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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볼보 S60 급발진 '주장' 사고가 공중파를 탔군요

https://www.youtube.com/watch?v=LtqyFZKhKpM

 

 

뭐 저는 심증은 갑니다만 일단 중립적으로 사실만 보자면,

 

1. 브레이크 등이 전혀 안 들어온다.

2. 해당 차량은 기계식 기어를 사용하므로, 사람이 개입하지 않으면 기어를 바꿀 수 없다.

3. P/N으로 정차 상태였다면 가속 페달을 아무리 밟아도 RPM만 올라가고 안 나간다.

4. 기계식 기어이므로 질주하는 상황에서도 N단으로 뺄 수 있을 것이다.

[사실 4번은 저도 머리로는 알지만 저런 상황에서 저도 당황해서 생각 못 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운전자분이 크게 다치고 재산상의 손실을 입은 건 정말 안타까운데,

정황만 보면 주장대로 '무슨 자율주행 AI가 조종해서 혹은 반자율 오류로 사고났다'라고 보기엔 앞뒤가 너무 안 맞습니다.

 

 

------------------------------------

참고로 해당 차량에서 보조 시스템이 작동하는 조건은 다음과 같으며,

사용자가 추가 조작을 해야 켜집니다. 정지상태에서 켜지는 기능이 아닙니다.

 

i14549963385.jpg

댓글
25
F9F
1등 F9F
2021.07.06. 00:58

작년에 봤던건데 소송까지냈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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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산흑우
best 2등 LG산흑우
2021.07.06. 00:59

V60은 아니니 다행이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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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인트봇
포인트봇 LG산흑우 님께
2021.07.06. 00: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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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공학과
3등 영어공학과
2021.07.06. 02:50

급발진이 아니라면 주차하고 전화중에 어떻게 기어가 바뀐건지 그것도 의문이네요. 기어스틱을 건드려야만 할건데... 

처음 차 움직이기 시작할때 rpm올라가는소리도 D가아니라 P나N에 놓고 악셀밟을때랑 비슷하구

 

 근데 글쓴이님 중립적사실만 보신다고 하셨는데 영상에서는 피해자분이 "자율주행AI가 조종해서 사고났다"고 하는말은 전혀 안나오고

피해자분은 "반자율주행기능 오작동"이라고만 하고있구요. 

 

반자율주행에서 오작동으로 기어가바뀌거나 혼자출발하는 오류는 실제로 있고 볼보도 xc60인가 xc70인가 시연중에 반자율주행 오작동으로 차가 사람들 덮친경력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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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이
땅콩항공호갱 영어공학과 님께
2021.07.06. 02:55

애초에 저 볼보차엔 반자율이래 봐야 스마트 크루즈 + 차선 보조 정도입니다. 근데 저 차 오너들 말에 따르면 정차시에서 스마트 크룾,를 키면 30km/h로 세팅된다고 하므로 저 결루엔 그것도 해당이 없습니다. 

오작동이 아니라 그냥 작동하는 상황이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저 차는 기계식 기어라 차량이 알아서 바꿨을 리는 없고 중간에 움직이면서 뭐 어떻게 기어를 움직이셨거나(이건 가능성 낮아 보임), 아니면 몇몇 오너들 추측 대로 D단 오토홀드 상태에서 차를 두고 볼일보고 왔디가(저 차는 그 상태에서 문 열고 나가면 epb로 넘어간다나 그렇습니다...) 그 상태로 돌아와서 전화받으며 뭐 찾다가 엑셀레이터를 밟으면서 전자브레이크 풀리고 돌진한 덧으로 보입니다.

엔진 rpm 올라가는 소리는 처음에 들었을 때 비정상적인 거 아닌가 싶었는데, 유튜브에서 해당 차량 가속하는 소리를 들어 보니 그냥 액셀레이터 좀 깊게 밟나서 높은 rpm(레드존 미만) 쓰는 것과 다르지 않네요. 심지어 중간에 변속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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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이
땅콩항공호갱 영어공학과 님께
2021.07.06. 02:58

공중파 영상은 중간에 편집이 있어서 잘 안 들리는데,

페달 깊게 빏아서 그냥 rpm 좀 높게 쓰는 소리로 들립니다

https://youtu.be/Gbq7rmRckZ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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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공학과
영어공학과 땅콩항공호갱 님께
2021.07.06. 03:22

반자율주행기능중에 스마트크루즈나 차선보조만 있는게아니라 자동주차도 있네요...

