사부터 홈화면 진입, 벨소리 선택 UI와 기본 앱까지 전부 다릅니다. 근래 들어 전파법과 부트로더 잠금 등의 제한으로 인해 픽셀과 AOSP를 둘 다 써보신 분이 적겠지만, 만약 기회가 있어 조금만 사용해 보셔도 차이가 금새 드러날 정도입니다.

 

2. 그럼 픽셀 소프트웨어는 왜 AOSP랑 비슷하게 생겼냐?

초기 단계에서는 구글이 프레임워크를 뜯어고치는 대규모 작업을 진행하고 싶지 않아했습니다. 안드로이드의 최신 기능을 탑재하고 보여준다는 넥서스의 기조 중 일부를 물려받기도 했고, 아직 AOSP와 구글의 경계를 허물 이유가 보이지 않았기 때문이겠죠. 예전에도 지금도 안드로이드 신기능 중 대부분은 구글의 지원을 받는 안드로이드 팀에서 만들어졌습니다. 픽셀이 생긴 뒤로 한동안은 그 신기능을 담은 최신 안드로이드를 픽셀에 빠르게 업데이트 하면 업데이트 적용 속도 차이 때문에 자연스럽게(...) 여타 제조사들과의 격차가 발생했습니다.

 

3. 지금 와선 왜 Material YOU를 독자 기능으로 만들었는가?

첫 번째, 타 제조사들의 업데이트 적용 속도가 빨라지고, 안드로이드 신기능의 적용도 적극적으로 되었습니다. 예전에는 최신 플레그쉽 일부만 빼면 대부분의 기기에 새로운 안드로이드 업데이트가 적용되는 속도가 매우 느렸고(2년 차이까지 발생), 안드로이드의 신기능을 제조사 역량 부족으로 탑재하지 못하거나 비활성화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ART, 테마 시스템 등). 하지만 최근에는 메이저/마이너 제조사 할 것 없이 빠르고 장기간의 안드로이드 업데이트를 약속하고 있고, 노하우 축적으로 안드로이드 신기능 탑재에도 적극적이 되었습니다. 느린 제조사와 통신사에 지긋지긋해진(...) 구글이 GSF 업데이트, Play 보안 패치 등으로 크리티컬한 부분은 시스템 업데이트 없이도 적용될 수 있게 만들기도 했고요. 따라서 신규 안드로이드를 빠르게 탑재해 신기능을 독점적으로 제공하는 픽셀만의 장점이 꽤 희석되었습니다. 아이디어가 고갈된 안드로이드의 시스템적 기능이 제조사에서 이미 제공하는 기능인 경우도 잦아졌고요.

두 번째, 구글이 소비자용 스마트폰 시장에서 제대로 승부하기로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픽셀 6와 6 Pro는 픽셀 시리즈 역사상 전례가 없는 마케팅을 펼치고 있습니다. 외견도 시중의 다른 기기와 유사했던 지난 시절들에 비해 독자적으로 충분히 매력 있는 디자인을 가지고 있고요. 765G와 마케팅 축소로 플레그쉽 시장에서 한 발 뺐던 작년에 비해 크게 다른 모습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새로 소비자를 끌어들이고 유지하기 위해선 만족스러운 독자적 UX를 제공하고, 이에 적응시켜 유입을 늘리고 이탈을 막는 작업이 필요하다고 느꼈겠죠. 지금까지 다른 제조사가 그래왔듯 말입니다. 그만큼 구글이 Material YOU에 자신이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세 번째, 안드로이드에서 벗어난 구글만의 UX체계를 완성하기 위해서입니다. Holo로 대표되는 4.x 시절을 거쳐와 Material으로 대표되는 5.x~11.0까지, 안드로이드의 버전과 구글의 디자인 기조는 함께 묶여 왔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설명했듯 구글은 안드로이드 자체에서 벗어나 독자적인 UX를 갖추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실제로 구글은 안드로이드 말고도 Chrome OS나 Fuchsia 등 다양한 운영체제를 개발하고 있으며, 이들에 '구글'이라는 통일감을 위해 Material UX를 적용시킬 것이라는 예상은 어렵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이는 Material Design 페이지에 있는 Material YOU의 페이지에 있는 글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Our ambitious vision for Material You is a multiyear journey that will evolve all of Google’s products and ecosystems.' 즉 구글의 생태계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물론 해당 페이지에서 아직도 안드로이드 전반에 Material YOU를 적용시킨다는 요지의 문장도 서술하므로 안드로이드와 Material UX의 완전한 분리는 일어나지 않겠지만, 적어도 이전과 같이 구글 제품(현재는 특히 픽셀)만의 독자적인 부분들을 가져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대표적으로 배경화면의 테마색에 맞추어 UI의 색을 지정하는 MONET 시스템이 있겠습니다(현재 다른 제조사의 Android Beta에서는 활성화 불가능).

