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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투싼하브 런칭모델 11만 4천키로 주행하면서 소소한 버그와 이해할 수 없는 셋팅들

  • Minny
  • 조회 수 341
  • 2024.06.07. 11:04

10만키로를 타면서 블로그에 소감 및 혹시 이 차를 중고로 구매할 경우 봐야 하는것들을 적었던 글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그 이야기를 하려는건 아니고...

 

이해되지 않는 버그 및 불만사항들이 있어서 월루겸 적어봅니다.

 

 

 

 

1. 드라이브 모드 - 스마트 상태에서 그린존 모드 작동 조건이 잘못되어 있습니다.

 

이거 사실상 BCM이나 ECU쪽에 로직을 잘못 짠거라고 100% 의심하는데, 에코모드일때는 그린존으로 지정된 구역 접근시 반응속도는 그때그때 따르지만 어찌됬든 그린존 활성화 됩니다. 원래라면 스마트모드에서도 그린존 모드가 활성화 되는게 스팩인데, 정작 일반적인 운행시에 스마트 모드에서는 그린존 활성화가 안됩니다. 근데 이게 되는 조건을 찾았습니다.

 

지금 차를 3년 넘게 타고 있는데, 2년차쯤 되서 알게된 사실인데, [스마트모드에서, 크루즈 컨트롤이 켜지고 활성화가 되면(제어가 시작되면) 있으면, 그린존이 켜집니다!?] 크루즈 컨트롤만 딱 켜면 스마트 모드 표시 하는 곳에 그린존 딱, 엔진 최대한 안 켜지는 것도 확인.. 누가 그린존에서 크루즈 컨트롤 켜고 다니겠습니까.. 즉 활성화 조건 로직을 잘못 걸어둔 거지요. 

 

알게된 시점부터, 현대 전자팀이나 전장팀쪽에서 언제쯤 고칠려나 계속 보고 있었는데, 아예 모르는 모양이네요 ㅎㅎ 차라리 그린존을 직접 컨트롤 할 수 있도록 했으면 하이브리드로 연비를 더 뽑아먹을 수 있었을텐데 아쉽습니다

 

 

 

2. 하브 6단미션의 1-2단 감속비 셋팅과 5-6단 변속 기준 셋팅이 이상합니다. 

 

현대 하브 구성 특성상 미션 앞에 하브가 있어서, 미션 뒤로 연결된 바퀴에 힘을 전달할때 미션 단수의 영향을 받습니다. 모터 특성상 토크가 처음부터 최대치가 나오기에 부적절하지요. 이거 때문에 문제가 되는게 저단과 고단인데,

 

저단일때 대부분의 환경에서 2단 출발로 출발해도 전혀 무리 없는 출력을 제공해주지만, 일단 무조건 1단 출발입니다. 물론 2단 출발이 좋다는건 아닌데, 베터리가 부족하지 않은 선에서는 2단 출발로 좀 더 연비를 아낄 수 있었지 않나 싶습니다. 물론 2단 기어비가 높아서 2단 출발시 원하는 가속력이 안나올 수는 있지만, 설렁설렁 간다면 그리 나쁘지도 않아요. 그거 뿐만 아니라 하브 6단 미션이 말이 토크컨버터 기반 자동변속기지 실제로 토크컨버터는 없고 모터가 울컥임을 보정해주는 식인데, 그래서 평소에는 괜찮지만 오르막길과 같은 부하가 높은 상황에서는 그 토크 차이가 상당히 나서 결국은 울컥거립니다. 차라리 1-2단 감속비를 최대한 비슷하게 가져가면서 부하가 적을때 2단 출발시켜준다면 울컥거림도 덜하고 부담도 덜하지 않았을까 싶네요.

 

고단일때에, 80KM쯤의 단수는 5단일 수도 있고 6단일 수 도 있습니다. 이게 뭔소리나면, 0부터 시작해서 80으로 찍고 그대로 유지하면 5단(RPM 1.8) 이고, 90정도까지 가서 6단 변속 후 80으로 내려오면 6단(RPM 1.5K) 유지됩니다. 모터도 있고 해서 결국 6단 유지하는게 가장 연비 잘 나옵니다. 물론 국내 80KM 도로는 국도다보니 오르막길도 있고 하지만, 어차피 부하 좀 있다 싶으면 쉬프트 다운시키기 때문에, 이왕이면 항속 주행시에는 쉬프트 업 자동을 해줬으면 좋겠네요.

