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기기 코리아

로그인 해주세요.

월간 미코 *매달 미코 최고의 인기글을 선정, 기념하는 공간입니다.

Taek

M1 맥북에어 원인미상의 화면파손과 애플의 대응 정리

  • Taek
  • 조회 수 6883
  • 2021.09.21. 19:38

안녕하세요. 미코는 눈팅만 하고 있었는데 게시글은 쓰는건 처음이네요. 원래 커뮤니티에 게시글(특히나 장문의) 같은걸 즐겨 쓰진 않지만, 최근 제가 M1 맥북에어를 사용하면서 겪은 불미스러운 파손과, 이에 대응하는 애플코리아의 상담 과정에 대해 알려드리고 싶어서 글을 썼습니다.

 

맥북 에어의 구입과 평소 사용패턴

IMG_6029.PNG

저는 본 제품을 2021년 1월 24일에(배송받은 날짜), 애플 공식 홈페이지에서 구입하였다는 점을 밝힙니다. 저는 맥북을 대략 70%는 클램쉘 모드로, 나머지 30%는 학교에 들고 나가서 사용합니다. (프로그래밍 수업이 있는 수요일 하루) 더구나 M1 맥북에어는 1세대 기기로, 허브 벽돌 이슈나 SSD 수명 이슈를 비롯한 여러 이슈에 대해 기민하게 인지하고 있었으며, 제가 겪은 이슈인 화면 파손 이슈 또한 올해 8월경에 접하여, 맥북을 여닫는 상황에서 혹시나 깨알같은 먼지가 있지는 않는지, 힌지나 디스플레이 틈에 뭔가 있지는 않는지 가방에 구비해두는 에탄올 스왑으로 닦고, 또 닦았습니다.

 

문제의 그날

때는 15일, 제가 학교에 프로그래밍 수업을 들으러 가야 하는 날이었고, 맥북을 USB-C 독에서 분리하고 배터리를 확인하고자 열었습니다.

그런데...

IMG_3833.png

????????????????????????

우선은 침착하게 다시 HDMI에 연결해서 당장 수업에 필요한 파일들을 USB에 담아 학교로 갔습니다.. 이때만 해도 "무상을 해주겠지. 내 과실이 전혀 없는데?" 라는 마음으로.. 학교에서 수업을 들었습니다.

 

1. 전화상담 

위 사진에서 15일에 받았다고 나오는 "하드웨어 문제" 전화상담입니다.

집에 오는 길에 애플에 전화를 해서, 상황을 설명했고 상담사는 사진을 보고 "원만하게 진행될 테니 걱정마라, 다만 동일문제 수리고객이 많아 추석이 지나 수리를 받을 수 있다" 고 했습니다. 그리고 저는 "원만하게"가 당연히 무상수리를 의미하는 줄로만 알고 상담사가 잡아준 예약날짜에 집앞 TUVA로 갔습니다.

 

2. 엔지니어 대면

위 사진에서 16일 6시로 나온 "하드웨어 문제" 입니다. 예약시간인 6시보다 일찍가서 그 후에 한 전화상담보다 나중으로 나왔네요.

엔지니어가 기기를 보더니 갸우뚱 하더니 잠시 기다리라 하고는, 안으로 들어갔다 나옵니다. 5분 쯤 되었을까. 저를 부르더니, 이건 "우발적인 손상" 에 해당하며, 여기 우측 하단에 "타격점" 이 보인다고 고객 과실로 처리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나는 아무런 손상을 가하지 않았다고 하니, 그것을 입증해 줄 방법이 없으시면 무상수리는 어렵다 고 합니다. 참고로 수리비는 60만원을 상회했습니다. 애플케어가 있었다 해도 24+12 해서 36만원 이네요.

 

이쯤에서 실제 타격점이 있는지 디스플레이가 꺼진 화면을 보자면

IMG_3832.png

기스나 흠집 등 디스플레이 표면에 그 어쩌한 충격이 가해진 흔적도 없습니다.. 그냥 내부만 쩌적 갈라진.. 물론 그렇다고 덮은 상태에서 압력을 가한적은 더더욱 없습니다. 위에 종이 한 장도 올려둔 적이 없으니까요..

 

3. 전화상담

16일 5시 42분에 받은 "디스플레이에 금이 감" 상담입니다. 이전 전화상담과는 다른 상담사입니다.

