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 공지사항 미니기기 코리아의 공지사항이 게시됩니다.

admin

운영 공지 사이트 이용 수칙 개정 안내 200813

  • admin
  • 조회 수 5071
  • 2020.08.13. 02:22

  안녕하십니까. 미니기기 코리아 운영자입니다.

 

  금일(2020년 8월 12일) 기준으로 사이트 이용 수칙이 개정됐습니다. 이는 그동안의 회원 님들의 건의와 운영진이 사이트를 운영하며 고려했던 개선점들을 반영한 것입니다.

 

  주로 7항 내용 중 분쟁 조장 판단 게시글 기준을 조정했으며, 경고/정지 관련 처벌 안내 내용도 개선 및 추가했습니다.

 

  개정된 수칙은 각 게시판 공지로 작성된 사이트 이용 수칙 전문 게시물에 모두 반영 업데이트 됩니다.

 

  아래는 변경된 수칙 비교 내용입니다.

 

 

=사이트 이용 수칙 변경 비교 시작=

 

[200710 기존 7항]

 

7. 지속적인 분쟁유도 글/댓글 작성은 제재 대상입니다.

 

  [게시판 도배 글 작성]

 

  유사 제목과 유사 내용이 반복된 게시물을 3회 이상 연속 작성 시, 게시물 격리소 이동 및 작성자 경고 부여.

 

  [특정 기업/브랜드 제품에 대한 비하/비난]

 

  댓글 삭제. 글은 격리소 이동 및 작성자 경고 부여.

  기업이나 제품에 대한 건전한 비판은 건설적인 행동입니다. 하지만 논리적 근거 없는 발언으로 비난/비방하거나 [헬지, 헬성, 쿠소, ~레기, ~앱등] 등등 무의미하고 회원들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는 표현 등은 금지입니다.

 

  [특정 인물/단체/제품 등의 단점이나 부정적인 면에 대해서만 지속적으로 글 게시]

 

  유사한 주제의 글 3회 게시 및 관련 신고 접수 2회 접수시 작성자 경고. 다른 주제라도 동일 기업/제품을 겨냥한 글 종합 4회 게시 및 신고 2회 접수시 작성자 경고. 마지막 게시물 분쟁 조정 게시판으로 이동. 

 

  다른 주제, 다른 기업/제품일지라도 짧은 주기(1주일 내)로 부정적인 내용만 담긴 글을 반복적(5회 이상) 게시 하는 등 게시판을 비건설적인 불평불만의 장으로 이용하는 경우, 신고 2회 접수시 작성자 경고, 마지막 게시물 분쟁 조정 게시판으로 이동.

 

  사실을 나열한다 해도 특정 기업/제품의 단점을 반복 명시하는 건, 이를 부각시키기 위한 고의적인 분쟁유도로 간주합니다. 또 본인이 판단하기엔 정당한 평가와 비판이라 하더라도, 지속적으로 부정적인 내용 만을 게시하는 것은 함께 활동하는 회원들에게 피로감과 불쾌감을 줄 수 있다는 점, 명심해주십시오.

 

  [특정 기업 제품 불매를 타 회원에게 권유/강요]

 

  분쟁 유도로 판단, 게시물 격리소 이동 및 작성자 경고 부여.

  특정 기업이나 제품의 불매는 회원의 자유입니다. 그러나 이를 타 회원들에게 권유, 강요해선 안 됩니다. 불매의 이유나 그 범위는 사람 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타 회원의 판단은 그들의 권리이므로, 이를 침범하지 않는 게 옳습니다.

 

  [허위 정보로 의도적 회원 기망 행위]

 

  허위 정보나 사실이 아닌 것을 의도적으로 진짜인 것처럼 꾸며 회원들을 크게 기망한 사실이 밝혀진 경우. 신고 3회 접수 시 운영진 확인 후 게시글 분쟁 조정 이동 혹은 댓글 삭제 후 작성자 정지 처리.

 

  미니기기 코리아는 여러 루머나 추측성 정보의 교류, 농담성 글 작성을 제한하거나 금지하지 않습니다. 다만, 이 점을 이용해 고의로 거짓 정보를 진실인 것처럼 올려 미니기기 코리아 회원들을 속이고 사이트 위신을 크게 떨어트린 회원의 경우. 사이트 내외에 심각한 분란을 일으켰다고 판단. 경고 누적 정도와 상관없이 바로 정지 처리 후 해당 회원의 경고 누적도 유지할 예정입니다.

