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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니기기 / 음향 게시판 *스마트폰과 PC, 카메라, 스피커 등 IT 미니기기와 음향기기에 관해 교류하는 게시판입니다.

Alternative

미니 iOS 램 개인적인 생각.

일단 전제는 확실히 깔아두고 갑니다. 램은 많은 게 좋은 게 맞고, 비싼 최신 플레그쉽이라면 최소한 출시 당시에 어떤 작업을 하든 리프레쉬가 일어나지 않는 게 맞습니다(아이폰11프맥 보고있나?).

 

제가 개인적으로 X와 미니5를 쓰면서 느낀 건, 램 3기가... 많은 분들이 생각하시는 것처럼 못써주겠다던가 그런 거 절대 아닙니다. 이건 단언할 수 있어요. 리프레쉬? 뭐 15개 넘어가거나 그런 게 아닌 이상은 안 일어납니다.

 

그런데 전제 조건이 두 가지 있습니다.

1. 카메라로 사진을 찍지 않는다

카메라 앱 켜는 것까진 상관 없습니다. 찍으면 안됩니다. 이전에 실행했던 앱 2~4개 정도는 괜찮은데, 그 말곤 다 날아갑니다. 특히 이후 아이폰일수록 심합니다. 야간 촬영 모드 있는 아이폰 11 프로/프맥의 경우 순간적으로 3기가 이상의 램을 사용해 백그라운드 앱은 없다고 생각하는 게 좋다고 함니다(출시 당시 분석 글). 요즘에는 좀 나아졌으려나 모르겠네요. 판올림되었으니 더 심해졌으면 심해졌지 나아지진 않았다고 봅니다. (반대로 카메라 별로인 과거 아이폰이나 미니, 에어 등은 카메라 써도 별 지장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미니에 만족하는 이유 중 하나)

2. 앱 자체에 문제. 백그라운드에서 유독 혼자 죽는 애들이 있습니다. 앱 속도나 완성도와는 관계 없이 백그라운드로 가는 걸 잘 못하는 앱들이 있습니다. 그런 애들은 걍 5개 이전으로 넘어가면 죽어 있다고 보면 됩니다.

 

위 둘만 아니면 3기가로도 안드로이드 8기가마냥 쾌적한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중요한 게 뭐냐고요? 이쯤 되면 아실 겁니다.

 

저렇게 차 떼고 포 떼고 좋다하면 안좋을 폰이 뭐가 있느냐는 겁니다...

그렇게 치자면 벨벳도 게임 안하고 카메라 안쓰고 업데이트 천천히 할 거면 갤럭시 S20이랑 다를 게 뭐가 있으며, 추가 앱은 작게만 띄워놓는다면 윙이랑 폴드도 다를 게 뭐가 있겠습니까...

 

카메라는 아이폰도 매년 강조하고 세일즈 포인트로 잡고 있는 부분인데, 새로 나온 백만원 넘는 폰을 출시날에 샀더니 카메라를 쓰니깐 다른 앱이 꺼진다?  말도 안되는 겁니다.

 

특히 스마트폰 특성상 일상적으로 쓰고 있다가 바로 카메라 켜서 찍고 다시 쓰게 되는 경우가 압도적으로 많은데, 이걸 안하면 잘 쓸 수 있다는 건... 말도 안되는 소리죠.

 

또 두번째로 말한 백그라운드 최적화 안된 앱도 그렇습니다. 보통 잘 죽는 앱은 무거운 경우가 많고, 그러면 대체재가 적은 앱(필기앱, 게임, 영상편집 등등)일 확률이 없습니다. 자기가 쓰려고 하는 앱을 쓰면 불편한데, 그것만 안 쓰면 된다고 말하는 논리는 먹히질 않습니다.

 

특히나 아이폰 X 같은 경우는 출시 초기에는 3기가가 충분해 그리 심하지 않다가 세월이 지나 램이 부족해진 경우라 리프레쉬가 일어나도 수긍이 가지만(특히 동시대의 갤럭시 S9을 고려해본다면...), 아이폰11은 쉴드 불가입니다.

