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해주세요.

📢 공지사항 미니기기 코리아의 공지사항이 게시됩니다.

admin

운영 공지 운영의 투명성에 대해

  • admin
  • 조회 수 3916
  • 2020.09.03. 21:25

  안녕하십니까, 미니기기 코리아 운영자입니다. 논란이 되고 있는 몇 가지 사안에 대해 솔직하게 말씀드리고자 공지를 작성합니다.

 

*

 

  우선, 오늘 5항 위반으로 정지된 회원의 경우. 이전에 1항 위반 경고(1), 5항 위반 주의 처리 후 반복으로 경고(2), 이후 5항 위반 주의를 받으신 바 있습니다. 그리고 오늘 5항 "[메신저(카카오톡/라인 등) 채팅방이나 디스코드 등 미코 외부 활동을 언급/권유하는 행위] 발견 즉시 글/댓글 삭제 후 작성자 경고 부여." 수칙을 위반, 이에 따라 정지 처리하게 됐습니다.

 

  수칙대로라면 명백한 경고 행위이기 때문에, 정지가 분명합니다. 하지만, 해당 게시글과 댓글의 상황을 확인하고 강한 처벌이 필요할만큼 악의적인 수준은 아니라고 보고 주의만 드리고자 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미 5항 위반으로 주의를 받으신 전적이 있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정지 처리를 하게 됐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 정지된 회원 분께서 항의 하셨고. 저희는 수칙에 명시한대로 운영진 네 명의 논의를 거쳐 정지 처리 정당성에 대해 의견을 취합했습니다. 결과, 이 건만으로 경고나 정지 처리하기에는 애매하나 이 전의 수칙 위반 사례가 누적돼있으니 정지는 정당하다는 의견이 만장일치했습니다.

 

  이렇게 한 번 처리된 문제 임에도, 받아들이지 않고 지속적으로 항의하는 사례를 몇 번이고 겪었기에. 저희는 *사이트 경고/정지 안내 내용에 *정지 조치를 받은 회원 분께선 이메일 문의를 통해 운영진에게 제재 사유를 묻거나 해명 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후 논의 끝에 정당한 제재로 판단될 경우, 처벌 번복을 요구하실 수 없습니다. 라는 내용까지 명시한 것입니다.

 

  특히 지금 논란의 중심에 선 정지 회원은, 이전에 정지 처리를 받았을 때도 동일하게 공론화를 요구했었습니다. 당시 저희가 준비해서 분쟁 조정 게시판에 해당 회원 정지의 정당성을 놓고 투표를 진행했으나, 부정적 결과가 높자 해당 회원 측에서 먼저 투표 중단을 요청하시기도 했습니다.

 

  정지 처리된 회원 분들이 억울함을 호소하시면, 이를 확인하고 저희가 잘못 판단한 게 있다면 제재를 취소할 것입니다. 하지만, 분명히 수칙을 위반했고, 운영진 전체 이견도 없는 상황었습니다. 또, 이를 정상참작하더라도 누적된 위반 사항이 많아 어쩔 수 없는 경우였기에 저희도 처리를 취소할 수 없었습니다.

 

  이에 대해 긍정적인 답을 드리지 못해 죄송하다고, 정지회원께 여러 차례 말씀드렸습니다. 그럼에도 투표 진행을 요구하셨고, 저는 이런 방식으로 명확한 정지 회원 분들의 제재에 대해 일일이 투표 진행한다면 사이트 운영이 원활하게 이뤄질 수 없다고 생각해 수용하지 않았습니다.

 

*

  

  그리고 두 번째로, 운영진을 저희가 명시하지 않는 것은 숨기기 위함이 아닙니다. 저나 서버관리자, 게시판 관리자, 게시판 모니터링 관리자는 관리자이지만 그 전에 미니기기 코리아의 회원이기도 합니다. 특히 저와 서버관리자를 제외하고 게시판 관리자 분들은 일반 회원 아이디로 활동하고 계십니다. 이럴 때 생기는 문제가 "감투에 의한 친목 형성" 혹은 "감투를 앞 세운 권위적 행위" 등입니다.

