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니 차력쇼의 원인은 하납니다
- 가마
- 조회 수 1196
- 2025.02.16. 11:02
시장에서 숫자는 강력한 마케팅 도구가 되고 있습니다.
소비자가 쉽게 이해하고 비교할 수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이 숫자가 항상 실질적인 성능 향상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미디어텍의 디멘시티나 G 시리즈를 보면 주기적으로 구형 AP의 성능을 손도 보지 않고 숫자만 올려 리비전하거나, 모뎀만 바꿔 5G 지원을 추가한 후 새로운 제품인 것처럼 판매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면 고객이 제품을 볼 때 겉으로 보이는 이름만 보면 제품 간 성능 차이가 뚜렷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변화가 크지 않거나 없는 수준의 제품을 새 것 인양 팔 수 있습니다.
반대로 라이젠의 경우에는 규칙성이 있긴 하지만, 소비자가 직관적으로 이해하기 어렵게 제품명을 바꿔 숫자가 올라가면 무조건 더 좋은 제품으로 생각하는 소비자의 일반적인 판단을 비틀어 번호 부여의 의미를 모르면 성능 차이는 커녕 구형 CPU가 탑재된 제품을 신규 공정 CPU나 성능이 좋은 CPU로 착각해 구매하기 좋게 바꿔놓았습니다.
이러한 숫자 마케팅은 소비자뿐만 아니라 B2B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기업의 재무담당, 결정권자를 설득할 때도 이 숫자라는 명목은 강력한 이유가 되는데 결국 보고서는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형태로 만들어야 하고, 숫자는 가장 직관적인 이유가 되기 때문에 파악하기 쉬워서 쓰이게 됩니다.
라이트 모드도 비슷한 원리로 세상에 나왔는데 단순히 클럭등을 낮춰 배터리 사용 시간을 늘리는 기능이지만, 이를 마케팅적으로 포장해 "라이트 모드를 켜면 사용 시간이 3~4시간 늘어납니다!"라고 강조하면 소비자 입장에서 매력적이게 보이겠죠?
적어도 지금처럼 있는지도 모르는 사람들은 적어지고 이게 있는 삼성기기와 없는 삼성기기를 고를 때 선택의 이유가 될만 할겁니다.
기업, 소비자에게 숫자라는건 결국 이해 가능한 수준의 격차를 보여주면서 이해하기도 쉬운 결과값 입니다.
산수 못 하는 사람 없잖아요?
중국제들이 뭐만 하면 이번 제품 안투투 점수부터 까는것도 결국 모르는 사람들이 제품의 가치를 이해해야 구매로 이어지는데 실질적 차이보다 숫자의 변화가 더 쉽게 가치를 이해하는 방법이 되고 그 숫자에 설득당하게 되니 결국 중요한 건 더 나은 제품이 아니라 실제로 가능한 출력값이든 아니든 숫자를 올려서 포장을 더 이쁘장하게 하는게 중요하게 짚이는 포인트인 시장이니 차력쇼도 하는거 아닌가 합니다.



아마 어짜피 항상 피크치까지 사용시에 올라가는것도 아닌데 피크치를 두고 경쟁하는걸 제품의 온전한 성능이 아니라 영혼까지 끌어모아 차력을 시험하는 차력쇼로 생각들해서 차력쇼라 말들 하는게 아닌가 합니다
중국쪽은 엘리트 시즌 들어가면서 비 엘리트 8시리즈가 공급되면 유독 성능이 저열하게 나오는데 이게 의도적으로 클럭을 내려서 라이트 모드처럼 어떤앱이든 동작하게 OS단에서 제한을 GOS 마냥 건건지 단순히 수율 떨어지는걸 싸게 건져받은건지 낫싱처럼 클럭을 낮춘걸 같은 이름으로 공급받은건지 모르겠네요







차력쇼가 뭔지 모르시나보네요
차력쇼맞습니다 스로틀링조져서
온도컨트롤하는건 지금보다 전력 훨씬
더먹어도 가능한구조입니다
자꾸만 차력쇼가 뭔지모르시는 분들이
전성비나 온도등등 운운하시는데
그냥 피크성능 올리려고 전력 퍼먹이는게
차력쇼입니다 스로틀링같은 성능제한으로인해
문제가 안생길뿐입니다
이게 차력쇼가아니면 인텔 14세대칩도
그냥저냥 cpu관리정책만 손봐도
온도,전력소모 훨씬 줄여서 사용할수있게되는데
그럼 차력쇼가 아니게되는건가요?
차력쇼가 맞지요
참고로 차력쇼로 악명높은 cpu나 gpu도
동성능 전성비는 대체로 전세대보다
오른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전성비운운하면서
차력쇼 아니라고할거면 인텔 13 14세대도
차력쇼아닙니다
차력쇼라고 불리는 이유가 뭔지 궁금하네요
모든 칩에는 저수율과 고수율 제품이 존재합니다
싼값에 쓰는 중국산 제품들에 보통 저수율칩들이 들어가는 경우가 많죠
지금 정발 y703도 저수율 8gen3 이슈가 있구요
fg버젼은 고수율 칩을 선별해서 팩토리oc를 먹여서 나온 제품이죠
예를들어 그래픽카드와 같습니다
상위 라인업 글카는 성능이 더 좋죠 쿨링성능도 좋고 고수율 칩을 선별해서 이식하기 때문에 클럭도 더 잘터지구요
차력쇼는 저수율 칩을 고수율 칩처럼 oc를 한걸 의미하는게 아닌가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