 

물론 저처럼 카메라를 잘 안 쓰시는 분도 있고, 백그라운드 앱이 꺼져도 금새 켜지니 그러려니 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주변 그냥사람들 대부분...). 그런 분들한테는 만족도가 높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건 언제까지나 개인적인 기준일 뿐, 절대적인 기준에서는 더 좋다고 절대 말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반면 안드로이드의 경우 필요로 하는 램 용량은 높으나, 그만큼의 많은 램이 충족되었을 경우(현재는 8기가 이상쯤이 되겠네요) 앱 최적화니 카메라니 다 집어치우고 리프레시 없이 쌩쌩 돌아갑니다.하지만 판올림을 거치게 되어 기본적으로 필요한 램 용량이 늘어나게 된다면, 전체적으로 모든 작업에서 느려진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S8, S9이 대표적이었네요). 그리고 그렇게까지 되는 데 걸리는 시간이 iOS에 비해 상대적으로 빠르다고도 생각했습니다.

 

 

글이 길어졌네요. 결론을 요약하자면

1. iOS에서 램 3기가, 4기가, 사진 안 찍고 쓴다면 안 부족하다.

3. 하지만 현대의 폰을 사진을 안 찍고 쓰는 건 말이 안된다.

4. 따라서 부족한 거 맞다.

5. 그런데 평소 다른 작업에서도 리프레시로 못써먹는다! 라고 하면 억울한 감이 없잖아 있다.

 

이상 안드로이드, iOS 둘다 고대시절부터 사용해온 유저의 생각이었습니다. 편향되었거나 틀린 부분 있다면 건설적 지적이나 토론 환영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으로 쓰려고 했는데, 아무래도 지금은 사과농장주다 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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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인 너무 좋아~
댓글
62
dlwlrma
2등 dlwlrma
2020.09.22. 15:57

패드프로3세대 실사중인데 리프레시 어떨땐 심하고 어떨땐 괜찮아서 복불복이 심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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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LEX
3등 FLEX
2020.09.22. 15:58

진짜 one ui가 가벼워지기를 빌어야죠..

가능성은 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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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인트봇
포인트봇 FLEX 님께
2020.09.22. 15:58
FLEX 님, 2포인트 채굴 성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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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글쓴이
Alternative FLEX 님께
2020.09.22. 16:14

그래도 원유아이는 그 값어치를 한다고 생각합니다. 철학이 있는 U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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럼펌펌
럼펌펌 Alternative 님께
2020.09.22. 23:25

안드 11에서 지원예정인 기능이 있는걸 감안하면 정말 대단합니다 유저편의성을 굉장히 고려하고 있어요 문제는 램혹사죠.. 8기가도 슬슬 여유가 3기가 남짓으로 넘어가는 상황인데.. 경량화가 좀 필요하다고 느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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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
전문가
2020.09.22. 16:25

카메라 고려하면 +1기가이상 여유 있었어야되는데 카메라 하나때문에 램더줘서 기기수명 늘어나는게 그렇게 싫었나봅니다. 트리플카메라 단 자사 최고모델들인데도요 ㄷㄷㄷ

 

마치 6플러스나 뉴아이패드처럼 램으로인한 하드웨어설계결함수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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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rrapin
Terrapin
2020.09.22. 16:00

쿡가놈아 램 좀 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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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글쓴이
Alternative Terrapin 님께
2020.09.22. 16:18

그게 되었다면 이 글을 쓰고있진 않았겠죠ㅋㅋㅋ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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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iflheimr
best Niflheimr
2020.09.22. 16:07

옆동네에는 램이 많으면 앱이 백그라운드에서 많이 돌아가니 CPU랑 배터리를 많이 먹어서 안좋다... 라는 글도 있더라구요

 

정신이 혼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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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글쓴이
Alternative Niflheimr 님께
2020.09.22. 16:18