 

  실제로 이전 게시판 모니터링 관리자 한 분이 이와 같은 실수를 해 지탄 받았고, 그 때부터 제가 직접 "관리자 임을 티내지 않도록 주의해주십사" 다른 관리자 분들께 부탁드렸습니다. 그래서 게시판 별로 명시 돼 있던 관리자 명도 삭제했고, 관리기록 게시판의 작성자도 제외한 것입니다.

 

  사실 미니기기 코리아의 운영진이 누구 누구인지는, 인터넷 검색만으로도 손쉽게 아실 수 있습니다. 저희는 운영진이 누군인지 철저히 숨기려는 것이 아니라, 그저 자신들이 운영진이라는 사실을 필요하지 않은 상황에 드러내지 않으려는 것입니다. 또, 게시판 관리 외에는 일반 회원과 동일하게 활동하시기를 원했던 것입니다.

 

  만일, 다시 운영진, 게시판 관리자들의 명시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는 회원 분들이 많다면 이를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

 

  세 번째, 운영자와 서버관리자는 회원 분들의 쪽지를 열람할 수 있는 권한이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명확하게 명시하지 않은 점은 저의 불찰입니다. 다만, 저는 사이트 이용 수칙 5항에 "쪽지로 이뤄지는 회원 간 대화는 자유의 영역이므로 제재하지 않습니다. 개인적인 대화는 쪽지로 해주시기 바랍니다."라고 명시를 해둔 것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이 내용의 의미는 회원 분들의 쪽지를 읽을 수 있지만, 오가는 내용에 대해 5항 위반을 적용하지 않겠다는 의미였습니다. 그러나, 명백하게 설명이 부족했습니다. 죄송합니다.

 

20200903_203205.png

 

  다만, 위 신고/건의 게시글 스크린샷을 보시면 아시듯. 쪽지 열람의 가능성을 숨기거나 회원 분들을 속이려는 의도는 전혀 없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선 무지했을 지언정 떳떳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쪽지 열람을 정기적으로 혹은 항시 하지 않으나 사이트 운영을 위해 필요하다고 판단할 때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저희가 쪽지를 열람할 때는 1. 쪽지로 회원 간 다툼이 발생했을 때, 분쟁 조정 요청 시. 2. 차명 계정 의심 대상에 신고 접수 후 확인. 3. 오늘과 같이 일부 회원들이 외부 소통 창구(메신저)를 통해 사이트 내부와 관련된 일을 공유하며 특정 여론을 형성하려는 행위 포착, 5항 위반 사항에 대해 확인이 필요할 때입니다.

 

  문제가 된 정지 회원과 다른 회원의 쪽지를 열람했던 것은, 다른 회원 분께서 작성하신 글이 정지 회원이 알려주지 않고서는 알 수 없는 내용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에 대해 두 분이 외부 플랫폼을 이용한 것이 맞는지를 확인하고자 했던 것입니다. 결과, 다른 회원 분이 텔레그램 아이디를 공유했으며, 정지 회원이 이 쪽지를 읽은 것까지만 확인했습니다. 

 