TUBA에서 집으로 가는 길에 억울한 마음으로 해본 이 통화는 빨리 끝났는데, "엔지니어가 그렇다면 그런거고 상담사인 제가 뭐 어떻게 바꿔드릴 수 없다" 라는 뉘앙스로 말해서 그냥 알겠다.. 하고 끊었습니다.

 

4. 채팅상담 + 선임상담사 전화상담

6시 26분에 한걸로 나오는 상담입니다. 

진짜 이번에도 안해주면 그냥 안고치고 다른 노트북 쓸란다 하고 채팅상담으로 파손부를 면밀히 찍어서 보내주고 제 상황을 설명했습니다. 해당 채팅상담을 진행하던 상담사는 난감했는지 Tier 2 상담사를 연결해 준다 했고, "예외적 무상처리" 권한이 있는 선임 상담사와 연락이 닿았습니다. 상담사에게는 제가 평소 기기를 신줏단지 모시듯(..) 사용했으며, 아이폰이나 아이패드 등 전자기기를 전반적으로 험하게 다루는 사람이 아님을 어필하며 호소했습니다. 또한 학생 신분인지라 무상수리가 불가능하면 수리를 할 수 없어 그냥 방치해야 하는 상황임을 강조했죠. 그랬더니 상담사는 제 호소에 공감(만) 해주고는 그러면, 다른 직원들과 회의를 거치겠다고 했습니다. 마지막 지푸라기를 잡는 심정으로 차분하게 감정에 호소했습니다.(좀 모순되긴 하지만 뭐..)

 

5. 오늘 온 전화

네. 무상수리 불가능 하다고 합니다. 이런 류의 파손은 대부분 수리를 거절했기 때문에 저만 수리해 줄 수는 없다네요..추석연휴인데 일하냐고 물으니 그렇다고 합니다..네.. 고생이 아주 많으시네요..

 

그래서 저는 지금 임시로 2014 MBP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당하는데도 맥이 아니면 불편한 제가 저도 참 밉네요..

IMG_629ED390439D-1.png

나름 애플 전 라인업을 구입해 사용하는 저이지만.. 지금은 어떻게 해야할지.. 확 삼성 에코시스템으로 넘어가?? 라는 생각도 드네요..

 

사실 맨 밑에 저 2014 MBP도 스테인게이트 인정하는데 굉장한 시간이 소모되었었죠..

이번 건도 애플이 인정을 할지..안할지..

당장 수리를 해야 할지 말아야 할지 고민이 참 많습니다..

 

 

Taek
Airpods Pro
iPhone 12
iPad Air 4
Macbook Air (2020, M1) - 지혼자 깨져서 수리중
Apple Watch Series 5
댓글
52
Stellist
1등 Stellist
2021.09.21. 19:39

저도 M1 에어이고 고장날 일이 뭐 크게 있겠나 싶어서 애플케어 그냥 가입 안했는데.....아........ 후회되네요............

[Stellist]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Taek
글쓴이
Taek Stellist 님께
2021.09.21. 19:41

저도 겪기 전까진 "기기 험하게 다루는 사람들이나 저런 일 당하겠지" 라고 생각했습니다..

[Taek]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핏빛토끼
best 2등 핏빛토끼
2021.09.21. 19:41

"여기 우측 하단에 "타격점" 이 보인다"

애플 엔지니어는 눈이 x-ray이자 과거시를 가진건가요 ㄷㄷㄷ

[핏빛토끼]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Taek
글쓴이
best Taek 핏빛토끼 님께
2021.09.21. 19:42

전화상담사나 엔지니어나 무슨 응대교육이 아니라 타격점 찾기 교육을 받은것마냥 저 워딩을 똑같이 쓰더군요..

[Taek]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핏빛토끼
핏빛토끼 Taek 님께
2021.09.21. 19:44

저도 여자친구 아이패드랑 아이폰 등등 때문에 애플이랑 몇번 대화를 빙자한 우기기를 당했었는데 

"코리아" 붙은 애플은 레알 노답인 것 같습니다...

지식도 없이 우기기 교육만 받는건지...

[핏빛토끼]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스퀴니
best 스퀴니 핏빛토끼 님께
2021.09.21. 19:46

코리아 붙은 애플이 아닌 그냥 애플이 노답인거...

