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 AP vs 램 2차 대결
- 브니엘
- 조회 수 709
- 2020.08.23. 23:00
여러 이유가 있지만 설명하기 쉬운 최적화 정도만 따져봐도 A칩은 판매용이 아니라서 ios만을 위해 설계가되고 마찬가지로 ios도 A칩 설계를 고려해서 최적화가 이루어집니다. 반면에 판매용인 엑시노스나 스냅드래곤은 어떤 OS에서도 일정 성능을 보장해줘야하기 때문에 설계를 할 때 성능을 극적으로 올릴 수 없습니다. 게다가 여러 AP가 존재하는 만큼 OS에서도 각 AP들에 대한 최적화를 완벽하게 지원하지 못하죠. 범용성 때문에 성능이 날라간 대표적인 케이스가 ARM의 말리 GPU입니다... 그리고 범용성 즉 고객사들이 원하는 혹은 납득할 만한 규격의 칩을 생산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우선 CPU랑 GPU를 설계 할 때 다이 사이즈부터 남다릅니다.
말리가 그냥 뒤떨어지는거 아닙니다. 모든 ARM 명령어 셋 지원 AP와 OS에서 사용되기 위해 범용성을 챙기다가 날라간거에요. 당장에 말리한테 최적화 지원해주는 불칸 기반 벤치에서는 말리가 아드레노보다 성능이 좋습니다. 안드로이드에 불칸 기반 게임이 거의 없어서 벤치딸밖에 안돼서 그렇죠...
https://browser.geekbench.com/android_devices/861
https://browser.geekbench.com/android_devices/870
그리고 최적화가 주장의 근겁니다만...?? 애플이 실제로 ios에서 A칩의 최적화를 최대치로 지원해 주는건 모두가 아는 사실이라 굳이 증명할 필요도 없고요. A칩이 낼 수 있는 성능을 영혼가지 끌어올린게 ios에서의 A칩인데 당장에 18년 말에 7나노 공정으로 출시된 A12칩이 엔비디아가 15년에 20나노 공정으로 출시한 테그라 X1이랑 비등비등한 GPU 성능을 보여줍니다. 엔비디아 테그라는 범용성 칩이라 최적화 따라 성능도 달라지는데 말이죠.
출처는 여기고 들어가면 전성비에 대한 정보가 나옵니다
Vulkan에서도 스냅드래곤이 앞서는것을 볼수가 있구요
사실 이것도 뭐 이게 맞고 틀리고를 떠나서
말리가 OpenGL에서 밀리고 Vulkan에서는 앞서는지 안 앞서는지는 범용성과 상관없습니다
제 주장이 A칩이 ios에서만 쓰일 수 있다는 건가요?? ios 벗어나면 저 성능이 안나온다고 말 한 게 그렇게 해석될 수 있나요?
그리고 GFX 벤치도 불칸 API를 지원하더라고요. 이건 구동 영상보니까 3D 테스트 포함인데 https://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8495709&memberNo=11291724
엑시가 앞서네요.
이건 OS도 생각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