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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니기기 / 음향 게시판 *스마트폰과 PC, 카메라, 스피커 등 IT 미니기기와 음향기기에 관해 교류하는 게시판입니다.

WayBack

미니 엔비디아 통합 메모리 같은 게 x86에 없다는 게 좀 그렇긴 하네요..;

  • WayBack
  • 조회 수 1424
  • 2025.03.18. 19:40

hUMA나 Infinity Fabric은 뭐 발표된지 한참이나 되기도 했고

통합이라길래 다시 찾아봐도 인터커넥트지 엔비디아가 얘기하는 물리적 통합이 아니였어서

이걸 반대로 얘기하면 윈도우에서는 아직도 CPU/GPU 램은 별도로 할당이 들어가야 한다는 소리거든요.

 

근데 이것도 또 반대로 얘기하면 인텔/AMD에 완전히 물리적으로 메모리를 통합할 수 있는 게 없다는 소리 같기도 하고

인피니티 패브릭 써도 결국엔 VRAM이 별도로 할당은 필수기도 하구요.

 

이건 뭐 뜬구름 잡는 거긴 한데 물리적으로 통합시켜버리면 맥 미니 클러스터 같은 걸

윈도우에서도 비스무리하게 따라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지금은 VRAM이 걸리니..

WayBa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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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27
Transformer
1등 Transformer
2025.03.18. 19:47

어차피 AI 연산은 GDDR 가져와도 느리니까요.

근데 DDR5? ㅋㅋ 아무도 필요성을 못느낀다가 1순위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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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ayBack
글쓴이
WayBack Transformer 님께
2025.03.18. 19:49

뭐 어제도 적었지만 어차피 개인이 할 수 있는 건 저게 최대이지 않을까 하네요. 애초에 더 깊게 들어가려면 카드 가격만해도 만만치가 않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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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uBisCO
best 2등 RuBisCO
2025.03.18. 19:54

AMD-HSA-hUMA_Page_11.jpg

이를 악물고 무시하시는데 10년도 전에 이미 구현된 이야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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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ayBack
글쓴이
WayBack RuBisCO 님께
2025.03.18. 19:58

이거 자체가 물리적인 통합 메모리가 아닙니다. ㅎㅎ; 말씀하신 대로 메모리 어드레스도 공유가 되지만 물리적인 통힙이 아니라 여전히 CPU/GPU 공간 할당 필수입니다. 대신에 서로 주고받을 때 제로 카피라서 어떻게 보면 통합으로 보일 수 있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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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gyarország
best Magyarország WayBack 님께
2025.03.18. 20:08

대체 물리적인 통합이란게 뭘까요? ㅎㅎ

인터커넥트란 대체 뭘까요? ㅎㅎ

어딘가에서 용어를 계속 가져오셔서 현란하게 설명하고자 하시는데 Uniform Memory Access에 대한 챗GPT의 설명을 보고 뭔가 혼란을 겪고 계신게 아닐까 합니다.

본디 패러럴 컴퓨팅을 사용하는 HPC들에서 Uniform Memory Access라는 명칭의 기술이 존재했고, AMD는 이 개념에서 착안하여 heterogeneous Uniform Memory Access(hUMA)란 용어를 만들어 APU의 광고에 써먹었습니다. 전자와 후자는 근본적으로 달라요. 아마 챗 GPT는 전자와 애플의 UMA를 비교하면서 유니폼 메모리 액세스는 물리적으로 분리되어있고(당연합니다 병렬 컴퓨팅이니까요...) 인터커넥트가 존재하고 뭐 그런 이야기를 한 것 같네요. 

물리적 통합 어쩌고가 의미가 없는 이유인게요... 애초에 왜 물리적 통합 얘기가 나왔냐면 옛날 내장그래픽(이라는 표현이 적절할지는 모르겠지만)은 메인보드에 칩셋이 따로 존재했거든요. 그래서 AMD는 라노부터, 인텔은 웨스트미어부터 '물리적 통합' 을 실현한거예요. 