그건 운동 안해도 밥 안먹으면 살 안쪄서 건강하다는 논리...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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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rrapin
Terrapin Niflheimr 님께
2020.09.22. 16:23

폰에 데이터 많이 저장하면 무거우니 그냥 4GB짜리 1세대 아이폰 사용하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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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홍
콜홍 Niflheimr 님께
2020.09.22. 21:53

그것 (어쩌면) 맞는데, 백그라운드를 그렇게나 빡세게 관리하는 iOS가 해당하는지는 의문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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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글쓴이
Alternative 긴닉네임2002250504 님께
2020.09.22. 16:17

두 시대를 앞서간 램 이게맞죠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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띠링
best 띠링
2020.09.22. 16:45

개인적으로 이미 그런 전제조건들이 있다는 것부터가 기본이 안돼있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일상생활 중에서도 휘어진다는 것도 그렇고요.

아무리 그래도 평범하게 쓸 떄 불편함은 없어야지요

한 두푼 하는것도 아니고..

 

하지만 저도 쓰고 있습니다

팀쿡형! 다음엔 램 많이 넣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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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글쓴이
Alternative 띠링 님께
2020.09.22. 17:32

제 글이 바로 그말입니다.

이런말 나오면 안되는데 나오게 하면서도 또 사게되는게...허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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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유
두유
2020.09.22. 16:12

사실 1,2는 어떤 OS든 똑같더라구요... 램12기가 폰쓰고 데탑에 32기가 램 써도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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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귤라
2020.09.22. 16:28

아이폰 램 12기가는 한 10년뒤에 되겠죠?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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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글쓴이
Alternative 루귤라 님께
2020.09.22. 17:44

될 거라고 생각하신 시점에서 이미 쿸에게 패배하신 건 아닐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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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mer
Aimer
2020.09.22. 16:36

얘들은 심지어 그걸 내부적으로 인지하고 있다는게 더 문제죠.

 

그러니 자사 모바일 기기들 램용량을 스펙시트에 기재하지 않는 것일테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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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9F
F9F
2020.09.22. 16:38

아잉폰x쓸때 카메라 켜기가 ㅈㅔ일무서웠어요. 앱날아가면 안되는데 사진은 찍어야하고 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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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글쓴이
Alternative F9F 님께
2020.09.22. 17:33

이걸 생각해야 된다는 면에서 이미...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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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CasaEsSuCasa
MiCasaEsSuCasa
2020.09.22. 17:00

다다익램은 진리죠.

프로그램이 램을 많이 쓰는 게 나쁜게 아닌데 램이 CPU인양 헷갈리는 사람들도 굉장히 많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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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리니
폴리니 MiCasaEsSuCasa 님께
2020.09.22. 22:59

빈 램공간을 캐시로 채우는건 좋은 거지만, 시스템/서비스/백그라운드 프로세스가 많이 쓰는 상황은 분명히 나쁜게 맞습니다

갤럭시는 후자에 해당하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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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CasaEsSuCasa
MiCasaEsSuCasa 폴리니 님께
2020.09.22. 18:23

해당 프로세스들이 cpu cycle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면 딱히 문제 없다고 봅니다. 어차피 램은 램이고 누수가 발생해서 무의미하게 잡아먹는건 문제지만 단순 서비스, 백그라운드라고 해서 문제 삼을 필요는 없습니다.

만일 해당 프로세스들이 불필요한 프로세스라면 그건 램을 쓴다와 다른 이야기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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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리니
폴리니 MiCasaEsSuCasa 님께
2020.09.22. 23:03

전혀 그렇게 보면 안됩니다

그건 램 4GB나 6GB나 CPU 사용량 같으니까 다를거 없다는 말이랑 똑같습니다

기본적으로 시스템에서 잡아먹는 서비스들이 몇기가씩 있으면 실제 사용할수 있는 램은 그만큼 줄어드는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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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CasaEsSuCasa
MiCasaEsSuCasa 폴리니 님께
2020.09.22. 20:23