 

  예) [다음 ~에는 ~가 탑재된다는 소문이 있네요] 등의 루머 명시 글 O

  예) [아마도 차기 ~는 성능이 대폭 향상될 것으로 보입니다] 등의 추측성 정보 글 O

  예) [여고생 쟝인 것이에요 하와와] 등의 농담성 글 O

  예) [본인이 만들어낸 허위 정보를 관계자 내부 정보인 것처럼 유포] 등의 회원 기망 X

  예) [떠도는 루머를 출처 표기 없이 명백한 사실인 것 마냥 유포] 등의 회원 기망 X

  예) [실제론 남성이면서 오랜 기간 진짜 여성인 것처럼 사이트 내에 활동] 식의 회원 기망 X 

 

  이는 악의적인 거짓 정보 유포로 인한 회원 분들의 혼란과 사이트 명예 추락을 방지하고자 함입니다. 출처 불명확한 정보나 소문에 대해 공유할 경우, 해당 내용이 사실인 것처럼 작성하시기 보다는 소문(루머)임을 명시하시길 바랍니다.

 

 

[200813 개정 7항]

 

7. 지속적인 분쟁유도 글/댓글 작성은 제재 대상입니다.

 

  [게시판 도배 글 작성]

 

  유사 제목과 유사 내용이 반복된 게시물을 2일 내 3회 이상 작성 시, 게시물 격리소 이동 및 작성자 경고 부여.

 

  [특정 기업/브랜드 제품에 대한 비하/비난]

 

  신고 접수 시 전후맥락 확인 후 댓글 삭제. 글은 격리소 이동 및 작성자 경고 부여.

 

  기업이나 제품에 대한 건전한 비판은 건설적인 행동입니다. 하지만 논리적 근거 없는 발언으로 비난/비방하거나 [헬지, 헬성, 쿠소, 폐기물, ~레기, ~앱등,] 등등 무의미하고 회원들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는 표현 등은 금지입니다.

 

  [특정 인물/단체/제품 등의 단점이나 부정적인 면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글 게시]

 

  유사 주제의 글/댓글(같은 게시글 내의 댓글은 한 건으로 처리) 3회 게시 및 신고 2회 접수시 작성자 경고. 마지막 게시물을 분쟁 조정 게시판으로 이동, 댓글은 삭제. 

 

  다른 주제라도 동일 대상을 겨냥한 부정적 글/댓글(같은 게시글 내의 댓글은 한 건으로 처리) 5회 이상 게시 및 신고 3회 접수 시 작성자 경고. 마지막 게시물을 분쟁 조정 게시판으로 이동, 댓글은 삭제.

 

  다른 주제, 다른 대상 일지라도 부정적 내용의 글/댓글(같은 게시글 내의 댓글은 한 건으로 처리) 7회 이상 게시 등 게시판을 비건설적인 불평불만의 장으로 반복 이용하는 경우, 신고 5회 접수시 작성자 경고. 마지막 게시물을 분쟁 조정 게시판으로 이동, 댓글은 삭제. 

 

  사실이라해도 특정 기업/제품의 단점이나 부정적 이야기를 반복 명시하는 건, 이를 부각시키기 위한 고의적인 분쟁유도로 간주합니다. 또 본인이 판단하기엔 정당한 평가와 비판이라 하더라도, 지속적으로 부정적인 내용 만을 게시하는 것은 함께 활동하는 회원들에게 피로감과 불쾌감을 줄 수 있다는 점. 명심해주십시오.

 

  [특정 기업 제품 불매를 타 회원에게 권유/강요]

 

  분쟁 유도로 판단, 게시물 격리소 이동 및 작성자 경고 부여.

 

  특정 기업이나 제품의 불매는 회원의 자유입니다. 그러나 이를 타 회원들에게 권유, 강요해선 안 됩니다. 불매의 이유나 그 범위는 사람 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타 회원의 판단은 그들의 권리이므로, 이를 침범하지 않는 게 옳습니다.

 

  [허위 정보로 의도적 회원 기망 행위]

 

  허위 정보나 사실이 아닌 것을 의도적으로 진짜인 것처럼 꾸며 회원들을 크게 기망한 사실이 밝혀진 경우. 신고 3회 접수 시 운영진 확인 후 게시글 분쟁 조정 이동 혹은 댓글 삭제 후 작성자 정지 처리.

