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 안드로이드 기본 EGL 드라이버 대신 Angle.EGL로 바뀌는건 맞을거같네요.
- 흡혈귀왕
- 조회 수 1058
- 2024.05.27. 00:46
일단 합리적인 의심으로
스냅드래곤8S Gen3부터
아드레노 EGL 드라이버뿐 아니라 Angle.EGL 드라이버도 지원합니다.
퀄콤이 뜬금포로 Angle 지원은 좀 이상하죠.
이런거보면 정말 안드로이드15부터 기본 EGL 드라이버는 더 이상 지원하지않고
OpenGL ES는 레거시 지원 차원에서 Angle.EGL로 대체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사실 이게 맞는 수순인게 이미 크로노스에서 OpenGL/OpenGL ES에 대한 개발 지원은
진작에 종료했고 Vulkan으로 넘어간지 오래입니다.
Vulkan 개발 손이 많이 간다는 이유로
지원 종료된거 드라이버 만들면서 계속 만드는것도 웃기는 상황이죠.
제가 하고싶은말은
Welcome to the Angle이다 퀄콤아 ㅡㅡㅋ
엑시가 겪었던 문제를 이제 고대로 겪게되겠네요 ㅋㅋㅋㅋㅋㅋ
이게 왜 확실하냐면 Termux에서도 virgl 사용할때
안드로이드 Vulkan 드라이버에 angle-android를 조합해서
OpenGL ES를 구현하는 방법이 있는데
아드레노 시리즈도 얄짤없이 바보되버립니다 ㅋㅋㅋㅋㅋㅋ
SuperTuxKart 게임 구동 시 배경 쉐이더가 깨진다던가 캐릭터 안보인다던가
애니메이션이나 파티클이 표시안된다던가 하는 오만가지 문제가 있더군요.
심지어 Angle 사용 시 발생하는 게임 이슈는 GPU마다 다릅니다. (Vulkan 드라이버가 다 다르니...)
아무튼
현재 출시된 고퀄리티 3D 게임들은 빠르게 Vulkan으로 전환될지도 모르겠습니다 ㅋ
Angle에서 게임이 요상하게 표시되면 결국 해결을 해야할테니깐요.
Angle 맞춰서 최적화하는건 GPU마다 증상이 달라서 비효율적이니
결국 Vulkan이 답
아 좀 더 찾아보니 제가 개념 자체를 잘못 이해했었네요.
약간 Angle을 일반적인 언어 번역기 느낌으로 생각해서, GPU 드라이버에서 번역하는게 아니라 개발자 쪽에서 미리 코드 자체를 번역해서 opengl로 짜인 코드를 불칸으로 바꿔놓을 수 있는건가 싶었는데, 그냥 Angle 자체가 실시간 레이어 변환이군요.
지금은 엑시노스 비중이 작으니 ANGLE로 생기는 오류도 무시되는 경우가 있는데, 의무화되면 결국 모든 기기에서 발생할 수 있을테니 그냥 완전히 불칸으로 넘어갈 가능성이 높겠네요.
그렇게 되면 궁금한게 갤럭시 스냅버전은 삼성이 커스텀한 angle레이어를 쓰는지 퀄컴이 만든걸쓰는지 안드에서 지원하는걸 쓰는지 궁금해지네요. 그런데 초기 xclipse보다 괜찮을수도 있을꺼 같아요. 삼성이 마루타를 다해서ㅜㅜ
이러면 퀄컴vulkan 도 피쳐레벨이 높아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