시스템에서 상주하며 실행해야하는 프로세스에서 사용하는 램은 애초에 존재하지 않는 램으로 쳐야됩니다. 더 많은 기능을 구현하려면 시스템 서비스나 백그라운드 프로세스는 필요불가결한 존재입니다. 그게 필요없다면 AOSP 빌드해서 쓰시면 되는거고요. AOSP 에도 이미 수 없이 많은 시스템 서비스들이 존재하지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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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리니
폴리니 MiCasaEsSuCasa 님께
2020.09.22. 23:00

그러니까 그게 램을 먹고 있는게 맞고, 'CPU를 안쓴다고 상관없게 되는 것'이 아닙니다.

 

'많이 쓴다고 해서 문제가 되지 않는 것'도 아닙니다.

필요한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서도 램을 사용하지 말라는 사람은 없습니다. 당연히 필요하다고 쓰는 거겠죠? 하지만 그 양이 매우 많으면 문제가 됩니다.

기능을 구현하기 위하여 쓰는 것이라도 가능한 한 적게 쓰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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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CasaEsSuCasa
MiCasaEsSuCasa 폴리니 님께
2020.09.23. 03:22

메모리 자원은 시스템에서 필요에 따라 잘 처리하면 되는 일입니다. 브라우저 벤치마크할 때 꼭 나오는 것이 메모리 점유율인데 대놓고 말해서 아무 쓸 데 없는 짓입니다. 메모리 점유율은 메모리 압축하면 줄어듭니다. 안하는 이유는 당연히 CPU 사이클 소모고요. 쓸 데 없이 CPU를 사용하는 것보다 메모리를 사용하는 것이 낫기 때문에 브라우저 제조사들이 압축하지 않는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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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리니
폴리니 MiCasaEsSuCasa 님께
2020.09.23. 03:52

시스템/서비스보다 사용자 백그라운드가 낮기 때문에, 그 필요에 따라 램을 확보하는 동작이 잘 되면서 백그라운드 앱이 리프레시 되는 겁니다. 듣고있는 멜론은 안 꺼져도 인터넷은 재실행하는 이유가 그겁니다. 램 사용량 현황을 알고 있는 것은 포그라운드 앱 단 1개만 돌릴게 아니면 전혀 쓸모없는 일이 아닙니다.

 

애초에 아이폰 램 부족하네 마네 얘기 나오는건 포그라운드 앱 때문이 아닙니다.

포그라운드 앱 1개야 있는거 다 죽이고 돌리면 되고, 이 방법으로 2GB 3GB 달린 안드로이드에서도 앱 1개는 꺼지기 직전까지 다 죽이면서 돌립니다. 그래서 그런 식으로 꺼지면 이제 UI마저 리스프링되는 거고 백그라운드를 많이 실행한다고 UI가 리스프링되지는 않는 이유가 그것입니다.

 

백그라운드로 가면 우선순위가 몇단계가 내려가는데 이때 문제가 생깁니다

 

CPU 사용하는 것보단 메모리 많이 먹는게 낫다고 말하시는데, 꼭 그렇지도 않을 뿐더러, 메모리 많이 사용하는 것의 반대가 CPU 사용량이 오르는것으로 생각하시면 안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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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페바이쎄
헤페바이쎄 MiCasaEsSuCasa 님께
2020.09.23. 09:42

메모리 자원은 시스템에서 필요에 따라 잘 처리하면 되는 일입니다.

