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 Termux Vulkan 가속 근황 : 제조사 공식 드라이버의 위엄 (mesa-vulkan-icd-wrapper)
- 흡혈귀왕
- 조회 수 334
- 2024.11.14. 16:49
위 : mesa turnip 드라이버 결과
아래 : 안드로이드 호스트 Vulkan 드라이버 결과 (with mesa-vulkan-icd-wrapper)
hangover-wine(box64+wine)에서
스냅드래곤8 Gen2 Adreno 740에 대한 DXVK 결과입니다.
추억의 DirectD3D 11 벤치마크인 Unigine Heaven 4.0에서
1280x720 4xAA로 구동되었는데..
이전에 언급처럼 mesa turnip는 Adreno 시리즈를 위한 오픈소스 Vulkan 드라이버입니다.
즉 제조사 공식 드라이버는 아니라는것이죠 Termux 포함해서 많은 에뮬레이터가
mesa turnip을 사용하는데 이제 더 이상 사용할 필요가 없을듯하네요.
mesa turnip 드라이버 대비 mesa-vulkan-icd-wrapper를 통한
안드로이드 호스트 Vulkan 드라이버의 DXVK 결과가
- Minimum: +50%
- Average: +27%
- Maximum: +40%
로 더 높습니다.
이정도 차이면 걍 2세대급 성능 차이네요.
역시 공식 드라이버가 괜히 공식 드라이버가 아닌듯하네요.
일단 mesa zink 호환성은 포기한다치면
Adreno 6xx 시리즈와 Adreno 7xx 시리즈의 mesa-vulkan-icd-wrapper를 통한
Vulkan API 구현은 이제 다 안정화된듯 합니다.
Adreno 750 한정으로 Vulkan을 OpenCL로 변환하는 clvk 작동 불가 이슈가 있는데
사소한 이슈이고 원래되던거라 금방 고칠듯합니다.
mesa zink 호환은 애초에
mesa turnip이나 mesa radv 같은 오픈소스 Vulkan 드라이버에서나 호환성 보증하는것이고
SoC 제조사별 공식 Vulkan 드라이버는 보증도 안될뿐더러 앞으로도 호환이 개선되진 않을듯합니다.
(mesa 개발자들이 Termux 환경에서 테스트 디버깅을 해야하는데 그 귀찮은 일을 할리 없죠...)
논virgl에서 ANGLE + mesa-vulkan-icd-wrapper 조합이
그나마 현실성있고 모든 SoC들이 X11에서 OpenGL & OpenGL ES를 구현하는 방법일 겁니다.
이전과 다르게
virgl 상태도 아니고 DRI3도 지원해서 네이티브급 성능과 호환성을 보여줄듯하네요.
(물론 이것도 Vulkan 드라이버 상태에 따라서 호환성이 어케될진 장담 못합니다.)
Xclipse는 현재 눈에 보이는 이슈가 vkmark 일부 항목에서
플리커링 증상이 보이는데 이거 때문에 Vulkan 게임이나 DXVK에서 비슷한 이슈가 보이네요.
이것만 개선되면 이쪽도 얼추 안정화 끝날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