 

4. 그럼 그걸 구글이 빨리 결정하면 되지, 왜 이런 걸 가지고 말들이 오가는 것인가?

설왕설래가 많을 수밖에 없는 부분입니다. 구글이 특정 UX관련 기술을 타 제조사들에게도 제공하는지 안 하는지는 AOSP 코드가 완전히 공개되고 나서, 그걸 직접 빌드해 보아야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AOSP 코드 공개는 어느 정도 버그가 잡히고 나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안드로이드 베타 프로그램이 한참 진행되고 나서 막바지, 출시 직전에 이르러서야 알 수 있습니다(적어도 공개적으로는 그렇습니다). 제조사들은 이미 베타 소스 코드를 받아 어느정도 파악하고 있습니다만, 굳이 그걸 대중에 공개하지는 않겠죠. 즉, 새 안드로이드 버전의 정보 공개 이후, 베타가 한참 진행되고 나서야 알 수 있습니다. 게다가 삼성은 예전부터 구글의 디자인 기조와는 차별되는 독자 디자인 시스템을 구축했었고(Samsung Experience, OneUI), 이에 따라 제공되는 구글의 디자인 중에서도 최소한만 적용하거나 적용하지 않는 부분이 워낙 많았습니다.

한마디로 말하자면, 한참 지나기 전까지는 누구 잘못(?)인지 알 수가 없습니다.

 

 

 

조금 긴 글이 되었지만, 안드로이드와 구글의 관계, 그리고 구글이 바라고자 하는 것에 대해 궁금하셨던 분들에게 조금의 설명과 정보 제공이라도 되었기를 바랍니다. 잘못된 정보 수정이나 재미있는 토론 댓글로 환영합니다ㅎㅎ

 

출처

https://material.io/blog/announcing-material-you

https://workspaceupdates.googleblog.com/2021/09/material-you-for-android.html?m=1

https://9to5google.com/2021/10/01/pixel-6-material-you/?&ampcf=1

Alternative
카페인 너무 좋아~
댓글
34
[성공]함께크는성장
1등 [성공]함께크는성장
2021.10.02. 21:03

결론적으로

구글은 줄 생각도 없었고

삼성은 구글이 안 줬으니 적용이고 자시고 할 것도 없었는데

괜히 정보 접한 유저들끼리 난리나서

베타 멤버스에 왜 저거 적용 안하냐고 막 제안서 올리고

미게에서 떡밥 돌고 그랬던 거였군요

 

그 특유의 레이아웃이라던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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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글쓴이
best Alternative [성공]함께크는성장 님께
2021.10.02. 21:07

설왕설래가 많을 수밖에 없었던 부분이

삼성은 예전부터 구글의 디자인 기조와는 차별되는 독자 디자인 시스템을 구축했었고(SE, OneUI), 이에 따라 구글의 디자인은 최소한만 적용하거나 적용하지 않는 부분이 워낙 많았습니다.

