퀄컴, 스냅드래곤 888 세부 스펙 공개
- 뉴스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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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12.03. 00:15
어제의 프리뷰 이후 퀄컴은 오늘 새로운 Snapdragon 888 칩셋을 완전히 공개했습니다.
CPU
888은 Cortex-X1 코어가 최초로 적용된 칩입니다. A78에 비해 X1은 클럭당 33% 더 많은 명령을 실행할 수 있고 SIMD 하드웨어가 두 배 더 있으며 L1 및 L2 캐시의 용량도 두 배로 증가했습니다. 이 코어는 2.84GHz로 작동합니다.
미들코어는 2.4GHz로 작동되는 3개의 Cortex-A78 코어로 구성됐고, 리틀코어는 1.8GHz로 작동되는 4개의 A55 코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CPU에는 4MB의 L3 캐시와 3MB의 시스템 캐시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종합하면 Kryo 680 CPU는 스냅 865보다 25 % 성능 향상을 약속합니다. 전력 효율성도 25 % 향상되었습니다.
GPU
Adreno 660은 35% 더 빠른 렌더링 성능과 20% 더 높은 전력 효율성을 목표로 합니다. 게임에서 높은 프레임, 낮은 지연 시간을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목표는 게임에서 144fps을 가능하게하는 것이지만 이미지 품질을 향상시키는 몇 가지 기능도 있습니다.
VRS(Variable Rate Shading)는 Nvidia 및 AMD(PS5 및 Xbox 콘솔 포함)의 최근 GPU에서 발견된 새로운 트릭입니다. 쉐이더는 한 번에 한 픽셀이 아닌 두 개 또는 네 개의 픽셀에서 작업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컴퓨터 리소스를 절약할 수 있으며 게임 개발자가 잘 적용하면 렌더링된 프레임을 시각적으로 구별할 수 없게 됩니다. VRS는 성능을 최대 30%까지 높일 수 있습니다. 또는 전력 효율성을 높이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Game Quick Touch는 터치 지연 시간을 최대 20%까지 줄일 수 있습니다. 이것은 최대 120fps에서 작동하지만 60fps에서 가장 효과적이므로 더 높은 프레임 속도를 지원하지 않더라도 모든 게임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
888은 트리플 ISP가 적용된 최초의 스냅드래곤입니다. (이전의 800 시리즈 칩에는 듀얼 ISP가 적용됨) 이를 통해 세 개의 개별 카메라 스트림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으며, 이 스트림은 여러 용도로 사용됩니다. 우선, 3개의 4K HDR 비디오 스트림을 처리하거나 28MP 사진 3장을 동시에 촬영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각 카메라가 자체 ISP를 갖기 때문에 초광각에서 광각, 망원 카메라로 원활하게 전환 할 수 있습니다.
비디오에 대해 말하자면, 새로운 칩셋은 120fps에서 4K 비디오를 촬영하고 재생할 수 있으므로 고해상도 4K 디스플레이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사진에 대해 말하자면 칩은 12MP 해상도에서 초당 120장의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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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터치 레이턴시를 개선시켰나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