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기기 코리아

로그인 해주세요.

미니기기 / 음향 *스마트폰과 PC, 음향제품 등 IT에 관해 교류하는 게시판입니다.

Havokrush

리뷰 [많이 길어요] XPS 15 9570 UHD 디스플레이 교체 후기

  • Havokrush
  • 조회 수 1088
  • 2021.01.27. 11:56

재작년 이맘때 저는 전역 선물로 XPS 15 9570을 받았습니다. 정확히는 부모님과 체중 감량을 약속으로 받아낸 것에 가깝지만 말이죠.

 

그때 저는 UHD 디스플레이가 탑재된 제품을 사고 싶었지만, 부모님께서 노트북에 262만원(...)을 태우는 건 아니지 않냐고 하셔서 받는 입장에서는 아쉬운 데로 FHD 디스플레이가 탑재된 제품을 구매했습니다.

 

그런데 원래 물건을 살 때는 가장 마음에 드는 물건이어야 뒷끝이 없다고 하죠. 제품 자체는 정말 만족하면서 사용했는데, UHD 디스플레이가 계속 눈 앞에 아른거립니다.

 

그래서 작년 이맘때 UHD 디스플레이는 얼마인지 델 코리아에 견적 문의를 요청했었습니다.

 

화면 캡처 2021-01-27 104305.png

146만원이라는 점심 나가서 먹을 거 같은 가격이 나옵니다(...)

 

그래서 차라리 그 돈을 보태서 신상품을 사는 게 훨씬 낫겠다 싶어서 깔끔하게 포기하고 FHD 디스플레이가 기본으로 탑재된 제품과 UHD 디스플레이가 호환이 되는 지 또 다시 1년 동안 관련 사례를 열심히 찾아다녔습니다.

 

그리고 3주 전에 사용자 카페에서 FHD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제품에 알리익스프레스에서 UHD 디스플레이를 구해서 교체했다는 후기가 올라왔습니다. 마침 지갑 사정도 나쁘지 않아 글 작성자가 이용했다는 스토어만 추천 받고 바로 달렸습니다.

 

그런데...

 

20210113_100442.jpg

...?

 

20210113_100455.jpg

??????

 

20210113_105458.jpg

(...)

 

주문했었던 9570 부품이 아니라 엉뚱한 9560 부품이 온 겁니다.

 

기껏 열흘 가까이 기다렸는데 엉뚱한 물건이 온 것도 열 받아 죽겠는데, 상태도 말이 아니었습니다.

 

20210113_123351.jpg

20210113_123412.jpg

(;;;)

 

여기서 꼭지가 확 돌아버려서 처음으로 판매자에게 디스풋 걸었습니다.

 

그래도 판매자가 최소한의 개념은 있는 지 미안하다면서 교환, 환불 중에 원하는 걸 해 주겠다고 해서 물건 돌려주고 제품에 대한 가격 전액과 배송료 일부를 돌려 받는 걸로 했습니다. 지금은 EMS 통해서 돌려 보냈는데, 2월 안으로는 가겠지요.

 

그렇게 한 번 빨간맛(...)을 보고도 미련이 남아서 이번에는 다른 곳에 주문을 넣었습니다.

 

첫 번째 주문 건처럼 뒷통수 맞지 않으려고 이번에는 아예 사전에 SKU부터 물어봤습니다. 혹시나 첫 번째 주문 건에서 엉뚱한 물건이 온 게 SKU를 착각해서 그랬던 건가 싶어서 말이죠.

 

화면 캡처 2021-01-27 112320.png

화면 캡처 2021-01-27 112336.png

 

물어 봤더니 요청도 안 한 검수하는 모습까지 다 보여주더라고요. 의외였습니다.

 

그렇게 주문하고 일주일하고 하루 더 기다렸던 거 같습니다. 아침에 도착해서 바로 뜯어봤습니다. 또 엉뚱한 물건 오는 거 아닌가 싶어서 염통이 아주 그냥 쫄깃해지는 느낌이었습니다.

 

20210127_092859.jpg

20210127_093143.jpg

20210127_093232.jpg

정말 다행스럽게도 이번에는 맞는 물건이 왔는데, 상태까지 정말 좋더라고요. 물건 보자마자 긴장이 탁 풀리는 느낌이었습니다 ㅋㅋ

 

또 다시 디스풋 걸고 환불까지 세월아 네월아 할 거 생각하면 언제 기다리나 싶어서...

