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니 소니 PS5 아주 잘나가고 있네요
- 흡혈귀왕
- 조회 수 1946
- 2023.05.28. 02:24
몇달안으로 PS4 판매량 추월할것으로 예상되는군요...
진짜 격세지감입니다.
PS5 발표때만해도 소니랑 PS5 망할거라고 거의 10이면 8은
다들 조롱하고 욕했으니깐요...
당시 마크서니가 PS5 기술발표 때 캐죤망을 넘어서
8TFLOPs따리 GPU, 2.25GHz 클럭이 말이되나, SSD는 개뿔 어쩌고에
멀티 플랫폼 게임 퀄리티도 엑박이랑 체감상 두배 이상 차이날것이다라고
온갖 조롱조롱 쾌걸조롱을 당했지만......
정작 나오는 멀티 플랫폼 게임에서 물리적 스펙만큼 차이나는 경우는 없고
차이 나더라도 체감이 거의되지 않고 도리어 PS5가 좋은 경우도 있었던지라
역시 세상일은 알수가 없습니다 ㅡㅡㅋ



















기기 자체는 별로긴하죠. 디자인도 그렇고 성능도 그렇고......
(연산 성능만 놓고 보면 엑시엑이랑 브가 체급으로 0.5급 정도 차이난다고 하더군요)
근데 개발자툴이 그렇게 좋다고 하더라고요.
오히려 XBOX용 개발자 툴은 보급도 늦은데다가 오류도 심한......
PS4야 원래 하던 노하우가 있지만, XSS는 나온지 얼마 안된데다가 툴까지 엉망이니
더 힘들 수있다고 생각되네요.
그리고 이용자 입장에서도 성능이 좋아봐야
결국 그 목적에 부합하는 걸 얼마나 잘 할 수 있느냐, 에서 갈리기 때문에
(특히 그래픽이 구려도 포켓몬 젤다 하려고 스위치를 사는 게 바로 게이머)
소니 퍼스트파티 게임들의 역량도 크고, 그 외 독점작 영향도 있다고 보여지네요.
MS는 일단 개발자툴부터 잘 만들어서 개발사들이 엑박용으로 잘 내놓을 수 있게 유도하고
계속해서 좋은 게임 발굴, 개발하도록 해야죠.
단기간에 이용자가 빵 오를 거라 생각하면 큰 오산인 것 같고, 심지어 게임패스 정책 때문에
엑박 안사고 그냥 PC로 엑스박스 게임 즐기는 사람들도 있으니
어쨌든 저는 소니보다는 MS가 잘 되길 바랍니다.
게이머의 즐거움을 충족하는 건 소니가 좀 더 잘하지만
MS의 게임에 대한 태도나 행보가 더 유저친화적이지 않나 생각해요.
(아 SSD 확장 슬롯 제외......)

연산성능 그렇게 차이나지 않습니다...
PS5 = FP32 : 10.28TFLOPs
XSX = FP32 : 12.14TFLOPs
로 18% 차이입니다...연산이 이정도 밖에 차이 안나는데 ROPs 수는 동일하니깐 실제 게임 나오는 결과물들이 별로 차이나지 않는거구요...
그리고 제 개인적으로 MS가 유저 친화적인지는
잘모르겠더군요...SSD부터해서 게임패스도 최신 퍼스트게임이 있는것도 아니니깐요
유저 친화적인 것은 개인적으로 좋은게임을 내는거라고 생각합니다. MS는 그걸 하지 못해서 이렇게된것이구요. 개발환경도 DX12라서 소니보다 좋을것이다한 말 많았지만 결과는 정 반대였죠...

FP32 테라플롭스 저 정도면 브가 기준 0.5체급 차이 맞지 않나요?
(RX6650XT -> RX6700XT)
근데 세세하게 들어가면 또 크게 다르지 않다는 것이란 거고
개발 기반이 DX12인게 문제라기 보다는 툴이 문제인 거죠.
이게 문제긴 한데 소니나 닌텐도처럼 퍼스트 게임의 독점에 목매지 않는 부분이 좋습니다.
유저 친화적인 건 각자 생각하는 게 다른 게 아닐까요?
저는 좋은 게임을 내는 것에 대해선 즐거움을 충족하는 부분으로 이미 언급을 해서......
(퀄리티 있는 게임을 내는 게 유저 친화적? 이랑은 좀 상관 없어보이긴 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유저 친화적인 건 전세대기 호환을 어떻게 살려주고
그걸 최신 콘솔에 맞춰 어떻게 업그레이드 시켜주는지에 관한 점.
개발사는 물론 힘들지만 어쨌든 저렴한 가격에 최신 게임을 즐길 수 있게 XSS를 내놓은 점
설령 콘솔 판매량이 떨어지더라도 PC나 모바일 등 여러 플랫폼으로도 게임을 쉽게 즐길 수 있게 한 점 등이긴 합니다.
이게 어떤 느낌이냐면...... 게임 진짜 좋아하던 덕후들이 본인들이 쓰고 싶은 게임 콘솔을 만든 것 같습니다.
문제는 콘솔만 만들고 게임은 못만든다는 거.......


0.5급 차이가 될수가 없는게 보통 브가가 0.5 차이가
되려면 데탑 브가에서 ROPs 차이가 나거나
아니면 스펙상 텍셀필레에트 성능이 18% 이상
차이가 나야합니다.
실제 그래서 연산 성능이 아니라 픽셀필레이트 성능이랑 텍스처필레이트 조차도 PS5랑 XSX 비교해보면
PS5 텍스처필레에트 : 321.9Gtexel/s
XSX 텍스처필레이트 : 379.6Gtexel/s
약 18% 차이
PS5 픽셀필레이트 : 142.9Gpixel/s
XSX 픽셀필레이트 : 116.8Gpixel/s
PS5가 오히려 22% 앞섬
이게 왜그러냐면 렌더링을 담당하는 ROPs가
XSX이랑 PS5랑 동일하게 64ROPs인데
XSX은 1.82GHz인데 PS5는 2.25GHz이니
렌더링을 담당하는 픽셀성능이 더 잘나오는겁니다.
과거 PS4나 XBO 대비 성능이 잘나온게 SP 연산 유닛탓보단 렌더링을 담당하는 ROPs가 PS4 대비 반토막이라서 성능이 50% 이상 벌어진거라고 봐야합니다.
위에 처럼
개발킷을 탓하기 이전에 실제 로우레벨 성능에서
둘 성능 차이 자체가 별로 없습니다.
저정도 차이면 글카로치면 논XT랑 XT 차이정도라고
봐야겠죠.





실제로 엑박하고 ps5가 rop수는 같아서 엑박이 연산성능대비 효율은 안나올꺼라 예상은 했습니다. 고클럭이었을때 장점을 분석한 분도 있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