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 IDC랑 Canalys 자료에서 삼성이 출하 1위라고 해도 간당간당하긴 하군요
- HoneyPot
- 조회 수 1047
- 2025.04.15. 19:09
삼성 1분기 출하량은 전년 동분기보다 같거나 줄어든 반면 애플과 샤오미는 늘어난 건 3사 공통이고 Others 점유율과 삼성 점유율을 놓고 추산이 갈리면서 삼성이 1위인지 2위인지가 갈린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엔 카운터포인트 리서치가 출하량 대신 셀 쓰루 기준으로 발표해서 엄밀히 말해 완저전히 동일한 기준은 아니지만요.
애플 아이폰 16e도 인터넷 여론과 전혀 다르게 대성공했다는 점도 기덕들의 예상이 보기 좋게 빗나간 또 하나의 사례가 되겠군요.
위 3사 자료 간 순위가 다를 때 개인적으로는 다수결로 판단해서 아직은 올해 1분기 1위는 삼성이라고 생각하지만 이 정도 수치에 불과하면 올해 연간 출하량도 3년 연속 애플이 1위를 가져갈 게 거의 확실해 보이네요.
앞으로 삼성은 계속 연간 출하량에서 애플에 1위를 내줄 것으로 보이는데 그 대신 플래그십 출하량과 고마진이라는 실속은 챙길지 아니면 내리막의 시작일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여기 여론도 아이폰 16e가 판매량으로 실패할 것이라고 한 경우는 드물죠.
결국 잘 팔리긴 하겠지만 아쉬운 점이 많은 기기라는 얘기죠. 그냥 가격이 싼거지 가성비가 좋은게 아니라서 좀만 더 주고 상위 라인으로 가는게 낫다는 의견이고요.
한국이나 미국 등의 경제력이 높은 국가에선 그냥 16 노말로 가는 선택이 유리하지만, 아까 자료에서 나온 것처럼 그 "좀만 더 주고"가 어려운 인도나 아프리카 등의 지역에서는 16e가 나름 최신이면서 가장 싼 아이폰이라는게 큰 메리트가 되는거죠.



자료가 중구난방이라 정확하게 짚기는 어렵겠지만 중화권 브랜드의 경우 내수 보조금, 애플의 경우 자국 문제로 인한 출하량 펌핑이 중요 요소 가운데 하나로 보여서... 금번 자료는 하나로 단정해서 읽기가 어려울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