 

일단 외관 상으로는 큰 흠은 없어 보여서 다시 마음을 가라앉히고 조립에 들어갔습니다.

 

20210127_094515.jpg

20210127_094521.jpg

20210127_095206.jpg

저번에 한 번 뜯었는데도 물건 부숴 먹으면 안 된다는 생각에 긴장한 나머지 덜덜 떨면서 했습니다.

 

안 그래도 책상도 좁아서 조금만 잘못 움직여도 부숴 먹을까 무서워서 요즘 광고에 많이 나오는 데스커가 그렇게 마려울 수가 없었네요.

 

20210127_100403.jpg

다행히 잘 켜졌습니다. 정말 이렇게 보니 켜질 때까지 계속 긴장했던 거 같네요.

 

20210127_100516.jpg

터치도 잘 됩니다. 애초체 2-in-1도 아니라서 쓸모 없는 기능이지만...

 

20210127_103033.jpg

해상도가 고정되어 있길래 그래픽 드라이버를 다시 설치해줬습니다. 마찬가지로 정상적으로 작동하네요.

 

20210127_103308.jpg

마지막으로 웹캠도 켜 봤습니다. 마찬가지로 잘 됩니다.

 

그 외에 불량화소나 균일도도 봤는데, 일단 사용하는 환경 내에서는 문제가 될 만한 부분을 발견하지 못 했습니다.

 

우여곡절이 너무 많아서 글이 쓸데 없이 길어졌네요. 일단 이번에 느낀 걸 대충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UHD 디스플레이 옵션이 있으면 예산을 더 써서라도 무조건 UHD 디스플레이가 탑재된 제품을 살 것.

 

2. 델의 죽여주는 서비스와 죽여버리고 싶은 서비스의 차이는 프리미엄 서포트가 있느냐, 없느냐로 나뉜다.

 

3. 알리익스프레스에서 부품 같은 걸 살 때는 구매하기 전에 사고자 하는 부품과 일치하는 지 사전에 구매자에게 물어 볼 것. SKU로 물어보면 더욱 정확한 답을 얻어 낼 수 있음.

 

지금이야 졸업까지는 남는 게 시간이라 상관 없었다지만, 이게 2월, 3월에도 이 짓을 계속 해야 했다고 생각해보면 정말 끔-찍했겠네요.

 

선생님들은 그냥 처음부터 UHD 디스플레이 들어간 거 구매하십쇼. 진짜로.

Havokrush
In-Ear Headphone
· Samsung Galaxy Buds Pro
· Sony IER-M7

Keyboard
· Leopold FC750R PD

Laptop
· Dell XPS 15 9570

Mouse
· Logitech MX Master 2S

Smart Watch
· Samsung Galaxy Watch Active 2 44mm

Smartphone
· Samsung Galaxy S21 Ultra 5G
댓글
47
Alternative
1등 Alternative
2021.01.27. 11:58

수고하셨습니다... 저는 FHD LCD에도 만족하는 몸이라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앞으로도 잘 사용하시고 별 문제 없으시길...

[Alternative]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Havokrush
글쓴이
Havokrush Alternative 님께
2021.01.27. 12:01

저도 사용하는 용도만 보면 FHD만 해도 차고 넘치는데, 저 강화유리 마감이 너무 예뻐 보여서 ㅋㅋ...

 

미친 거죠 ㅋㅋ

[Havokrush]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기변증
2등 기변증
2021.01.27. 11:59

교체 능력자추

[기변증]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Havokrush
글쓴이
Havokrush 기변증 님께
2021.01.27. 12:02

매뉴얼도 다 있고 어셈블리만 교체하면 되는 거라 교체 자체는 그렇게 어렵지 않았습니다.

[Havokrush]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Havokrush
글쓴이
Havokrush 일.칠칠이사오삼팔오 님께
2021.01.27. 12:03
[Havokrush]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Hellangel
Hellangel
2021.01.27. 12:06

액정이 깨져서 바꾸신게 아니라 UHD 어셈블리로 교체하신거군요...

 

해외구매 빨간맛은 인생 수업료입니다..ㅠㅠ

 

저도 예전에 직구물건 완전 잘못와서 배대지통해 환불하니라 고생한번 해본 이후로는 최대한 배대지선에서 거를 수 있는 방법으로만 구매하게 되더군요..