 

하지만 그렇게 셋팅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3. 클러스터/버튼 밝기 조절 기능이 2021년도 말쯤이었나 2022년도 초쯤이었나... 버튼 밝기만 조정되고(맞는지는 잘 모르겠..) 클러스터 밝기 조절은 없어졌습니다...

 

저는 야간 운행도 꽤 해서, 한적한 야간 고속도로나 국도 주행시에는 클러스터와 네비게이션, 버튼들의 밝기를 최저로 설정해둡니다. 그래야 눈이 주변 잡광에 어두워지지 않고 앞이 밝거든요. (야간 운전자라면 필이 해야함), 이거 기능이 어느센가 없어졌습니다. 가능한 조정은 네비게이션 화면뿐이고, 테마에 따라 다르지만 스마트모드의 경우 클러스터 원형 두개가 하얀색이라서 진짜 눈뽕 지립니다. ㅎㅎ 안그래도 계기판이 디스플레이고, 반사방지랑 이것저것 다 되어 있는데다 가림막도 없어서 엄청 밝은 편인데, 진짜 완전 어두운 산길 같은걸 가면 미칩니다.

 

이거 현대에서 알고 있는거 같은데, 그때 이후 2년 이상 지났는데도 조치가 없어요.. 다른 차들은 아직 있는것 같고, 투싼만 없는것 같습니다. 

 

 

4. 패들시프트 진짜 사용성 1도 없음.

 

기어 셀렉터가 버튼식으로 변경되면서 어쨌거나 수동 조작모드를 넣어야 하니 패들시프트를 넣어둔것 같은데, 이거 딱 그 기능 외에는 없습니다. 스포츠 주행을 하는 환경이라면 확실히 편하긴 하겠지만, 어차피 현대의 하브전용 6단은 반응속도가 거히 1초 이상이라 솔직히 의미도 없고, 과거 니로 하브등에서도 있었던 회생제동 레벨 조정 기능이라도 있으면 연비 뽑아먹는 용도로 쓰겠는데, 뭐 아무것도 없습니다.

 

 

5. 드라이브 모드 컴포트 없음, 근데 컴포트 제어는 있습니다?

 

드라이브 모드는 딱 3개입니다. 에코,스포츠,스마트. 그와중에 스마트모드 는 응답성 설정등 최소한의 커스터마이징 설정 없습니다. 스마트모드는 엑셀 깊게 밟지 않으면 무조건 에코(스마트 글자가 민트색), 그리고 깊게 밝고 핸들링 좀 급하게 하면 스포츠(스마트 글자가 빨간색)로 사실상 6:1 비율입니다. 파란색에 가까운 청색으로 스마트 글자가 뜰 경우도 있는데, 크루즈 컨트롤시로 무조건 에코모드입니다. ㅎㅎ 

 

남은 3은 뭐냐구요? 하브에는 선택할 수 없는 컴포트 모드입니다. 스마트 글자가 하얀색이 됩니다. ㅎㅎㅎ 그리고 이때 기분상인지는 모르겠지만, 확실히 엑셀 반응등이 컴포트 처럼 반응하는 듯 합니다. 이럴거면 컴포트도 하나 만들어주지 싶고.

 

 

6. 워셔액 부족 경고는 설명서 상에는 있는데 실제로 기능이 없습니다.

 

처음 나올때부터 논란이었는데, 결과적으로 유야무야 넘어갔습니다. 워셔액 쓰다보면 빈 통 펌프 돌면서 찔찔찔 나오면 그 때 워셔액 부족하구나 생각하면 됩니다.

 

 

7. 경사로 저속 주행 보조는 버튼만 갈아끼우면 사용 가능합니다.

 

콘솔 버튼 앗세이만 교채하면 활성화 가능합니다. 사실 사륜일때 급한 경사로에서 엔진 브레이크의 저항이 약할때를 위한 기능으로 알고는 있는데, 어차피 VDC 에서 브래이크쪽 제어로 구현하는거라 이미 기능들은 다 있고(심지어 사륜 아니여도 시동걸때 DBC 점검등 뜸) 버튼만 교채하면 됩니다. 이럴거면 그냥 제공해주지 싶습니다.

 

 

8. 얼마전에 미션오일을 포함한 토탈 정비를 했는데, 연비가 비약적으로 상승했습니다.

