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 게임은 아이폰이다. 는 성능이 아니라 최적화때문 아닌가요?
- 시아
- 조회 수 1806
- 2020.01.26. 21:16
한차례 지나갔지만 문득 생각이나서요.
지금 ios 안드로이드 스펙이 게임돌리는데 버거운 스펙도 아니고
과거 ap스펙이 비슷했을때도 아이폰이 게임이 훠어어얼씬 부드러웠죠. 그놈의 최적화때문에
지금도 몇몇 게임들은 실제로 ios가 더 부드럽구요.
위의 경험으로 봤을 땐 결국 성능이 아니라 최적화로 인한 부드러움같아요.
음...
긱벤치3말고 다른 로우레벨 벤치들에서는 제 기억으로는 멀티도 A칩이 앞섰던 걸로 기억하고
긱벤치도 긱벤치4 들어오면서 측정방식이 현대화되고 나서는 A칩 멀티가 더 높게 된걸로 알고있습니다.
그리고 사실 긱벤치3 점수로 생각해봐도 싱글성능 몇세대 차이나고 코어수는 2코어와 8코어인데 멀티는 조금 차이납니다.
싱글 애플이 높으니 애플 1점 멀티 엑시노스가 높으니 엑시노스 1점 따라서 동점 이렇게 보기엔 전체적으로 A칩이 많이 앞섭니다.
예를 들어 엑시노스 7420과 A9를 멀티코어와 코어수의 측면에서 비교해 봤을때
단순계산으로 보면 암달의법칙에 의해 긱벤치 스레드의 병렬화도가 80% 가량인데
이로서 계산하면 엑시노스 7420 빅코어 4개 다써도 A9 2코어에 밀립니다.
실제로는 4코어를 항상 쓸수 있는 것도 아니고 더구나 4코어에서 80%나 되는 병렬화도는 실제보다 일반적으로 높습니다.
벤치에서 코어수가 많아질 때마다 병렬화도를 낮출 가능성도 있구여.
이런저런 계산을 해보면, 엑시노스 7420에 유리하게 계산해 봐도, 6코어 이상부터 그것도 병렬화도가 아주 높고 모든 코어에 고르게 부하가 걸리는 상황에서만이 멀티코어 성능이 더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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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적으로 '애플은 싱글 엑시노스는 멀티 따라서 동점이고 동급'
이렇게 보기에는 차이가 너무 났습니다.
게다가 위에도 적었다시피 저것은 긱벤치3까지의 내용이고
다른 로우레벨 벤치마크와 긱벤치3 이후의 긱벤치, 즉 긱벤치4와 긱벤치5에서는
저런 계산을 할필요 없이 멀티코어 점수에 찍히는 숫자 자체부터 A9가 높게 되었습니다.
또한 CPU도 CPU인데 GPU도 몇세대가 차이났거든요 ..
A9와 엑시노스 7420은 ... A9의 완승입니다.
예전에 스펙 비슷햇을때가 언제인지 모르겠어요
항상 안드로이드폰이 듀얼쿼드옥타쿼드로 광고할때 A칩은 A5되서야 듀얼코어를 내놧죠
깡 Ap성능에 ios 기기파편화가 적어서 유리한것같습니다
멀티코어 갈구는게임보다 싱글코어 성능이 중요하지...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