저도 가끔 아빠gv80 운전하면 자동주차쓰는데 버튼하나만 기어에 손 안대도 조작없이 기어가 알아서 D,R,P바뀝니다. 

이 소프트웨어의 오작동가능성을 진짜 0%로 확정할수있나요??

그것도 반자율주행 오작동 경력이 있는 볼보인데도요...?

https://m.hani.co.kr/arti/economy/car/421486.html#cb

http://www.obs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891978

볼보의 반자율주행 시연영상 사고기록들엡니다. 이렇게 시연에서조차 소프트웨어 결함이 일어나는데

이런 전적이 있는 회사의 기어가 자동으로 바뀔슈있는 소프트웨어에서 소프트웨어결함 가능성은 0%라고 확신가능한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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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이
땅콩항공호갱 영어공학과 님께
2021.07.06. 03:39

애초에 S60은 기계식 기어봉입니다. GV80은 전자식이라 비교 대상이 안 됩니다. GV80은 전자식이니까 소프트웨어가 개입해서 변속을 하죠.

S60 같은 기계식 기어봉에서 D단으로 변속하려면 사용자가 D단으로 놓지 않으면 그냥 소프트웨어고 자시고 불가능합니다.

다시 말씀들이지만 이 차는 기계식 기어봉이구요. GV80 같이 무슨 레버 돌리는 거 아닙니다. 기어봉이 기어에 물리적으로 물려 있어요. 그걸 사람이 안 움직이면 조작이 안 됩니다.

그리고 저 반자율 기능이 뭐 제가 언급드린 것보다 더 많겠지만, 저 상황은 매뉴얼 대로라면 그 어느것도 개입하거나 작동되는 상황이 아닙니다. 개입되었다 해도 브레이크를 밟았으면 해제되어야 하는데, 안 밟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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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인트봇
포인트봇 땅콩항공호갱 님께
2021.07.06. 03: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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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공학과
영어공학과 땅콩항공호갱 님께
2021.07.06. 03:50

아니 계속 확정적으로 말하시는데 자동주차는 기어에 손 안대도 기어가 자동으로 움직인다니까여...? 기어 안바꿔가면서 자동주차를 어떻게 해여. 애초에 지금 기계식스틱이라고 하는것도  클러치같이 밟아야하는 수동 스틱차가 아닌이상 다 어느정도 자동기어인데....

 

"기계식이라 자동으로 안움직임"이라는 생각에 굳어계신데 기어가 자동으로 기어가 안바뀌면 자동주차 절대 불가능한 기능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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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이
땅콩항공호갱 영어공학과 님께
2021.07.06. 03:47

그리고 레퍼런스로 주신 기사들 다 보니 반자율이 아니라 긴급제동장치 이야기네요? 그것도 10년 전 5년전이라 해당 차종이 출시된 해랑은 많이 동떨어져서 그대로 적용가능한지 모르겠습니다.

10년전이면 AEB 의무화는 커녕 개념도 생소하던 시절일 거라 달려 있는 거가 프리미엄이던 시절일 거거요. 초기 기술일 테니 미흡했을 수도 있고, 두 번째는 저런 식으로 실험하면 애초에 굉장히 위험할 뿐더러... 완전히 정지되어 있는 사물이라면 AEB고 반자율이고 오작동하는 사례가 볼보 뿐만 아니라 다른 곳에서도 꽤 있어요. 그게 잘 했다는 거는 아니지만 의외로 저렇게 정지되어 있는 사물을 인식하는 게 어렵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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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공학과
영어공학과 땅콩항공호갱 님께
2021.07.06. 03:51

그래서 소프트웨어 결함 가능성이 0%라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는건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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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이
땅콩항공호갱 영어공학과 님께
2021.07.06. 04:00

지금 조사야 진행 중입니다만, 저야 0%로 봐도 될 정도라고 생각하지만 구체적인 %로 말해 줄 수 있는 사람은 지금 아무도 없을 겁니다. 물론 제가 말한 이유들로 소프트웨어적인 이유로 저런 일이 발생했다는 가능성은 희박하다는 거고요. 말씀하신 기어 변속부분은 기계식이므로 구조적으로 소프트웨어 오류로는 지맘대로 D단으로 가는 게 불가능하니 더 이야기 해봐야 입만 아픕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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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이
땅콩항공호갱 영어공학과 님께
2021.07.06. 03:50