  결국, 두 분이서 허용되지 않은 외부 플랫폼 이용해 미니기기 코리아 내부의 일에 영향을 끼치는 행위, 즉 5항 위반을 하셨다고 판단했고. 이메일로 정지 회원께 이 내용에 대해 고지하며 중단해달라고 말씀드렸습니다만. 그러자 정지 회원께서는 텔레그램을 탈퇴하셨고 자신은 그럴 사람이 아니라는 답변을 주셨습니다. 그러나 다른 회원 분께서는 "정지 회원과 중고 제품 거래를 했고, 이후 연락을 나눴다"고 말씀해주셨으며. 실제로 저와 정지 회원 님의 이메일 내용 일부를 공개 게시하셨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 제가 운영에 대한 문제점을 입막음하겠다는 것이 아닙니다. 하지만, 정지 회원 님께는 정지 처리를 취소해드리지 못하는 이유를 충분히 말씀드렸고, 이후 정지 기간 해제 후에 공론화를 하시라고 말씀드렸습니다. 그게 저희 운영 수칙에 기재된 내용을 토대로 내린 방침이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5항의 존재 이유, 오늘 정지 회원이 정지 처리된 이유를 모두 무시하고 방금과 같은 미니기기 코리아 외부 플랫폼을 통한 영향, 특정 회원 간 외부 친목 행위를 하시면서 정지된 회원이 운영자에게 간접적으로 항의하고 계신 것입니다.

 

  제가 잘못이 있다면 얼마든지 신고/건의 게시판에 말씀하시고, 자유게시판에 공론화 하셔도 좋습니다만. 이런 식의 일부 회원 간 외부 연결, 친목 등을 방지하고자 만든 수칙이 무시되고 오히려 정당한 듯 활용되는 것은 운영자로서 답답한 마음입니다.

 

  물론, 쪽지 열람에 대해 회원 분들이 비판하신다면 달게 받겠습니다. 또, 향후 어떤 상황에서건 쪽지 열람을 원치 않으신다면 이를 수용하겠습니다.

 

+

 

  쪽지 열람 건에 대한 의견을 잘 읽었습니다. 잘못이란 사실조차 인지하지 못한 채, 위법한 행위를 했던 점. 부끄럽게 여기며 진심으로 사죄드립니다. 정말 죄송합니다. 이후, 쪽지 열람은 어떤 경우라도 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운영자로서 안 좋은 일로 찾아뵙게 돼 정말 송구스럽습니다. 잘못됐거나 부족한 부분에 대해 질타하신다면 모두 확인하고 깊게 고민하겠습니다.

 

  죄송합니다.

댓글
31
우효~초럭키♡
best 1등 우효~초럭키♡
2020.09.03. 21:56

[쪽지 열람에 대해 회원 분들이 비판하신다면 달게 받겠습니다. 또, 향후 어떤 상황에서건 쪽지 열람을 원치 않으신다면 이를 수용하겠습니다.]

 

이부분 원치 않으신다면이 아니라 절대 하면 안되는 불법 행위입니다.

[우효~초럭키♡]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admin
글쓴이
admin 우효~초럭키♡ 님께
2020.09.03. 21:39

제가 무지했던 부분입니다. 법적인 문제가 없도록 더 알아보고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죄송합니다.

[admin]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Stellist
best 3등 Stellist
2020.09.03. 21:45

쪽지 열람부분은 다른 분들이 많이 말씀하셨지만, 법적으로 문제의 소지가 있으니 이 부분을 확실하게 하시는게 좋을듯 합니다.

[Stellist]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admin
글쓴이
admin Stellist 님께
2020.09.03. 21:50

열람 건에 대해선 제 생각이 짧았습니다. 향후, 위 기재된 목적일지라도 쪽지 열람은 하지 않겠습니다. 정말 죄송합니다.

[admin]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폴리니
폴리니 admin 님께
2020.09.03. 23:58

일전에 직접 물었을 때에 확인하지 않는다고 답변했던 것이 실제로는 거짓말이었던 것으로 드러났으면

 

지금부터 확인하지 않는다는 것은 어떻게 보장합니까?

[폴리니]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admin
글쓴이
admin 폴리니 님께
2020.09.04. 00:19

위에 말씀드렸다시피 쪽지의 정기적인 확인, 검열은 하고 있지 않았습니다. 위에 언급한 상황에만 열람했습니다.  이 부분이 거짓말로 보이신다면 솔직히 어떻게 더 해드릴 말씀은 없습니다.

