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니 메모리 할당에 따른 차이?
- Magyarország
- 조회 수 2670
- 2025.03.18. 20:38
상: 전용 그래픽 메모리를 16기가로 설정
하: 전용 그래픽 메모리를 512메가로 설정
GPU 메모리와 공용 GPU 메모리, 전용 GPU 메모리에서 사용중인 메모리를 합치면 1번 스샷에 보이는 전용 VRAM 사용량과 동일하게 되지요.




하... 공유 메모리라는 단어에 꽂혀서 애플의 UMA와 뭔가 본질적으로 다르다고 생각하시는 것 같은데, 윈도우 호환 시스템에서 iGPU의 전용 메모리를 할당하는 건 님이 좋아하는 UMA(Unified Memory Architecture<-액세스 아님)라는 큰 틀 안에서 퍼포먼스 저하를 막기 위해 존재하는겁니다.
정리하자면, 통합 메모리에서 시스템 운영을 위해 일정 부분의 메모리를 예약하는 것이고 macOS에서와 마찬가지로 그 예약된 메모리(애초에 실리콘맥도 iGPU를 위한 최소한의 메모리 예약은 있을겁니다)보다 더 많은 메모리가 GPU에 필요하면 공유 메모리(CPU와 GPU가 공유하게끔 시스템상에서 설정된 부분)을 떼어가서 사용합니다. 그런데 왜 윈도우를 설치해서 사용하는 하드웨어에서는 예약 메모리를 굳이굳이 펌웨어 기능으로 남겨놓냐면, 온갖 레거시 소프트웨어가 범람하는 윈도우라는 OS에서는 그런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제 기억으로는 맥도 로제타 사용해서 게임 돌리면 비디오 메모리 할당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꽤 있었던 것으로(그래서 버벅입니다) 기억하고요. 이해가 되셨다면 가시고, 이해가 되지 않으셨어도 가시면 되겠습니다.
자꾸만 무슨 물리적 통합이네 뭐네 하시는데 그거 병렬컴퓨팅에서의 UMA와 현대 PC APU에서의 UMA 비교할때 물리적 통합이 이루어졌단 이야길 곡해하신게 아닐까 싶어요.


글 하나도 안읽으시네요. 광대가 된 기분입니다.
남의 글은 거의 뭐 읽지도 않고 혼자서 엉뚱한 이야기만 줄줄 늘어놓으시는데 제가 뭐라 반응을 해야 할까요...
제가 올린 스샷은 내장그래픽이고요, 내장그래픽에 512메가바이트만큼 예약 공간을 할당하건 16기가바이트만큼 예약 공간을 할당하건 동일한 VRAM을 끌어쓴다는 이야기입니다. 그게 어떻게 가능할까요? 왜냐면 통합 메모리이기 때문이지요. 통합 메모리 내에서 일정 부분을 GPU 전용으로 예약해놓는다는 말의 의미를 이해하지 못하는(혹은 그냥 안읽고 우기는) 것 같은데 그냥 가세요.

















냅둬요 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