-> 맞는 말씀인데 삼성은 그걸 심각하게 못 합니다. 터치위즈 시절부터 충분히 최적화를 통한 경량화가 가능한데 안하는지 못하는지 궁금할 지경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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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CasaEsSuCasa
MiCasaEsSuCasa 헤페바이쎄 님께
2020.09.24. 18:36

결국 그건 앱이 램을 많이 먹는다와 다른 케이스인거네요. 삼성이 LMK 튜닝을 잘못한거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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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과별세개
사과별세개 MiCasaEsSuCasa 님께
2020.09.22. 21:37

기능보다 많이 잡아먹고 있으면 최적화 문제죠. 나쁜거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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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CasaEsSuCasa
MiCasaEsSuCasa 사과별세개 님께
2020.09.23. 03:19

글세요 그 기능을 구현하기 위한 방법은 수백 수천가지가 있고 의도에 따라 또 다시 여러 방법이 존재할겁니다. 그게 메모리를 좀 더 사용할 수도 있고요. 애초에 쓰이지 않는 메모리는 낭비되는 메모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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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리니
폴리니 MiCasaEsSuCasa 님께
2020.09.23. 03:56

쓰이지 않는 메모리가 낭비되는 메모리라는 것은, 빈 공간을 캐시로 활용하는데 쓴다는 의미지, 결과적으로 램 많이 먹을 수록 좋다는 게 전혀 아닙니다.

 

그 이유는 램 사용 현황이 건전한지를 알 수 없기 때문인데, 비효율적으로 시스템과 서비스에서 많은 램을 차지해버리고 있으면 사용자가 사용할 공간이 줄어듭니다.

언제든 자리를 비워줄 수 있는 캐시로 빈 공간을 채우는 것과 매우 다릅니다.

즉 빈 공간 램과 가용램의 차이를 잘 구분하셔야 됩니다.

 

앱을 단 1개만 사용한다면 서비스든 뭐든 다 죽여버리고 사용할 수가 있겠지만, 이럴 경우 모바일에서 고용량 램이 필요가 없으며 적은 램으로도 웬만해서 다 돌립니다. 모바일에서 이런 상황을 대비하여 고용량 램을 탑재하는 것은 아닙니다.

 

앱 사용이 2개 이상이 되면 가용램 즉 빈 공간에서 캐시를 뺀 용량이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안드로이드에서는 백그라운드 앱의 우선권이 매우 낮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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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CasaEsSuCasa
MiCasaEsSuCasa 폴리니 님께
2020.09.24. 19:40

지금 베이스는 프로그램이 램을 많이 쓴다 vs CPU를 많이 쓴다입니다. 이 프로그램이 램을 많이 쓰는 경우는 일반적으로 캐싱이나 프리페칭일거고요 이 경우에는 당연히 CPU 활용이 줄겠지요. 최악의 경우인 릭이나 불필요한 루프를 두고 이야기하는거라면 애초에 핀트가 잘못된 경우고요. 그렇다고 이미지, 음성, 동영상 같은 것을 저화질 저해상도로 탑재하라는 것도 당연히 아닐거고요.

그리고 메모리 자원보다 CPU 사이클을 줄이는 것이 프로그램을 항상 효율적이라는 것은 제 computer structure and operation system 교수님이 말씀하신 내용이니 cpu 자원을 사용하는 것이 메모리 사용보다 효율적이라는 가설로 저널까지는 아니더라도 cs 쪽 웹사이트에 기고하시면 답이 굉장히 많이 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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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리니
폴리니 MiCasaEsSuCasa 님께
2020.09.24. 20:54

전혀 그렇지가 않음 ... 램 사용 줄어들면 무조건 CPU를 많이 쓰는게 아니고 결과적인 동작이 같을때 어떻게 짜는지에 따라 메모리 사용량 달라짐 .. 램 많이먹는다의 반대가 CPU를 많이 쓴다가 아님. 램 사용 높은 요인은 CPU 사용량을 줄이기 위해 캐시를 활용한 이상적인 요인만 있는 것이 아님. 반대로 무조건 누수만 있는것도 아님.. 메모리를 많이 먹는다=/=캐시 활용 or 메모리 누수

윈도우10에서 기본 램 점유 줄어들었으니 기능 축소, CPU사용 증가되었다고 볼수 없음 ..

