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니 중국탭 쓰면서 느낀 C-안드로이드 장단점
- CaffeineJuice
- 조회 수 688
- 2023.09.19. 16:20
비교 대상은 우선 갤럭시 One UI 기준입니다.
우선 몇가지 장점 아닌 장점 뽑아보자면
1. 가볍습니다.
뭐 장황하게 설명할 것도 없이 그냥 반응속도랑 전반적으로 버벅거림 없이 빠릅니다.
2. 온갖 기능이 들어가 있습니다.
앱 별로 잠금 기능, 네트워크 권한 등 권한 뺏어버리기, 앱 복제(Duplicate), 삼성과는 다른 빌트 인 게임 부스터 등... 다만 이쪽은 장점이면서 동시에 단점이라고 보입니다.
단점
1. 과도한 커스터마이징
원UI가 안드로이드에 이것저것 입힌 느낌이라면 중국 MIUI, ZUI는 안드로이드 기반으로 마개조 한 OS라는 느낌입니다. 앱 권한을 설정이 아닌 보안 앱에서 건드리고, 앱 설치 과정에서도 나오는 경고창에서도 안드로이드 UI가 맞나 싶은 해괴한 경고창도 보입니다.
레드미패드 miui에서는 Termux로 우분투 돌려보려고 하니
/data/system/theme_config/theme_compatibility.xml: open failed: enoent
이런 에러를 뿜던데 얕은 지식으로라도 검색해서 보니 안드로이드 기본 파일 중 저 xml 파일이 아예 없어서 그런 거 같더군요. 아쉽지만 Termux는 갤럭시로만 돌리는거로...
2. 메모리에 미친 OS
메모리 잘 비우고 관리 잘하면 참 좋겠지만 중국 태블릿들은 뭔가 예외네요. 포그라운드 앱 말고는 싹 잡아버립니다. 거의 메모리 부족해서 백그라운드 바로 리프레쉬하던 옛날 ios 기억이...
3. 커스터마이징 차단
위에서 말한 커스터마이징이랑은 좀 다른게... 이쪽은 유저의 커스터마이징, 예를 들면 커스텀 런처 사용을 막는다는 뜻입니다. MIUI 기준 커스텀 런처 사용 시 제스쳐 네비게이션 비활성화, ZUI 기준 홈 버튼 먹통인걸 확인했습니다.
곧 샤오신패드 12.7에도 Termux 올려 볼 생각이지만...
레드미패드마냥 오류 뿜지는 않겠죠?




중국애들이 리프레시 신경안쓴데요. 발열도 신경안쓰고. 우리나라는 이쪽 불편러가많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