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 뭔가 fps랑 hz랑 혼동되는거같은데
- idsr
- 조회 수 631
- 2021.09.30. 23:06
https://www.youtube.com/watch?v=cFvS883E9GY
골댕이라는 분이 이분 같은데 측정을 fps로 하시네요
제가 이해를 제대로 한건지 모르겠는데
1초 = 1000ms
정말 간단하게 절반 쪼개서
500ms는 60hz -> 500ms/16.66ms -> 30 frame
나머지 500ms는 120hz -> 500/8.33 -> 60 frame
이러면 1초 90 프레임이 되는거 아닌가요? 컬러스케일쪽에서 언급한 평균이라는게 이거 얘기같기도 하고요
이러니 급격하게/천천히 스크롤링따라서 어떤 애니메이션 구간이냐에 따라 90fps나 120fps로 경우가 다르게 찍힐거같기도 하고요
아이폰, 아이패드쪽 비교 보니 아이폰이 배터리 때문에 애니메이션 커브 구간중 어디냐 따라서 느려지는 부분에 과격하게 80~60hz 로 내리면 대충 fps로 계산하면 아이패드보다 낮은게 맞겠네요
사실 궁금한건 저 가변이 과격한게 눈으로 봤을때 거슬리는가여서 실물 보고싶네요
TLDR: 기준이 fps로 그래프 찍냐, hz로 그래프 찍냐 따라서 아예 다른거같은데 숫자로만 얘기하고 계셔서 서로 말 안통하는거같습니다
(120fps가 나오지 않는다, 120hz로 화면이 작동한다 둘다 맞는말인데 120된다 안된다로 말하니 같은 말이어도 헷갈리죠..)
같은건 아니죠 fps는 단위 시간당 렌더된 프레임수, hz 단위는 화면 업데이트 시간간격? 단위니
꼭 1초 평균이 아니더라도 프레임 4개일 경우 1->2,3->4는 60hz로 업데이트, 2->3은 120hz로 업데이트 되었다 하면 16.66*2 + 8.33 = 41.65 ms 시간 걸린것이고 fps단위로 표현한다면 96fps라고 볼 수 있겠죠
hz는 프레임간의 업데이트 속도를 볼때, fps는 전반적인 실행된 프레임 수 기준으로 보니 hz는 보통 화면 속도, fps는 연산량 측정할때 많이 쓰이기도 하고요. 평가하고자 하는 내용이 다른데 이걸 유사하게 비교해 버리니 서로 오해가 발생하는거 같습니다
일단 거슬린다는 경우는 주사율 가변이 너무 충실해서(...) 그렇다는 의견이 많은 거 같습니다.
좀 더 사례가 많아지면 도출될 만한 결론이 나오지 않을까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