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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니기기 / 음향 게시판 *스마트폰과 PC, 카메라, 스피커 등 IT 미니기기와 음향기기에 관해 교류하는 게시판입니다.

Section31

미니 잡담: 만약 미디어텍 칩에 엔비디아 GPU가 들어간다면??

https://meeco.kr/mini/36878553

↑ 위 글을 보고 썼습니다.

 

대충 계산을 해 봤습니다. 비교를 위해 엑시노스 2400에 대한 예상 시나리오를 가져왔습니다.

 

 

1) 엑시노스 2400에 RDNA 2 기반 Radeon 680M급 GPU를 통합 시

 

- Radeon 680M ("렘브란트")의 클럭은 2.2~2.4 GHz (제조공정 6 nm)이며, 연산성능은 3.37 TFlops(FP32).

- Radeon 680M은 SP:TU:ROP=768:48:32 입니다.

- 성능 계산식: GPU클럭 × SP개수 × 2 ÷ 100만 = FP32(TFlops)

- 4nm LPP+로 제조, 그리고 퀄컴 Adreno 750이 740 대비 30% 향상으로 가정(이하 모두 이 시나리오)

- Adreno 750을 이기려면 1.8 GHz 이상 필요합니다. (2.76 TFlops)

- Apple M1의 G13G MP8 GPU를 이기려면 1.7 GHz 이상 필요합니다. (2.60 TFlops)

- Adreno 740을 이기려면 1.6 GHz 이상 필요합니다. (2.45 TFlops)

- Xclipse 920의 파워 소모가 GFX벤치 기준 9.2 W(최대 9.3) , Adreno 740은 10.7 W(최대 12.4) 였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성능을 내면서 TDP를 최대 12 W 이하로 억제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2) 미디어텍 SoC에 NVIDIA 지포스 16 기반 모바일 GPU를 통합 시 (시나리오) ★

 

- 여기서는 미디어텍 SoC의 GPU를 지포스 GTX MX550 급을 넣는다고 가정했습니다.

- MX550의 CUDA:TMU:ROP=1024:64:32 에 클럭은 최대 1320 MHz 입니다. (제조공정 12 nm)

- 성능 계산식: GPU클럭 × CUDA개수 × 2 ÷ 100만 = FP32(TFlops)

- MX550의 연산 성능은 2.089 TFlops(FP32) (베이스 클럭 기준) 입니다.

- 만약 CUDA수를 늘리고 싶다면 다른 GPU로 시도할 수 있으나, 이러면 다이 사이즈가 불리해집니다.

- Adreno 740을 이기려면 1,200 MHz 이상 필요합니다.

Apple M1의 G13G MP8 GPU를 이기려면 1,275 MHz 이상 필요합니다.

- Adreno 750을 이기려면 1,350 MHz 이상 필요합니다.

- 동시에 Immortalis-G715 MP11의 파워 소모가 12 W에 육박했으므로, TDP를 억제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MX550의 TDP는 35 W입니다.

 

★: SoC의 다이사이즈를 무작정 늘릴 수가 없기에, CUDA 수를 1024를 한계로 잡고 계산했음.

Section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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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21
MiKor82
1등 MiKor82
2023.02.25. 19:31

엔비디아가 암드보다 모바일 환경에서 유리하지 않은거로 아는데 미디어텍이 잘 하려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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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31
글쓴이
Section31 MiKor82 님께
2023.02.25. 19:33

글쎄요, 그건 계속 지켜봐야 할 듯합니다. 당장 삼성도 모바일 환경에서 그래도 괜찮다는 AMD GPU를 인티했는데도 작년에 4LPE 삽질, 드라이버 역량 후달림 등등에 시달렸었으니까요.

그래서 이번에 삼성이 GPU 관련 인력 채용하고 그런 것 같은데... (다행히 4LPE와 달리 4LPP & 4LPP+는 정상궤도에 오르고 있다는 말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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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인트봇
포인트봇 Section31 님께
2023.02.25. 19:33
회원님 1포인트 채굴 성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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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Kor82
MiKor82 Section31 님께
2023.02.25. 19:37

솔직히 미디어텍이랑 삼성은 고만고만하다고 생각해서요. ㅋㅋㅋ 삼성이 겪은 문제들 분명 미디어텍도 겪을 것 같습니다. 그나마 지금 삼성은 현질이라도 어지게 하는 중이지 미디어텍은 원래 중저가 장사가 주였던 애들이고 다른 돈 주머니도 없어서....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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찌그렁오리
찌그렁오리 MiKor82 님께
2023.02.25. 19:43

그래도 인력은 미디어텍이 더 많지 않나요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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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31
글쓴이
Section31 찌그렁오리 님께
2023.02.25. 20:15

인력 많은 것 치곤 플래그십(Dimensity 9000 시리즈)이 지금까지 항상 코어 수 1+3+4 조합에 CPU 클럭 3.05+2.85+1.80 조합이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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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31
글쓴이
Section31 찌그렁오리 님께
2023.02.25. 20:23

근데 플래그십 시리즈에서는 스냅과 비교했을 때 .... 빌빌거리는 듯한 느낌입니다? Dimensity 9200도 N4P 썼는데 그닥 크게 돌풍을 일으키진 못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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찌그렁오리
찌그렁오리 Section31 님께
2023.02.25. 20:27

퀄컴은 미국 회사에 매출 이익 인력 기술력이 미디어텍에 비할바가 아니죠

미디어텍은 추격자고 퀄컴은 선도자인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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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31
글쓴이
Section31 찌그렁오리 님께
2023.02.25. 23:33

또한 본질적으로 퀄컴과 미디어텍 둘 다, 삼성(종합반도체기업; Integrated Device Manufacturer)과는 달리 팹리스 회사이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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흡혈귀왕
2등 흡혈귀왕
2023.02.25. 19:53

엔비디아 B2B 맛을 제대로 보지 못했나보네요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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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tion31
글쓴이
Section31 흡혈귀왕 님께
2023.02.25. 20:14

엔비디아가 그 정도로 악명이 자자합니까...? 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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찌그렁오리
찌그렁오리 Section31 님께
2023.02.25. 20:16

B2B 갑질로 유명한 기업으로 알고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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흡혈귀왕
흡혈귀왕 Section31 님께
2023.02.25. 20:22

S.LSI도 원래 엔비디아GPU 제휴 하려다가

너무 조건이 양아치 같아서 포기했습니다.

[흡혈귀왕]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Section31
글쓴이
Section31 흡혈귀왕 님께
2023.02.25. 20:27

그래서 AMD와 손을 잡았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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찌그렁오리
찌그렁오리 흡혈귀왕 님께
2023.02.25. 20:28

얼마나 양아치였으면 ㄷㄷㄷ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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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tzed
3등 Butzed
2023.02.25. 20:00

엔비디아는 글쎄여 크기가 되려나..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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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박시맞아용
반박시맞아용
2023.02.25. 23:08

 한다고 한다면 역량면에서 기술면에서 엔비디아가 더 미래있어보이네요. 암드는 암드일뿐 닌텐도 엔비디아보면 챗gtp만 봐도 역량이 다르다고 보네요

[반박시맞아용]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Section31
글쓴이
Section31 반박시맞아용 님께
2023.02.25. 23:14

윗분의 말대로 원래는 삼성 LSI사업부도 엔비디아와 제휴하려 했다가 조건이 너무 뭐 같아서 때려치우고 AMD와 손을 잡은 거라고 합니다. 참고로 퀄컴의 Adreno 역시 ATI(AMD가 인수하기 전)의 라데온 모바일그래픽사업부의 기술을 기반으로 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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