 

  미니기기 코리아는 여러 루머나 추측성 정보의 교류, 농담성 글 작성을 제한하거나 금지하지 않습니다. 다만, 이 점을 이용해 고의로 거짓 정보를 진실인 것처럼 올려 미니기기 코리아 회원들을 속이고 사이트 위신을 크게 떨어트린 회원의 경우. 사이트 내외에 심각한 분란을 일으켰다고 판단. 경고 누적 정도와 상관없이 바로 정지 처리 후 해당 회원의 경고 누적도 유지할 예정입니다.

 

  예) [다음 ~에는 ~가 탑재된다는 소문이 있네요] 등의 루머 명시 글 O

  예) [아마도 차기 ~는 성능이 대폭 향상될 것으로 보입니다] 등의 추측성 정보 글 O

  예) [여고생 쟝인 것이에요 하와와] 등의 농담성 글 O

  예) [위법 사항임에도 법적으로 문제가 없다고 강력히 주장] 하는 회원 기망 X

  예) [본인이 만들어낸 허위 정보를 관계자 내부 정보인 것처럼 유포] 등의 회원 기망 X

  예) [떠도는 루머를 출처 표기 없이 명백한 사실인 것 마냥 유포] 등의 회원 기망 X

  예) [실제론 남성이면서 오랜 기간 진짜 여성인 것처럼 사이트 내에 활동] 식의 회원 기망 X 

 

  이는 악의적인 거짓 정보 유포로 인한 회원 분들의 혼란과 사이트 명예 추락을 방지하고자 함입니다. 출처 불명확한 정보나 소문에 대해 공유할 경우, 해당 내용이 사실인 것처럼 작성하시기 보다는 소문(루머)임을 명시하시길 바랍니다.

 

 

[200710 기존 처벌 안내]

 

위의 수칙을 어길 시에는 경고 대상이 되며,

작성한 회원의 글/댓글이 삭제 되거나 블라인드 처리됩니다.

 

혹 사이트 이용 제재를 받은 회원이 차명 계정을 새로 만들어 사이트를 이용할 경우, 제재기간이 늘어나고 더 강한 처벌(회원 가입 승인 취소, IP차단)이 주어질 예정입니다.

 

*다중계정(차명) 활동이 발견 될 경우 즉시 회원 이용 정지 3달과 다른 계정의 가입승인이 취소됩니다.
 

*경고회원이 탈퇴 후 재 가입시 신고/건의 게시판에 경고 이력 신고 필수. 미 신고시 경고 이력 복구와 함께 정지 1달 부여합니다.


*경고를 3회 받은 회원에겐 사이트 이용 정지 1달이 주어집니다.

*경고를 받은 직후 동일 수칙 위반 시, 경고 누적 횟수 상관없이 이용정지 1달이 주어집니다.

*정지 해제 후에도 수칙을 어길 경우, 이용정지 기간이 2달씩 더 늘어납니다.

 

*정지 조치를 받은 회원 분께선 이메일 문의를 통해 운영진에게 제재 사유를 묻거나 해명을 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후 논의 끝에 정당한 제재로 판단될 경우, 처벌 번복을 요구하실 수 없습니다.

 

이용 수칙은 사이트를 운영하며 수정/보완해 가겠습니다. 게시판 관리자에 대한 불만/건의 사항은 게시물 제목에 '게시판 관리자'를 명시하시거나 신고/건의 게시판을 통해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200812 개정 처벌 안내]

 

*사이트 경고/정지 안내

 

  위 사이트 이용 수칙을 어길 시에는 수칙에 정해진 기준과 정도에 따라 주의/경고 조치가 주어지며, 작성한 회원의 글/댓글이 삭제 되거나 블라인드 처리될 수 있습니다.

 

  혹 경고/정지 조치를 받은 회원이 이를 회피하기 위해 다른 계정을 만들어 사이트를 이용할 경우, 더 강한 처벌을 내릴 예정입니다.

 

  [경고]

  *경고를 3회 받은 회원은 정지회원이 됩니다.

 

  *경고를 받은 직후 동일 수칙 위반 회원도 경고 누적 횟수 상관없이 정지를 부여합니다.

