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내연차보다 불 안나는 전기차
- 갠냑시
- 조회 수 897
- 2024.09.15. 15:10
하이브리드를 포함하고도 내연차보다 적습니다 보통 이런 통계에서 사람들은 판매량이 적다 내연차는 노후차가 많다 등 표본 이야기들을 많이 합니다
그럼 미국 통계를 보겠습니다
1.노후 내연차를 포함 하고 있습니다
2.전기차는 역시 낮게 나옵니다
미국의 자동차 판매율을 보면
내연 8 전기 1 하브 1 이였다
올상반기 내연8 전기0.7 하브1.3 정도로 판매 되었습니다
압도적으로 내연차보다 적게 팔린 하이브리드가 대략 두배 많게 불이나고 있다는걸 방증합니다
만약 표본이슈로 전기차가 화재 통계를 믿을 수 없다면 당장 내년쯤 전기차가 내연차보다 화재가 3배 많이 난다는 통계가 나온다해도 판매량이 적기때문에 통계를 그 역시 믿으면 안되겠죠
불이 크게 번진건 스프링클러가 없어서입니다.
내연차도 400대 500대씩 불탄 사고가 많고, 전기차도 1대 단독 전소 화재가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불 끄는게 오래걸리는건 맞지만, 그건 배터리 내에서 계속 화재가 발생해서 그런거지, 불 자체의 속성이 달라지는건 아닙니다. 그러니까 다른 화재처럼 물만 뿌리면 불은 번지지 않고 차 범위 안에서만 타는거예요.
참고로 기름에 의한 화재는 충분한 양의 물을 뿌리지 않으면 유증기가 생기면서 더 큰 화재가 일어납니다. 부엌에서는 특히 두배로 불을 조심해야 하죠.
여튼, 배터리는 그런 식으로 불이 달라지지 않습니다. 그냥 물만 뿌리면 줄어듭니다.
게다가 내연기관차에 발생하는 화재에 비해 전기차 화재 진압에 필요한 물의 양이 약 90배가량이나 더 필요하다. 뿐만 아니라 배터리 덮개 때문에 소화약도 잘 먹지 않고 불을 아무리 꺼도 불씨가 계속 살아나 몇 시간 동안이나 화재를 진압해야 하는 어려움까지 있다. 최근 전기차 시장이 급증하는 만큼 전기차 화재 발생 또한 늘어날 테니 전기차 화재 진압 문제는 시급히 해결책을 마련해야 하는 문제이다.
(소방방재청이 유별나게 어려울거 아니라고 밝혔지요)
그렇게 밝힌거 자료좀요
제가 쓴건 소방청 자료에요
http://www.nfa.go.kr/nfa/ebook/2021-autumn/sub03-03.html
https://n.news.naver.com/article/031/0000869290?sid=110
소방청 자료는 2021년도 기준이네요. 2주 전 기사입니다.
차량 화재 발생 건수 하이브리드 최저···경유차 최다 - 경향신문 (khan.co.kr)
이거 통계마다 다 다르게 나와요. 위 기사에 따르면 최근 5년간 누적 등록대수 대비 화재 발생률은 하이브리드 0.002%, 휘발유 0.006%, 전기 0.013%, 경유 0.015% 순으로 나옵니다. 주차장에서의 화재 발생 비율 평균은 14.3%인데 전기차는 36%라고 합니다. 가만히 세워져 있던 차에서 불이 나는 케이스가 많다는거죠.
그리고 두번째 미국 통계 자료는 추돌사고였나 하여튼 다른 건수를 화재로 잘못 인용한 케이스라고 본 것 같습니다. 물론 전체 화재 건수를 신차 판매대수 대비로 나타낸 시점에서 이미 비율이 무슨 의미가 있나...싶긴 하지만 저 통계대로라면 하이브리드 차의 3.5%는 불난다는 의미입니다.
No, Millions of Cars Are Not Catching Fire Every Year (caranddriver.com)
해외 기사를 찾았는데 여기서도 근거가 없는 통계라고 합니다.
저도 전기차 무조건 불난다 위험하다 충전제한 해야한다 이런건 다 선동 내지 탁상공론에 가깝다고 생각은 합니다만 그래도 통계를 인용할 때는 조금 주의해야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