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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니기기 / 음향 게시판 *스마트폰과 PC, 카메라, 스피커 등 IT 미니기기와 음향기기에 관해 교류하는 게시판입니다.

WayBack

미니 애플은 레퍼런스 음색을 쫒아가는 것 같다는 느낌입니다.

  • WayBack
  • 조회 수 527
  • 2022.10.26. 15:14

사실 여태까지 나왔던 이어버드, 이어팟, 유선 인이어, 에어팟 1~3, 에어팟 프로, 에어팟 맥스

모두 다 써봤고 들어봤지만 단 한번도 V형이니 U힝이니 따른 적이 없기도 하고

대체적으로 레퍼런스 제품에서 들리는 음색과 음질을 추구하는 것 같은 느낌입니다.

이번 에어팟 프로 2세대는 극저음하고 고음 롤오프 되는거까지 잡으니 더 이런 느낌이 드네요.

 

근데 이런 밸런스 좋고 중립적인 튜닝이 원음 한정해서 음악가들이 의도한 사운드를 그대로 느낄 수 있는 건 좋은데

문제는 모 교수님이 말씀하시는 이상하게 녹음하거나 잘못 만들어진 음원들을 들으면 좀 그렇다 싶을 정도로 듣기 싫게 들릴 때가 많아서

 

가끔 스트리밍 앱으로 열심히 스트리밍 하다가 음원 회사가 인코딩을 잘못했는지 저품질로 인코딩 된 음원 딱 나오면

프로 2 같은 경우는 인상 찌뿌려질 정도로 적나라하게 들립니다. 좋아하는 곡도 이렇게 나오면 바로 돌려버릴 정도로 너무 적나라하네요.

 

진짜 잘 만들어진 음반 들으면 와 싶을 정도로 해상도나 정위감 등 정말 좋게 들리는 반면

진짜 이상한 건 몇번을 들어도 욕 나올 정도로 이상하게 들려요. ㅎㅎㅎㅎㅎㅎ;;;;

 

약간 애플이 IT계의 레퍼런스 이어폰을 내려고 하나? 하는 생각이 들던데

이게 컨슈머용이면 좀 약간의 MSG가 필요하지 않을까 싶긴 하네요.

WayBa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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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9
Imfinzi
1등 Imfinzi
2022.10.26. 17:28

레퍼런스라 함은 (키보드 워리어들의 단골소재이지만..  아마 하만타겟이겠죠?)

 

하만타겟은 하나의 가이드라인에 불과하다고 생각하긴 하지만

 

싱글 다이나믹 드라이버로 하만타겟의 저역에서 중역으로 가면서 가파르게 감소하는 주파수응답 반응을 만들어내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그래서 DSP로 구현해내는 경우 버즈 프로, 버즈2 프로 처럼 드라이버 특성이 남으면서 고음이 자극적이거나

 

버즈2 처럼 중고역대가 깡통소리가 나거나 하는 경우가 많은거 같습니다.

 

하만타겟을 DSP로 맞추는거는 역사가 오래된 AKG N400이나 JBL Live Pro 2 처럼 사촌들이 더 잘 만드는 거 같네요

 

그렇지만 타겟에 맞춘다고 해도 잔향이나 고음부 피크의 미세한 조절에 따라 소리가 많이 달라져서

 

N5005 같은 경우 하만타겟에 거의 완벽히 부합하지만 극저역은 엄청난 펀치력을 가지고 있고 

 

Live Pro 2도 거의 타겟과 일치하지만 매우 평양냉면스러운 소리를 들려주는걸 보면

 

타겟과 FR을 비슷하게 가져가도 고음부 튜닝과 드라이버 특성에 따라 소리가 크게 변하는거 같습니다. 

 

애플도 하만타겟을 의식하긴 하겠지만 전통적으로 중역대를 두텁게 가져가서 DR을 자연스럽게 만드는것을 완전히 포기할거 같지는 않네요 

 

애플은 애플대로 따로 가는게 더 재밌을거 같습니다. 이번에는 극저역대와 고역대를 타겟과 비슷하게 가져가고 초고역대는 부드럽게 다듬었는데 버즈2 프로 고음이 욕먹는거 보면 애플세팅이 좀 더 두루두루 듣기 좋은거 같습니다. 

 

버즈2 프로로는 작업은 절대 못할거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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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ayBack
글쓴이
WayBack Imfinzi 님께
2022.10.26. 17:12

어.... 하만 타겟 아니에요. ㅎㅎㅎ;;; 애플 제품들이 대체적으로 모니터링 레퍼런스 제품들하고 비슷하게 가는데 어디 분석한 곳에서 얘기한 거 보면 DF 타겟+인룸 타겟 등 섞어서 본인들만의 타겟이 있는 것 같다고 하더라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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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finzi
Imfinzi WayBack 님께
2022.10.26. 17:27

그렇군요 제 생각에는 옛날 3대 레퍼런스 오픈형 헤드폰들은 음감용 레퍼런스라 저역대가 실종된 수준인데 (베이어가 그나마...)