마지막으로 볼보는 저런 기능들 자율주행이라고도 하지 않고 반자율이라고도 하지 않습니다. 이건 뭐 테슬라 빼고 다른 회사도 마찬가지인데, ADAS라고들 하죠. 첨단 운전자 '보조'... 기능이라고요. 어디까지나 운전자를 보조하는 기능일 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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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이
땅콩항공호갱 영어공학과 님께
2021.07.06. 03:03

아 마지막으로 자율주행 AI는 다른 기사에서 저 피해자분의 변호인이 한 주장을 조금 요약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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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공학과
영어공학과 땅콩항공호갱 님께
2021.07.06. 04:10

마지막댓글이 어떤댓글인지 몰라서 여기다 저도 마지막댓글쑵니다

1."기계식기어봉이라 손 안대는이상 기어변경이 불가능하다"

->클러치밝고 스틱움직이는 수동차가 아닌이상 현대의 모든차가 "기계식기어봉"이라해도 이미 자동식기어봉인 형태임.

 

->자동주차기능이 있는 자동차이고 자동주차기능은 소프트웨어가 기어를 D,R,P마음대로 왔다갔다 하는 기술이다. 이게안되면 자동으로 안되면 자동주차는 절대 실현안되는 기술이다

 

->볼보의 이러한 반자율주행기능(운전자 보조 기능)의 오작동 사례는 이미 공식적이라 볼수있는 시연장에서도 수차례 일어났을만큼 볼보의 소프트웨어 결함가능성도 다분하다.

 

->그래서 글쓴이분이 최대한 중립적으로 글쓰셨다고 했지만 2,3,4번 주장은 아직 판단불가능하고 그래서 중립적이기 위해서는 2번주장에서 사람이 기계식 기어봉을 안건드리면 기어는 절대 바뀌지않는다라는 뜻의 주장은 중립적이지못하다

 

가 왜 게시글속의 주장이 중립적이지 못한가에 대한 제 의견입니다. 그래도 "기계식기어봉이라 반자율주행(운전자 보조 시스템)이라도 기어는 절대 자동으로 바뀔수없다"라는 생각이시라면 제가 더 주장할 내용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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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이
땅콩항공호갱 영어공학과 님께
2021.07.06. 04:57

1. 잘못 알고 계십니다. 말씀하신 건 전자식이고요. 볼보 S60은 기계식입니다. 컴퓨터가 개입해서 변속은 불가능한 구조입니다. 볼보측에서 사용자 개입 없이는 변속이 불가하다고 못 박아 놓은 사안입니다.

2. 볼보 자동 주차는 특정 상황에서 사용자가 R단을 넣어 줘야만 작동합니다. R단 일때만 작동합니다. 이건 매뉴얼에도 나와 있습니다. 조향만 차량이 해주는 기능입니다.

https://www.volvocars.com/kr/support/topics/caryang-sayong/jadongca-gineung/jadong-juca-siseutem-park-assist-pilot-eul-tonghan-ilryeol-juca

3. 다시 말하지만 개입될/된 정황이 없는 상황입니다. 개입되었다 해도 사용자가 끌 수 있고 꺼서 조정할 수 있으며, 볼보는 그런 기능을 반자율이라고 홍보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볼보를 포함 그 어떤 회사도 이런 기능의 무결함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뭐 더 적으려면 한참 더 쓸 수 있겠습니다만 안 들으실 것 같으니 줄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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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공학과
영어공학과 땅콩항공호갱 님께
2021.07.06. 07:48

님이 주신 볼보 공식 링크에서도 나와있지만

"자동주차기능"사용하면 후진한번에 되는게아니라

전진(D) 후진(R) 왔다갔다하면서 주차하잖아요...그게 자동차 ecu단이든지 다른 컴퓨팅유닛이라든지 그런데서 차량 소프트웨어가기어를 자동으로 전진(R) 후진(R)바꿔가면서 스티어링휠까지 자동조작하면서 주차하는기능이잖아요.