[Hellangel]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Havokrush
글쓴이
Havokrush Hellangel 님께
2021.01.27. 12:08

애초에 델 부품은 어셈블리로 많이 팔더라고요. 디지타이저 부분만 따로 떼서 파는 건 별로 못 봤습니다 ㅋㅋ

 

진짜 첫 번째 물건은 받자마자 속에서 울화가 치밀 정도더라고요 ㅋㅋ 거기다 대놓고 판매자까지 뻔뻔하게 나왔으면...

[Havokrush]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Havokrush
글쓴이
Havokrush 갤러리별 님께
2021.01.27. 12:09

그냥 어셈블리만 교체하면 되는 거라 선생님께서는 더 쉽게 하실 수 있을 겁니다 ㄹㅇ

[Havokrush]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참이슬빨간거
best 참이슬빨간거
2021.01.27. 12:11

하시다 빡쳐서 신형 지르셨어야 해피엔딩인데 약간 ㄲㅂ입니다

[참이슬빨간거]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Havokrush
글쓴이
Havokrush 참이슬빨간거 님께
2021.01.27. 12:13

너무하십니다 ㅠㅠㅠㅠㅠㅠ

[Havokrush]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어리아리
어리아리
2021.01.27. 12:16

9700 fhd 쓰는데 uhd로 변경할지 생각중입니다.

팔고 사려고 했더니 감가가 너무 심해서 교체할때 한 150 생각해야겠네요. 

[어리아리]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Havokrush
글쓴이
Havokrush 어리아리 님께
2021.01.27. 12:17

9700이면 더 비쌀 수도 있습니다 ㄹㅇ

[Havokrush]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먼지
먼지
2021.01.27. 12:20

5252 4K 맛을 봤으면 32GB/1TB까지 오라구?

 

기다리고 있겠읍니다

[먼지]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Havokrush
글쓴이
Havokrush 먼지 님께
2021.01.27. 13:11

여기에 들어간 돈만 벌써 4K 제품 사고도 남습니다 ㄷㄷ

[Havokrush]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우주안녕
우주안녕
2021.01.27. 12:31

재밌게 잘봤습니다. 

[우주안녕]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Havokrush
글쓴이
Havokrush 우주안녕 님께
2021.01.27. 13:11

감사합니다 ㅎㅎ

[Havokrush]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써키브레이커
써키브레이커
2021.01.27. 13:26

막줄이 핵심이군요.

그럴듯한 생각으로 뭔가를 하면 결국 또이또이해지는 결과를 보면 기업들의 가격정책이 오밀조밀한 거 같아요.

[써키브레이커]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Havokrush
글쓴이
Havokrush 써키브레이커 님께
2021.01.27. 13:28

진짜 이왕이면 병이 걸리도록 용의주도하게 짜놨죠 ㅋㅋ

 

50만원만 올리면 별 고생 안 하고 UHD로 올릴 수 있는데, 추후에 업그레이드 하려면 3배 가까이 깨지는...

[Havokrush]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갤플당]Cyan
best [갤플당]Cyan
2021.01.27. 14:01

가렸지만 차마 숨겨지지 않는 존잘의 기운 및 금손추

[[갤플당]Cyan]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Havokrush
글쓴이
Havokrush [갤플당]Cyan 님께
2021.01.27. 14:01

아침부터 떡이 된 머리로 부랴부랴 교체 했을 뿐입니다 ㄷㄷ

 

선생님도 쉽게 할 수 있는 부품 교체 ㄷㄷ

[Havokrush]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다물
다물
2021.01.27. 14:45

LCD가 아니라 상판 전체를 바꾸는 건가요?

그렇다면 난이도가 조금 내려가긴 하지만, 직접 교체 가능한 신의 손이군요.