 

사실 거기 맞춰서 음악 만들면 세상에 널려있는 이어팟이나 삼성번들로 들으면 저음 과잉이 될거 같은데

 

그렇다고 모니터링 제품들이 비슷하냐고 하면 SRH-840 이나 K371, ATH-M50x, DT 770 프로가 다 제각각이라 

 

철저히 10대 20대 상대로 만드는 음악은 이어팟에 맞춰 만들는게 더 합당한거 같습니다.

 

세상에 깔린 이어팟과 에어팟을 생각해보면 이어팟도 일종의 레퍼런스로 봐야할거 같아요

 

이어팟으로 마스터링 하는 제작자도 많다고 하더라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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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린
2등 서린
2022.10.26. 22:08

'레퍼런스 사운드'라는 것 자체가 제조사들 말장난에 지나지 않는 용어예요. 예나 지금이나 '자기들이 내세우는 사운드 특성에 가장 부합하는 제품'을 레퍼런스 제품이라고 하는 걸요.

 

그리고 이어폰의 경우 귀 모양에 따라서 듣는 소리가 사람마다 너무 달라서 내가 듣는 사운드가 저 사람이 듣는 사운드와 동일하다고 말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저역 빠지는 정도도 사람마다 다른데 고역은 더 심하죠. 피크 지점이 아예 다르게 형성되어 버리니까요.

 

정말 레퍼런스 사운드라고 할만한 건 '잘 제어된 공간에서 주파수 응답과 지향성이 고르며 디스토션이 적은 스피커로 듣는 사운드'일텐데, 재미있게도 이걸 모사하려고 한 것이 하만타겟이죠. 문제는 타겟이 뭐가 됐든 그런 소리를 완벽에 가깝게 재현했다고 하더라도, 그게 측정장비에서 그렇게 재현된 거지 내 귀에서 그렇게 재현된다는 보장이 없다는 것입니다. 이건 정밀 3D스캔과 이를 해석하여 자동으로 사용자 귀에 맞추어 조정해주는 기능이 탑재되기 전까지는 계속 문제로 남아있겠죠.

 

애플이 사운드에 진심이라는 점은 애플 음향제품의 사운드보다는 애플 음향제품의 '기능'에서 찾을 수 있다고 봅니다. 앞서 말한 개인간 귀 편차로 인한 문제를 3D 스캔을 통해 해결해보려는 시도를 계속 하고 있고(이쪽은 여전히 갈 길이 멀긴 한 것 같지만요), 홈팟도 자동으로 주변 공간을 인식해서 보정하는 기능을 탑재하고 나왔죠(마찬가지로 이쪽도 완벽하지는 않습니다만).

 

애플은 사운드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무엇인지 너무나 잘 알고 있습니다. 사운드에서 가장 중요한 건 제품 기획 의도와 다르게 듣는 '사용자(환경) 편차'를 줄이는 것이거든요. FR이 평탄하고 지향성이 고른 제네렉 동축 같은 스피커도 골방에 아무렇게나 놓아 두면 엉망진창인 소리가 나니까요. 제네렉도 그걸 아니까 W371A같은 제품으로 룸 편차를 줄여보고자 하고 있는데, 이쪽은 너무 비싸죠. 애플은 훨씬 많은 수를 생산 및 판매할 수 있으니 고정비를 분산할 수 있어 저렴한 값에 좋은 기술을 보급할 수 있고... 그걸 실제로 해보려고 노력하는 것 같아서 칭찬할 만 하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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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finzi
Imfinzi 서린 님께
2022.10.27. 11:36

지당하신 말씀입니다. 

 

현시점에서 사용가능한 기술만 가지고 개인화 한다면 자기 귀랑 구조도 똑같고 소리의 흡수나 반사정도도 사람의 이도 피부와 연조직과 비슷한 수준으로 커플러를 만들어서 FR을 측정해야 그나마 비슷할거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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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ayBack
글쓴이
WayBack 서린 님께
2022.10.27. 12:51

'잘 제어된 공간에서 주파수 응답과 지향성이 고르며 디스토션이 적은 스피커로 듣는 사운드'가 하만 타겟이라고 하셨는데, 하만 타겟은 더이상 스피커 모사 타겟이 아니지 않나요? 속된말로 이제 일반인들 모아다가 취향대로 조정한 타겟인데, 이 이유 때문인지 외국에서는 "많이 선호되는 타겟"이라고 하지 플랫 내지 스피커 모사 타겟이라고 안해요. ㅎㅎ;;; 근데 애플 제품들이 대부분 약간 모니터링 스피커에서 듣는 음색을 추구하는 경향이라고 봅니다. 엔지니어 분들도 대부분 비슷한 말씀을 하시더라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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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린
서린 WayBack 님께
2022.10.27. 13:23

그런 사운드가 하만 타겟이라고 한 게 아니라 그걸 모사하려고 한 게 하만타겟이라는 뜻입니다. '플랫'은 이어폰에서는 정의하기가 무척 까다롭습니다. 스피커와는 다르게 개인의 귀가 실제로 듣는 소리에 너무나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죠. 글 쓰시는 걸 쭉 보면 '애플 이어폰이 플랫하다'라고 하시는데, 애플 이어폰이 플랫하다는 건 개인의 주관적 감상에 지나지 않고 그걸 객관화시킬 방법이 없습니다. 사람마다 다 다르게 듣거든요. 애플도 그걸 아니까 개인화를 계속 시도하는 것이구요. 애플이 FR상에서 어떤 음색을 추구하든 그게 사람별로 다르게 와닿으면 말짱 도루묵 아니겠습니까.

