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 메이저 프로그램들 Win11 ARM 전환이 너무 느리네요
- 흡혈귀왕
- 조회 수 1095
- 2023.01.03. 18:08
전 사실 애플 실리콘이 등장해서 Mac ARM이 나오면서
Win11 ARM도 콩고물로 ARM 프로그램들 빨리 전환될줄 알았는데
너무 늦네요.........
Win ARM 나온지가 언제인데
슬랙, 김프, 다빈치리졸브, 블렌더3D, MAYA, 3dsmax, 유니티3D 등등이
ARM64 바이너리로 빌드가 안되었습니다.
적어도 저것들이 Win11 ARM에서 네이티브로 돌아가야지
Win11 ARM을 메인으로 써본다는 생각의 ㅅ정도라도 하겠는데
요원하네요.........
오라이온(누비아) 코어 탑재한
스냅드래곤8cx Gen4 나오면 성능도 M1/M2 이상이고
M2 Pro, M2 Max랑 경쟁할것으로 전망해서
이때쯤이면 인기있는 프로그램들이 ARM64 바이너리 지원하길 바랍니다.
문제는 퀄콤이 가격을 비싸게 팔아서 접근성이 너무 떨어진다는점이네요.
"또한 인텔이 특허 및 x86 ISA 소유권을 기반으로 따로 팔지 못하게 한다는 문제가 있는데, 애초에 x86 ISA가 인텔 소유이니 당연한 얘기다. 실제로 Windows 10 on ARM이 따로 팔리지 못하는 이유이기도 한데 2017년에 법적대응을 한 적이 있었다. 애초에 에뮬레이션이 대부분 인텔 기술이라 인텔의 입김이 강할 수밖에 없다. 2021년 이후로 ARM 기반 컴퓨터에 대한 관심이 폭발적이라고 하지만 이렇다 할 운영체제는 Windows 10 on ARM밖에 없고 이마저도 따로 팔 수 없다는 것이 가장 치명적인 문제다. 노트북에 한해서는 같이 동봉되지만 사실상 발목이 잡힐 만한 요소다. 결국 Windows on ARM을 소비자들에게 직접 판매하고 싶으면 Microsoft에서 애플과 유사하게 래거시 지원을 끊고 완전히 새로운 ARM 기반 Windows 생태계를 만들어야 할 것이다." - 출처 : 나무위키
기본 탑재로 판매되는게 아닌이상 소비자에게 Windows on ARM 을 직접 판매할 수 없다고 하는 이야기가 있더라구요.
콩고물 떨어지기가 너무 힘든 구조죠...
저정도 규모의 프로그램쯤 되면 의존성 엮인거만 수백개고 그 의존성의 의존성 엮인거까지 생각하면 정말 힘들겁니다.
맥이야 같은 *nix인 Linux가 어느 정도 ARM 생태계가 갖춰진 상황이고 애플이 툴체인 보급에도 적극적이었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생각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