 

왜 계속 "기계식기어봉"이란 단어에 집착하셔서 불가능이라고 못박으시는지 이해가 안갑니다. 수동스틱차량 아닌이상 "기계식 기어봉"도 더이상 진짜 기계식기어봉이아니라 어느정도 다 오토라구요. 그래서 운전면허도 오토(자동)면허랑 수동면허 따로 있는거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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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이
땅콩항공호갱 영어공학과 님께
2021.07.06. 09:59

저 링크에 뭐라고 나와있는지, 영상에서 뭐라하는지 하나도 제대로 안 들으셨네요.

저 기능 변속은 사용자가 하는 기능이라고요. 후진일 때만 차 스스로 후진하고

전진 해야할 때는 차가 안내해서 앞으로 이동하라 하는 기능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uxJ_pe0FCyA

 

실제 사용자분 영상을 보시면 변속을 사용자가 스스로 하시는 걸 보세요. 볼보말대로 차가 스스로 변속을 못해서요. 

뭐 말씀하신 주장대로 완전히 기계적이 아니라 한들 이 차는 사용자가 개입을 안 하면 지가 알아서 변속을 못 한다고요.

 

제가 집착해서 틀렸다 한들, 차량회사의 주장에 반하는 이야기를 주장하고 싶으시면 제대로 된 근거를 가져오세요.

그렇게 말씀하시는 방식 중에도 구조에 따라 ECU가 개입해서 변속을 할 수 없는 형태의 차량들은 널렸습니다.

뭐 이렇게 말해도 믿고 싶은 것만 믿으실 거 같으니 접읍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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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공학과
영어공학과 땅콩항공호갱 님께
2021.07.06. 10:04

완전 자동주차가 아니고 기어조작은 직접이네요 죄송합니다ㅠㅠ

자동주차기능은 제네시스랑 테슬라만 타봐가지고 자동주차기능을 거기 기준으로 생각했네요.

링크주신거도 생각이 그렇게 박혀있어서+글쓰신분이 기어봉에대해 잘못알고있다고 제가 착각해서 볼보의 저 자동주차 설명의 기어조작도 처음만 기어조작하는식인줄 알았네요.

자동주차관련 PRN기어봉 조작방법은 확실히 제가 틀린걸 우겼네요. 아침일찍부터 댓글길게 만들어서 죄송합니다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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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플레
수플레
2021.07.06. 07:45

4번은 기계식 기어라도 급발진 하면 N으로 안 빠질 때가 있다고 하더라고요.(돌아가는 힘 때문인건지...) 그래서 대처할 때도 처음부터 끝까지 브레이크 세게 밟고 N으로 빼고 안 되면 수동 모드로 단수를 낮추라고...

 

급발진이 일어났다고 해도 자율주행 관련은 전혀 아닐거고 그냥 D 상태에서 페달 안 밟아도 연료공급이 최대로 되는 고전적인 방식의 급발진일 가능성이 높은데...

 

이런거 볼때마다 느끼는건데 그냥 급발진 하면 페달에서 발만 때도 멈출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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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이
땅콩항공호갱 수플레 님께
2021.07.06. 09:54

뭐 저도 듣기로는 N단으로 안 빠지는 경우도 있다고는 하는데, 직접 체험해 본 적도 없고, 체험할 생각도 없어서 확실히는 말을 못 하겠네요. 이번 사고는 블박 영상에서 기어조작하는 소리로 들리는 소리가 처음 시작 때 말고는[그나마도 확실치 않음] 안 나옵니다. 그래서 가속이 시작된 이후에는 변속을 안 하신 것으로 보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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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런티비오루
워런티비오루
2021.07.06. 10:22

피해자 말 대로면 기어 미채결 상태라는건데 어떻게 기어 미채결 상태에서 저렇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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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ARK
NOARK
2021.07.07. 09:26

D단에서 오토홀드로 정차해있었던게 아닌가 싶어도 문열고닫고 하면 자동 전자식파킹브레이크 채워지던데.. 악셀 밟은게 아니라면 출발할 이유가 없는데 말이죠. 급가속으로 저렇게 오랫동안 돌진하는게 급발진이 아니라면 더 황당할 것만 같네요. 운전자분의 운전미숙으로 악셀에서 브레이크 한 번 안바꿔밟아보고 악셀페달만을 눌렀다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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