 

하만 타겟은 평균치인데, 단순히 선호하는 음색을 플랫한 응답에서 조정한 것이 아닙니다. 조정 전 초기 응답이 제가 말한 부분을 모사하고 있거든요. 이를 개인별로 주관적으로 조정한 것을 평균낸 것으로, '개인의 청감특성을 모아 평균내면 대부분이 적당히 만족할 만한 소리를 내지 않을까'라는 것이 하만타겟의 가정일 것입니다. 모두가 만족하는 이어폰은 개인화해서 제작하는 방법밖에 없는데 현실적으로 개인화가 쉽지도 않거니와 가능한 기술을 동원해서 한다고 해도 돈이 너무 많이 드니까요. 하만 타겟이 확실히 알려준 것은 'DF대로 이어폰을 만들면 대체로 스피커에 비해 저역이 부족하다고 느낀다' 정도입니다. 다만 이 타겟도 당연히 평균에 불과하기 때문에 이 타겟이 모두를 만족시킬 수는 없습니다. 결국 개인화된 음향이 실현되기 전까지는 어떤 장비로 구한 FR이든 '플랫한 스피커에 가까운 응답이다'라고 말할 수가 없는 것입니다.

 

그래서 결론은, 개인마다 듣는 게 다르기 때문에 "이 이어폰은 플랫하다"라고 말하는 게 아무 의미가 없다는 것입니다. "이 이어폰이 내 귀엔 플랫하게 들린다"는 가능한 이야기겠구요. 스피커는 무향실 측정이나 클리펠 NFS를 통해 룸의 영향을 대부분 제거함으로써 플랫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 아닌지 알 수 있지만, 이어폰은 측정장비를 통해 도출된 응답과 타겟과의 적합성만으로 플랫한지 아닌지 말할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원론적인 이야기고, 당연한 이야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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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finzi
3등 Imfinzi
2022.10.27. 13:40

사실 플랫은 정의를 명확히 해주지 않으면 항상 논쟁만 될뿐입니다.

 

일단 하만타겟은 플랫을 주장하려고 만든게 아닙니다. 

 

플랫한 스피커를 인간에게 들려주었을때 가장 선호할 확률이 높은 주파수응답을 제시한것에 가깝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음식을 만들때 대충 이래저래 만들면 맛없을 확률이 낮은것 처럼

 

"하만타겟에 근접할수록 헤드폰이나 이어폰의 FR이 많은 사람들 (음악을 어느정도 들어본 사람들중에) 을 만족시킬수 있을 확률이 높다. "

 

라고 해석하는것이 알맞다고 봅니다. 

 

플랫에 대한 논쟁은 정의부터 확실히 하지않으면 정말 무의미한 시간낭비에 불과한데

 

플랫의 정의가 대중적으로 가장 무난한 소리를 뜻하시는거면 하만타겟이 가장 근접한 답일것이고

 

플랫한 FR을 가진 스피커를 잔향실에서 HAT으로 측정한 것이 가장 플랫하다라는 주장을 하고 싶으시면 DF 타겟을 제시하고 그걸 전제로 의견을 펼쳐나가는게 좋겠죠

 

스튜디오 모니터용 스피커들도 수많은 브랜드가 있기때문에 

 

레퍼런스라는건 세계 음악 엔지니어링 협회같은 조직이 있어서 교과서나 가이드라인을 내고 지정하지 않는 한

 

이 역시 레퍼런스라는 단어는 아무런 의미가 없게 됩니다. 

 

레퍼런스나 플랫이란 단어가 나오면 전쟁터가 되지만 아예 정의부터 서로 다르게 정해놓고 논쟁을 하는 경우가 많아서

 

관련 논쟁들이 대부분 시간낭비로 끝나게 되는게 답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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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ayBack
글쓴이
WayBack Imfinzi 님께
2022.10.27. 13:54

그래서 인룸타겟이 존재하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DF로만은 문제라고 확실하게 생각해서 여러가지 타겟들을 믹스헤서 쓴다고 하더라구요. 거기다가 실시간 보정 EQ로 일관되게 들려주게 하는 거 보니까, 게다가 들어보니까 너무 레퍼런스 색채라서 좀 그럴 때가 많습니다..; 진짜 모니터링 스피커에서 듣는 듯한 소리가 나와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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