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 Termux Vulkan 가속 근황 : Xclipse 일보 전진 (mesa-vulkan-icd-wrapper)
- 흡혈귀왕
- 조회 수 1021
- 2024.11.09. 18:22
https://meeco.kr/mini/39480196
이전 포스팅에서
Mali 시리즈와 Xclipse 시리즈의 안드로이드 호스트 Vulkan 드라이버에서
textureCompressionBC가 false 처리 되어있다고 언급했습니다.
해당 텍스쳐 포맷은 다이렉트D3D 11의 중요 텍스쳐 포맷으로
DXVK 지원에 필수입니다.
Mali 시리즈나 Xclipse 시리즈는 안드로이드에서 안쓰는 포맷이라 그런지 드라이버 상 false 처리 되어있고
Adreno 시리즈는 Vulkan 1.3부터 true로 지원합니다.
(아무래도 퀄콤이 PC 지원하는 회사라서 true되어 있는듯하네요.)
그리고!
mesa-vulkan-icd-wrapper 개발자이신 xMeM님이
Vulkan Layer 상에서 textureCompressionBC를 강제 true 시켜주신덕에
Xclipse 시리즈에서도
mesa-vulkan-icd-wrapper를 통해서 textureCompressionBC가 지원됩니다!
물론 mesa-vulkan-icd-wrapper의 Vulkan 호환 Layer를 통한 지원이라
실제 호스트 Vulkan 드라이버가 하드웨어상 textureCompressionBC를 미지원하면 작동을 하지 않습니다.
다행히도 Xclipse 시리즈는 AMD RDNA3 베이스라 그런 걱정은 필요없죠ㅋ
제가 테스트한 결과는 아니지만 그 덕분에...!!!
(다른분이 엑시노스1480의 Xclipse 530)으로 테스트
hangover-wine(box64+wine)에서
DXVK를 통해 간단한 다이렉트3D 데모가 구동이 됩니다!!!
게임의 경우 실행이 되지만 게임 화면으로 진입 시 강제 종료되거나
실행되더라도 아티펙트가 발생하지만
Adreno 시리즈를 제외하고
다른 GPU가 hangover-wine(box64+wine)에서 DXVK 작동하는건 처음있는 일입니다.
아직은 "DXVK가 작동은 한다" 수준이라 실사용하려면 멀었지만
정말 큰 발전이네요.
mesa-vulkan-icd-wrapper가
이틀에 한 번씩 빌드가 나오니깐 이렇게 테스트하다보면 금방 안정화되고
게임 구동을 충분히 할 수 있을듯합니다.
Zink가 좀 불안정하지만 애초에 여차하면 virgl 써도 되기 때문에
DXVK만 잘되어도 충분할듯합니다.
Mali는......흐음......좀 슬픈 결말인데 이건 따로 포스팅하겠습니다.
Xclipse가 앞으로 포텐셜, 성능 자체는 충분한 gpu인데 상황이 참 아쉽네요. Extension도 잘되는 편이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