 

원래 평소 18~19 정도 나오는 환경에서 이번에 브레이크 액 교환하고 미션오일 교환하고, 하브벨트 교환하고 기타등등 여러가지 했는데, 그 뒤로 연비가 최소 21은 찍어주고 잘 나오면 25 이렇게 나옵니다. (단거리 트립리셋주행이 아닌 최소 1000KM이상 시내+국(지방)도+고속도로 주행 경험 결과)

 

그렇다는건 합리적인 추론으로, 기존에 미션오일의 양이 너무 많았다는것 같은데,,, 이게 맞나 싶습니다.

 

 

 

 

9. 현대 네비를 좋아했던 지형높낮이 + 도로높낮이 표시가 22년쯤에 사라졌습니다.

 

타 네비 소프트웨어 보다 가장 진일보했다고 느꼈던 지형 높낮이 + 도로 높낮이 표시 기능이 22년 7월경 업데이트였나 여튼 그쯤에 삭제되었지요. 사실 지도 데이터 상으로는 높낮이 잘 살아 있는것 같은데요.

 

들리는 얘기로는 일부 차종에 렌더링 속도 이슈 때문인것 같던데, 선택 옵션으로라도 제공해 줬으면 좋겠어요... 사실상 지금은 그냥 흔한 2000년 후반 ~ 2010년 초반의 2D 네비 소프트 같은 느낌입니다.

 

 

 

 

그보다 할말은 많지만 더 적기는 시간이 없어서 일단 줄입니다.. ㅠㅠ

댓글
7
Audix
1등 Audix
2024.06.07. 11:47

언덕을 제외하고 평지라고 해도 일상을 2단으로 출발하게 될 경우 클러치 내구성이 오래 못 갈 것으로 보입니다.

현기가 1단을 사용하게 되는 주된 목적이 내구성 때문인 걸로 생각이 됩니다.

[Audix]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글쓴이
Minny Audix 님께
2024.06.07. 13:43

그렇긴 하겠지요. 원래 토크컨버터 기반 오토미션에는 클러치가 없겠지만, 하브미션은 엔진과 모터간의 클러치가 있으니 이 부품의 내구도를 생각해봐야 하고,,, 반대로 생각해보면 모터의 토크가 강할테니, 바퀴의 저항과 모터의 토크로 인해 이 클러치에 무리가 갈 수 있기도 할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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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dix
2등 Audix
2024.06.07. 11:50

더군다나 요즘 나오고 있는 습식 듀얼 클러치 미션들은 다판만 교체하는데 비용이 만만치 않습니다

싼곳 찾아 7 80만 원 보통 100만 원 생각하고 실제 견적은 100을 훨씬 웃도는 200대까지 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가 보통 습식 듀얼 클러치 미션일 경우 그렇습니다

 

요즘 1.6 터보 하이브리드 중형 suv급 차량들 미션은 수리비가 건식듀얼 클러치 미션에 비해 견적이 큽니다

[Audix]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글쓴이
Minny Audix 님께
2024.06.07. 13:55

현대 하이브리드 전용 6단은 DCT가 아니라서 다판클러치가 없습니다....  현대 입장에서는 자동변속기라고 하는데 토크컨버터도 삭제된 거라, 일반적인 오토미션이라고 하기도 애매하고, 저는 개인적으로 자동화수동변속기라고 이해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사실 고장시 수리할 게 많지는 않을겁니다.

 

물론 수리할게 많지 않은거랑 수리비는 별개라고는 생각합니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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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cingMiku
3등 RacingMiku
2024.06.07. 11:52

워셔액 부족 경고등이 페이스리프트 모델에선 추가되었으려나 모르겠네요..

[RacingMiku]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Aimer
Aimer
2024.06.07. 14:01

패들쉬프트 회생제동 강도 조정은 요즘 현대차에는 또 들어가더라고요.

제 싼하브에는 들어갔습니다.

[Aimer]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글쓴이
Minny Aimer 님께
2024.06.07. 14:41

이게 꼭 필요한건 아니지만, 그린존 모드랑 포함해서....

 

경사가 급한 도로라던가, 앞 상황이 예측 가능한 도로, 오르막길과 내리막길이 나타나는 곳에서 연비를 더 뽑아먹을 껀덕지가 충분히 있는데, 이걸 운전자 맘대로 되지 않으니 버려지는 연료가 아깝더라구요...

 

예를들면 산길 올라가는데, 베터리는 안쓰고 열심히 충전해가면서 연비는 연비대로 버리다가, 긴 내리막길 만나게 되면 결국 베터리 풀충되버려서 엔진이 저항기로 동작하면서 또 연비를 까먹는 모습을 보면 진짜 멍청하다고 밖에 말 못하겠어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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