저는 정상적으로 연결하고 조립해도 작동안해서 AS 편리한 브랜드만 사용해요 ㅜㅜ

 

[다물]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Havokrush
글쓴이
Havokrush 다물 님께
2021.01.27. 14:49

네. 어셈블리 통째로 바꾸는 겁니다 ㅋㅋ 애초에 LCD 단품으로 잘 팔지도 않아요 ㅋㅋ

 

저도 솔직히 말해서 물건이 멀쩡한 게 왔으니 망정이지, 그냥 처음부터 4K 살 걸 하는 마음이 굴뚝같습니다 ㅋㅋ

[Havokrush]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KOO/KOO/KOO/KOO
KOO/KOO/KOO/KOO
2021.01.27. 16:26

아 나도 살빼서 아빠한테 노트북 사달라고 해야지

[KOO/KOO/KOO/KOO]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Havokrush
글쓴이
Havokrush KOO/KOO/KOO/KOO 님께
2021.01.27. 16:32

응애 나 애기 아조씨 ㄷㄷㄷㄷㄷㄷ

[Havokrush]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FLEX
FLEX
2021.01.27. 17:17

전 돈없는 그지라 탭S7에 만족하렵니다ㅠ

정성추!

[FLEX]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Havokrush
글쓴이
Havokrush FLEX 님께
2021.01.27. 17:26

원래 견적 비용에 비하면 정말 저렴하게 먹혔습니다 ㅋㅋ

 

30만원? 정도 들었습니다 ㅋㅋ

[Havokrush]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FLEX
FLEX Havokrush 님께
2021.01.27. 17:28

와 확실히 싸긴 싸군요

하..본체사는게 문제지ㅠ

[FLEX]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Havokrush
글쓴이
Havokrush FLEX 님께
2021.01.27. 17:29

델 코리아의 어멈 가출(...)한 듯한 가격이 문제죠 ㄹㅇ...

[Havokrush]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FLEX
FLEX Havokrush 님께
2021.01.27. 17:30
[FLEX]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Havokrush
글쓴이
Havokrush FLEX 님께
2021.01.27. 17:34

정말 피눈물 납니다 ㄹㅇ

[Havokrush]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걸리면하이킥
걸리면하이킥
2021.01.27. 17:46

이런 업그레이드도 나름 재미있죠. 

컴퓨터나 자동차나 내 손으로 직접 뚝딱뚝딱하는 재미가 쏠쏠

 

[걸리면하이킥]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Havokrush
글쓴이
Havokrush 걸리면하이킥 님께
2021.01.27. 21:21

ㅇㄱㄹㅇ ㅂㅂㅂㄱ

[Havokrush]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Aimer
Aimer
2021.01.27. 19:28

선생님 덕분에 델뽕이 하루가 다르게 꺼져감을 느낍니다.

[Aimer]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Havokrush
글쓴이
Havokrush Aimer 님께
2021.01.27. 21:21

커져간다는 걸 오타내셨네요. 다 압니다.

[Havokrush]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선라이즈
선라이즈
2021.01.27. 21:08

웃음.JPG

비닐을 뚫고 나오는 그의 웃음

[선라이즈]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Havokrush
글쓴이
Havokrush 선라이즈 님께
2021.01.27. 21:20

왜곡 무엇 ㄷㄷ

[Havokrush]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영어공학과
영어공학과
2021.01.28. 02:03

가끔 UHD패널 노트북보고 "32인치 같은것도 아닌데 노트북에 4K가 무슨소용이냐, 24인치도 구분안된다" 라고 하는소리가 꽤 많은데

저도 한번 4K노트북보니까 다르긴 다르더라구요ㅋ 그래도 델xps를 패널 분해업그레이드하시다니 용자시네여ㅋㅋ

[영어공학과]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Havokrush
글쓴이
Havokrush 영어공학과 님께
2021.01.28. 07:50

그냥 어셈블리만 교체한 겁니다 ㅋㅋ

[Havokrush]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한잔
한잔
2021.01.28. 03:56

웹캠사진에 스마트폰 기종이 뭔지 알수있을까요?

[한잔]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Havokrush
글쓴이
Havokrush 한잔 님께
2021.01.28. 07:49

S10+ 입니다.

[Havokrush]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Havokrush
글쓴이
Havokrush Serenity 님께
2021.01.28. 11:06

어차피 배율 있어서 사용하는데는 크게 지장 없는 거 같습니다 ㅋㅋ

 

다음부터는 저도 그냥 한큐에 UHD 디스플레이 있는 걸로 사려고요 ㄹㅇ ㅋㅋ

[Havokrush]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wonder3
wonder3
2021.02.06. 09:59

델은 솔직히 프리미엄서포트 3년짜리 가격 포함한 걸로 노트북 가격 생각해야 편해요. 안그럼 진짜 낭패보는 경우 허다해요 ㅠㅠ

[wonder3]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Havokrush
글쓴이
Havokrush wonder3 님께
2021.02.06. 11:17