 

서비스, 시스템에서 많이 먹는게 문제가 없다는 것은 잘못되었음. 사용 가능 램과 빈 램은 다름

그리고 그 주장에 대한 근거도 램 vs CPU가 될 수 없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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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me
Lime
2020.09.22. 17:04

XS 4GB 기준으로 확실히 앱 간 전환 시 좀 숨통이 트이긴 해요,,, 다만 이번 홈 스크린 위젯과 같이 안드로이드에 맞먹는 기능이 추가될 때마다 급격하게 OS의 램 요구량이 많아질 거 같아 불안하기도 합니다 ㅠㅠ XS 가격대 정도면 최소 6GB는 넣어주징,,, 싶네요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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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글쓴이
Alternative Lime 님께
2020.09.22. 17:34

-쿡-에게 그런 건 없습니다

3GB 최초 도입한 아이폰X 다음으로 바로 4기가를 넣어 줬다는 거에 감사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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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루베리스무디
블루베리스무디
2020.09.22. 17:14

매우 공감되네요ㅎㅎ 부족한건 맞고 카메라 활용이 아닐땐 못써먹을정도라 하는건 좀 억울한것도 맞고

아이폰이 다음세대로 넘어가도 램을 늘리는 편이 아니고 소프트웨어 지원은 오래하는거 보면, 그냥 마진좋아라 하는걸로 생각되네요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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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글쓴이
Alternative 블루베리스무디 님께
2020.09.22. 17:35

이게 또 카메라땜에 앱 죽을 땐 부글부글 끓다가도 다른 작업할 때 잘되는 걸 보면 딱히 나쁜생각이 안들고... 참 대단한 놈들입니다 애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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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리니
폴리니
2020.09.23. 10:34

안드로이드 순정이 아닌 삼성 소프트웨어는 아이폰보다 1.5배~2배 정도 있으면 비슷한 체감이 된다

 

하지만 현재 갤럭시는 아이폰 대비 3배의 램을 달고 나오므로 쾌적한데, 아이폰에서 3GB 4GB는 이제 좀 거시기하다

(갤럭시에서 6GB 8GB가 좀 그런 것처럼)

 

이게 제일 객관적인 얘기인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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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마분포
감마분포
2020.09.22. 17:37

전 제조사가 기계 교체주기를 강제로 줄이는 목적으로 램을 잡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삼성 애플 둘이서 폰을 몇개를 만들었는데 그 램 단가 얼마 안하고 넣으면 쾌적해지는 거 모를까요. 그냥 빵빵하게 넣으면 사람들 폰 4년 5년 지나도 계속 쓰니까 안넣어주는거죠. ap나 카메라처럼 스펙 향상 속도를 함부로 늦추면 티가 많이 나는 부품은 어쩔 수 없이 전력으로 개발해야 하지만, 램은 판매 시점 당시에 문제 없으면 티가 안나거든요. 딱 맞춰놓고 1~2년 있다가 os 좀 헤비하게 업데이트하면 슬슬 리프레쉬되고 어? 폰이 낡았나? 하게 되니 제조사입장에서 얼마나 매력적일까요... 그래서 전 소비자입장에서 불만은 얼마든지 표출할 수 있고 해야하지만 제조사가 램을 빵빵하게 넣어줄 일은 거의 없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밥줄을 포기할리 없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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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글쓴이
Alternative 감마분포 님께
2020.09.22. 18:04

그런데 또 삼성 초하이엔드 모델이나 중국 제조사는 무적권 빵빵하게 넣어줍니다. 그런 면에선 애플은 뚜까맞아야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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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omas
2020.09.22. 18:12

XS 쓰는데 젤 열받는경우가 본인인증 필요한 물건구매->앱카드-> 신상 입력후 전화인증-> 전화 끊고오니 앱카드 앱종료 돼서 처음부터 다시 하기더군요

[Thomas]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Alternative
글쓴이
Alternative Thomas 님께
2020.09.22. 18:13

어 그건 좀 심하네요...? 전 전화로는 앱 죽어서 킹받은 적이 없는데...

[Alternative]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Thomas Alternative 님께
2020.09.22. 18:18

99%가 현대앱카드인걸로보아 현대카드가 앱을 뭐같이 만드나봅니다.