구글이 특정 UX관련 기술을 타 제조사들에게도 제공하는지 안 하는지는 새 안드로이드 버전의 정보 공개 이후, 베타가 한참 진행되고 나서 AOSP 소스가 공개되어야만 알 수 있는 부분이고요.

그래서 그 부분에 관해선 항상 토론이 많을 수 밖에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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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인트봇
포인트봇 Alternative 님께
2021.10.02. 2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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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ieNaTiZ
AlieNaTiZ [성공]함께크는성장 님께
2021.10.02. 21:09

괜히 유저들끼리 난리친다고 보긴 어려워요. 신규 UI가 새로 나오더라도 정작 소스가 나오는데는 걸리니깐요. 

 

그저 안드로이드 개발 프로세스 주기에서 생기는 흔한 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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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ieNaTiZ
2등 AlieNaTiZ
2021.10.02. 21:08

잘 읽었습니다. 쉽게 설명해주신 점 추천드렸습니다. 

 

본문에 Fushia -> Fuchsia, 탑제가 아니라 탑재로 수정해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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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글쓴이
Alternative AlieNaTiZ 님께
2021.10.02. 21:14

으악 퓨시아 발음으로만 쓰다보니 끔찍한 실수를...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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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omjunsik
Eomjunsik
2021.10.02. 21:18

결국엔 AOSP에도 들어올거라고 예상하기는 합니다. AOSP 그대로 박는 수요를 무시할 수도 없구요. Monet도 12.1에 aosp에 들어오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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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인트봇
포인트봇 Eomjunsik 님께
2021.10.02. 2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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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글쓴이
Alternative Eomjunsik 님께
2021.10.02. 21:23

아직은 지금까지 그랬듯 Washed-out Version이라도 시간에 따라 제공하는 기조를 유지할 듯 합니다. 안드로이드의 점유율, 타 제조사와의 형평성과 파편화 방지를 위해서라도요... 개인적으로 언젠가는 타 제조사들처럼 독자 기조를 상당히 세우리라고 예상합니다.

모네도 이후에는 독점 기능은 아니게 될 모양이네요. 예전에는 .1 버전이 독점 기능을 위해서였는데, 반대로 되어버린 점이 재미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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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nata
best Kanata
2021.10.02. 21:20

개인적으로 원ui가 훨씬 낫다고 생각하는지라 아쉽진 않네요

 

근데 유저들이 원했던건 꼭 머테리얼을 넣으라는 게 아니라 그냥 원 UI에 변화를 주길 바랬던 게 아닐까...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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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글쓴이
Alternative Kanata 님께
2021.10.02. 21:25

우열을 따지긴 힘들지만, 그냥 이렇게 또 파편화 하나가 더 추가되는 건가 싶습니다. 당장 LG폰 쓰다가 GMail 앱 켜보면 YOU 적용되어 있는 게 좀 괴상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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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인트봇
포인트봇 Alternative 님께
2021.10.02. 2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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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로
2021.10.02. 21:28

제가 찾던 AOSP 정보 여기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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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회로 님께
2021.10.02. 21:43

도움되셨다면 하트 꾸~욱 눌러주시고!

서로이웃 받아주세요~~

환절기 감기 조심하시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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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라이즈
선라이즈
2021.10.02. 21:39

구글 카메라와 aosp 카메라가 다르듯 그러한 차이가 전반적으로 발생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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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글쓴이
Alternative 선라이즈 님께
2021.10.02. 21:46

Aosp 카메라... 요새는 Camera2 Api쪽이랑 문제도 있어서 거의 보질 못했습니다ㄷㄷ 그정도까지는 안 갔으면 좋겠습니다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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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droboy
2021.10.02. 21:56