제 돈이었으면 4년 박고 시작했죠 ㅋㅋ

[Havokrush]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wonder3
wonder3 Havokrush 님께
2021.02.06. 12:07

아 근데 보통 3년 박는 이유가 해당 부품들을 제조사가 직접 재고로 두는 기간이 제조 후 3년 정도라서 그랬던거죠~ 단종으로 인해 후속모델로 교체도 가능하다면 4~5년 정도 프리미엄서포트 가입 해두는게 이득이겠죠 ㅎㅎ

[wonder3]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취소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공지 코드리스 관련 글은 음향 분류로 작성해주십시오. [12] admin 19.10.29 5 7855
공지 미니 사이트 이용 수칙 210301 수정 file admin 18.08.04 10 31623
핫글 미니 그동안 올렸던 찌라시(가짜뉴스) 리스트...그리고 반성회... [62] 흡혈귀왕 00:04 38 678
핫글 리뷰 갤럭시a42의 스냅750g 상당히 좋네요 [14] file 감자해커 21.03.07 19 889
106310 미니 아 나도 수령하고 싶다고!!!!!!!!!!!!!!!!!!!!!!!!!!!! [11] Paaaaaac-Man 21.01.27 9 571
106309 미니 케이스 샀슈 [6] file seohyun212 21.01.27 3 308
106308 미니 워치os7.3 [2] file 소나기 21.01.27 2 330
106307 미니 512자급제 늦게 수령하는 분들 사은품&쿠팡 정식발매 링크 [4] 류아린 21.01.27 0 511
106306 미니 s21u 10배줌 디지털줌 비교짤 [4] file 감자해커 21.01.27 1 520
106305 미니 생폰으로 존버중입니다 [21] file 회색 21.01.27 1 689
106304 미니 '전화되는 태블릿'을 사야한다면 [18] 소소 21.01.27 4 850
106303 미니 갤럭시 탭 S7+ 업데이트(Wi-Fi) [1] 기변증 21.01.27 5 516
106302 미니 21울트라 씬케이스왔습니다 [12] file 애상 21.01.27 6 577
106301 미니 빅스비 호출이 최근 개선된 거 같네요? [1] Paaaaaac-Man 21.01.27 0 346
106300 미니 ios는 소프트웨어 업뎃이 데이터로 안되나보네요...? [3] 이시우배찌 21.01.27 0 521
106299 미니 어제 갤탭 카톡 설치하다가 폰 카톡자료 날렸다고 글 썼었는데요 [4] 솔베르 21.01.27 0 599
106298 미니 오옷 10.0 [12] file LG산흑우 21.01.27 3 719
리뷰 [많이 길어요] XPS 15 9570 UHD 디스플레이 교체 후기 [47] file Havokrush 21.01.27 29 1088
106296 음향 ifixit에서 버즈 프로 분해 영상 예고했네요 [4] file Memeko 21.01.27 1 560
106295 미니 엑박 게임패스(스트리밍) 후기 [7] GalaxyS20Ultra 21.01.27 0 421
106294 미니 삼성인터넷 로그인방식 안바꿔줄 모양이네요..... [16] 여가어딥미코 21.01.27 1 724
106293 미니 폰 중고거래조심해야겠어요 [2] S22울트라존버 21.01.27 2 653
106292 미니 갤21울트라 홈 화면 + 네비 조합 [7] Hoshizora 21.01.27 0 537
106291 미니 버블좀 써보나했더니만 [2] file 아무노래 21.01.27 0 366

스킨 기본정보

colorize02 board
2017-03-02
colorize02 게시판

사용자 정의

1. 게시판 기본 설정

게시판 타이틀 하단에 출력 됩니다.

일반 게시판, 리스트 게시판, 갤러리 게시판에만 해당

2. 글 목록

기본 게시판, 일반 게시판, 썸네일 게시판만 해당

썸네일 게시판만 해당

썸네일 게시판만 해당

썸네일 게시판만 해당

썸네일 게시판만 해당

3. 갤러리 설정

4. 글 읽기 화면

기본 10명 (11명 일 경우, XXXXX 외 1명으로 표시)

5. 댓글 설정

일정 수 이상의 추천을 받은 댓글에 표시를 합니다.

6. 글 쓰기 화면 설정

글 쓰기 폼에 미리 입력해 놓을 문구를 설정합니다.

서버에 요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