 

밑에 미국에서도 소송 들어간다고 하는거 보면 미국에서도 고객문제 라고 이야기하는거 같군요.

[스퀴니]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핏빛토끼
핏빛토끼 스퀴니 님께
2021.09.21. 19:47

아.........코리아 없는 애플도 노답인건가요....ㅠㅠ

[핏빛토끼]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팀쿡
팀쿡 Taek 님께
2021.09.22. 13:33

스크린은 판단기준이 그 '타격점' 확인여부라 그럴겁니다.. 저도 미국에서 수리 받을 때 point of impact 얘기를 계속 하더군요. 타격점 없이 금이 가면 보통은 불량으로 처리가 되는 것 같더군요.

[팀쿡]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
???? 핏빛토끼 님께
2021.09.22. 02:25

크...크....점이 보인다.

[????]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명신보감
3등 명신보감
2021.09.21. 19:44

아이고 ㅠㅠ 글 읽으면서도 잘 해결되길 바랬는데.. 상심이 크시겠습니다. 미국같은 경우 이런 케이스에 대해 집단소송을 하고있다고 들었습니다. 아마 그 결과에 따라 보상여부도 달라질지.. 근데 그러려면 시간이 오래걸리고 참 ㅠㅠ

[명신보감]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Taek
글쓴이
Taek 명신보감 님께
2021.09.21. 19:46

스테인게이트 경험상 애플이 잘못 인정 이전에 수리했더라도 영수증만 잘 갖고있으면 환불은 해줍니다..
근데 이건 어쩔지 휴…..

[Taek]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배붕이
배붕이
2021.09.21. 19:46

옆동네에서 먼저 본것 같은데...결국은...ㅠㅠ

 

이러고 소리소문없이 무상 프로그램 진행할것 같네요...

[배붕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Taek
글쓴이
best Taek 배붕이 님께
2021.09.21. 19:47

옆동네는 너무 커서 그냥 여기에 푸념삼아 올렸습니다..
딱히 공론화같은거 하려고 올리는건 아니라서요 ㅠㅠㅠㅠ

[Taek]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스퀴니
best 스퀴니 Taek 님께
2021.09.21. 19:48

그런데 이런건 공론화를 시켜줘야 뭔가 그 무거운 엉덩이를 뗄거 같은데요..

[스퀴니]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Taek
글쓴이
Taek 스퀴니 님께
2021.09.21. 19:52

빅서게이트때도 보면 블랙컨슈머로 몰아가는 일부 애플 극성 지지자들도 계시고 해서 스트레스 받고 싶지 않습니다..  미국에서 소송 진행중이라 하니 뭐 애플이 엉덩이를 뗄거 같기는 합니다.. 시간문제죠..ㅠ

[Taek]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오토카모
오토카모
2021.09.21. 19:47

에에... 저도 깡통 애어 m1 잘사용 중인데 무섭읍니다...

[오토카모]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Havokrush
best Havokrush
2021.09.21. 19:50

다른 애들은 (삼성 케어, 프리미엄 서포트 같은) 서비스 상품만 있으면 무상으로 끝날 일을 쟤들은 참 징그럽게도 안 해주네요.

[Havokrush]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포인트봇
포인트봇 Havokrush 님께
2021.09.21. 19:49
회원님 7포인트 채굴 성공!
[포인트봇]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1q2w3e4r!
1q2w3e4r! Havokrush 님께
2021.09.21. 19:59

시총 1위는 괜히 이룬게 아니죠

[1q2w3e4r!]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Havokrush
Havokrush 1q2w3e4r! 님께
2021.09.21. 20:00

악착같기는 합니다.

[Havokrush]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오꾸리
오꾸리
2021.09.21. 19:49

LCD 사진을 보면 우측 하단쪽에 강한 충격을 받은거 같은 모양을 하고 있기는 하네요.

[오꾸리]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Taek
글쓴이
Taek 오꾸리 님께
2021.09.21. 19:51

저 검정색으로 먹어간거 말씀하신거죠..? 저거 열어볼때 마다 점점 커지더라구요.. 그래서 그냥 한켠에 두고 건드리지도 않고 있습니다..