[admin]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폴리니
폴리니 admin 님께
2020.09.04. 02:27

'확인 가능하지만, 실제로 확인은 안 한다' 이런 뉘앙스라서 더 캐묻지는 않았는데,

주장이 사실이라고 하더라도

"검열할 수 있고, 실제로 지속적으로 확인을 하고 있지만, 정기적인 확인만은 하지 않는다."

이게 정확한 상황이었군요. 이게 말입니까?

"정기적으로 확인하지 않는다고 했지, 확인하지 않는다는 말은 안 했다고 간주하고 활동했어야 한다"는 주장에 동의하기 힘듭니다.

 

지속적으로 확인하려는 의도가 있고 실제로 내용을 특정 상황에서 항상 모든 내옹을 자세히 확인하고 있지만

정기적으로의 확인(?)만은 하지 않는다는 것을 드러내고 싶었다는 의도가 사실이었다면, 어떤 이유로 굳이 정기적으로 확인하지만은 않는다는 말은 넣어 놓고 특정 상황에서 항상 확인한다는 말은 빼는 식으로 혼란을 조장한 것인가요?

 

그리고, 주장이 사실인지 사실인지 아닌지를, 즉 특정 상황에서만 감시했다는 말과, 지금부터는 확인하지 않는다는 말은 어떻게 증명/보장됩니까?

다시 말해서 지금까지 임의로 열람을 하였을 수 있고 앞으로도 그럴 수도 있다는 것인데, 어떻게 그럴 가능성이 0임을 보장합니까?

[폴리니]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admin
글쓴이
admin 폴리니 님께
2020.09.04. 01:18

검열은 쪽지 내용을 확인 한 후 그에 대한 통제나 제한을 뜻합니다. 그렇게까지 하지 않겠다고 수칙 5항에 명시해드렸던 것이고. 실제로도 그렇게 해왔습니다. 정기적인 확인을 한다는 건, 쪽지 내용에 문제가 있는지 주기적으로 검사 후 제재처리할 목적이 있다는 뜻입니다. 그럴 생각이 없었다는 의미로 위에 적어놓은 것입니다.

 

위에 적어놨지만, 쪽지 열람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지 않고 드린 말씀입니다. 문제가 없다고 판단하고 "정기적인 확인이나 검열은 하고 있지 않다, 하지만 볼 수 있다"고 설명드린 겁니다. 여기에 다른 의도는 없으며 누군가를 속이려고 했다면 이런 식으로 작성하지 않았을 겁니다.

 

또, 실질적으로 내부 DB에 별도로 접속해서 열람하는 과정이나 기능이 상당히 불편하게 돼 있습니다. 평소 이런 작업이 필요하지도 않고, 불편함 때문에 필요하지 않은 이상 내부DB에 잘 접속하지도 않습니다.

 

운영자를 믿으시는 것은 회원님의 자유이기 때문에 더 뭐라 드릴 말이 없습니다. 약속에 대해 못 믿으시는 것 역시 부덕의 소치라 보고 받아들이겠습니다.

[admin]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폴리니
폴리니 admin 님께
2020.09.04. 01:25

실제로 쪽지 내용이 상세히 확인되었고, 그 내용을 근거로 하여 수칙위반이라고 유저 제재 사건에 영향이 있으며 유저에게의 대우에 영향이 가는데, 그것은 왜 검열이 아닙니까?

확인은 하지만 그것으로 검열은 하지 않는다는 주장도 사실이 아닙니다.

 

그 검열의 기준이 매우 궁금한데, 가령 쪽지의 내용이 음담패설이어서 관리자가 기분나빠 제재하는 것만이 검열인가요? 이것은 권한 남용으로써, 당연히 하면 안되는 것을 당연하게 말한 것에 불과합니다.

 

쪽지의 내용을 검열하지는 않지만, 쪽지의 내용을 상세히 확인하여 그것을 토대로 유저를 제한한다? 이것은 매우 어불성설입니다.

