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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815S

차량 현대차, 중국산 쏘나타 택시 출시, 현대차 역사상 최초의 역수입 차량

  • Q815S
  • 조회 수 692
  • 2024.04.03. 09:59

(사진1)쏘나타 택시.jpg

(사진3)쏘나타 택시.jpg

(사진4)쏘나타 택시 내장.jpg

현대자동차가 국내 내연기관 중형 세단 중 유일한 택시 전용 모델인 '쏘나타 택시'를 출시했습니다.

 

현대차는 2019년 DN8 쏘나타 출시 당시에 택시 모델은 출시하지 않겠다고 하며 구형 모델인 쏘나타 뉴라이즈 (LF PE) 택시 모델을 작년까지 생산해오다, 모델 노후화로 인해 단종시켰습니다.

 

​쏘나타 택시는 기존 쏘나타 뉴라이즈 택시의 모델 노후화로 인한 단종 이후, 이를 대체하기 위해 북경현대기차유한공사가 중국에서 제작해 한국으로 역수입되는 차량으로, 현대차 역사상 최초의 역수입 차량입니다. 계약-출고 과정, A/S 등 구매 제반 사항은 내수 생산 차량과 동일합니다.

 

쏘나타 택시의 판매 가격은 ▲법인 및 개인(일반과세자) 택시 기준 2,480만 원 ▲개인택시(간이과세자, 면세) 기준 2,254만 원부터 시작하며, 플랫폼 운송 사업자 및 영업용 택시 사업자에 한해 판매합니다.(사진7)스마트 택시 표시등.jpg

또, 새로운 디자인의 ‘스마트 택시 표시등’을 함께 선보였습니다.

 

스마트 택시 표시등은 기존의 택시 표시등과 빈차등을 통합시킨 제품으로 루프 중앙에 장착되는 기존 택시 표시등과 달리 조수석 B필러 위쪽의 루프 몰딩에 장착돼 세련된 느낌을 주며, 타공으로 인해 발생하는 차량의 잔존가치 훼손도 최소화했습니다.

 

스마트 택시 표시등은 기존 업체와의 상생을 위해 현대차가 디자인을 무상으로 제공하고 기존 택시 표시등 업체가 개발과 제조, 판매를 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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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4
오레오가좋아
best 1등 오레오가좋아
2024.04.03. 10:04

결국 DN8도 택시로 나오는군요. 그랜저 아이오닉5 다 나오는데 DN8 막은게 무슨 의미였나 싶지만요ㅋㅋ

그동안 노조에서 역수입 그렇게 막았으면서 이건 어떻게 된건지도 궁금하네요

이럴거면 i30N도 좀 해주지

[오레오가좋아]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Q815S
글쓴이
best Q815S 오레오가좋아 님께
2024.04.03. 10:07

노조는 당연히 반대했습니다만 사측에선 국내 쏘나타 택시가 단종된 상황이라서 단협 위반이 아니며 고용 불안정을 야기하지도 않는다는 입장이였으며 결국 사측이 이긴 듯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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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mer
Aimer 오레오가좋아 님께
2024.04.03. 10:42

i30n과는 다른게... 해치백은 국내에서 수요가 거의 없죠.

대부분의 국내 소비자들은 그돈씨 소형 suv라고 하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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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YU
3등 SIYU
2024.04.03. 10:15

쏘나타 택시는 뉴라이즈 단종 당시 대기 물량만 2만대였을 정도로 수요 자체는 확보된 상태였고

저가형 택시의 경쟁상대 자체가 없어서 수요는 꾸준하니 현대차 입장에서도 노조 반대를 무릅쓰고 들여올 메리트가 충분히 있다고 생각했을 겁니다 (그렇다고 수입을 애초에 계획한 건 아닙니다 그랬으면 뉴라이즈 단종하고 1년을 비워놓을 필요도 없었죠)

i30N이나 i20N은 일단 노조 반대를 무릅쓰고 들여오기엔 이미 내수에도 아반떼N과 아이오닉5N 같은 안팔리는 고성능 라인업을 국내 생산해서 팔고 있는 상태에서 더 안 팔릴 고성능+소형+해치백+수동을 수입까지 해야 할 매리트가 없었죠 우리야 아쉽지만 회사에서도 인증을 새로 하고 또 수입하는 비용을 감안할 만큼 차가 팔려야 할텐데 쟤네들은 한달에 100대도 팔리면 대박이라 할 애들이라...