 

  *경고 조치를 받은 회원 분께선 신고/건의 게시판을 통해 운영진에게 제재 사유를 묻거나 해명 하실 수 있습니다. 또, 분쟁 조정 요청을 통해 해당 제재가 정당한지 여부에 대해 회원 전체 투표를 열 수 있습니다. 제재가 부당하다는 결론이 날 경우, 해당 제재 조치가 취소됩니다. 하지만 정당하다는 의견이 많은 경우 7항 위반으로 추가 경고를 부여합니다. 투표를 진행하는 도중 취소하시더라더라도 추가 경고는 부여됩니다.

 

  *경고를 받은 회원은 즉시 탈퇴가 불가하며, 신고/건의 게시판을 통해 탈퇴 요청을 해주셔야 합니다.

 

  *경고 이력이 있는 회원의 경우 탈퇴 후 재 가입시 신고/건의 게시판에 경고 이력 신고 필수입니다. 미 신고시 경고 이력 복구와 함께 정지 1달 부여합니다.

 

  [정지]  

  *정지 회원의 경우 사이트 모든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처음 정지를 받은 정지(1) 회원의 경우, 사이트 이용이 1달 간 정지됩니다.

 

  *정지 기간 종료로 정회원 복귀 후, 다시 수칙을 어겨 정지 회원이 될 경우. 이용 정지 기간은 기존 기간에 2달 씩 증가하게 됩니다. 예) 정지(2) 3달, 정지(3) 5달 정지

 

  *정지 이력이 있는 회원의 경우 탈퇴 후 재 가입시 신고/건의 게시판에 정지 이력 신고 필수입니다. 미 신고시 정지 이력 복구와 함께 정지 1달 부여합니다.

 

  *정지 조치를 받은 회원 분께선 이메일 문의를 통해 운영진에게 제재 사유를 묻거나 해명 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후 논의 끝에 정당한 제재로 판단될 경우, 처벌 번복을 요구하실 수 없습니다.

 

  [차명]

  *다중계정(차명) 활동이 발견 될 경우. 즉시 본 계정의 이용 정지 3달이 부여되며, 다중계정의 가입승인이 취소됩니다.

 

  *다중계정 생성이 잦은 회원의 경우 더 강한 처벌과 사이트 이용 차단이 주어질 수 있습니다.

 

  이용 수칙은 사이트를 운영하며 수정/보완해 가겠습니다. 게시판 관리자에 대한 불만/건의 사항은 게시물 제목에 '게시판 관리자'를 명시하시거나 신고/건의 게시판을 통해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사이트 이용 수칙 변경 비교 끝=

 

 

  아래는 이용 수칙 개정에 대한 추가 설명입니다.

 

  최근 신제품 발표로 인해, 특정 제품들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작성됐습니다. 해당 제품에 대해 만족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기대에 미치지 못해 실망감을 표출하신 분들도 적지 않았습니다.

 

  그 탓에 7항 위반으로 신고 접수되고 처리된 사례가 많았습니다. 해당 사유로 경고/정지 조치된 회원 분들께선, 당연히 신제품에 대해 할 수 있는 평가기 때문에 분쟁 조장이라 볼 수 없다는 말씀을 하셨습니다. 수긍이 가는 내용입니다. 그 회원 분들에겐 기대했던 것보다 부족한 신제품 발표로 인해 실망한 감정이나 분석 등, 자연스러운 내용을 작성한 것이 맞습니다.

 

  이를 이해하면서도 7항 위반 제재를 취소하지 않은 것은, 두 가지 이유였습니다. 

 

  첫째,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미 수 차례 반복해 관련 대상을 향한 부정적인 내용만을 작성해왔고 경고를 받은 이력이 있었다.

  둘째, '내가 느끼는 솔직한 감정과 사실을 적은 것' 뿐이라 할 지라도 분쟁 요소가 없다고 할 수 없으며 같은 행동양식에 대해 어떤 회원이든 동일한 잣대를 대야 한다.

 

  특히, 두 번째 이유가 운영진으로서 수칙을 만들고 개정하는 데에 중요한 요소였습니다. 동일한 글을 놓고 어떤 회원은 분쟁, 분탕질이라 생각할 수 있고, 다른 회원은 정당한 의견 표출이라고 여길 수도 있습니다. 이에 대해 저희가 칼 처럼 반듯이 잘라지는 판단 기준을 내놓기란 무척 어려운 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운영진의 주관적인 판단을 최소화하고 반복 횟수와 신고 수, 최대한 명확한 근거(내용과 맥락)로 7항 위반 처리를 해왔습니다.