[Taek]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도나쓰
도나쓰 Taek 님께
2021.09.21. 20:13

내부적으로 저 부분에 힘이 가해지는 걸까요..? 일단 무상수리 얘기 나올 때까지 존버하거나 수리후 나중에 무상 인정돼서 환불 되기를 바래야겠네요 ㅜㅜ

[도나쓰]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FLEX
best FLEX
2021.09.21. 19:56

참...저런 AS볼때마다 정떨어지는게 애플이에요...

[FLEX]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콜홍
콜홍
2021.09.21. 19:59

안타깝네요...

일단은 애플은 무상 대상이 되면 기존 수리 내역도 환불을 해주기는 합니다.

이 건은 미국에서도 소송 중인 내용이라 좀 기대를 해봄직합니다

[콜홍]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Taek
글쓴이
Taek 콜홍 님께
2021.09.21. 22:20

이거 수리 하게되면 바로 팔아 치울건데.. 그래도 환불을 해줄까요? 

개선판이 아니라 똑같은 액정 교품이라면 더이상 쓸 용의가 없네요 ㅠㅠ

[Taek]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콜홍
콜홍 Taek 님께
2021.09.21. 22:21

제가 진행해 본 건 없지만...

애플이 대부분 업무를 시리얼넘버를 기준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어렵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콜홍]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선라이즈
선라이즈
2021.09.21. 19:59

주장되는 타격점에 흠집이 없음을 어필해보세요. 

[선라이즈]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Taek
글쓴이
Taek 선라이즈 님께
2021.09.21. 20:01

엔지니어에게 어필해봤자 소용없습니다..
엔지니어가 임의로 무상판정했다가 본사에서 "이거 무상 아닌데?"
하면 엔지니어는 수리비인 60만원이 아니라 출고가인 120만원 임금 페널티...

[Taek]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선라이즈
선라이즈 Taek 님께
2021.09.21. 20:03

판단주체에게 따지는 것이 맞지 않나요? 무슨 말을 하고싶으신 건지요

[선라이즈]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Taek
글쓴이
best Taek 선라이즈 님께
2021.09.21. 20:07

엔지니어에게 부과되는 패널티가 과해 소극적일수 밖에 없게 되어서 어필할 대상이 마땅히 없다.. 라는 말씀드린겁니다 ㅠㅠ

[Taek]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포인트봇
포인트봇 Taek 님께
2021.09.21. 20:04
회원님 1포인트 채굴 성공!
[포인트봇]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선라이즈
best 선라이즈 Taek 님께
2021.09.21. 20:05

잘못 판단한 직원에게 패널티 적용하는 것은 당연하죠. 그러라고 만든 규정이니.

아무튼 잘 해결되시길 바랍니다.

[선라이즈]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우주안녕
우주안녕 Taek 님께
2021.09.22. 00:03

진짜요? 건당 오류가 있을시(오류라고 적고 본사와의 판단차이) 임금페널티를 준다구요?! 삼성도 그렇게 하는지🤔 뭔가 한국에서는 노조에서 가만히 있을 수 없는 사규규정같은데...

[우주안녕]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시스템모니터
시스템모니터
2021.09.21. 20:00

애플 엔지니어는 눈에 엑스선 투시 기능이 있다!?

[시스템모니터]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yul20n
best yul20n
2021.09.21. 20:01

에휴... 애플은 A/S 글 볼 때마다 제품 사기 싫어지네요. 정신 좀 차리게 된통 당했으면 좋겠습니다.

[yul20n]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Eagles
best Eagles
2021.09.21. 20:11

이런내용 보면 삼성의 서비스가 얼마나 후했는지 체감이 확 들긴 하네여

[Eagles]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애상
best 애상
2021.09.21. 20:26

명절인 추석인데 스트레스가 심하시겠습니다 ㅠ.ㅠ

힘내세요!!

[애상]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reador...
reador...
2021.09.21. 20:55

악깡 드립을 치고 싶으나 위로 드립니다 ㅠㅜ

[reador...]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Taek
글쓴이
Taek reador... 님께
2021.09.21. 21:14

어유.;; 프사 한대 쳐버리고 싶게 생겼네요 ㅋㅋ

악으로 깡으로 2014 맥으로 버티는 중인데 xCode는 뭐 쓸수가 없..

