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니 그나마다행인건. 아이폰이 카메라강화한다는거
- S27울트라존버
- 조회 수 923
- 2025.06.06. 14:38
그거에 의미를 둘필요가있죠
지금은 갤럭시거 카메라는 우위지만
17프로부터 판세는 바뀔거라봅니다
18프로맥스 19프로맥스(20주년 기대중)
다만 무게가좀거슬리는데 실리콘카본재터리나 빨리적용했으면




그래서 제가 앞에 댓글에 써놓았지 않았습니까..
제가 아이폰 5배 카메라가 모든면에서 뛰어나다고 했습니까?
저는 계속 말하지만 폰카는 환경에 따라 평가가 달라진다고 생각합니다.
아이폰 5배 망원이 주간 중조도에서 약하다고 5배 야간모드까지 격하시켜야 하나요?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면 됩니다. 주간은 주간대로, 야간은 야간대로.. 저는 통합해서 평가를 내린 적이 단 한번도 없는데 이렇게 왜곡하시는 이유가 무엇인지 정말로 궁금하네요.
애플 야간모드 노이즈 처리가 센서 체급을 뛰어넘을 정도로 좋은건 사실입니다.. 샘플샷 까지도 올려드렸지 않았습니까.
참고로 픽셀과 아이폰 5배 망원의 수광량은 약 56% 차이납니다.

선생님, 선생님께서는 지금도 제 주장을 왜곡하려 하십니다.
"또한 '아이폰' '5배 망원'의 화질을 논할 때 '아이폰' '야간모드' 알고리즘과 엮어 분석하는 것 역시 의미가 있는지 모르겠군요."
선생님께서 제게 하신 말씀입니다.
선생님께서도 이전 글에서 저와의 대화를 통해 SW와 HW 밸런스가 중요하다고 하지 않으셨습니까?
근데 왜 갑자기 야간 모드 알고리즘과 5배 망원을 엮었다고 의미가 있나 의문을 품으시는건지요..
선생님께서 제 발언과 선생님께서 하신 주장까지 왜곡된 말씀을 하시니 이해가 되지 않아서 말씀드렸습니다.
당연히 야간 5배 촬영시 야간 파이프라인이 들어가는건데.. 거기에 대해서 좋은말 할 수 있다고 봅니다. 전혀 이상할게 없는데 왜 그러시는지요..

결국에는 세세한 부분에 집중하는 저와 전체적인 요소를 보고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선생님의 관점차이인 것 같습니다.
선생님께서는 주간 야간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저는 주간 야간 각각 따로 평가를 내렸기 때문에 결국에는 최종적인 의견 표현에 차이가 생기는 것 같습니다.
결국에는 서로의 주장만 내세우는 느낌이 드네요 ㅎㅎ
그럼에도 선생님의 방향성도 저는 충분히 공감합니다.
아이폰 주간 중조도 5배 화질 상당히 아쉬운 편입니다. 야간모드와 달리 아티팩트가 꽤나 심하거든용..
그러나 야간모드 파이프라인도 결국에는 애플이 개발한 SW알고리즘 아니겠습니까 ㅎㅎ
저는 그런 노이즈 처리가 일반모드에도 적용되는 미래를 기대한겁니다.
이만 마치겠습니다.
편안한 주말 보내세요.
초광각의 경우 센서크기, 화소수가 같더라도 조리개값이 갤럭시가 30% 더 밝기 때문에 야간 사진에서는 갤럭시가 우위를 가지더군요.
이것도 울트라의 슬림화 기조가 지속된다면 센서 스펙 뿐만 아니라 렌즈 업그레이드에서도 아이폰이 더 적극적이게 될 것 같습니다.
5배 망원은.. 야간모드 NR 알고리즘이 워낙에 좋아서 현재 스펙으로도 픽셀, 갤럭시 5배 보다 디테일, NR 아티팩트에서 뛰어난편이라.. 1/2.6" 48mp 들어가는게 상당히 기대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