 

 

그리고 첫번째 댓글의 의미는, 확인 가능하냐고 물었을 때, 묻지 않았던 '정기적인 확인'을 하지 않는다는 설명은 포함되어 있지만, 특정 상황에서의 내용확인과 검열을 하고 있다는 설명만은 어째서 하지 않았습니까?

 

여기서 문제가 있다고 생각되는 부분은, 말이 사실이냐 아니냐도 중요하지만,

사실이라고 가정했을 때에도 어째서 특정 사실만 골라서 오해를 조장하도록 표현했느냐 입니다.

 

Q: 확인 가능한가?

 

A1: 확인 가능하다.

A2: 확인 가능하며, 문제가 있는 것 같으면 상세히 확인하고, 그것을 토대로 제재한다.

A3: 확인 가능하며, 문제가 있는 것 같으면 상세히 확인하고, 그것을 토대로 제재한다. 하지만 정기적인 확인이나 검열은 안 한다(?)

A4: 확인 가능하지만, 정기적인 확인과 검열은 안 한다.

 

A1, A2, A3의 답변을 하였으면 문제삼지 않았겠지만, A4의 답변을 하셨고, 이것에 매우 큰 문제가 있다는 것입니다.

[폴리니]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admin
글쓴이
admin 폴리니 님께
2020.09.04. 01:27

 부분에 대해선 계속 반복되는 모양새니, 더 드릴 말은 없을 것 같습니다.

[admin]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AriMoon
AriMoon
2020.09.03. 21:50

이런.. 사람이 하니 실수도 합니다.

어떤일인지는 모르겠지만  잘처리되었으면 좋겠습니다

[AriMoon]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AriMoon
best AriMoon
2020.09.03. 21:59

신비로 애니피아 운영진 할때 기억나네요

회칙 으로 시비거는 분들도 있으시고

화원 가입 때문에 시비거시는 분들도 많았죠

가입인사글 100자 미만은 거의 가입불가 했으니깐요

성의 없는글 도 포함 ... 포함 순수하게 100자 이상이면 

가입가능.. 그런데 DB로 뭘 한다는 거는 있을수도 없는 일이죠

개인 동의가 없이는 함부로 열어서는 안되며 수사 기간도 영장없이는 못보는 게 DB 입니디 물론 조사를 위하여 서로간에 동의를 얻어 보는건 가능 할지는 모르겠지만요

하여튼 운영에 힘쓰고 있으신거 다아는 사실 입니다. 운영진도 사람이니 실수하는것도 보기좋은 모습입니다. 힘내시고

앞으로 좀 부드러운 운영을 보여주셨으면 좋겠어요 

힘내세오~~♡

[AriMoon]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admin
글쓴이
admin AriMoon 님께
2020.09.03. 22:01

말씀 감사합니다. 쪽지 열람 건에 대해선, 무지함에 대해 부끄럽고 죄송스러운 마음 뿐입니다. 앞으로 반복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죄송합니다.

[admin]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탭으
탭으
2020.09.03. 22:09

피드백을 하실거라면 끝까지 하셨으면 좋겠네요 이 사이트가 여러가지의미로 마음편해서 왔는데 쪽지도 확인하신다고하니 좀 그렇긴하네요

[탭으]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admin
글쓴이
admin 탭으 님께
2020.09.03. 22:14

잘못 파악하고 적은 부분에 대해 수정했습니다.

쪽지 열람에 대해서는 죄송할 따름입니다. 무지함이 용서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겠지만, 앞으로는 회원 간 쪽지열람을 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admin]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탭으
탭으 admin 님께
2020.09.03. 22:33

쪽지에관해선 제가 더 드릴 말씀이 없지만 제 댓글의 정보가 조금 부족하였나 봅니다. 글 내용 수정을 하시게 되면 어느부분이 이전부분과 어떻게 달라졌는지도 적어두심이 맞다고 봅니다.

게시판에도 계속 글 올라오는거같은데 관련된 글들은 모두 피드백하심이 맞는거같네요... 아니면 댓글로 따로 받는것도 좋아보이구요 쉽게 끝날일이 아니게된 것 같아 몇 자 더 적어봅니다.