[Taek]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엔당이희망입니다
best 엔당이희망입니다
2021.09.21. 21:26

애네들은 수리 대응을 일부러 이렇게 하는건지 아니면 이래도 살거야 마인드여서 그냥 막무가내로 가는건지... 참 알다가도 모르겠습니다....

[엔당이희망입니다]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Hahn
Hahn
2021.09.22. 00:12

직접 겪은일이 아닌데도 혈압이 오르네요ㅠㅠ 얘네 아마 대외적으로 인정은 절대 안하고 내부적으로 솔루션은 마련할 거예요. 오래 기다리셔야 하겠지만 미국발 소송이라도 해피엔딩으로 끝났으면 합니다.

[Hahn]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무르
무르
2021.09.22. 00:16

제가 지금 m1배송 왔는데 이런 이슈 때문에 그냥 반품할지 말지 고민중입니다. 이유없는 깨짐이 하나 둘도 아니고 이렇게 많은데 나몰라라하고 버티는 애플 밉네요. 빨리 미국에서 소송결과 좋은 쪽으로 나오길 바라고 있습니다.

[무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포인트봇
포인트봇 무르 님께
2021.09.22. 00:16
회원님 1포인트 채굴 성공!
[포인트봇]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extno
extno
2021.09.22. 00:31

위로 드립니다. 미국 소송에서 애플이 패소해서 리콜이나 무상수리 해주도록 해결되기를 바랍니다.

[extno]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GalaxyS21+]늙은이
best [GalaxyS21+]늙은이
2021.09.22. 02:17

저도 m1에어 쓰고 예전에 패드에서도 당했지만 진짜 as는 구역질 나옵니다 개x놈 새x들...

[[GalaxyS21+]늙은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단풍
단풍
2021.09.22. 11:00

허 이런문제도 있군요;

[단풍]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풍성해지고싶다
풍성해지고싶다
2021.09.22. 12:20

알리 같은데서 패널 사셔서 셀프 교체하시는게 제일 저렴하고

아니면 사설 이용하시는게 지출이 합리적이실 겁니다

 

예전에도 힌지와 가까운 부분 프레임 나사 구멍을 이상하게 뚫어서

그 부분 파손으로 디스플레이가 하중을 대신 받아 여닫는 와중에 디스플레이가 파손된 이력도 있고 

디스플레이 패널과 프레임의 접착 불량으로 파손되던 이력도 있고

 

맥북 디스플레이 셀프 크랙킹은 역사가 깊죠

 

 

여튼

셀프 교체 방법입니다

 

https://youtu.be/swjFPG4Fu84

 

얼마나 사후서비스가 구데기면

이렇게 중국에서 부품 사다가 셀프 수리하는 문화가 발달했는지 참

이런데도 불티나게 팔리는 제품들이니 더 아이러니 하네요...

[풍성해지고싶다]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이태리밤고구마
이태리밤고구마
2021.09.22. 13:10

설비업체들 돈주고 비파괴검사할필요 없겠네요

APPLE ENGINEER RAW EYES만 있으면 NANO-SCALE DEFECT도 잡아낼수있겠죠?

[이태리밤고구마]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불펌냥이
불펌냥이
2021.09.23. 17:25

뭔가 디스플레이쪽 오픈하면서 내부적인 압박점이 있는듯하네요.

얇아서 생기는 문제인건지... ㅠ

[불펌냥이]님의 댓글을 신고합니다. 취소 신고
취소
검색
12

스킨 기본정보

colorize02 board
2017-03-02
colorize02 게시판

사용자 정의

1. 게시판 기본 설정

게시판 타이틀 하단에 출력 됩니다.

일반 게시판, 리스트 게시판, 갤러리 게시판에만 해당

2. 글 목록

기본 게시판, 일반 게시판, 썸네일 게시판만 해당

썸네일 게시판만 해당

썸네일 게시판만 해당

썸네일 게시판만 해당

썸네일 게시판만 해당

3. 갤러리 설정

4. 글 읽기 화면

기본 10명 (11명 일 경우, XXXXX 외 1명으로 표시)

5. 댓글 설정

일정 수 이상의 추천을 받은 댓글에 표시를 합니다.

6. 글 쓰기 화면 설정

글 쓰기 폼에 미리 입력해 놓을 문구를 설정합니다.

서버에 요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