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 드디어 구글이 OpenGL ES를 버리나보군요 ㅠㅠ
- 흡혈귀왕
- 조회 수 1178
- 2024.02.02. 16:41
32비트 쳐낸거처럼 드디어 쳐내나보네요..
제가 예전부터 강제로 해야한다고 했는데 그리되는군요.
그동안 안드로이드 GPU가 스펙은 좋은데
애플 대비 게임 퍼포먼스 쳐지는것이
애플은 Metal로 구동되고
안드로이드는 OpenGL ES로 구동되는 탓이 컸는데
이제 완화되겠네요.
개발쪽에서 하는일이 많아져서 짜증은 나지만
요즘 엔진 차원에서 Vulkan 지원이 나름 잘되어서
예전만큼 하드코딩해야하는건 많이 줄었습니다.
삼성은 ANGLE이라서 안드로이드 OS차원에서
OpenGL ES 미지원해도 호환 가능하다는 장점이 되겠네요..
아?!
이러면 곤란한게 하나 있습니다 ㄷㄷㄷㄷ
지금 Termux 리눅스의 경우 virglrenderer-android 로 GPU 가속 시 안드로이드 EGL 라이브러리를 통해서
가상화를 하는데 이제 이것도 불가능하겠네요 ㅋㅋㅋㅋ
Vulkan으로 Termux에서 제대로 쓰려면
X11 WSI를 지원해야해는데 이건 구글 권장이 아닙니다 ㅋㅋㅋ
리눅스에서만 필요한것이라 ㅋㅋㅋ
덕분에 X11 WSI 소프트웨어 구현이 좀더 빨라질거같은 느낌입니다 ㅋㅋㅋㅋ
스냅드래곤은 Turnip이 있어서 상관없을테구요 ㅋㅋㅋ
댓글
삼성도 테크데이 이런거 보면 vulkan기술지원등 많이 하는거 같더라구요. Pc들도 vulkan지원 게임들이 많이 늘었는데 이제 안드도 그렇게 되어야지요. Vulkan으로 바뀌는만큼 fsr 이나 플루이드 모션같은 기술지원도 잘됬으면 좋겠습니다.