[탭으]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admin
글쓴이
admin 탭으 님께
2020.09.03. 22:56

텔레그램으로 정지 회원과 다른 회원 분이 소통하셨다는 내용, 연락을 나눴다, 로 수정했습니다.

별도로 또 말씀드려야 할 부분이 있다면 확인하고 내용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admin]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탭으
탭으 admin 님께
2020.09.03. 23:05

답변 감사합니다. 모두를 만족시킬수는 없지만 그래도 항상 운영에 신경써주시고 노력해주심에 감사드립니다. 평가질 하는건 아닙니다 ㅠ

[탭으]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몬스터
2020.09.03. 22:16

다른 건 모르겠고 쪽지는 안돼용☆

[몬스터]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admin
글쓴이
admin 몬스터 님께
2020.09.03. 22:18

정말 죄송합니다. 향후 쪽지 열람은 어떤 경우라도 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admin]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Aimer
Aimer
2020.09.03. 22:17

문제가 되었던 해당 게시물은 제재되기 전까지 저도 봤던지라 위험수위라 생각했고, 제재될거라 예상 했습니다.

 

하지만 해당 게시물로 인해 쪽지를 열람할 필요까진 없었다 생각합니다.

 

부디 책임감있게 사태를 마무리 해주셨으면 합니다.

[Aimer]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admin
글쓴이
admin Aimer 님께
2020.09.03. 22:20

말씀 감사합니다.

 

잘못된 생각과 판단으로 과도한 행위를 한 것에 대해서는 변명의 여지가 없습니다.

쪽지 열람이 잘못됐다는 것을 이제는 이해하고 있으며, 회원 분들이 원하시는 대로 개선하고 책임지도록 하겠습니다.

[admin]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AriMoon
AriMoon
2020.09.03. 22:20

규정으로 DB못보게 하시고 뭐 정보보호가 어쩌구 저쩌구 해서

서로간의 동의ㅡ없이는 못본다고 회칙으로 정해지는게 맞다고 보네요

개인적으로 사퇴니 물러나니 이런소리는 안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끝까지 수정방안 을 내놓고 서로간의 묵힌 감정은 사죄문으로 하시는게 좋을듯 합니다. 

[AriMoon]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admin
글쓴이
admin AriMoon 님께
2020.09.03. 22:57

쪽지 열람을 하지 않겠다 명시하고, 책임질 부분에 대해 책임지겠습니다.

[admin]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우주안녕
우주안녕
2020.09.03. 22:42

저도 그동안 보여주신 것을 고려하면 운영자께서 악의적인 의도가 있었다고 보지는 않아서 극단적으로 진행은 안되었으면 합니다. 물론 무지도 잘못이지만요. 사람이 모이는 곳에 덜컹거림이 없지는 않겠지만 앞으로 더 잘하시리라 믿습니다.

[우주안녕]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admin
글쓴이
admin 우주안녕 님께
2020.09.04. 00:24

감사하고 죄송합니다.

[admin]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아웃OUT스토리팀 admin 님께
2020.09.04. 00:44

어떠한결과가나오든 저항하지말고 얌전히 받아들이는게 좋을것같네요. 범죄에해당하는 행동을했으니 그에대한처벌은당연히 받아야하니까요.

[아웃OUT스토리팀]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헤페바이쎄
헤페바이쎄
2020.09.04. 04:36

적어도 운영진이 어느 분들인진 알앗으면 합니다. 결정권자를 모르는 상태에서 징계 오가고 저런 내용이 있다는게 신경이 안 쓰이진 않네요

[헤페바이쎄]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admin
글쓴이
admin 헤페바이쎄 님께
2020.09.04. 10:51

admin BarryWhite

Technical_Support sjkoon

유머 게시판 관리자 신규유저

미니기기/음향 게시판 모니터링 관리자 프리즘스톤

 

입니다.