전반적으로 맞는 말씀이십니다, 모든 픽셀기종, 수많은 안드원 기종을 써왔던 일인으로써, 말그대로 깡통 AOSP랑 픽셀런쳐의 차이는 하늘과 땅이죠, 근데 많은분들이 픽셀이 stock android 라고생각하는 인식은 어쩔수없더라고요 레딧에서만해도 심지어 테크 리뷰어들에게도조차 픽셀은 stock android 로 성립되어있죠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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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글쓴이
Alternative Androboy 님께
2021.10.02. 21:59

그동안 그 두개의 분리를 의도적이었던 비의도적이었던 적극적으로 해오지 않은 구글의 모습에 대한 결과인 것 같습니다. 구글에 있어서 그 이미지가 나중의 행보에 해가 될 지 독이 될 진 두고봐야 알겠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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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droboy Alternative 님께
2021.10.02. 22:16

뭐 애초에 안드는 구글꺼니 뿌리를 베이스로 말씀하신것처럼 지네들만의 유아이로 당연한거긴하죠, 근데 해외에선 stock android로 언급되는게 픽셀런처와의 차이를 인지 못한다라기보다는 그냥 구글의 그것을 순정이라고 통일시키는게 더 큰거같아요 ㅋㅋ 애초에 외국에선 stock android의 인식이 보통 좋은의미로 쓰여져서요 ㅎㄷ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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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거
best 보거
2021.10.02. 22:05

비밀 댓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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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보거 님께
2021.10.02. 22:06

다운로드.p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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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레
도레
2021.10.02. 22:38

그럼 구글이 안드로이드 12을 발표할 때 머테리얼 UI을 소개하지 말았어야 하지 않나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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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글쓴이
Alternative 도레 님께
2021.10.02. 22:43

여전히 안드로이드에 가장 큰 기여를 하는 건 구글이고, Material YOU의 적지 않은 부분이 안드로이드 12에도 적용될 예정이기 때문에 그 부분은 판단하기 어렵지 않나 싶습니다.

사실 이전과 비교했을 때 양상은 거의 달라지지 않았습니다. 단지 이전에는 UX의 일부 부분만이 적용되지 않는 식이었지만, YOU에서는 전면적 인터페이스 부분이 AOSP에 포함되지 않았을 뿐입니다. 이전에는 AOSP와 구글의 UX 사이 경계가 모호했는데, 슬슬 선을 그어나가기 시작하면서 일어나는 시행착오와 오해들 이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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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dsr
2021.10.02. 23:04

Monet 시스템은 12.1에 aosp코드에 추가 됬다고 합니다 12.0 기준으로 적용이 안되는걸거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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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이
Alternative idsr 님께
2021.10.02. 23:09

안드로이드 12 베타 2에서 강제 활성화에 성공했다는 뉴스를 보아서 픽셀 12.0 정식버전에는 포함되는 기능으로 예상하고 있었습니다. 12.0 정식버전이 픽셀에 배포되면 Monet이 포함되어 있는지 봐야겠습니다. 소식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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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dsr Alternative 님께
2021.10.02. 23:09

현재 픽셀용 12.0에는 적용이 되어 있지만 aosp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고 제조사들이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은 12.1에 있다고 하더라고요

https://www.xda-developers.com/android-12-1-monet-open-source/

왠지 다들 적용 안한다 싶었는데 12.0에서는 안된다고 하네요 12.1 되더라도 제조사 따라서 적용할지는 자율이기는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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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kooqq
Qkooqq
2021.10.03. 08:49

안드로이드 소개에 같이 소개된거보면 같이 들어가는게 맞지않나 싶긴한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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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글쓴이
Alternative Qkooqq 님께
2021.10.03. 13:12

일부나마 들어가기는 할 듯 합니다. 어떤 요소들이 들어갈지가 계속 의문이지요. 특히 새로운 Quick Toggle이라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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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글쓴이
Alternative 족구왕 님께
2021.10.03. 1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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족구왕
족구왕 Alternative 님께
2021.10.03. 18: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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