[Thomas]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Alternative
글쓴이
Alternative Thomas 님께
2020.09.22. 18:19

금융은 토스 카뱅 말고는 낭떠러지로 밀쳐내야한다고 생각합니다ㅠㅠ

[Alternative]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CDSPremium
CDSPremium
2020.09.22. 18:23

진짜 '카메라를 쓰지 않는다면'에 한정해서 아이폰 3GB램도 쓸만합니다.

갤럭시 S8의 4GB램에서 아이폰 SE(2세대) 3GB램으로 넘어왔는데 리프레쉬가 더 심해진다고 느끼지 못했네요 

오히려 S8이 One Ui때문에 더 무겁(읍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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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인트봇
포인트봇 CDSPremium 님께
2020.09.22. 18:23
CDSPremium 님, 4포인트 채굴 성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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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글쓴이
Alternative CDSPremium 님께
2020.09.22. 18:25

스팔이가 4기가 동결인 것 감안하더도 좀 느린 편이더라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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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
개🐶
2020.09.22. 18:40

아이폰은 백그라운드 제한이 세부적으로 되고 무거운거 여러개 돌리는 환경이 아니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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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lorbear
polorbear
2020.09.22. 19:16

애플은 초슈퍼울트라 캡짱 명품 이고 안드로이드는 그뭐가 됫던 

그저 저렴한 하찮은 보급형 피쳐폰 

명품엔 불평불만을 하지 않습니다. 명품이 그러는덴 다 큰뜻이 있는법 이죠. 

보안을 최우선시 하기에 그러는 겁니다 내가 하는일을 메모리에서도 알지못하게 하기위한 애플의 큰 뜻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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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글쓴이
Alternative polorbear 님께
2020.09.22. 19:25

제 말이 그리 들리셨다면 정말 유감이긴 합니다만 틀리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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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rrapin
Terrapin polorbear 님께
2020.09.23. 09:32

드립이신거죠? 본문 맥락 상으로 보아서는 전혀 달릴만한 댓글이 아닌데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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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카모
오토카모
2020.09.23. 09:25

아이폰이 앱 전체 종료가 버튼이 따로 없는 이유이기도하쥬

 

카메라 킬 스위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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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글쓴이
Alternative 오토카모 님께
2020.09.23. 09:41

안드로이드에서는 카메라가 배터리를 좀 많이 먹긴 해도 램에 심각한 타격을 준다고 느낀 적은 거의 없었는데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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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페바이쎄
헤페바이쎄
2020.09.23. 09:45

램 8기가 S10과 램 3기가 SE 쓰는데 사실 피차일반인 것 같습니다. 카메라 키면 앱 리프레시되고 갤럭시는 인증번호 보려고 카톡이나 문자만 들어갓다 와도 웹페이지 리프레시되는거 짜증나서....

 

One UI의 최적화와 경량화가 이뤄져야 뭘 체감할 거 같은데 열심히 증량중이라 기대는 못 하겟더라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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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글쓴이
Alternative 헤페바이쎄 님께
2020.09.23. 09:52

램 8기가면 아직 그러실 일이 없으실 텐데... 혹시 삼브 쓰시나요? 삼브가 좋긴한데 자원을 좀 많이 먹더라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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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페바이쎄
헤페바이쎄 Alternative 님께
2020.09.23. 10:03

삼브 씁니다 ㅎㅎ.. 설마 리소스때문에 자기들이 쓰라고 만든 앱을 굳이 배제해서 써야한다면... 그건 말이 안되는 듯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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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글쓴이
Alternative 헤페바이쎄 님께
2020.09.23. 10:20

저는 스냅 845 램 6기가짜리 비삼성폰에 삼브 깔아서 쓰고 있는데... 삼브 태생적으로 크롬보다 약간 굼뜨긴 해도 리프레쉬 난다던가 느리단 느낌은 없었거든요. 예전에 갤7 쓸때야 느렸다지만.

램8인 기기가 그런다니 약간 이상하네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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