[admin]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취소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사이트 이용 수칙 230228 수정 admin 19.11.25 4 35425
216 운영 공지 차명 반복 시 승인 취소 처리하겠습니다 210722 [11] admin 21.07.22 28 3761
215 운영 공지 긴급 DB점검 진행 210715 (완료) [11] admin 21.07.16 10 2185
214 운영 공지 한 달 후 광복절 기념 사면 이벤트가 열립니다 210715 [14] admin 21.07.15 21 2370
213 운영 공지 사이트 이용 수칙 개정 안내 210701 [5] admin 21.07.01 8 25347
212 운영 공지 한 달 이전 회원 알림 삭제 예정 210629 (완료) [8] admin 21.06.29 3 2107
211 운영 공지 미니기기 / 음향 게시판 분리 안내 210623 [1] admin 21.06.23 6 3746
210 운영 공지 사이트 이용 수칙 개정 안내 210430 [4] admin 21.04.30 7 3443
209 서버 공지 DB서버 이전 작업 안내 210426 (완료) [13] admin 21.04.26 20 1951
208 운영 공지 사이트 관리자 추가 모집 안내 (종료) 210402 [3] admin 21.04.02 16 2887
207 서버 공지 이미지 업로드 장애 복구 안내 210327 [4] Technical_Support 21.03.27 12 1680
206 서버 공지 서버 긴급 점검 안내 210327 (완료) [3] Technical_Support 21.03.27 7 1575
205 서버 공지 사이트 이용 수칙 개정 안내 210301 [6] admin 21.03.01 21 2778
204 서버 공지 쪽지 일괄 삭제 예정 안내 210115 (완료) [7] Technical_Support 21.01.15 8 3267
203 운영 공지 사이트 이용 수칙 개정 안내 201218 [2] admin 20.12.18 9 11083
202 서버 공지 DDoS 공격으로 인한 사이트 불안정 안내 201202 [15] admin 20.12.02 35 3272
201 운영 공지 사이트 이용 안내 210918 [2] file admin 20.11.27 7 47264
200 서버 공지 서버 네트워크 증설 점검 예정 201201 [6] Technical_Support 20.11.21 8 860
199 운영 공지 사이트 이용 수칙 개정 안내 201118 [7] admin 20.11.18 6 2552
198 서버 공지 백업 위한 서버 일시 중단 안내 201113 (완료) [2] admin 20.11.13 8 882
197 서버 공지 사이트 일시 접속 불가 발생 201112 [11] admin 20.11.12 24 816
196 서버 공지 사이트 일시 접속 불가 발생 201106 [4] admin 20.11.06 12 715
195 운영 공지 사이트 관리자 추가 모집 안내 (종료) 201008 수정 [19] admin 20.09.05 24 4495
194 운영 공지 쪽지 및 보안 관련 기능 개선 예정 안내 (예정) 200905 [8] Technical_Support 20.09.04 34 1583
193 운영 공지 운영자 쪽지 열람에 대한 사과문 [56] admin 20.09.03 24 3659
운영 공지 운영의 투명성에 대해 [31] file admin 20.09.03 12 3916
검색

스킨 기본정보

colorize02 board
2017-03-02
colorize02 게시판

사용자 정의

1. 게시판 기본 설정

게시판 타이틀 하단에 출력 됩니다.

일반 게시판, 리스트 게시판, 갤러리 게시판에만 해당

2. 글 목록

기본 게시판, 일반 게시판, 썸네일 게시판만 해당

썸네일 게시판만 해당

썸네일 게시판만 해당

썸네일 게시판만 해당

썸네일 게시판만 해당

3. 갤러리 설정

4. 글 읽기 화면

기본 10명 (11명 일 경우, XXXXX 외 1명으로 표시)

5. 댓글 설정

일정 수 이상의 추천을 받은 댓글에 표시를 합니다.

6. 글 쓰기 화면 설정

글 쓰기 폼에 미리 입력해 놓을 문구를 설정합니다.

서버에 요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