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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rryWhite

차량 전기차 폭발 우려 고조…과충전 못 막는 충전기 10대 중 9대

https://zdnet.co.kr/view/?no=20240811140033

 

전기차 대다수는 충전 상한 설정을 제공하는 등 과충전 방지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부주의한 이용자가 임의로 전체 용량의 90% 이상까지 충전을 허용하도록 설정해둘 경우 과충전에 따른 화재 가능성이 커진다는 게 업계 지적이다.

 

전기차 충전기가 배터리 잔량 정보를 확인하고 과충전을 차단하는 전력선통신(PLC)모뎀이 해결책 중 하나로 주목받는다. 다만 PLC 모뎀이 탑재된 급속 충전기와 달리, 완속 충전기는 PLC 모뎀 탑재 제품을 이제 보급하려는 단계다.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와 국토교통부, 무공해차 통합누리집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급속 충전기는 3만4천386대, 완속 충전기는 27만923대다. 보급 대수가 훨씬 많은 완속 충전기에 과충전 방지 기능이 없어 당분간 우려가 지속될 전망이다.

 

*

 

그럼 급속 충전기가 더 안전하다는...건가요?

BarryWhi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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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4
MrHS
1등 MrHS
2024.08.11. 20:59

급속충전기가 괜히 크고 비싼게 아닙니다. 다루는 에너지가 워낙 크다보니 그만큼 여러가지 안전장치나 충전프로토콜 관리도 훨씬 체계적으로 잘 되는 중이지요. 특히 급속충전기 보급은 어느정도 규모있는 기업들 위주로 진행되고 있고요.

 

문제는 완속입니다. 온갖 중소업체들이 난립한데다 충전 프로토콜 관리도 제대로 하고 있는지 모르는 상태고 위 글 처럼 충전기가 차량과 통신할 수 있는 수단 자체가 없어 차량측에서 충전이 다 되었다 신호를 보내도 충전기가 이를 인식하지 못하고 계속 전기를 공급하다 문제가 발생할 여지가 아주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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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기통속물고기
2등 변기통속물고기
2024.08.11. 21:24

글쎄요,,,

완속충전기는 구조상 충전량을 조절하는 주체가 차량이라, 완속충전기가 전기를 더 넣어줘서 배터리가 고장난다는 말 자체가 성립할수가없어요.

완속으로 고장난다면 아직 배터리 관련 기술이 미성숙하다라고 생각할 수 없을듯 합니다. 예전에 ESS한창 불나던것처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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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인트봇
포인트봇 변기통속물고기 님께
2024.08.11. 2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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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홍
3등 콜홍
2024.08.11. 21:46

ev6에 90% 충전 제한을 해두는데, 몇몇 충전기는 93%까지 충전됩니다. 그런 충전기는 90%가 된 후에 1시간 정도 후에 충전 완료 알림이 떠요.. 

정확히는 89%쯤에 10분 후 충전이 종료됩니다 라고 기아 커넥트에서 알림이 오는데, 그 후로 1.5시간 동안 계속 충전기 쪽에서 전기를 넣어봅니다. 차 계기판에 10초에 한 번씩 3kw정도 들어왔다가 0으로 줄어드는게 보여요. 그러고 1.5시간 지나면 충전기 앱이랑 기아 커넥트에서 동시에 충전 종료 알림이 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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