(그리고 i30N은 지금 유럽 호주에서도 25년형에 단종되어 없어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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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호나이
대호나이
2024.04.03. 10:21

딴 건 모르겠고 저 더듬이 커엽네요 ㅋㅋ

[대호나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릅갈통
릅갈통
2024.04.03. 10:24

오 택시 표시등 이쁜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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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퀴
범퀴
2024.04.03. 10:37

오.

역시 아이오닉 ev6 코나 만으로는 부족한가보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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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815S
글쓴이
Q815S 범퀴 님께
2024.04.03. 10:42

현대는 단종시키고 싶었는데 택시단체에서 쏘나타 생산 중단 철회를 요구하는 공문을 보낼 정도였다니 그 영향력이 큰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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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인트봇
포인트봇 Q815S 님께
2024.04.03. 10:42
회원님 1포인트 채굴 성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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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능충
성능충
2024.04.03. 11:00

DN8 메기는 택시로 안나왔는데 DN8 FL가 택시로 나와버리는군요..

[성능충]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LG산흑우
LG산흑우
2024.04.03. 11:32

엥 근데 디자인은 메기타로 갈줄 알았는데 그냥 로보캅으로 나와버리네요

[LG산흑우]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NIMOSHI
NIMOSHI
2024.04.03. 13:03

Dn8은 국내 생산하고 있는데, 중국산을 수입하는 이유가 따로 있나요?

[NIMOSHI]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Q815S
글쓴이
Q815S NIMOSHI 님께
2024.04.03. 13:48

1. 쌉니다.

중국 공장에서 생산하기에 저렴하게 생산할 수 있습니다.

특히 택시의 경우에는 가격에 민감하기에 이 부분이 중요합니다.

 

2. 아산공장은 바쁩니다.

아산공장은 현재 인기 차종인 쏘나타, 그랜저, 아이오닉 6를 생산 중이며 이미 이 세 차종으로도 많이 돌아가고 있는데 거기에 아이오닉 9도 추가로 생산이 예정되어 있어 이미 공장이 바쁩니다.

 

3. 베이징 공장이 여유롭습니다.

현재 현대차는 중국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최근 생산거점을 2개만 남기고 매각하는 등 사드 배치 때의 한한령 이후로 어려움을 겪고 있어 중국 공장들은 여유롭다 못해 매각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4. 내수용(글로벌) 쏘나타와 중국형 쏘나타는 다릅니다.

내수용 쏘나타와 중국형 쏘나타는 다릅니다.

내수용보다 중국형 차량이 휠베이스가 35mm 차이가 나서 2열의 레그룸이 더 쾌적합니다.

이를 아산공장에서 생산하려면 그 설비 값만 해도 엄청나서 저렴한 가격에 생산이 어렵습니다.

[Q815S]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NIMOSHI
NIMOSHI Q815S 님께
2024.04.03. 15:47

4번의 휠베이스 뭔가요 ㄷㄷ 이것도 내수차별인가

이유를 듣고 나니 중국제 소나타를 역수입하지 않을 이유가 하등 없군요

[NIMOSHI]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Q815S
글쓴이
Q815S NIMOSHI 님께
2024.04.03. 16:39

내수차별은 맞지만 나쁜 건 아닙니다.

원래 각 나라마다 좋아하는 포인트에 맞춰서 차량 사양을 일부 달리해 수출합니다.

 

예를 들어 현대 i40는 원판인 유럽형에서는 라디에이터 그릴의 가로 줄이 1줄이라 아반떼를 닮은 느낌이지만, 내수용에서는 2줄로 출시해 고급 차량의 느낌이 납니다.

 

또한 쉐보레 트랙스 크로스오버는 원판인 북미형에서는 리어램프가 전구형이지만, 한국판에서는 이런 것에 민감한 소비자의 취향을 고려해 LED 리어램프를 적용했습니다.

 

이와 같이 중국 소비자는 더 큰차를 좋아하기에 DN8c는 더 크게 제작해 출시한 것입니다.

[Q815S]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바고부
2024.04.07. 13:15

출고 후에 확정뉴스봤으면 평생 현기 안티됐을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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