 

  그러나 그런 저희의 판단이나 기존 7항 위반 기준이 완벽하다고는 생각지 않습니다. 분명 과한 부분도, 부족한 부분도 있습니다. 이에, 여러가지 상황을 고려해 금일 이용 수칙 7항 내용을 개정하게 됐습니다. 특히 [특정 인물/단체/제품 등의 단점이나 부정적인 면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글 게시] 부분의 위반 기준을 많이 바꿨습니다. 전반적으로 반복 게시 횟수와 필요 신고 수를 늘려 어느정도 기준을 완화했으나. 주제나 대상과 상관없이 부정적 내용을 반복 작성하는 경우는 기존에 있던 기한(1주일 내 5회 게시 -> 종합 7회 게시 및 신고 5회 접수)을 없애 균형을 맞췄습니다.

 

  회원 분들의 자유로운 의견 교류, 교환. 정당한 비판과 개선 요구. 이런 건설적인 내용을 저희 운영진은 막고 싶은 생각이 없습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몰리는 커뮤니티엔 늘 좋은 의도를 가진 회원만 존재하지 않습니다. '사이트의 건전한 이용과 발전'이라는 목적을 위해 만들어진 사이트 이용 수칙을, '처벌 받지 않기 위해 교묘히 이용해야 할 수단'으로 여기는 회원 분들도 존재합니다.

 

  의도적으로 분쟁을 조장하는 회원 분들이 계시고, 반복되는 내용 게시에 불편함을 느끼는 회원분들도 계신 만큼. 사이트 이용 수칙 7항은 필요하며 그 기준을 크게 완화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금일 위와 같이 7항 위반 기준을 일부 완화했으나 향후 운영하며 다시 강화될 수 있다는 점도 알려드립니다.

 

  이어서 회원 분들의 운영진 제재 조치 불복에 따른, 분쟁 조정 방식에 대해서도 말씀드립니다.

 

  이전까지 저희 운영진은 회원 분들의 분쟁 조정 요청이 있으면 회원 전체 투표를 진행하고, 결과에 따라 요청 회원에 대한 추가 경고 조치 혹은 제재 처리 취소를 결정해왔습니다.

 

  금일 이를 이용 수칙에 명시 한 것은, 그 동안 운영진의 분쟁 조정 처리를 상당히 가볍게 여기고 '한 번 해보고 안 되면 말고' 식으로 시도하는 분들이 계셨기 때문입니다.

 

  특히, 본인에게 불리한 투표수가 많다고 판단할 때에 이를 취소해달라 말씀하시는 경우가 잦은데. 이런 경우 역시 추가 경고를 그대로 부여할 예정입니다. 운영진은 회원 님의 분쟁 조정 요청에 따라 자료를 수집하고 정리해서 게시하는 데에 상당한 시간과 공을 들입니다. 분쟁 조정을 가볍게 여기지 말아주십시오.

 

  추가로, 분쟁 조정 투표에 참여하는 제3자 입장의 회원 분들이 '자신이 특정 의견에 투표하는 근거에 대해 서술해야 할 의무'는 없습니다. 분쟁 조정이 시작된 이유와 그 과정, 각자의 입장은 운영진이 있는 그대로 정리해서 게시하기 때문에, 회원 분들은 이를 읽고 사안의 정당/부당함에 대해 각자 판단하고 투표만 하시면 됩니다. 댓글로 자신의 의견을 피력할 수는 있으나, 이는 어디까지나 해당 회원의 자유의지로만 이뤄집니다.

 

  무엇보다 분쟁 조정 당사자는 타 회원 분들의 판결을 받는 입장이지, 심판을 하는 입장이 아닙니다. 즉, 타 회원 분들이 투표한 이유(특정 의견을 선택한 판단 근거)에 대해 일일이 검증할 권리가 없다는 뜻입니다.

 

  운영진이 작성한 분쟁 조정 내용이 부족하다면, 이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고 내용 추가 요청은 가능합니다만. 투표 항목과 더불어 고지된 모든 내용에 대해 동의하신 후, 이를 번복하는 행위는 받아들일 수 없습니다.


  부디, 회원 분들 모두 수칙이 제정된 그 의의에 맞게 평화로운 커뮤니티 생활을 하겠다는 마음으로 활동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물론, 운영자 역시 부족한 부분이 많다는 걸 잘 알고 있습니다. 의견 주시면 귀담아 듣고 노력해서 개선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긴 공지에 소중한 시간 할애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광복절에 다시 뵙겠습니다.