더 이야기하기는 귀찮네요. 어차피 또 어디서 이상한 용어 주워오셔서 우기실테니 진짜 관두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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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ayBack
글쓴이
WayBack Magyarország 님께
2025.03.18. 20:11

바이오스 내에 있는 UMA는 Unified Memory Access가 맞고 AMD가 얘기하는 hUMA는 그 부분이 맞구요. 그리고 명칭 자체를 챗지피티에 찾은 게 아닙니다. ㅎㅎ; 그리고 hUMA나 Infinity Fabric 기술 찾아보시면 메모리를 통합했다는 얘기는 아~예 없습니다. 어디서든 보시면 Interconnect라고 나오죠. 이런 부분을 챗지피티로 찾았다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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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uBisCO
best RuBisCO WayBack 님께
2025.03.18. 20:11

대체 무슨 말씀을 하시는겁니까... 오히려 엔비디아의 경우가 물리적으로 아예 분리된 멤컨과 메모리 공간을 가지는것이고, AMD의 APU들은 캐시일관성을 보장하는 동일한 인터커넥트 위에서 동일한 멤컨과 물리메모리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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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ayBack
글쓴이
WayBack RuBisCO 님께
2025.03.18. 20:14

그럼 제가 말하는 통합 메모리는 인터커넥트가 아니라는 건 알고 계신가요...? 이게 엔당하고 애플이 말하는 자기네들식 통합 메모리라고 합니다. 근데 hUMA나 Infinity Fabric은 그런 식의 통합 메모리는 아니거든요. AMD의 통합 메모리를 말씀하시고 싶으신 거면 콘솔에 들어가는 APU 생각하시면 됩니다. 플스 5 기준 GDDR5였나 6였나 그 메모리로 용량 구분 없이 전부 다 통합 처리하니까요.

IMG_9095.webp

IMG_9094.p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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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팬보이
LG팬보이 WayBack 님께
2025.03.18. 20:22

AMD APU의 VRAM 할당은 그냥 예약 영역을 정해놓는 것이고 실제론 부족하면 알아서 램 영역에서 끌어다 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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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링크
best 3등 김링크
2025.03.18. 20:16

AMD의 HIP 기술 문서를 보면 통합메모리는 단일 메모리 주소를 사용한다고 되어있습니다

https://rocm.docs.amd.com/projects/HIP/en/docs-develop/how-to/hip_runtime_api/memory_management/unified_memory.html#checking-unified-memory-support

Unified Memory is a single memory address space accessible from any processor within a system. This setup simplifies memory management and enables applications to allocate data that can be read or written on both CPUs and GPUs without explicitly copying it to the specific CPU or GPU.

베가 GPU부터라고 하니 젠1부터 이 구조라고 보시면 될거 같네요

버이오스에서 메모리 용량 설정하고 뭐 하는건 그냥 레거시 호환 때문이거나

명시적으로 메모리 용량을 측정하는 게임들을 위한 호환성 때문이라고 보시면 될거 같습니다

그 외에도 필요에 따라서 메모리 용량을 조절하다 보면 필요한 메모리가 갑자기 늘어날때 대응하기 힘드니

미리 예측해서 할당하는거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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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ayBack
글쓴이
WayBack 김링크 님께
2025.03.18. 20:18

근데 전 저게 결국 윈도우 때문일 것 같더군요. 아직도 VRAM 할당 없으면 안 굴러가는 게 대부분이니... 근데 제가 추구하는 통합 메모리는 사실 콘솔에서 이미 구현이 됐죠. PS5 보시면 아시다시피 GDDDR로 다 처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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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링크
김링크 WayBack 님께
2025.03.18. 20:20

윈도우도 최신 게임들은 알아서 메모리 할당을 잘 할거고 결국 구형 API를 쓴 애들이 문제죠

애플이야 구형 API는 이미 싹을 잘라버렸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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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ayBack
글쓴이
WayBack 김링크 님께
2025.03.18. 20:23

메모리 할당은 잘 하는데 대부분의 게임들이 아마 VRAM이 있다고 가정하에 만들어지는 게 대부분인 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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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gyarország
Magyarország WayBack 님께
2025.03.18. 20:23

플스에서 사용자가 브램 할당 따로 안해도 되는 이유 알려드릴까요? 게임사들이 애초부터 램 할당량을 다 최적화를 시켜놓거든요. 