댓글
5
1등 바보중
2020.08.13. 04:41

분쟁조정을 악용하는 사례도 있었군요 거기에 분쟁조정 요청자가 회원들에게 근거가 뭐냐고 설명하라는건 참...

사이트가 커지니 다양한 사람들이 모인다는걸 느낍니다

[바보중]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benice
3등 benice
2020.08.13. 15:20

고생많으셨습니다~

[benice]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개굴사랑
개굴사랑
2020.08.13. 18:23

하와와,, 여고생쟝인것이에요..

[개굴사랑]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취소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사이트 이용 수칙 230228 수정 admin 19.11.25 4 35425
191 운영 공지 20년 8월 월간 미코 선정 안내 [5] admin 20.09.01 6 518
190 운영 공지 20년 7~8월 미코 운영비 결산 [18] file admin 20.08.31 19 1150
189 운영 공지 제10회 미니기기 코리아 경품 추첨 결과 [20] admin 20.08.29 15 716
188 서버 공지 사이트 접속 장애 안내 (완료) 200821 [1] Technical_Support 20.08.21 12 468
187 운영 공지 제10회 미니기기 코리아 경품 추첨 안내 [185] admin 20.08.20 18 1330
186 운영 공지 경고 회원 광복절 특사 이벤트(종료) 200815 [17] admin 20.08.15 3 920
운영 공지 사이트 이용 수칙 개정 안내 200813 [5] admin 20.08.13 11 5071
184 서버 공지 웹서버 이전 작업 안내 200809 (완료) [18] Technical_Support 20.08.09 15 1147
183 서버 공지 서버 일시 중단 안내 200808 (완료) [2] admin 20.08.08 3 320
182 서버 공지 서버 이전 설명 및 향후 계획 안내 200806 [13] admin 20.08.06 32 606
181 서버 공지 DB서버 이전 작업 안내 200806 (완료) [11] Technical_Support 20.08.06 13 552
180 운영 공지 20년 7월 월간 미코 선정 안내 admin 20.08.01 21 536
179 운영 공지 유튜브 밴스드 앱 관련 안내 [33] admin 20.07.29 29 8064
178 운영 공지 모바일/PC 추천 버튼 개선 안내 200721 [8] Technical_Support 20.07.21 19 431
177 운영 공지 모바일/PC 사이트 UI 수정 사항 안내 200720 [4] Technical_Support 20.07.20 11 470
176 운영 공지 사이트 이용 수칙 개정 및 향후 운영 안내 200710 [15] admin 20.07.10 17 4098
175 운영 공지 박원순 서울 시장 사망 소식 관련 이용 안내 [17] admin 20.07.10 17 1030
174 운영 공지 20년 6월 월간 미코 선정 안내 [3] admin 20.07.01 16 516
173 운영 공지 20년 5~6월 미코 운영비 결산 [9] file admin 20.06.29 14 579
172 운영 공지 제9회 미니기기 코리아 경품 추첨 결과 안내(발송 완료) [19] admin 20.06.27 7 539
171 운영 공지 제9회 미니기기 코리아 경품 추첨 안내 [128] admin 20.06.21 18 891
170 운영 공지 게시판 운영 관련 설문조사 및 투표 200605 [8] admin 20.06.05 5 3996
169 운영 공지 20년 5월 월간 미코 선정 안내 [6] admin 20.06.01 4 565
168 운영 공지 제2회 리뷰 이벤트 결과 안내 [12] admin 20.05.30 1 311
167 운영 공지 사이트 이용 수칙 개정 안내 200526 내용 수정 [8] admin 20.05.26 5 2732
검색

스킨 기본정보

colorize02 board
2017-03-02
colorize02 게시판

사용자 정의

1. 게시판 기본 설정

게시판 타이틀 하단에 출력 됩니다.

일반 게시판, 리스트 게시판, 갤러리 게시판에만 해당

2. 글 목록

기본 게시판, 일반 게시판, 썸네일 게시판만 해당

썸네일 게시판만 해당

썸네일 게시판만 해당

썸네일 게시판만 해당

썸네일 게시판만 해당

3. 갤러리 설정

4. 글 읽기 화면

기본 10명 (11명 일 경우, XXXXX 외 1명으로 표시)

5. 댓글 설정

일정 수 이상의 추천을 받은 댓글에 표시를 합니다.

6. 글 쓰기 화면 설정

글 쓰기 폼에 미리 입력해 놓을 문구를 설정합니다.

서버에 요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