그런데 윈도우 호환 시스템에선 브램 따로 할당하는 옵션이 있냐고요? 게임사들이 최적화를 안해놓습니다. 보통 dGPU 사용해서 별도의 브램 사용해서 플레이하니 없으면 구형 API 사용하는 경우엔 제대로 안굴러가는 경우가 많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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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ayBack
글쓴이
WayBack Magyarország 님께
2025.03.18. 20:25

윈도우 옵션이라기 보다는 BIOS 자체에 들어가있죠. 아예 변경도 못하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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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링크
best 김링크 WayBack 님께
2025.03.18. 20:26

BIOS에서 할당하는건 최소 수치이고 윈도우에서는 그 수치 이상으로 갖다 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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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ayBack
글쓴이
WayBack 김링크 님께
2025.03.18. 20:28

혹시 설마 그 공유 메모리 말씀하시는 건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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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링크
김링크 WayBack 님께
2025.03.18. 20:35

16기가 시스템에서 시스템 메모리 12 주고 그래픽 메모리에 4 준다고 내장그래픽에서 딱 4GB만 쓸수 있는거 아닙니다

비디오 메모라 부족하면 자동으로 늘어나요

문제는 최적화 한답시고 저 4GB를 인식해서 자동으로 텍스쳐나 옵션등을 축소하는 게임들이 있으니

메모리를 4GB말고 6이나 8로 올리는거죠

비디오 메모리가 늘어나기 직전에 메모리가 부족해서 발생하는 끊김 같은것도 방지하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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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ayBack
글쓴이
WayBack 김링크 님께
2025.03.18. 20:38

근데... 그 기능은 램이 완전히 분리된 데스크탑에서도 쓰이는 기능이잖아요. 가상 메모리로 SSD 스왑하는 거와 비슷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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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링크
김링크 WayBack 님께
2025.03.18. 20:56

그거는 글카가 시스템 메모리에다가 데이터를 백업하는 개념이라면

내장그래픽은 그냥 VRAM이 유동적으로 조절되는겁니다

메모리 할당을 1GB나 2GB정도만 해놔도 몇GB가 필요한 AAA급 게임 잘 돌아갑니다

제가 알기로는 스팀덱도 고정된 메모리는 1GB만 할당되어있는걸로 알고 있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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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gyarország
best Magyarország WayBack 님께
2025.03.18. 20:27

윈도우 호환 시스템이라고 적어놨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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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t323
Ent323
2025.03.18. 20:30

CXL을 이용한 Memory pooling&sharing도 HPC에서 미적지근한 시선으로 보는데 굳이 Unified Memory Access가 시급할 것 같진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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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ayBack
글쓴이
WayBack Ent323 님께
2025.03.18. 20:37

아... 이건 공감하네요. 얻는 이점이 있기는 한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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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근홍
best 김근홍
2025.03.18. 20:47
AMD의 hUMA는 CPU와 GPU가 동일한 메모리 공간을 공유하고, Zero-copy가 가능하며, 캐시 일관성(Coherency)이 보장됩니다. 따라서 엔비디아, 애플이 제공하는 Unified Memory 모델과 기능적으로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작성자님이 꽂힌 부분인 예약 영역 관련해서도 보면 Apple Silicon 역시 예약 영역을 포함한 메모리 영역의 동적 할당을 사용하구요. 이러한 동적 할당까지 없는 "구분 없는 통합"은 현실적으로 안됩니다. 엑박도 OS용, 게임용 예약 영역이 따로 있습니다.
이런 예약영역은 OS/소프트웨어적 필요성에 따른 것일 뿐 하드웨어 차원의 기술적 미비성 내지는 "통합" 되지 않은 메모리를 의미하는게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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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ayBack
글쓴이
WayBack 김근홍 님께
2025.03.18. 20:47

콘솔은 다른 글에서 다른 선생님이 통합이라고 하셔서 그렇게 적은건데 뭐 콘솔도 사실 얘약 영역이 따로 있겠죠...; 너무 당연하듯이 통합이라고 말씀하시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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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근홍
best 김근홍 WayBack 님께
2025.03.18. 20:49

제 댓글은 예약 여부가 "통합 메모리"인지 아닌지를 판별하는 기준이 될 수 없다는게 핵심입니다. 더 나아가 작성자님이 이상적으로 제시하는 애플이나 엔비디아의 기술과 x86의 기술은 "통합 메모리"라는 관점에서는 그리 다르지 않다는 거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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